더 높은 레벨제한을 지니고 있는 장비는 보다 강력한 능력치를 지니고 있지만 캐릭터가 해당 레벨이 되기 전에는 착용할 수 없다. 하지만 로한에는 아이템의 착용제한을 낮춰 보다 빠르게 장비 운용이 가능해주게 만드는 '착용제한 인챈트' 시스템이 존재해 보다 빠른 레벨업을 도모할 수 있다.

착용제한 인챈트를 진행하는 경우 원래 아이템을 장착할 수 있는 레벨보다 1, 2, 3레벨 단위로 착용제한 레벨을 낮출 수 있어 고레벨 장비를 보다 빨리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로한의 장비는 레벨대에 따라 능력치 차이가 큰 편이기 때문에 하나의 무기에 오래 매달리기 보다는 빠르게 레벨업을 하고 다음 단계의 무기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 인챈트까지 접목시키면 레벨을 크게 올리지 않고도 고레벨 장비를 끌고와서 사냥할 수 있는만큼 낮은 레벨에 훨씬 강력한 전투력을 보유하게 된다.

▲ 착용제한 인챈트를 통해 114레벨 장비의 레벨제한을 111로 낮춘 모습


착용제한 인챈트를 하기 위해서는 각 마을에 위치한 '착용제한 인챈터'를 찾아가야 한다. NPC를 만나 인챈트를 시작하면 착용제한 레벨을 낮추길 원하는 장비를 목록에 등록하고 인챈트를 시도할 수 있다.

인챈트 단위는 착용레벨 제한 1 감소, 2 감소, 3 감소 세 가지가 있으며, 아이템을 어느 칸에 넣느냐에 따라 얼마만큼 착용레벨 제한을 낮출지를 결정할 수 있다. 낮추려는 레벨에 따라 크론은 조금씩 차이를 보이는데 1레벨 당 크론을 환산해보면 -1레벨이 가장 싸고 -3레벨이 가장 비싸다. 몇 레벨을 낮출지 결정했다면 이제 인챈트 버튼을 눌러 인챈트를 진행할 수 있다. 이때, -1레벨 인챈트를 할때부터 바로 실패 확률이 있다.

만약 인챈트에 성공하는 경우 자신이 선택한 수치만큼 레벨 제한이 낮아지게 된다. 만약 37레벨 이상 착용가능한 장비를 -3 레벨 인챈트 시도하여 성공하면 착용 레벨 제한이 34(37)로 표기되어 34레벨부터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반면에 인챈트에 실패하는 경우 시도했던 수치만큼 착용제한 레벨이 다시 올라간다. 만약 -3레벨 인챈트에 성공했다가 -2레벨 인챈트에 실패한 경우 최종적으론 -1레벨만 적용되는 셈이다. 단, 착용제한 레벨은 기본 레벨보다 높이 올라가지는 않는다.

여기에 한 가지 주의할 점이 더 있다. 1~5레벨까지 레벨 제한을 낮출때는 실패하더라도 크론만 사라지지만, 총합 6 이상 레벨 제한을 낮추려고 하는 경우 인챈트에 실패하면 50%의 확률로 아이템이 사라진다.

▲ 마을에 배치된 착용제한 인챈터를 만나 인챈트를 진행할 수 있다

▲ 인챈트에 성공하면 SUCCESS 문구와 함께 아이템의 착용제한 레벨이 낮아진다


인챈트는 기본적으로 실패했을때 착용제한 레벨이 다시 올라간다는 페널티 때문에 착용제한 레벨을 크게 낮추어 장비를 사용하는 것은 어마어마한 비용을 요구하게 된다. 성공률 자체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제자리 걸음을 하기 일쑤인만큼, 인챈트를 남용하는 것은 보유한 재산을 탕진하게 만든다.

특히 아이템 인챈트 실패 페널티로 착용제한 레벨이 도로 상승하는 것은 보존석을 사용하더라도 막을 수 없기 때문에 인챈트의 난이도를 더욱 증대 시킨다.

이러한 페널티 때문에 인챈트 시스템은 사실상 저레벨 구간에서는 이용가치가 상당히 낮은 시스템이다. 인챈트 비용으로 지불해야하는 크론도 적지 않을 뿐더러, 실패 확률이 높아 밑빠진 독에 물붓기라는 느낌이 강하고, 일정 수준 이상 인챈트를 시도하면 장비가 파괴될수도 있다. 인챈트에 성공했더라도 조금만 레벨업을 하면 다시 또 다음 레벨대의 장비로 교체해야 한다.

진귀한 아이템을 얻어 인챈트를 통해 사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득이 확실한 경우나, 장비의 착용제한이 캐릭터가 달성할 수 있는 최고레벨보다 높아 인챈트 없이는 착용이 불가능한 경우 등에만 인챈트를 활용하도록 하자. 이때, 운이 좋은 편이 아니라면 확률석을 대동해 장비의 착용제한 레벨을 낮추기를 시도하는 것이 좋다.

▲ 높은 수치의 인챈트를 시도할 때 보존석과 강화석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