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운은 아이템 드랍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파밍을 하는 유저에겐 더욱 중요한 옵션으로 뽑히는데, 이와 함께 의지까지 상승시킬 수 있는 아이템이 바로 복장이다. 게다가 멋진 외형까지 꾸밀 수 있어서 게임을 즐기는데 한몫 단단히 하는 복장은 제단기를 통해서 제작이 가능하다.

제단기에는 남성과 여성으로 나눠진 복장과 모자, 가면 같은 패션 아이템들까지 외형을 꾸밀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이 존재한다. 이들은 사냥으로 획득할 수 있는 양모, 옷감, 면 같은 재료를 소비해 제작하는데, 해당 재료들은 복장 외에는 사용할 곳이 없는 제단기 맞춤형 재료다.

따라서 대부분의 유저는 마땅히 사용할 곳을 찾지 못한 각종 제단기 재료가 창고에 쌓여있을 터. 마침 항상 똑같은 옷만 입고 사냥에 나서느라 지루해지던 찰나였기에, 창고 깊은 곳의 먼지 쌓인 재료들을 꺼내서 새로운 의상 제작에 나섰다.


▲ 그동안은 여러가지 복장을 섞어 사용했다.





■ 창고 방출! 어떤 복장을 제작할까?

복장은 기본적으로 상의, 하의, 장갑, 신발로 구성되어 있고, 그 외 얼굴 장식, 가면, 모자 등 액세서리가 존재한다. 패션은 깔 맞춤이라는 말이 있듯이 상의, 하의, 장갑, 신발은 같은 콘셉트의 복장으로 통일했을 때 가장 멋진 외형을 자랑하지만, 지금까지 복장의 옵션에만 신경 쓰느라 각 부위가 제각각인 패션 테러리스트로 지내왔다.

덕분에 사냥 중 얻게 되는 양모나 옷감 같은 복장의 재료들은 제단기가 아닌 창고에 들어가서 먼지만 쌓였고, 머릿속에서 잊히기 십상! 하지만 오늘은 낡은 옷을 입고 열심히 무기를 휘두르며 묵묵히 전투에 임하던 안쓰러운 나날들의 보상을 받을 차례다.

각 마을에서 만나볼 수 있는 제단기는 의상을 제작할 수 있는 도구로써, 이를 이용하면 남성과 여성의 다양한 복장을 만들 수 있다. 남, 여 합쳐서 상의, 하의, 장갑, 신발 4개의 아이템으로 구성된 복장 세트가 무려 30 종류, 액세서리는 6가지가 준비되어 있어서 살펴보는데도 꽤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 제단기에서 다양한 복장을 만들 수 있다.



복장 제작에는 양모, 고급 양모, 면, 고급 천, 마법 옷감, 마법 비단이 주재료로 소모되고, 그밖에 각종 색상의 연성체, 흑요석, 마력석, 달의 눈물과 별의 눈물이 함께 사용된다.

주재료들은 제단기의 복장 제작 외에는 사용할 일이 없기 때문에 사냥을 하면서 얻은 재료들이 창고에 차곡차곡 쌓여있는데, 가장 얻기 쉬운 양모는 200개가 넘었고 다른 재료들도 100개 이상의 수량이 축적되어 있다. 단, 제단기를 살펴보면 제작에 들어가는 재료가 결코 적은 양이 아니므로 창고의 재료들을 가지고도 많은 복장을 제작하긴 힘들다.

그리고 다양한 색상의 연성체들 역시 지금까지 상냥 후 얻는 장비들을 분해했다면 상당한 수량을 보유하고 있을 터. 많게는 1,000개 이상부터 적어도 500개 이상의 연성체를 창고에서 찾을 수 있었는데, 이 정도면 복장 제작에 충분한 양이다.

하지만 창고를 아무리 뒤져도 마법 비단과 흑요석, 마력석은 찾을 수 없었다. 마법 비단은 현재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밝혀지지 않았고, 흑요석과 마력석은 채집을 통해 얻어야 하기 때문. 흑요석, 마력석은 필드에 많이 분포되어 있지 않아서 채집이 쉽지 않지만, 네라 왕국에서 2종류 광석을 모두 발견할 수 있기에 무더위에도 불구하고 네라 왕국을 뛰어다녀야 한다.

또한 달의 눈물은 캐시지만, 별의 눈물은 일일 퀘스트 보상으로 모을 수 있어서 비교적 얻기 쉬운 편. 즉, 복장은 마법 비단이 들어가는 제작 불가, 달의 눈물이 소모되는 복장은 캐시를 보유하지 않으면 제작 불가인 셈이다.


▲ 광물 재료는 채집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그럼 보유 중인 재료로 제작할 수 있는 복장은 뭐가 있을까? 양모와 고급 양모, 면, 고급 천, 마법 옷감, 연성체에 채집해온 마력석, 흑요석까지 전부 창고에서 꺼내들고 제단기를 찾아가 제작 목록을 확인하며 위시리스트를 구성했다.

가장 눈에 띄는 예쁜 복장들은 마법 비단이 필요해서 포기하고, 그 외 복장들을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구하기 힘든 재료가 소모되는 복장일수록 멋진 외형을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비교적 얻기 힘든 마법 옷감은 마력석이나 흑요석, 달의 눈물, 별의 눈물과 함께 사용되는 가장 제작이 힘들지만 개성 있는 복장들의 재료로 소모된다.

반면, 가장 많이 얻게 되는 양모와 면을 재료로 하는 복장은 제작이 수월한 편인데, 대신 다양한 종류의 복장이 준비되어 있어서 마치 쇼핑을 하듯이 옷을 고르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고급 양모와 고급 천은 각각 양모와 면을 재료로 제단기에서 제작이 가능하며, 이를 이용해 제작할 수 있는 복장의 종류도 적은 편. 하지만 마법 옷감 못지않게 뛰어난 외형의 복장들이 준비되어 있는 것이 장점이다.


○ 재료에 따라 제작 가능한 복장


▲ 마법 비단의 복장은 제작할 수 없어서 아쉽다.




◎ 새 옷을 입고 즐거운 마음으로!

제단기의 복장 목록을 몇 번이고 다시 살피면서 어떤 복장을 제작할지 고민하며 시간을 보내다 보니 어느새 중천에 떠 있던 해도 많이 기울어 있다. 이제는 결정해야 할 때. 보유하고 있는 재료를 고려하여 최적의 복장 세트 3가지와 액세서리 하나를 선택했다.

첫 번째는 양모로 제작할 수 있는 방랑시인의 옷! 이름에서부터 지적인 느낌이 풍기는 이 복장은 양모 100개와 파란색 연성체 40개가 소모된다. 게다가 한 부위마다 12분이라는 긴 제작 시간 덕분에 모두 제작하는데 48분이나 소비해야 해서, 단순히 재료를 모으는 것 외에 시간과의 싸움을 벌여야 한다.

게다가 방랑시인의 옷은 한 부위에 무려 10골드씩 총 40골드라는 많은 제작비를 요구하는 의상이라 쉽게 제작하기엔 부담스러운 편. 하지만 많은 투자가 이뤄진 만큼 제작된 의상의 푸른 색상과 가운데 노란색 리본의 포인트가 굉장히 훌륭하다

다음은 붉은색 강렬함이 인상적인 정찰훈련복을 선택해서 제작에 들어갔다. 면 60개와 함께 투명한 연성체, 녹색 연성체, 파란색 연성체, 노란색 연성체가 각각 3개씩 골고루 소모되는 이 복장은 정찰 임무에 적합하게 가벼운 차림이 여름에 활동하기 좋은 느낌을 준다.


▲ 커다란 리본이 특징인 방랑시인의 옷.

▲ 붉은색 가벼운 느낌의 정찰훈련복.



마지막 복장 세트는 가장 많은 고민을 하게 만들었는데, 가장 얻기 힘든 재료인 마법 옷감을 사용할 생각에 신중을 기한 것이다. 단단한 갑옷이 정식 기사를 연상케하는 청산갑주는 퀘스트 보상으로 받아서 입었던 적이 있어서 제외하고, 샤프로즈와 샤인루나 중 어떤 복장을 만들 것인가?

두 가지 복장 모두가 가지고 싶었지만, 옷감이 부족하고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 고통 속에 결국 마력석이 많이 80개나 필요한 샤인루나보다 가지고 있는 연성체로 빨리 만들 수 있는 샤프로즈를 선택했다. 이 더위에 마력석을 채집하러 뛰어다닐 자신이 없었기 때문이다.

샤프로즈는 마법 옷감 120개와 보라색 연성체, 빨간색 연성체, 흰색 연성체, 검은색 연성체가 20개씩, 게다가 별의 눈물이 12개 필요한 꽤 고급 복장이다. 외형은 녹색의 날렵한 모습이 특징으로, 숲의 요정이나 로빈 후드를 떠올리게 해서, 등에 활을 하나 착용하고 있으면 정말 잘 어울릴 것 같다.

남은 재료는 마법 옷감 20개와 흑요석 5개, 달의 눈물 1개가 필요한 방독면 제작에 소모했는데, 전부터 꼭 가지고 싶었던 복장 아이템이기에 들뜬 마음으로 제작에 임할 수 있었다. 방독면은 착용하는 순간 개성 있는 얼굴 덕분에 훌륭한 연출이 완성! 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숲 속이 어울리는 샤프로즈.

▲ 방독면은 굉장히 개성 있는 아이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