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에이지 여름 업데이트 '오키드나의 증오'가 라이브 서버에 적용되었다.

상용화 이후 처음 선보이는 신규 종족 드워프와 워본을 포함하여, 오랜만에 개방된 신규 지역, 그리고 11번째 능력 '증오' 추가와 기존 콘텐츠 보강까지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변화가 있다.

또한 콘텐츠 외에도 아키에이지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노동력을 포함한 시스템적인 개편도 단행했는데, 주요 업데이트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사전에 많은 변화를 예고한 오키드나의 증오 업데이트!



■ 신규 종족 워본과 드워프 아키에이지에 합류!

신규 종족으로 드워프와 워본이 추가되었다.

두 종족 모두 남성과 여성 캐릭터 생성이 가능한데, 기존 4개 종족과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하면 '변신'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변신은 30레벨 이상을 달성하면 특정 퀘스트를 통해 배울 수 있으며, 해당 상태에서는 종족별로 전투 기술 6종과 유지 기술 4종으로 구성된 특화 기술을 사용할 수 있지만 몇 가지 제약이 따른다.


▲ 변신 상태에서 쓸 수 있는 기술들을 확인할 수 있는 특화 기술창

▲ 육식자(워본 변신)가 사용 가능한 전투 기슬

▲ 4개의 지속 기술도 유용한 편


우선 기존에 배운 능력 기술은 사용 불가, 그리고 습득한 유지 기술 또한 적용받지 않고, 축산이나 농사 등 모든 생활 관련 활동도 할 수 없다. 그리고 변신은 레벨에 따라 유지 시간이 다르며, 착용한 장비에 영향을 받지 않고 변신 고유의 전투 능력치만 적용된다.

또한 기계 장치 이용이나 소환수 소환, 탑승은 물론 소비 아이템을 포함한 대부분의 아이템 기술 역시 사용할 수 없는 등 단점이 뚜렷한 만큼 메인 전투용으로 활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신규 종족 업데이트와 함께 기존 종족 기술에도 변화가 있는데, 모든 종족 강화를 제거하고 새로운 기술이 추가되었다.


■ 새롭게 바뀐 종족 기술

※ 모두 재사용 대기 시간은 30분

ㅁ 워본

- 거뜬한 등짐 : 5분 동안 등짐 착용 시 이동 속도 10% 증가
- 육식자 : 2분 30초 동안 육식자의 신체로 변신


ㅁ 페레

- 유연한 착지 : 5분동안 높은 곳에서 떨어질 때 충격을 받지 않음
- 발톱 세우기 : 5분동안 나무나 사다리 등을 50% 빠르게 올라가며, 질주 시 이동 속도 10% 증가


ㅁ 하리하란

- 휼륭한 측량사 : 5분동안 선박 및 전차 포격 피해량 3% 증가
- 조급한 마음 : 5분동안 나무 배기, 약초 채집 시간 30% 감소. 귀환 재사용 대기 시간 초기화


ㅁ 드워프

- 고도의 집중력 : 5분동안 기계 관련 제작 시간 30% 감소
- 기갑병 소환 : 2분 30초 동안 기갑병을 소환해 탑승


ㅁ 엘프

- 자연의 친구 : 5분동안 10m내 파티원의 탑승 소환수 생명력 10% 증가
- 유연한 흐름 : 5분동안 수영 속도 5% 증가. 물속에서 숨 참기 시간 30초 증가


ㅁ 누이안

- 누이 여신의 축복 : 5분동안 힘, 정신, 지능, 체력, 민첩 10% 증가
- 해가 지기 전에 : 5분동안 주택 및 성 관련 건설 시간 30% 감소




■ 신규 지역 추가! 대규모 주거 지역은 16일(토) 오후 2시에 개방된다

새로운 종족의 합류와 함께 드워프 지역인 태초의 요람과 청동 바위산, 하리하라 대륙에는 워본 지역인 불볕 황야가 추가되었다.

여기에 주거 전용 지역으로 하늬 마루와 로칼로카 산맥도 추가되었는데, 두 지역 모두 항상 평화 상태라는 점과 매우 넓은 주거 지역을 보유하고 있다는 게 공통점이다.


▲ 주거 전용 지역 중 하나인 로칼로카 산맥!


세부적으로 지옥 늪지대에서 이어진 길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누이아 대륙의 '하늬 마루'는 간단한 놀이 기구가 배치되어 있으며, 이벤트 등을 위해 준비된 별도의 공간이 있다.

반면 하리하라 대륙의 로칼로카 산맥은 로카의 장기말들 지역에서 비행선을 이용해 접근해야 하는 구조로 일부 주거 지역은 해당 지역을 순환하는 열기구를 이용해야만 집을 지을 수 있다.

다만, 신규 주거 지역은 오는 7월 16일(토) 오후 2시 오픈되기 때문에 그전에는 주택 건설이 불가능한데, 과거 간담회를 통해 중형 주택 기준 2,500채 이상의 규모라고 밝힌 만큼 공간 부족으로 인해 내 집을 장만하지 못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 하나의 지역이 통째로 주거 지역으로 설정된 만큼, 어마어마하게 넓다




■ 증오 능력 추가! - 전투, 기술 관련 변경사항

기존에 존재하던 10가지 능력을 보완해 줄 새로운 요소로 '증오'가 추가되었다.

증오 능력은 사랑, 낭만, 격투 등 한 가지 능력을 55레벨까지 달성할 경우 새로운 기술이 추가되는 형태로 빛나는 해안에 있는 벨시온을 찾아가 '오키드나의 증오' 퀘스트를 수행하면 습득할 수 있다.

이번에 추가된 증오 기술은 총 34종으로 공통 전투/유지 기술 각각 2종과 능력별 전투 기술 2종, 유지 기술 1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술 사용 시 활력 대신 증오를 소비한다는 특이 사항이 있다. 그리고 각 능력에 따라 별도의 레벨과 경험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재 레벨에 따라 사용 기술이 일부 제한될 수도 있다.

특히 증오는 한 번에 1개의 능력만 선택하여 활성화할 수 있는데, 습득한 증오는 능력 관리인을 통해 일반 능력처럼 활성화 상태를 자유롭게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다.


▲ 빛나는 해안에 있는 NPC 벨시온의 위치


환술, 죽음, 야성, 전투 능력의 일부 기술도 변경되었다.

활력 수급으로 인해 성장 과정에서 매우 유용한 능력인 환술부터 살펴보면, 죽은 척 하기의 지속 시간이 60초에서 30초로 줄어든 대신 재사용 대기 시간은 3분에서 2분으로, 생명력 및 활력이 30% 이하일 경우만 회복 효과가 발동하도록 변경되었다.

여기에 기술 사용 시 시전자를 선택한 모든 타게팅이 해제되도록 추가되면서 활용도가 늘어났고, 활력 되돌림 지속 기술은 피해를 입힐 시 1% 확률로 되돌림 효과를 얻게 되는데, 이 상태에서는 최대 활력의 일정 %만큼 피해를 줄 때마다 회복하게 된다.


▲ 대표적으로 변경된 환술 기술들


환술과 함께 마법형 딜러들이 많이 사용하는 죽음은 염력 기술 유지 중 대상을 움직일 수 있던 기능이 제거되었고, 야성은 뼈의 감옥 기술의 효과를 발묶음에서 경직으로 변경함과 동시에 대상 플레이어가 걸어서 탈출 가능한 현상이 완화되었다.

추가로 야성 능력의 저격 기술은 발사 경로의 적 대상에게 피해를 줄 수 있도록 판정이 개선, 넘어짐 연쇄 효과의 조건도 수면에서 발묶음으로 조정되었다.




■ 아이템, 숙련도 관련 변경점

아이템 관련 변경 사항 중 가장 큰 변화는 모든 몬스터(NPC)의 전리품 목록이 변경된 것이다.

기본적으로 소량의 금화가 추가되었는데 몬스터가 강할수록 획득하는 금화량도 증가하며, 입장 횟수가 제한된 인스턴스 던전의 몬스터에게선 훨씬 더 많은 금화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모든 주머니, 상자류, 미확인된 장비 아이템 등의 획득 확률이 감소하였는데 일부 주머니의 경우 노동력 소비량도 함께 줄어들었지만, 주머니 자체에서 획득 가능한 금화의 수량은 오히려 증가했다.

이 외에도 50레벨 이상 던전 보상 무기가 비슷한 수준의 던전에서 더 좋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차원의 파괴자' 강화 효과가 발동하며, 고대 울부짖는 구렁텅이와 고대 파괴의 요람 보상 방어구에 4세트 효과로 'PVE 피해 감소율 7% 증가' 옵션이 부여된다.

특히 아이템 강화 시스템에서는 모든 구간의 초승돌 장착 비용이 10은화 만큼 증가하였으며, 등급 강화 대 실패 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이 변경되었다.

자세한 내용으로는 기존의 아키움, 응축된 마력 아이템 대신 '액막이 돌 조각'을 획득하게 되는데, 해당 아이템은 높은 등급의 장비가 파괴될수록 더 많은 수량을 얻게 되며, 석공 제작법을 통해 완성품으로 제작하여 특정 등급에서 사용할 수 있다.


▲ 노동력 아이템뿐만 아니라 전리품 획득 시스템에도 상당한 변화가 있다


이어서 명인 이후 등급으로 대가 숙련도가 추가되었는데, 대가 등급은 특화 숙련도 선택을 통해 등급 상승이 가능하다.

대가 등급은 숙련도 23만 이상인 경우 달성할 수 있으며, 최대 노동력 40%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대가 등급 숙련도 업적과 칭호가 추가, 신규 물약 4종과 음식 2종, 마법 물품 1종, 주문서 4종을 찬란한 제작대에서 만들 수 있게 되었다.


▲ 대가 등급의 혜택!



■ 주목해 볼 만한 전장 관련 콘텐츠 변경점


아키에이지 전장 관련 콘텐츠에도 변화가 있는데 우선 대규모 필드 PVP가 가능한 '밀밭을 흔드는 전투'의 경우 각 연합 진지에 배치된 자동 대포의 피해량이 하향되었다.

'누이아 성물의 잔해'와 '하리하라 성물의 잔해'를 더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상호 작용 범위가 증가했고, '적들에게 죽음을' 퀘스트의 보상에 통솔력 10점이 추가되었다.

마찬가지로 진검 승부 및 진검 대난투는 사용할 수 있는 투사의 열망 기술이 변경되었는데 재사용 대기시간이 10분에서 5분, 더이상 라운드마다 초기화도 되지 않는다.

이외에도 선택하여 얻는 강화의 효과 중 일부 능력치의 성능이 조정되었으며 기절, 넘어짐, 창꽂힘, 공포, 수면, 발묶임, 느려짐, 방울방울, 염력, 물리기술, 봉쇄, 침묵, 석화 상태 이상을 1초 동안 면역 시켜주는 효과가 추가. 편의성 차원에서 전장 모병관 NPC를 통해서 전장 입장도 가능해졌다.


▲ 기존 필드 콘텐츠 중 가장 많이 변화된 밀밭을 흔드는 전투


한편 신규 정장으로 추가된 향연제일검 전장도 눈여겨봐야 할 콘텐츠다.

매일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1시까지 이용 가능한 향연제일검은 최대 12명까지 입장이 가능하며, 개인전으로 진행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해당 전장은 날틀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지만, 공중 방어기에 의해 일정 고도 이상은 진입할 수 없다. 또한 전장 내에서는 채팅을 이용할 수 없고, 부활 대기 시간은 10초로 고정된다.

여기에 바닥에 물이 있는 장소에 진입 시 방어도와 저항도가 10% 하락하거나 일정 시간마다 전장 내 모든 은신 상태 해제 등의 기믹이 존재해서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이런 향연제일검 전장은 1일 입장 가능 횟수 5회로 50~55레벨 유저들이 매칭하여 15분간 경기를 치르게 되는데 기본적으로 획득한 점수를 명예 점수로 지급하며, 종료 시 점수가 가장 높은 5명의 유저에게 630에서 300점까지 차등 명예 점수가 추가로 지급된다. 물론 5인에 들지 못한 유저들도 120의 명예 점수를 챙길 수 있다.


▲ 매일 5번 참여 시 최소 600점의 명예점수 획득 가능!



■ 하우징에서 무역, 낚시까지! 개선된 생활 콘텐츠


생활 콘텐츠 위주로 즐기는 유저들의 수도 많은 만큼, 이번 업데이트로 관련 시스템이나 콘텐츠적인 개선도 제법 많이 이뤄졌다.

중요도 순으로 보면, 노동력을 사용하여 획득하던 생활 점수를 더이상 얻지 못하게 되면서 농부의 작업대와 개량형 호박 머리에서도 생활 점수 상점 이용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일부 강화 능력인 '획득하는 생활 점수 +1점'과 생활 점수 상점에서 구매 가능했던 일부 물품이 제거되었는데, 리스트에서 사라진 물품은 제작으로 얻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정해진 6개 지역에서만 키울 수 있는 지역 전용 신규 식생 12종이 추가되었고, 채집 시 증가하는 숙련도 수치(채집, 농사, 벌채, 축산)를 기준으로 고급 채집물이 통합되어 품좀 개량이나 가구 제작 등에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 고급 채집물이 통합! 품종 개량이나 가구 제작에 쓰인다


골드 벌이에 많은 영향을 주는 무역은 특산품 제작 시 품질 인증서가 필요 없게 된 대신에 금화 비용이 추가되며, 일부는 델피나드의 별이 추가로 들어간다.

특히 중요한 건 무역 특산품의 판매 대금이 상향되어 거리에 따라 더 많은 이익을 챙길 수 있게 되었는데, 특산품 종류에 따라 제작에 필요한 노동력이 하향 조정된 만큼 좀 더 무역 콘텐츠가 활기를 띨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 밖에 낚시는 지역별로 어종이 최대 4~5종으로 간소화되면서 담수 어군이 등장하는 빈도는 높게 변경. 그리고 중/소형 해수 대어의 판매가가 상향되었으며, 하우징 관련해서는 중과세 상향 조정 및 악기(가구)를 마당에도 배치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 주민 콘텐츠 추가! 그 밖에 가족, 원정대, 영지 관련 개선 사항은?


대규모 주거 지역과 함께 추가된 '주민' 콘텐츠는 아키에이지의 커뮤니티를 강화해 줄 요소 중 하나다.

총 29개 지역에 주민 회관이 추가되면서 누이아, 하리하라 대륙 내 주거 지역에 소형 주택 이상의 건축물 완공 시 주민 자격을 얻게 되고, 특정 증표를 주민 회관에 공납 시 해당 지역의 기여도를 획득하게 된다.

이를 통해 지역별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가능한데, 대륙 지도에는 해당 지역의 발전 단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주민 회관을 통해 그 지역에 속한 주민 명단, 기여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주민 회관에서는 주민 명단이나 기여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으로 주민보다 조금 더 큰 개념의 원정대, 영지 관련 개선 사항으로 먼저 영지는 소유 원정대의 이익을 보장하는 선에서 영지 약탈 콘텐츠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개편이 이뤄졌다.

영지 시장 장인에게서 특산품을 얻는 수량이 60개에서 30개로 감소하였으며, 영지 창고에 특산품을 팔 때 얻는 영지 번영의 금화량이 같은 영지 특산품의 경우 22에서 100개, 다른 특산품의 경우 44에서 150개로 증가했다.

특히 창고의 안전한 전환 선택지가 사라지고, 전환 최대 수익이 영주의 주화 46개에서 25개로 감소, 대신 지켜야 하는 시간이 24시간에서 2시간으로 대폭 줄어들었다. 여기에 영지 농가 생산품, 영지 특산품은 땅에 내려놓았을 때의 지속 시간이 30분에서 일반적이 특산품과 동일한 6일로 조정되었다.


▲ 꾸준하게 개선이 이뤄지고 있는 영지 관련 콘텐츠


반면 원정대는 '이민'이라는 요소가 추가되었다. 이민은 원정대 단위로 국가에 가입할 수 있는 시스템인데 원정대 레벨 4 이상이라면 원정대장 메뉴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원정대 이민은 신청 시 원정대 공헌도 상점에서 2,000 공헌도에 구매할 수 있는 '국가 이민 신청권'이 필요하며, 국왕이 이민을 수락했을 경우 원정대 레벨이나 공헌도는 그대로 유지된 채 국가에 가입된다.

그 외 가족 시스템도 개선되어 가족 구성원 확정권을 통해 최대 12명까지 인원을 늘릴 수 있게 되었고, 세력에 관계없이 초대할 수 있다.

또한 구성원끼리 즐길 수 있는 양털 얻기, 배달 의뢰, 대어 낚시 등 전용 임무인 '즐거운 생활'을 통해 가족의 레벨을 올릴 경우, 노동력 소비로 발생하는 생활 경험치 20% 증가, 등짐을 맨 상태의 이동 속도 증가, 어선과 무역선의 순풍 지속시간 증가 등의 부가적인 강화 효과를 얻게 된다.




■ 그 외 변경점

앞에서 다루지 않은 그 밖의 주요 변경점을 짚어보면, 공간 이동서 사용에 필요한 '귀속된 저승의 돌'을 잡화 상인에게서 50은화에 구매할 수 있게 되었고, 공간 이동서에 즐겨찾기 및 정렬 기능이 추가되었다.

여기에 약 161개의 신규 업적이 추가되면서 별의별일과 성과의 선물 상자 보상 구성 일부도 변경되었으며, 아이템 주사위 분배 기능에 자동 입찰과 자동 포기 기능 등 편의성 관련 개선도 이뤄졌다.

그리고 사전에 공개된 5가지 스탯(힘, 민첩, 체력, 지능, 정신)을 올릴 수 있는 성장 시스템 유스틴의 축복도 추가되었는데, 능력치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유스틴의 균형 혹은 유스틴의 규칙이라는 아이템이 추가로 필요하다.

세부적으로 '유스틴의 균형'은 1일 1회만 적용할 수 있으며 제한은 매일 자정을 기준으로 해제되고, 용사의 증명 제작대와 영지 시장 제작대에서 만들 수 있다. 반대로 '유스틴의 규칙'은 1일 제한 없이 적용할 수 있지만, 특수한 경로로만 획득이 가능한 데다가 적용량에 따라 필요한 수량도 증가한다.


▲ 능력치를 올리기 위해서는 유스틴의 균형 혹은 유스틴의 규칙 아이템이 필요


한편 이외에 세부적인 '오키드나의 증오' 업데이트 전문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7월 13일, 오키드나의 증오 업데이트 내용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