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8일(월), 'AC 4 Experimental'에 이어 3번째 월드 오브 탱크 여름 특별 패키지의 판매가 개시됐다. 이번 패키지는 총 4대의 전차를 만나볼 수 있는데, 'IS-3A'와 'T7 Combat Car', 'T1E6', 'Tetrarch'가 그 주인공들이다.

이중 가장 눈여겨볼 만한 전차는 소련 8티어 중전차 IS-3A이다. 타 패키지의 전차들은 2티어 전차들인데 반해 IS-3A는 8티어 전차기 때문에 크레딧 벌이용 혹은 주력 전차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IS-3A는 간단히 말해 소련 정규트리 중전차인 IS-3에 자동 장전 장치를 탑재한 모델이다. 사전에 공개된 정보로는 클립형 중전차로 기획되었다는 말도 있었으나, 실제로 등장한 IS-3A는 결국 단순히 장전속도가 빨라진 모델로 등장하게 됐다. 외형상으로는 IS-3에서 포탑 모양만 살짝 바뀐 모습을 보인다.

▲ IS-3A의 외형은 정규트리 전차인 IS-3와 매우 흡사하다


IS-3A의 최대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주포에 있다. IS-3A가 사용하는 122mm 주포는 발당 390이라는 높은 대미지를 지녔는데, 대미지가 높은 것 치고는 재장전 속도가 상당히 빠른 편이라 2천을 넘는 DPM을 보유하고 있다. 원본 IS-3의 DPM이 1800대인 것을 감안하면 매우 높은 수치라고 할 수 있다.

인기 프리미엄 전차인 IS-6 역시 같은 재장전 속도를 지니긴 했으나 관통력이 약점으로 취급받는 데 반해, IS-3A는 차원이 다른 관통력을 보유하고 있다. 기본 포탄은 고속철갑탄으로 221의 관통력을 지녔으며, 골드탄은 성형작약탄으로 270의 관통력을 지니고 있다. 고속철갑탄의 경우 탄속이 빠른 것도 큰 메리트를 지닌다.

이처럼 상당히 우수해 보이는 주포지만 아쉽게도 명중률이 발목을 잡게 된다. 0.44의 조악한 명중률은 장거리 전투는 거의 수행할 수 없는 수준일 뿐만 아니라, 라인전에서도 탄튐이 상당히 일어나게끔 하는 원인이 된다. 특히 IS-6과 달리 10탑까지 배치되기 때문에, 고티어 전차들에게 약점사격이라도 해야 하는 날에는 상당히 버거운 전투를 수행해야만 한다.



이외에도 낮은 엔진 출력 역시 큰 단점으로 지목된다. 최대속도는 40으로 상당히 높은 편이지만, 엔진 출력이 520마력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최대속도를 모두 살리기가 매우 힘들다. 또한 10정도의 매우 낮은 추중비는 라인전에서 민첩한 기동을 할 수 없게 만든다.

전체적으로 볼 때 IS-3A는 IS-3의 장갑에 IS-6의 능력치를 혼합한 전차다. MM값이 높아진 부분에 대해서는 관통력을 상향시킨 것으로 대체했다고 볼 수 있다. 이외 특이점으로 자동 장전 장치다 보니 장전수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으며, 전차장과 조종수, 포수로만 이루어져 있다.

이외 IS-3A과 함께 판매되는 2티어 패키지들의 경우 전차 자체보다는 우수한 골드 효율이 조명받고 있다. 기본적으로 20,000원으로는 3,940골드를 획득할 수 있는데, 위의 패키지들은 21,000원으로 4,000골드와 함께 2티어 전차 하나와 차고 슬롯을 획득할 수 있다. 이미 전차를 보유한 상태라면 보너스 골드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20,000원 패키지보다 골드 효율이 상당히 높아지게 된다.

◆ 소련 프리미엄 전차 'IS-3A' 리뷰(유튜브: QuickyBa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