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샷 원킬! 총알 한 방에 적을 제압하는 저격소총은 서든어택2에서 많이 사랑받는 주무기다. 먼 거리에 있는 적을 상대할때 자신은 안전한 곳에 숨은 후, 스코프를 통해 적을 조준해 발사하면 쉽게 제압하기 때문. 이런 매력적인 요소에 저격 유저가 많이 보이곤 한다.

서든어택2에서 대세 저격 총기는 TRG다. 대미지와 명중률 100%를 자랑하는 위력적인 저격소총이며 일반전은 물론 클랜전 저격수들이 1순위로 사용될 정도다.

하지만 TRG의 왕좌를 위협하는 존재가 등장했다. 그 주인공은 바로 Winchester M73, 저격 소총은 서부 개척시대를 대표하는 소총으로 영화에서 가끔 보이는 총이다. TRG와 비교하면 장탄수가 적지만 연사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어 일부 유저들은 이런 장점을 이용해 일반전은 물론 클랜전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서부 개척시대의 대표 저격소총, TRG보다 좋다?



■ Winchester M73, 넌 누구냐?

서든어택2의 TRG가 게임 내에서 빛을 보는 동안 음지에서 조용히 활동 중인 Winchester M73, 저격소총으로 분류하며 TRG와 같은 볼트액션 형식이다. 외형만 살펴봐도 서부 개척시대에 나올법한 특징을 지녀 Winchester M73를 장착하면 황야의 무법자가 된 듯한 느낌을 준다.

Winchester M73의 무기 대미지는 100%, 명중률도 100%이며 총기 반동 85%에 무게 92% 수치를 가졌다. 그리고 반자동 저격소총에만 있는 연사력이 있으며 9%라는 작은 수치를 보유 중이다. 연사력이 높을 수록 발사 후 재장전되는 시간이 짧아져 적을 효과적으로 제압할 수 있는데, 발사 후 스코프 줌을 풀지 않아도 되는 반자동 저격소총 Dragunov, PSG-1은 연사력의 이점으로 적을 상대한다.

연사력이 낮다면 발사속도가 느려져 적을 상대하기 까다로워진다. 하지만 볼트액션 저격소총인 Scout, TRG는 기본 연사력이 0%이며 Winchester M73는 이들보다 높은 9%를 보유하고 있어 빠른 연사력을 통해 전투를 펼칠 수 있다.

높은 연사력을 얻었지만, Winchester M73 한 탄창에 들어가는 탄알 개수가 적은 게 단점이다. Scout을 제외하고 대부분 저격소총 기본 장탄 수는 5개를 보유하지만, Winchester M73는 3개만 보유해 재장전을 자주 해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다.


▲ 총기 성능은 좋다, 장탄수가 아쉬울 뿐.




■ TRG와 비교, 장탄수는 ↓ 연사력은 ↑

TRG와 Winchester M73 무기를 비교하면, 총기성능이 비슷하다. 대미지와 명중률도 100, 총기 반동도 85에 무게 92까지 한 치의 오차 없는 같은 성능을 보여준다.

차이점이라면 바로 연사력과 장탄 수, TRG는 연사력이 0이지만, Winchester M73는 9를 보유해 볼트액션 저격소총의 느린 연사력을 충분히 보완해주고 있다. 연사력이 높다 보니 다른 볼트액션 저격소총보다 다수의 적을 빠르게 제압할 수 있어 위협적인 존재가 된다.

물론, 기본 탄창에 들어있는 총알을 비교하면 차이가 있다. TRG는 기본 5발에 여유분 20발을 가지고 있어 25발이라는 넉넉함을 자랑하는 반면, Winchester M73는 기본 3발에 여유분 18, 총 21발을 보유해 1~2발이라도 탄창에 총알이 없다면 재장전을 수시로 해야 한다.


▲ 연사력이 TRG보다 높은 특징.




■ TRG 스왑보다 재장전이 빠르다, 상대하는 입장에선 당황하게 된다

대부분 TRG 유저들은 무기 스왑을 통해 TRG 무기의 재장전 속도를 보완한다. 볼트액션 저격소총은 기본적으로 총을 발사 후 스코프 줌 상태가 풀리고 다시 자동으로 줌을 이어가는 동작이 있다. 장전 동작을 계속 기다는 것 보다, 무기 스왑을 이어가면 더욱 빠른 재장전이 가능해져 많은 저격 유저들이 이용하는 추세다.

저격총 스왑은 2가지로 이뤄진다. 총기 발사 후 Q-Q(주무기-이전무기) 선택을 통한 Q스왑과 2번-1번 또는 3번-1번 키를 빠르게 입력하는 스왑 방식이 있다. Q스왑과 번호키 스왑은 사용자들의 입맛에 맞게 사용되는데, 번호키가 빠르게 스왑할 수 있어 대부분 번호키를 사용한다.

그렇지만 Winchester M73는 TRG 스왑 속도보다 빠른 준비 시간을 가졌다. TRG를 들고 발사 - 번호키를 누를 동안 Winchester M73는 이미 스코프를 통해 다음 발사 준비를 마칠 정도로 빠르기 때문. 만약 TRG와 Winchester M73의 1:1 저격전에서 서로 첫발이 빗나갔다면, 연사력이 빠른 Winchester M73이 먼저 조준되므로 전투의 우위를 점할 수 있다.


■ TRG 일반 발사




■ TRG 스왑 발사




■ Winchester M73 일반 발사





아울러, Winchester M73의 빠른 연사력은 상대도 당황하게 된다. 대부분 저격소총은 TRG가 많아 플레이어들은 TRG의 연사에 맞춰 리듬을 타고 대처하는데, TRG가 [탕――탕――탕――] 발사하면 장전 공백 구간에 맞게 움직인다. 반면 Winchester M73은 [탕―탕―탕―] 이런 방식으로 TRG보다 반 박자 빠르므로 상대하는 입장에선 발사속도 리듬을 타지 못하고 죽기 마련이다.

Winchester M73는 랭커들도 자주 쓰이는 추세, 남들이 잘 안 하는 비주류 총기나 꿀을 찾는 유저들에게 있어 완벽한 저격소총이다. 1:1 저격전에 우위를 점하고 싶거나, 상대가 대처하지 못하게 빠른 연사력으로 적을 제압하고 싶다면? 떠오르고 있는 Winchester M73 저격소총을 추천한다.


▲ 랭커들도 Winchester M73를 사용하는 모습이다. (※ 클릭시 이미지가 커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