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피엘 신규 캐릭터 리샤의 소식을 듣고 새로 들어온 신입생과 여행을 떠났다가 다시 돌아온 복학생들이 중앙광장으로 모였다. 빠른 레벨업과 다양한 이벤트로 캐릭터는 쉽게 레벨업을 해 전투는 즐거워진다.

하지만 오픈마켓을 통해 높은 등급과 착용 레벨이 높은 장비를 싸게 구매해도, 좀처럼 코어랭크는 오르지 않고 캐릭터가 강해졌다고 느껴지지 않는다. 주변에선 코어랭크 3593을 넘기라는데, 비싼 돈주고 유니크나 에픽 아이템을 구매해도 코어랭크가 오르지 않는 현상을 느꼈을 것이다.

아르피엘에선 높은 레벨과 높은 등급 아이템을 오픈마켓을 통해 구매하는 방법보단, 저레벨 아이템을 캐릭터처럼 성장시켜 강력해지는 방법이 매우 효율적이고 코어랭크도 쉽게 올릴 수 있다. 이제 막 들어온 신입생과 복학생들을 위해 장비 고르는 법과 성장을 소개하겠다.



■ 신입생과 복학생의 첫 숙제는? 코어랭크 3593 돌파!

◈ 코어랭크 3593을 돌파해야하는 이유?

처음 아르피엘을 시작한 신입생이나, 여행갔다 돌아온 복학생은 코어랭크를 올리는 것을 첫번째 목표다. 코어랭크는 캐릭터의 강함을 나타내는 지표이며 착용하는 주무기와 코어장비의 성능에 따라 코어랭크 값이 결정된다.

코어랭크는 3593을 돌파하는 것이 중요하다. 3593을 돌파하면 시공던전, 영웅던전, 레이드 던전 등 아르피엘의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허들이라 신입생은 물론 코어랭크 3593 이하인 복학생은 좋은 장비를 구하고 성장시켜 코어랭크를 올리는 것에 주력해야 한다.

그리고 코어랭크 3593을 달성하면, 퀘스트 보상으로 시공탐사자의 크레센트 코어를 지급한다. 이 아이템을 받으면 코어랭크가 단숨에 상승하며 이후 던전을 즐기거나 파밍 할 때 무리 없이 즐길 수 있다.


▲ 상위 컨텐츠는 코어랭크 3593부터 시작이다.





■ 코어랭크 올리기? 주무기와 코어는 구매하지말고 성장시키자

◈ 착용레벨 높고 등급 높은 아이템이라고 구매는 금물!

퀘스트를 꾸준히 진행해 70레벨을 달성했다면, 남은건 아이템이나 골드 파밍을 통해 좋은 장비를 맞춰 코어랭크를 상승시키는 일만 남았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점이 있는데, 아르피엘의 아이템은 전투 레벨과 등급이 높을수록 좋은 게 아니라 해당 아이템의 고유레벨이 오르면 성능과 코어랭크도 올라가는 시스템이다.

70레벨을 달성하고 좋은 장비를 맞추기 위해 오픈마켓에 싸게 올라온 유니크 혹은 에픽 아이템을 구매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70레벨 균열 에픽템보다 29레벨부터 에픽 등급까지 성장시킨 에픽 아이템 능력치가 더 좋고 코어랭크도 높다.

더불어 70레벨 균열 에픽템이나 65레벨 유니크 아이템을 성장시키는 건 신입생과 복학생들에겐 추천하지 않는다. 이들의 아이템을 성장하기 위해선 코어랭크 3593 이상 입장할 수 있는 던전에서 재료가 드랍하고 가격도 만만찮아 아이템을 구매해도 성장할 수 없다.

또한, 싼 가격에 올라온 에픽 등급의 균열무기와 코어나 유니크 등급의 무기와 코어를 모두 맞춘다 해도, 코어랭크는 3593을 넘길 수 없다. 레벨업 하면서 겨우 모아둔 골드만 하늘에 날리게 되니, 신입생과 복학생은 코어랭크 3593을 돌파하기 위해 저레벨 아이템을 성장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좌측 70제 균열 무기보다 성장시킨 29제 무기 성능이 더 좋다.

▲ 70제 균열 무기 및 코어를 세팅한 캐릭터의 코어랭크.

▲ 반면 29제 무기와 코어들을 성장시킨 캐릭터의 코어랭크.





■ 아이템 성장은 어떻게 하나요?

1. 장비제련

장비성장에 앞서 장비제련이 필요하다. 장비제련은 장비성장하기 위한 첫 단계이며, 제련에 필요한 제련석은 이벤트나 테마 던전의 모의평가, 중앙광장에 있는 챌린지 모드를 통해 얻을 수 있다. (I)키를 눌러 내 가방의 장비제련을 누르면 제련할 장비 목록이 펼쳐지며, 성장시킬 아이템을 찾아 먼저 제련을 하자.

최하급 제련석은 경험치를 적게 주며 반대로 최고급 제련석은 높은 경험치를 준다. 제련이 필요한 요구 경험치는 장비마다 다른데, 착용레벨이 높고 등급이 높은 아이템은 제련석이 많이 필요하고 착용레벨이 낮고 등급이 낮은 아이템은 제련석이 적게 든다.


▲ 아르피엘의 제련은 어디서든 가능하다.

▲ 제련에 필요한 제련석 차이도 크다.



2. 장비성장

해당 장비에 최대 등급까지 제련하면 장비성장이 가능하다. (I)키를 눌러 내 가방의 장비성장을 누르면 장비성장 창이 열리는데, 증가하는 아이템 레벨, 필요 재료 종류와 개수, 성장시킬 옵션 목록과 성장 후 예상 아이템 옵션, 그리고 성장 비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성장 재료는 테마 던전을 플레이하면 쉽게 얻을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재료가 어디서 나온지 모르겠다면 해당 재료에 마우스를 올려 재료의 출처를 확인하고 파밍할 수 있다. 초반의 아르피엘은 주장비 파밍이 아닌 장비성장 재료를 파밍 하는 형태가 되며, 후반 이후로는 주장비 파밍이 주가 되는 형식이다.

☞ 무기 성장은 어떻게? 희귀에서 에픽까지 무기 성장 체험기 [바로가기]


▲ 성장도 의외로 간단하다.





■ 그렇다면 어떤 아이템을 성장해야하는가?

◈ 주무기, 35레벨 진홍을 추천!

무기는 전투 레벨 35에 착용할 수 있는 '진홍' 아이템을 추천한다. 희귀 무기는 29레벨부터 35레벨이 있는데 모두 70레벨 에픽단계까지 성장이 가능하며, 신입생과 복학생 모두 쉽게 장비를 성장시킬 수 있다. 특히 희귀 아이템은 장비 성장에 필요한 재료 개수가 유니크와 에픽보다 낮고, 소모되는 제련석 요구치도 낮아 부담 없이 아이템 성장이 가능하다.

무기를 성장할 때 옵션을 선택하는데, 극대화 확률 옵션을 1순위로 여기며 2순위는 공격력 증가를 선택한다. 극대화 확률은 곱연산으로 계산되는데, 150%에서 200% 정도 확률 수치를 맞춰야 극대화가 잘 뜨는 편. 모든 직업에 효율적인 옵션이므로 필수 옵션으로 분류되고 있다.

진홍 무기는 70레벨 에픽 등급까지 올리는 경우도 있지만, 코어랭크를 더 높이고 아이템 파밍을 쉽게 하려고 대부분 끝까지 성장시키는 추세다.


▲ 무기는 35제 진홍을 추천, 후반 파밍용 무기로도 쓰인다.



◈ 코어는 자유! 단 토러스 코어는 41레벨 '코르토' 추천

코어는 29제 희귀나 35제 진홍 아이템 등 자유롭게 선택해 성장시키면 된다. 29제 희귀 코어 습격자, 광신도 등 저레벨 코어를 성장시켜도 코어랭크 3593 돌파는 문제없으며, 35제 진홍의 코보다 보다 빠르게 코어랭크 상승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무기와 마찬가지로 코어도 35제 진홍을 선택해도 되며 대신 29제보다 성장이 살짝 느릴 것이다.

그리고 5가지의 코어 중 네모난 프리즘 코어와 리본 모양의 뫼비우스 코어가 체력을 올려준다. 캐릭터 컨트롤이 어려워 자주 눕는다면, 프리즘 코어와 뫼비우스 코어를 에픽까지 성장시켜도 된다.

마지막으로 동그란 모양의 토러스 코어는 '코르토 '를 추천한다. 유니크 코어지만 처음 성장 옵션에 공격력을 붙일 수 있는 유일한 공격력 토러스이며, 상위 유저들 중 대부분은 코르토 토러스를 성장시켜 사용하는 모습이다.


▲ 코어는 29제나 35제 자유롭게 사용해도 좋다. 토러스는 '코르토' 토러스를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