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 영웅전의 최고 난이도 전투를 담당하고 있는 결사대 전투 '사념의 바다'가 등장한 지 상당한 시간이 흘렀다. 난해한 패턴과 다양한 제약으로 인해 난공불락으로 느껴졌던 네반과 네트였으나, 공략법이 조금씩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클리어한 파티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결사대 전투를 클리어하기는커녕 진입조차 못 한 유저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네반과 네트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일정 스펙이 되지 않는다면 공략 자체가 힘들기 때문이다. 기존까지의 레이드 전투가 빠른 클리어를 위해 파티원의 공격력을 보는 행위인 '공제'를 걸었다면, 결사대 전투는 최소한의 클리어 조건을 위해 공제를 걸게 된다.

이런 스펙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장비들은 필수로 작용한다. 특히 강화와 인챈트는 스펙을 가장 확실하게 올릴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빼놓을 수 없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 13강화 이상의 고강화 무기와 죽은자의 인챈트처럼 값비싼 인챈트가 필수인 것은 아니다. 10~11강화 정도의 무기와 초승달의 정도의 인챈트만 사용하더라도, 다른 부분에서 조금씩 스펙을 올린다면 충분히 결사대에 진입해볼 만할 것이다.

▲ 결사대 전투는 컨트롤도 중요하지만 스펙도 매우 중요하다


가장 간단하고 별도의 돈도 들지 않는 방법으로 일일미션 완료 티켓을 이용한 라온느의 목걸이의 구매를 들 수 있다. 총 4종류의 목걸이가 있는데, 각각 공격력과 마법공격력 +500, 밸런스 +7, 크리티컬 +5, 공격속도 +10의 스펙을 지닌다.

구매에는 일일미션 완료 티켓이 10장 소비되기 때문에 미리미리 모아두지 않았다면 10일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구매 직후 12시간밖에 이용하지 못하는 목걸이다. 그렇다 해도 상승되는 능력치가 굉장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결사대에 도전하기 직전 사용하기에는 가장 우수한 장비라고 볼 수 있다.

목걸이는 한 종류밖에 착용할 수 없기 때문에 본인이 부족한 스펙을 메꾸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기존에 하얀 고양이 목걸이 등의 타 목걸이를 장착하고 있었다면, 라온느의 목걸이를 사용하는 동안에 해당 목걸이는 사용할 수 없는 점도 유념해야 한다.

▲ 라온느의 목걸이는 12시간밖에 사용할 수 없지만 능력치를 크게 상승시켜 준다


돈이 들지 않는 또 다른 방법으로 아인라허의 업적을 달성하는 방법이 있다. 업적 달성에 따라 공격력은 물론이고 밸런스와 크리티컬이 영구적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효율 면에서는 매우 우수한 편이다.

아인라허 업적 달성은 소위 신컨들만 하는 콘텐츠라고 오해하기 쉽다. 하지만 은메달 업적의 경우 비교적 달성이 손쉬우며, 이것만으로도 충분한 스펙업을 노릴 수 있다.

큐미를 포함한 포션을 사용해 모든 전투에서 은메달을 달성했다면 크리티컬 1과 밸런스 1을 상승시킬 수 있다. 만약 포션을 사용하지 않고 은메달을 달성할 수 있다면 크리티컬 1과 밸런스 3을 상승시킬 수 있으며, 금메달의 경우 크리티컬 3과 밸런스 5를 상승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결사대에서도 유일하게 적용되는 버프인 GM 버프나 특정 이벤트로 획득 가능한 슈퍼위크 견장, 품질권 등으로도 별다른 투자 없이 스펙을 올릴 수 있지만, 특정 기간에만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 굳이 금메달이 아니더라도 상당한 스펙을 올릴 수 있다


스펙이 약간 부족한 상태라면 소재 합성을 이용해보면 큰 도움이 된다. 특히 봉인된 힘의 소재 합성의 경우 전승석 소재 합성에 비해 값이 싼 편이며, 봉인된 힘의 최대 한계치까지 공격력이나 방어력, 공격속도를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전승석 소재 합성을 진행할 경우 올릴 수 있는 항목이 더욱 늘어나지만, 값이 조금 더 비싸다.

팔찌 보석을 변경해보는 것도 생각해볼 만하다. 고급 보석을 사용할 수 있으면 좋지만 값이 비싼 편이고 운이 나쁘다면 상급 보석을 사용하는 것만 못한 결과를 줄 수도 있다. 상급 보석을 반복해서 사용해서 최댓값에 가까운 능력치를 뽑아낸다면, 고급 보석을 사용한 것과 유사한 팔찌를 만들 수 있다.

최고 난이도 전투로 일컬어지는 결사대 전투는 그 난이도만큼이나 클리어 시 보상이 매우 우수한 편이다. 고강화 무기가 없거나 스펙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결사대 전투를 멀리하고 있다면, 조금씩 스펙을 올려서 결사대 전투에 도전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 봉인된 힘의 경우 상당히 저렴한 가격으로 능력치를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 고급 보석을 사용해도 괜찮지만, 상급 보석을 다수 사용하여 높은 옵션을 노리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