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격용 소총을 사용해 빠른 원거리 공격과 다양한 폭발물로 적을 처치하던 딘 세이버가 리뉴얼을 통해 외모는 물론 스킬까지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선보이고 있다. 게다가 전체적으로 상향된 스킬 개선은 딘의 전투 효율을 대폭 상승시켜서 유저들에게 환영받는 중이다.

딘은 일반 공격 '소총 난사'를 비롯해 'A.N.U.B.I.S', '131 드래곤', 'D.O.G 발칸' 같은 액티브 스킬 외에 패시브 스킬인 '진정제', '정예군', '위험 상황 감지', '지뢰 설치'까지 많은 신규 스킬이 등장! 게다가 기존 스킬들의 효과 변경으로 지금까지 사용하던 스킬 트리와는 다른 구성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바로 신스킬 특징과 스킬 변경점일 터. 리뉴얼된 딘의 스킬들을 살펴보고, 현재 딘을 플레이 중인 유저들이 체감하는 딘 세이버와 리뉴얼 스킬에 대한 생각을 들어봤다.


▲ 리뉴얼 된 딘 세이버를 파헤친다!





■ 새 단장 완료! 리뉴얼 딘 세이버 특징 및 신스킬

기존 딘의 스킬 중에서는 일반 공격의 '제식격투술', 액티브 스킬인 'RPG7', '약진 앞으로', '무한의 총탄', 패시브 스킬에서 '정밀사격', '정예병사', '전투자극제'가 삭제됐다. 대신 '소총 난사', 'A.N.U.B.I.S', '131 드래곤', 'D.O.G 발칸', '진정제', '정예군', '위험 상황 감지', '지뢰 설치' 등 다양한 스킬이 추가되면서 기존 이상의 효율을 보이는 중이다.

특히 딘 플레이의 핵심인 태세 전환 스킬의 수정은 큰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본래 돌격 태세와 저격 태세로 나뉘어 저격 태세일 때는 공격력이 상승하지만 달리기를 할 수 없던 태세 전환이 이제는 '두두두''펑펑펑' 아기자기한 이름의 두 가지 태세로 전환되는 것.
전에는 태세에 따라 사용할 수 없는 스킬이 있거나 장거리 공격에는 저격 태세라는 고정적 이미지가 있었지만, 변화된 태세 전환에서 '두두두'와 '펑펑펑'은 각각 스킬에 미치는 효과가 다를 뿐 전처럼 사용에 대한 제한이 따르지 않는다.

예를 들면, '매그넘 샷'은 '두두두'에서 1m 범위 폭발 탄환을 7발, '펑펑펑'은 5m 범위 폭발 탄환을 3발 발사한다. 그리고 'D.O.G 발칸'은 '두두두' 상태에서 머신건 포탑 지원군이 등장, '펑펑펑' 상태에서는 폭탄 발사 포탑 지원군이 출현한다.

게다가 태세 전환의 쿨타임도 0.2초로 급격히 감소했으므로 상황에 따라 태세 전환을 자유롭게 사용하며 전투를 진행할 수 있는 셈. 따라서 각 스킬마다 고유의 특징을 파악하고, 태세에 따른 효과를 고려하여 스킬 트리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


[딘 유저가 말하는 리뉴얼 태세 전환]

일초같은하루 : '두두두' 태세를 활용할 수 있는 스킬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엘리트 스나이퍼'는 좋아지긴 했지만 대부분의 스킬이 '펑펑펑' 위주로 개편되다 보니 '두두두'를 활용할 일은 거의 없네요. 스나이퍼, 샷건 2개 스킬 사용하겠다고, '두두두'로 태세 전환해가며 이용하는 건 좀 귀찮기도 하고요.



사슴개 : 예전보다 태세 전환 쿨타임이 줄어서 변환도 쉽고, 스킬마다 효과도 많이 생겨서 좋아진 것 같습니다. 근데, '펑펑펑' 태세에 좋은 부분이 너무 몰려서 전투 중 태세 전환을 많이 사용하지는 않게 되는 면이 있죠.

태세 전환으로 대미지 향상을 할 수는 있지만, 그 효과가 미미한 것 같고, 손이 꼬이면 오히려 딜로스가 생기거든요. 그래서 전 '펑펑펑' 태세 위주로 사용해요.



브레너 : 태세 전환 개편으로 스킬 각각 태세 전환 시 대미지 증가량이나 범위 이펙트가 많이 달라졌는데, 높은 대미지나 넓은 범위 등 전체적으로 '펑펑펑' 태세에 유리한 면이 많습니다. 그래서 '펑펑펑' 태세를 많이 사용할 수밖에 없죠.



일초같은하루 : 많은 딘 유저분들이 '펑펑펑'을 사용하시는 것 같은데, 차라리 '펑펑펑'이 적용되는 스킬 강화 효과들을 해당 스킬의 기본 효과로 만들고, 태세 전환을 없애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딘의 주력 스킬인 '매그넘 샷', 'C4 폭탄 설치', 'A.N.U.B.I.S', '공중 지원 폭격', '131 드래곤' 다 '펑펑펑' 태세가 효율이 좋거든요.


▲ '두두두'(좌)와 '펑펑펑'(우)으로 태세 전환 가능!




◎ 신규 일반 공격 및 액티브 스킬 3종

이번에 새롭게 등장한 스킬은 일반 공격 제식격투술이 삭제된 대신 빈자리를 차지하게 된 '소총 난사'를 시작으로 액티브 스킬 'A.N.U.B.I.S', '131 드래곤', 'D.O.G 발칸'과 패시브 스킬인 '진정제', '정예군', '위험 상황 감지', '지뢰 설치'가 있다.

먼저 새로운 일반 공격 '소총 난사'는 기존 딘 스킬 중 '개틀링 건'이 평타로 변경된 것으로, 마우스 지정 위치에 총알을 난사하는 공격이다. 피해량이 높지는 않으며 사용 중 이동이 불편하지만, 광역 효과와 함께 빠르게 다단 히트가 쌓이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전투 드론 아누비스가 중력자탄을 떨어트리는 광역 공격 'A.N.U.B.I.S'는 중력탄이 떨어지고 1.5초 후 6m 범위로 적을 끌어당기며 폭발을 일으킨다. 타격 당한 적은 1초 동안 기절하며, '펑펑펑' 상태에서는 부가 효과까지 발생해서 일반 몬스터 몰이사냥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 몰이사냥에 유용한 신규 스킬 'A.N.U.B.I.S'.



대전차용 탄환을 발사하는 '131 드래곤'은 스킬 키를 누르고 있으면 딘이 뒤로 밀려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탄환은 적에게 적중된 후 폭발로 연쇄 피해를 일으키고, '펑펑펑'일 때는 특별탄 효과로 연속 폭발이 추가 발생하여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D.O.G 발칸'은 최대 3스택까지 20초에 한 번씩 스택이 쌓이는데, 사용 시 스택 1개를 소비하여 전투를 돕는 친구를 소환할 수 있다. 이때 '두두두' 상태라면 개틀링 건으로 연속 공격을 하며 적을 밀어내는 머신건 포탑, '펑펑펑' 상태에서는 5m 범위 광역 피해를 주는 폭탄 발사 포탑을 소환하게 된다.


[딘 유저가 말하는 신규 액티브 스킬]

사슴개 : '131 드래곤'이나 'A,N,U,B,I,S'는 현재 딘의 핵심 스킬이에요. 'A,N,U,B,I,S'는 시공이나 챌린지 던전에서 딘의 약점이었던 몰이사냥 스킬을 해결해주고, '131 드래곤'은 레이드에서 핵심 공격 스킬 역할을 담당하고 있죠.

그리고 'D.O.G 발칸'도 좋은데, 조금 호불호가 갈리는 것 같아요. 충전시간 20초가 너무 길어서 전 쓰다가 안 쓰는 중이지만, 확실히 폭딜 시간 때 이용하면 좋긴 합니다.



브레너 : '131 드래곤'도 가끔 사용하지만 주로 'D.O.G 발칸'만 이용하고 있어요. 원하는 위치에 설치하기도 쉽고, 스팅크 백작 레이드에서 또는 보스 몬스터가 지쳐서 집중적으로 공격하는 타이밍에 3개를 한 번에 소환해 사용하면 정말 폭발적인 대미지가 나오죠. 그 외에는 딱히 사용하고 있지 않네요.



일초같은하루 : 'A.N.U.B.I.S', '131 드래곤', 'D.O.G 발칸' 스킬은 지금까지 딘에게 없었던 부분을 채워주는 소중한 스킬 같아서, 저는 세 개를 모두 사용하고 있습니다. 몰이사냥 시 중력탄을 이용한 'A.N.U.B.I.S', 레이드에서 순간 폭딜이 필요할 때는 '131 드래곤', 'D.O.G 발칸'을 활용하고 있죠.
'

▲ 순간 폭딜을 할 수 있다는 'D.O.G 발칸'.




◎ 신규 패시브 4종 스킬은 무엇?

새롭게 선보인 패시브는 '지뢰 설치', '정예군', '위험 상황 감지', '진정제'까지 4가지다. 그중 태세의 영향을 받는 '지뢰 설치'의 경우 '펑펑펑' 태세에서 회피기를 시전 시 확률적으로 현재 위치에 지뢰를 설치하는 패시브로, 설치된 지뢰는 5초 동안 유지되다가 주변에 적이 다가오면 폭발한다.

회피와 동시에 공격도 가능하다는 점이 매력이지만, '펑펑펑' 태세에서만 효과가 발동되므로 '두두두' 태세를 주로 이용한다면 포인트를 투자할 필요는 없다. 게다가 '정예군'은 각성으로 등장하는 군견의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패시브로, 각성을 자주 사용하기 힘들다는 점을 고려하면 효율이 떨어질 수도 있다.

반면, '위험 상황 감지'는 피격 시 일정 확률로 회피기의 쿨타임이 초기화돼서, 큰 피해를 입기 전 적의 연속 공격을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지뢰 설치'롸 함께 사용하면 더 좋은 효율을 볼 수 있지만, 해당 효과는 8초에 한 번씩만 발동하므로 연속으로 사용하기는 힘들다.

마지막 '진정제'는 적을 공격할 때마다 확률적으로 1씩 마나 소모량 감소 스택이 쌓이는 효과를 보인다. 최대 5스택까지 쌓을 수 있으며, 획득한 스택은 5초에 1씩 감소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공격을 이어나가는 것이 좋다. 마나 소모량이 감소하면 더 많은 공격 스킬을 사용해 좀 더 공격적 운영이 가능하다.


[딘 유저가 말하는 신규 패시브 스킬]

브레너 : 딘 유저들이 패시브 스킬을 얼마나 사용하는지 모르겠지만, 저는 패시브 중 '동료애', '패스트 줌' 외에는 별로 필요하지 않은 것 같아요. 새로운 패시브가 대부분 마나 감소량 증가뿐이라서 큰 효율이 체감되지는 않네요. 새로운 패시브 스킬은 회피기 사용 시 '지뢰 설치' 정도만 이용하고 있어요.



일초같은하루 : 이번 리뉴얼로 스킬의 마나 소비량이 좀 커졌는데, '진정제'가 콤보만 안 끊기면 마나 소비량을 눈에 띄게 감소시켜주니깐 좀 좋은 것 같아요. 그 외에는 원래 사용하고 있던 패시브인 '집중포화'까지 전 2가지 패시브만 사용해요.



사슴개 : 기존 패시브가 공격력에 특화되어 있었다면, 이번 패시브들은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늘어나면서 거기에 대한 마나 관리를 위한 패시브만 있어요. 예전에는 패시브를 활용한 순간 폭딜을 기대했다면, 지금은 여러 스킬로 꾸준한 화력을 계속 낼 수 있게 바뀐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기존 패시브에서는 '패스트 줌'이 필수가 됐어요. 일정 거리 이상 적에게 피해량이 증가하는데, 전에는 근거리 스타일로 사냥해서 버려졌었지만, 지금은 원거리 사냥으로 바뀌면서 효율이 좋아졌죠.


▲ 패시브 덕분에 회피기 사용 시 '지뢰 설치'를 할 수 있다.





■ 효율이 상승한 기존 스킬 변경점은?

새로운 스킬의 등장만큼이나 파격적으로 변경된 기존 스킬들은 전체적으로 상향되면서 하나하나 효율이 급상승했다. 일반 공격인 '끊어 쏘기'만 해도 공격 범위와 속도가 상승되고, '라스트 샷'은 총알에 2.5m 광역 폭발 피해가 더해졌다. 게다가 각각 3번째 평타마다 '끊어 쏘기'는 총알 5발 발사, '라스트 샷'은 4m 범위의 강력한 평타가 발동된다.

딘의 대표적인 회피기인 '나이프 액션'은 태세 구분 없이 1번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칼 잡는 모션이 사라지면서 발동 시간도 감소했다. 그리고 장식물을 설치하여 적을 유혹하는 '디코이'는 유지 시간은 증가한 반면, 쿨타임은 감소하여 더 편하게 사용이 가능해졌다.

또한, 4m를 전진하여 근거리 공격을 펼치는 '기습'은 '두두두' 태세에서는 연달아 2번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개틀링 건'은 전방위 공격으로 모션이 변경됐다. 이때 '개틀링 건'을 '두두두' 태세에서 이용하면 초당 타격 횟수와 최대 지속 시간, 피해 범위까지 많은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다.

'소드 오프 샷건'은 전방에 부채꼴 모양으로 탄환을 발사하는 광역 공격으로, 스킬 키를 누르고 있으면 최대 4m까지 넉백 효과를 지닌다. 기존보다 쿨타임이 증가했지만, '두두두' 상태에서 명중한 적을 1초 동안 기절시키는 추가 능력이 부여됐다.


▲ '소드 오프 샷건'은 '두두두' 태세의 스킬이다.



주변에 수류탄을 던지는 '그레네이드 파티'는 1초의 기절 효과가 추가되고, 누워 있을 때도 이용이 가능해졌다. 게다가 '두두두'에서는 기본 폭탄인 6개 수류탄을 던지지만, '펑펑펑'에서는 그 두 배인 12개의 수류탄을 투척해서 효율이 배가 된다.

'C4 폭탄 설치'는 1초 후 자동으로 폭발하는 폭발물을 설치해서 적에게 에어본과 함께 이동속도 감소 효과를 줄 수 있다. 태세에 따라 거리 제한이 있던 부분이 삭제되고 9m의 기본 사거리를 지니게 됐는데, '펑펑펑'일때는 3m 이내에 랜덤으로 2회 추가 폭발이 발생한다.

또한, 가장 강력한 광역 공격 중 하나인 '공중 지원 폭격'은 쿨타임이 감소하고, 사정거리가 증가했으며, 타격된 적에게 에어본 효과까지 발생한다. '펑펑펑' 태세에서는 폭격 범위가 넓어지고, 폭탄도 더 빨리 떨어져서 가장 위력적인 광역 공격 스킬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다.


▲ '펑펑펑' 태세에서 더 많은 수류탄을 투척하는 '그레네이드 파티'.



대표적인 총기류 스킬인 '매그넘 샷'은 이제 폭발하는 탄환을 발사해서 광역 피해를 주는 스킬로 변경됐다. 게다가 태세에 따라 '두두두' 태세는 1m 범위 폭발의 7발 탄환을, '펑펑펑'에서는 5m 범위 폭발의 3발 탄환을 발사하는 게 특징. 단, '펑펑펑' 탄환의 기본 피해량이 더 높으므로, 태세별 모든 탄환이 적중했을 때 양쪽 태세의 누적 피해량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거리에 따라 위력이 증가하거나 힘을 모아서 사용하던 '엘리트 스나이퍼'는 거리 제한과 차징 효과가 모두 사라졌다. 대신 관통하는 탄환을 발사하며, 최대 사거리, 대미지, 쿨타임이 모두 증가했다. 거기에 '두두두' 태세에서 2번의 추가 공격이 가능하고, 연속 사용 시 마지막 탄환은 더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게 된다.


[딘 유저가 말하는 기존 스킬 변경에 대해]

사슴개 : 우선 '매그넘 샷'은 모든 던전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딘의 핵심 스킬로 자리 잡고 있어요. 반면, 리뉴얼 된 '개틀링 건'은 여전히 사용하지 않고, 'C4 폭탄 설치'와 '공중 지원 폭격' 스킬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C4 폭탄 설치'는 설치에서 폭발까지 딜레이가 길어서 안 쓰였지만, 이번에 딜레이가 대폭 감소하고 공격력은 증가하면서 필수 스킬에 자리매김했어요. 게다가 '공중 지원 폭격'은 예전부터 많이 쓰이던 스킬인데, 쿨타임 3초 감소로 더 좋아졌죠.



브레너 : '매그넘 샷'이 최고예요. '펑펑펑' 태세에서 3초마다 1,700% 대미지를 쏟아내거든요. 기존은 하나의 대상에 400%쯤 대미지였는데, 이걸 4번 쏘는 방식이 된 거죠. 정말 좋은 스킬로 리뉴얼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C4 폭탄 설치' 스킬도 전에는 수동 폭발의 불편함을 지니고 있었던 반면, 지금은 1초 뒤 자동 폭발에 범위까지 증가해서 꽤나 좋아졌어요. 각성기 '군견 출동!'도 군견 한 마리당 대미지가 대폭 증가한 것 같아요. 각성기 강화를 위해 패시브 스킬 '정예군'을 이용했다면, 이제는 패시브를 안 찍어도 강력한 스킬이 된 셈이죠.



일초같은하루 : 이번 리뉴얼 된 딘의 스킬 중 'C4 폭탄 설치'와 '매그넘 샷'이 신의 한수라고 생각됩니다. 'C4 폭탄 설치'는 '펑펑펑' 태세에서 타격 횟수가 2회로 증가하고, '매그넘 샷'의 범위가 크게 증가해서 딘의 공격 효율 상승에 많은 영향을 끼쳤거든요.


▲ 딘 세이버의 강력한 주력 스킬 '매그넘 샷'.





■ 딘 세이버 리뉴얼 소감 한 마디

일초같은하루 : 제가 평소에 원하고 있던 스킬의 연속성과 연계성이 향상된 것 같아 좋습니다. 전보다 확실히 좋아졌다고 생각돼요. 전에는 챌린지 70층도 못 깨던 제가 지금은 85층까지 갔으니 체감상 두 배는 강해진 것 같네요. 단, 저만 그런 거일 수 있는데, 2단 대시가 안되는 게 컨트롤이 미숙한 저에겐 좀 아쉽습니다. 그래도 상향시켜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브레너 : 대미지 증가율이 굉장히 상승해서 공격 효율이 좋아진 반면, 마나 소모량과 쿨타임도 함께 상승했으니 유의해서 스킬을 이용해야 됩니다. 결코 나쁜 패치는 아니에요. 단지 2.5초마다 사용하던 '그레네이드 파티'를 6초마다 이용하는 건 개인적으로 좀 아쉽네요. 그리고 몇몇 분들은 이전 외모로 돌려달라는 이야기를 하시는데, 저는 외모는 잘 모르겠네요.



사슴개 : 기존에는 총기류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근거리 공격으로 사냥을 해서 개성이 흐릿했던 반면, 이번 리뉴얼로 확실한 원거리 딜러로서 다른 캐릭터와 차별화가 된 것 같습니다. 대미지도 많이 높아져서 예전보다 좋다고 보이네요.

뭐 세실에 비하면 아직 좀 부족하지만, 모든 콘텐츠를 다 즐기기엔 무리가 없어요. 10점 만점에 9점! 원거리 딜러를 하고 싶으면 딘을 추천합니다.



▲ 왼쪽부터 사슴개, 브레너, 일초같은하루.



※ 도움을 주신 '사슴개', '브레너', '일초같은하루'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