쿵푸팬더3에서는 기본 캐릭터의 성장 이외에도 강해지는 방법이 있다. 바로 동료 시스템. 동료는 자신이 직접 조종하는 것이 아닌 AI에 의해 움직이고 플레이어의 캐릭터를 따라다니며 적이 출현하면 자동으로 공격한다. 캐릭터를 성장시켜도 관문을 클리어하기 힘들다면 강력한 동료를 수집하고 육성하여 극복할 수 있다.

동료를 성장시키는 방법은 7가지가 있다. ①동료 음식을 먹여 레벨을 올리는 방법, ②골드를 소비해 스킬을 레벨업 시키는 방법, ③동료 수련서를 사용해 동료의 능력치를 올리는 방법, ④동료 조각을 소비해 별 승급하는 방법, ⑤진화석과 진급석을 사용하여 진급하는 방법, ⑥동료 조각을 소비해 영혼 포인트로 전환시켜 추가 능력치를 얻는 방법, ⑦다른 동료들을 별 승급시키고, 일정 등급으로 만들며 영혼 포인트를 사용하여 인연 잠금을 해제하고 추가 능력치 효과를 받는 방법이다.

모든 동료는 진급을 통해 전설 등급으로 만들 수 있다. 또한 별 승급을 통해 5성까지 만들 수 있다. 별 승급에서 3성부터는 별이 반 개씩 차올라 총 7번의 별 승급 후에 5성이 된다. 캐릭터 이미지 옆에 神마크가 붙어있는 동료는 별 승급이 끝난 후 달 승급으로 넘어갈 수 있다. 노란색 神급은 달 다음 태양 승급으로 넘어간다. 신급 동료는 곡옥 뽑기, VIP 보상과 무도 상점, 길드 상점, 엘리트 관문에서 조각을 얻고, 소환할 수 있다. 이들은 희소성이 높은 만큼 성능도 일반 동료들과 다르다. 전설 등급까지 승급 시 최대 5개의 스킬을 배울 수 있고 레벨업당 능력치 상승폭도 일반 동료들보다 높다.

동료 창에서 왼쪽 하단을 보면 캐릭터와 동료 속성 상승표를 볼 수 있다. 동료를 성장시키면 왼쪽 하단의 경험치가 쌓이게 되고, 이 포인트를 소비해 캐릭터와 동료들 간의 속성 시너지를 높일 수 있다. 공격, 방어, 생명력, 추가 피해, 피해 면역, 치명 피해의 능력치가 상승하여 효율적인 전투가 가능해진다. 이 동료 속성은 모든 동료와 캐릭터에게 적용된다.

동료들은 공격형, 생존형, 방어형, 분노형으로 구분된다. 클래스에 따라서 스킬의 구성이 조금씩 차이 나는데 공격형의 경우 강력한 스텟 비례 혹은 고정 데미지의 스킬을 사용하고, 생존형은 적을 도발하거나 끌어당기며 회복 스킬을 사용한다. 방어형은 아군을 치료하고, 피해를 막아주는 방패를 생성한다. 분노형은 강한 디버프나 스킬 강화를 사용해 적을 제압한다.

▲ 동료를 선택하면 캐릭터를 따라다닌다. 우측 하단의 탭에서 성장, 교체할 수 있다


▲ 동료 클래스 정보


■ 1. 동료 인터페이스




동료 메인
① 동료 별 승급, 등급, 전투력, 레벨, 클래스를 확인할 수 있다.

② 육성을 클릭하여 상세 동료 정보를 확인하고, 육성할 수 있다.

③ 캐릭터와 동료 속성 상승표. 동료를 육성하고 경험치를 얻어 추가 능력치 보너스를 얻을 수 있다.





동료 정보
① 함께 출전하는 캐릭터를 확인할 수 있다.

② 휴식 버튼을 눌러 전투 참여/해제를 설정할 수 있다.

③ 동료 음식을 소비하여 동료의 레벨을 올릴 수 있다.

④ 동료 조각을 소비하여 별 승급을 할 수 있다.
- 승급할 때마다 능력치가 성장하고, 3성 이상부터는 별이 반 개 씩 찬다.
 (5성 까지 7번의 승급이 필요)
- 神급 동료들은 별 승급이 끝난 후 달 승급이 가능하다.
 (5달 까지 5번의 승급이 필요)
- 노란색 신급 동료들은 달 승급이 끝난 후 태양 승급이 가능하다.
 (5해 까지 5번의 승급이 필요)

⑤ 진급을 하면 동료의 능력치가 상승하며 배울 수 있는 스킬이 해금된다.
- 일반, 고급, 희귀, 영웅, 전설 순서로 진급된다.
- 일반에서 고급으로는 바로 진급. 이후부터는 단계가 생긴다.
 고급 +1, +2, +3 이후 희귀로 진급
 희귀 +1, +2, +3, +4 이후 영웅으로 진급
 영웅 +1, +2, +3, +4, +5 이후 전설로 진급

⑥ 환생을 통해 지금까지 동료를 육성하는데 사용한 재화를 돌려받을 수 있다. 환생에는 원보가 필요하다.

⑦ 우측 탭을 통해 스킬, 수련, 영혼, 인연 등 동료를 더욱 성장시킬 수 있다.



■ 2. 동료 성장 가이드




1. 동료 레벨업
- 동료 음식을 소비해 동료의 레벨을 올릴 수 있다.
- 동료 음식은 상점, 탐험 콘텐츠의 팬더객잔, 뽑기 등에서 획득할 수 있다.
- 동료 음식의 등급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가 다르다.
 과자 - 20, 만두 - 100, 라면 - 500, 복숭아 - 2000





2. 동료 스킬 레벨업
- 골드를 소비해 동료 스킬 레벨업을 진행할 수 있다.
- 동료의 스킬은 진급 정도에 따라 해금되며, 신급 동료들은 총 5개의 스킬을 배울 수 있다.
 (일반 동료 4개)
- 스킬 레벨업시 소비되는 골드량이 증가한다.
 1~10레벨 50, 11~20레벨 100, 21~30레벨 300, 31~40레벨 500, 41~50레벨 2000,
 51~60레벨 1500







3. 동료 수련
- 수련서를 사용해 동료의 능력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
- 수련서는 상점, 뽑기, 무한의 탑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 동료 수련 탭에서는 현재 강화 정도와 강화 한계치를 확인할 수 있다. 동료의 진급, 별 승급, 레벨이 증가함에 따라 강화할 수 있는 한계치가 높아진다.





4. 별 승급
- 동료 조각과 골드를 소비해 별 승급을 진행할 수 있다. 3성 이상부터는 별이 반 칸씩 찬다. (5성까지 7번 승급 진행)
- 神급 동료들은 별 승급이 끝난 후 달 승급으로 넘어간다. 노란색 神급 동료 셴과 세 쌍둥이는 달 승급이 끝난 후 태양 승급으로 넘어간다.
- 달 승급, 태양 승급 5단계에 도달하면 동료의 외형이 바뀐다.
- 동료 상태 초기화 '환생'을 해도 별 승급 단계는 초기화되지 않는다.
- 별 승급시 필요 동료 조각
 ★1 → ★2 : 20
 ★2 → ★3 : 50
 ★3 → ★3.5 : 50
 ★3.5 → ★4 : 50
 ★4 → ★4.5 : 75
 ★4.5 → ★5 : 75





▲ 환생을 통해 진급 시 사용한 재화를 100% 돌려받을 수 있다


5. 진급
- 동료 일정 레벨 도달 시 진급석과 진화석을 소비해 동료를 진급시킬 수 있다.
- 일반, 고급, 희귀, 영웅, 전설 순서로 진급된다.
- 일반에서 고급으로는 바로 진급. 이후에는 단계가 생긴다.
 고급 +1, +2, +3 이후 희귀로 진급
 희귀 +1, +2, +3, +4 이후 영웅으로 진급
 영웅 +1, +2, +3, +4, +5 이후 전설로 진급
- 진급 단계가 올라감에 따라 배울 수 있는 스킬이 늘어난다.
 (일반 동료 최대 4개, 신급 동료 최대 5개)
-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동료는 원보를 소비해 환생할 수 있고, 진급 시 사용한 재화를 모두 돌려받을 수 있다.





6. 동료 영혼 강화
- 별 승급이 끝난 캐릭터는 동료 조각을 영혼석으로 교환할 수 있다.
- 영혼 포인트는 조각 10개당 1개로 교환 가능하며, 추가 피해, 피해 감소, 추가 생명, 공격 속도, 치명 피해, 무적 효과 중 원하는 곳에 투자할 수 있다.
- 보물 상점에서 원보로 구매 가능한 영혼석과 골드, 원보를 사용해 영혼석 포인트를 재설정할 수 있다.





7. 동료 인연 강화
- 인연이 있는 동료들을 수집하면 기본 효과를 받아 동료들의 특정 능력치가 상승한다.
- 인연 효과가 있는 동료들을 일정 정도 별 승급, 진급, 영혼석 강화를 하면 인연 효과가 해금된다.
- 인연이 없는 동료들: 카이, 캥거로키, 프로공, 천둥 원숭이, 사무라이 래트


▲ 영혼석 강화, 진급, 별 승급을 통해 인연 효과를 해금할 수 있다


▲ 전체리스트를 클릭하여 현재 해금된 인연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