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레벨을 달성하면 5인 파티 던전, 새로운 공격대 던전과 전장, 필드 등 많은 콘텐츠들이 열린다. 그에 따라 투박 세트, 부귀 세트 등 다양한 장비 아이템 세트들이 등장하며 대부분의 장비들이 새로 열린 콘텐츠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그중 많은 유저들이 70레벨을 달성한 후 목표로 하는 장비 세트는 아이템레벨 103, 고급 등급의 투박 세트이다. 투박 장비는 전장과 투기장 보상, 70레벨 5인 파티 던전 3종과 드라이어드 숲 일반 난이도 및 풍요의 숲 필드에서 획득 가능하다.

투박 장비는 고급 등급의 아이템으로, 고급 등급 장비는 감정을 통해 장비 능력치가 모두 랜덤으로 추가된다. 희귀 등급 장비부터는 기본 옵션이 3개씩 붙어있으며 나머지 능력치가 모두 랜덤인 것이 특징이다. 투박 장비는 상위 등급인 부귀 장비보다 획득하기 쉬워 좋은 옵션을 추가하기에 효율적이며, 이런 상급 옵션의 투박 장비는 애매한 옵션의 상위 등급 장비나 72레벨 장비보다 좋다. 또한 투박 장비는 착용만 하지 않으면 미감정, 감정 모두 거래가 가능하다.

▲ 투박 세트는 대세로 떠오른 70레벨 장비로, 대다수의 유저들이 착용하고 있다






■ 70레벨 필수 장비와 획득 방법 - 이념 세트, 투박 세트, 보조무기


▣ 클론 실험실 영웅 던전에서 이념 세트를 획득하자

막 70레벨을 달성했을 시 가장 쉽고 빠르게 파밍할 수 있는 장비는 69레벨 솔로 던전인 클론 실험실 영웅에서 획득할 수 있는 희귀 등급의 이념 세트이다. 70레벨 달성 시 기본 능력치 상승 폭이 매우 크기 때문에 퀘스트 장비로도 클론 실험실 영웅 던전 클리어에는 대략 3분가량의 시간밖에 걸리지 않는다.

또한 솔로 던전이어서 무조건 본인의 직업 장비만 나오므로, 특성에 맞는 전체 세트를 모으는 것이 어렵지 않다. 이념 세트는 아이템레벨 98에 어정쩡한 투박 세트보다 좋은 옵션을 가지고 있으니 맞추고 넘어가는 것이 효율적이다.

▲ 이념 세트는 막 70레벨 달성시 가장 쉽고 빠르게 파밍할 수 있는 장비다



▣ 가장 효율적인 70레벨 장비, 투박 세트



투박 세트는 전장 보상인 용사의 훈장과 투기장 보상인 투사의 훈장, 70렙 5인 파티던전 3종 및 드라이어드 숲 몬스터가 주는 비밀의 주화로 교환할 수 있다. 또한 70~71렙 필드인 풍요의 숲에서는 반복 퀘스트 보상과 몬스터로부터 완제품을 얻을 수 있다. 투박 장비는 착용하지 않으면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이 없거나 좋은 옵션의 장비가 나오지 않는다면 위탁판매소에서 개당 5~20골 정도에 구매할 수도 있다. 획득이 쉬운 편이라 더 좋은 옵션이 나올 때마다 바꿔 착용하는 것이 좋다.

투박 장비를 파밍하는 첫 번째 방법은 PvP 콘텐츠인 전장과 투기장이다. 전장의 경우 승리와 패배에 관계없이 용사의 훈장을 얻을 수 있고, 획득한 용사의 훈장은 이그네아 전장 집결지의 '전장 상인 맥스'에게 '아르카나 전투지원 상자 70Lv' 하나당 용사의 훈장 75개로 교환할 수 있다. 아르카나 전투지원 상자를 사용하면 투박 장비 중 무작위로 한 부위를 얻을 수 있다.

투기장 보상인 투사의 훈장은 3:3 투기장에서 승패와 관계없이 얻을 수 있다. 획득한 투사의 훈장은 이그네아 전장 집결지의 '자유투기장 상인 앤디'에게 '아르카나 전투지원 상자 70Lv' 하나당 투사의 훈장 3개로 교환할 수 있다. 아르카나 전투지원 상자를 사용하면 투박 장비 중 무작위로 한 부위를 얻을 수 있다.

▲ 용사의 훈장과 투사의 훈장으로 투박 장비가 나오는 상자를 교환할 수 있다


PvE 콘텐츠인 던전에서 나오는 비밀의 주화를 통해서도 투박 장비를 얻을 수 있다. 단, 던전의 경우 몬스터에게서 받는 데미지가 매우 아프기 때문에 전장을 통해 어느 정도 투박 세트 파밍을 한 후에 가는 것이 좋다. 던전 몬스터에게서 획득할 수 있는 비밀의 주화는 이그네아 중앙광장의 '비밀의 주화 상인 그레이브'에게 투박 장비 부위당 5개로 교환할 수 있다.

비밀의 주화는 70레벨 5인 파티 던전인 '프로메 기간테의 은신처', '흑기사단 수용소', '절망의 나락' 일반 몬스터 및 네임드 몬스터가 드랍하며, 70레벨 공격대 던전인 '드라이어드 숲' 네임드 몬스터인 드라이어드에게서도 얻을 수 있다.

▲ 던전에서 드랍되는 비밀의 주화로 투박 장비를 교환할 수 있다


옵션에 관계없이 투박 장비를 어느 정도 맞췄다면, 다음은 각 직업군에 맞는 좋은 옵션의 투박 장비를 파밍할 차례이다. 이때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70~71레벨 필드인 풍요의 숲에서 완제품을 얻는 것이다. 투박 장비는 PvP, PvE 필드에 관계없이 반복 퀘스트인 '균열의 조각 수거'와 '진보를 위한 선택' 보상과 필드 몬스터에게서 획득할 수 있다.

반복 퀘스트로 얻는 '뒤틀린 차원의 보상 상자'에서는 본인의 직업군에 맞는 장비만 나오며, 필드에 있는 몬스터들은 직업군에 관계없이 장비를 랜덤하게 드랍한다. 단, 반복 퀘스트 보상 상자에서는 투박 장비 외에 잡템이 나오기도 한다.

▲ 풍요의 숲 반복 퀘스트 보상 상자에서는 투박 장비 완제품이 나온다



▣ 태초의 정수를 모아 보조무기를 획득하자

장비 창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보조무기는 이그네아에 있는 NPC 탈리아에게 퀘스트를 통해 태초의 정수로 교환할 수 있다. 보조무기는 총 4개가 있으며, 태초의 정수 6개로 교환할 수 있는 최초 보조무기에서 업그레이드를 하는 방식이다.

업그레이드는 태초의 정수와 이전 단계 보조무기로 할 수 있다. 최초 보조무기는 공격력 50, 치명타적중력 50, 방어력 80, 관통력 50의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으며, 업그레이드할 때마다 공격력과 방어력, 관통력 수치가 차례대로 증가한다. 태초의 정수는 5인 파티 던전 3종 일일퀘와 드라이어드 10인, 20인 일일퀘로 획득할 수 있다.

▲ 태초의 정수를 모아 보조무기를 교환 및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 그 외의 70레벨 장비 - 부귀 세트, 솜씨 세트, 투쟁 세트


▣ 템렙 103의 희귀 등급인 부귀 세트

부귀 장비들은 희귀 등급의 아이템으로, 프로메 기간테의 은신처, 흑기사단 수용소, 절망의 나락 네임드 몬스터와 드라이어드 숲, 풍요의 숲에서 완제품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원하는 부위를 주화로 교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캐릭터 정보 창에서 보이는 왼쪽 줄의 장비는 우수한 수호의 주화로, 오른쪽 줄의 장신구는 우수한 투혼의 주화로 교환할 수 있다.

우수한 수호의 주화는 5인 파티 던전 3곳의 네임드 몬스터가 40개씩, 드라이어드 숲 10인에서 120개, 드라이어드 숲 20인에서 240개를 드랍하며, 무한던전 1단계 클리어 보상으로 1개를 얻을 수 있다. 획득한 우수한 수호의 주화는 이그네아 마력지구의 '수호의 주화 상인 도로시'에게 부귀 장비 부위당 410~821개로 교환이 가능하다.

우수한 투혼의 주화는 전장 보상 혹은 용사의 훈장 225개로 획득 가능한 '전장 가차 상자'에서 무작위로 한 개씩 얻을 수 있다. 획득한 우수한 투혼의 주화는 이그네아 마력지구 및 전장지구의 '투혼의 주화 상인'에게 부귀 반지, 팔찌, 귀걸이는 13개씩, 목걸이는 17개로 교환이 가능하다.

▲ 부귀 세트는 투박 세트에 비해 구하기가 어려워 좋은 능력치를 띄우는 것이 힘들다



▣ 영웅 등급인 솜씨 세트와 전설 등급인 투쟁 세트

솜씨 세트는 아이템레벨 109, 투쟁 세트는 아이템레벨 118로 완제품만 구할 수 있다. 영웅 등급인 솜씨 장비의 경우 5인 파티 던전 3곳의 네임드 몬스터와 공격대 던전인 드라이어드 숲에서 얻을 수 있다. 파티 던전에서는 매우 낮은 확률로 드랍되며, 드라이어드 숲에서는 이에 비해 조금 더 높은 확률로 드랍된다.

전설 등급인 투쟁 장비는 드라이어드 숲과 풍요의 숲에서만 획득할 수 있다. 극악의 확률을 가지고 있으며 획득하는 유저가 생기면 시스템 메세지를 통해 서버 내 모든 유저가 확인할 수 있다.



■ 72레벨 장비 - 튼튼 세트, 숙념 세트, 신앙 세트


72레벨 장비로는 고급 등급의 튼튼 세트, 희귀 등급의 숙념 세트와 영웅 등급의 신앙 세트가 있다. 아이템레벨 109의 고급 등급인 튼튼 세트는 투박 세트 교환에 사용했던 전장 보상인 용사의 훈장과 투기장 보상인 투사의 훈장, 던전 보상인 비밀의 주화로 교환할 수 있다.

단, 용사의 훈장과 투사의 훈장은 사용 시 튼튼 장비 중 한 부위가 무작위로 나오는 '아르카나 전투지원 상자 72Lv'로 교환해야 튼튼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 용사의 훈장은 상자당 75개, 투사의 훈장은 상자당 3개, 비밀의 주화는 부위당 5개로 교환이 가능하다.

72~73 필드인 뒤틀린 베르겔 사막지대에서는 튼튼 장비의 완제품을 얻을 수 있다. 반복 퀘스트인 '알 수 없는 존재들'과 '차원의 균열 조사' 보상인 뒤틀린 차원의 보급상자에서 자신의 직업군에 맞는 장비를 획득할 수 있으며, 필드의 몬스터에게서 드랍되기도 한다.

아이템레벨 109의 희귀 등급인 숙념 세트는 72레벨 던전 프로메 기간테의 은신처 영웅, 흑기사단 수용소 영웅, 절망의 나락 영웅 3곳의 네임드 몬스터와 드라이어드 숲 영웅, 뒤틀린 베르겔 사막지대에서 완제품을 획득할 수 있다.

예리한 수호의 주화와 예리한 투혼의 주화를 사용하면 필요한 부위만 교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예리한 수호의 주화는 드라이어드 숲 영웅 모드와 72레벨 5인 파티 던전 영웅 모드에서 얻을 수 있으며, 장비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다. 예리한 투혼의 주화는 72레벨 전장 가차 상자에서 랜덤으로 나오며 장신구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아이템레벨 115의 영웅 등급인 신앙 세트는 72레벨 5인 파티 던전 영웅 모드 네임드와 드라이어드 숲 영웅 모드에서 완제품으로만 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