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공식 홈페이지 아미고를 통해 자세한 내용이 공개된 밸런스 패치가 11월 첫째 주 아키에이지 정기 점검을 통해서 적용되었다.

이번 밸런스 패치는 55레벨까지 육성을 마친 캐릭터에게 좀 더 세분화된 특징을 부여하는 '증오 시스템' 개편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더이상 포인트가 필요하지 않은 방향으로 개선이 이뤄졌다는 점에 주목해볼 만하다.

즉, 과거에는 기술 포인트 부족으로 분배하는 데 있어서 고민이나 아쉬운 점이 많았다면, 개선안 적용 후에는 레벨에 따라 관련된 전투, 지속 기술이 자동으로 활성화되기 때문에 캐릭터를 좀 더 자신만의 스타일에 맞게 운영할 수 있게 된 셈이다.


▲ 같은 직업이라도 분노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의 차이가 생긴다


공통으로 적용되는 사항을 살펴보면 첫 번째 증오 능력의 기술은 40레벨에 2단계로 강화되며, 증오 누적 시 20초 동안은 증오가 소모되지 않는다.

세부적으로는 10레벨에 첫 번째 전투 기술과 지속 기술 1개, 25레벨에는 두 번째 전투 기술, 40레벨에는 첫 번째 전투 기술의 강화, 마지막 55레벨에는 세 번째 전투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즉, 능력별로 총 3개의 전투 기술과 1개의 지속 기술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 55레벨에 습득하는 세 번째 전투 기술은 증오를 몇 개 소비하여 사용하느냐에 따라 기술의 효율이나 강화되는 비율이 확연하게 달라진다.

특히 분노 기술 자체가 피버타임(Fever Time) 방식으로 재설계 되었는데, 증오를 2~4개 소모할 경우 최대 증오가 2개 증가하면서 지속 기술을 통해 얻는 증오의 양이 1개 증가하게 되며, 소모된 증오에 따라 지속시간이 늘어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만큼 과거에 비해 증오를 모으고 사용하는 패턴이 훨씬 더 다이나믹해짐에 따라 좀 더 짜임새 있는 전투를 즐기는 것이 가능할 전망이며 증오의 최대 수량을 활성화 시키는 판단, 같은 직업 내에서 어떤 능력을 증오로 선택할지 등도 고민의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 능력별로 총 4개의 증오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 증오 능력 세부 정보

◆ 증오 레벨 제한을 해제하지 않은 상태에서 출력되는 시스템 메시지 규칙을 개선하였습니다.
- 기존: 경험치 획득할 때마다 출력
- 변경: 경험치 획득할 때마다 최대 5회만 출력, 이후 능력 변경이나 제한 해제 시 출력 횟수는 초기화됩니다.

◆ 공통

- 증오 능력의 기술은 기술 포인트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 증오 능력의 기술 및 지속 기술은 습득 레벨 달성 시 자동 습득합니다.
- 첫 번째 증오 능력의 기술은 40레벨에 2단계로 강화됩니다.
- 증오 누적 시 20초 동안 증오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 분노 기술을 재설계하였습니다.
- 증오를 2~4개 소모하여 분노 효과를 얻습니다.
- 소모된 증오에 따라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 분노 효과는 최대 증오가 2개 증가하며 지속 기술을 통해 얻는 증오의 양이 1개 증가합니다.

◇ 격분 기술을 제거하였습니다.
◇ 각인된 증오, 냉정한 마음 지속 기술을 제거하였습니다.
◇ 증오 기술을 활성화한 상태로 저장한 갈무리를 초기화하였습니다.


◆ 격투

◇ 악마의 검 (1단계 10레벨, 2단계 40레벨)

- 선택한 대상에게 악마의 검을 소환하여 10초 동안 6m 내의 모든 적대상에게 총 51+근접 공격력 100%의 근접 피해를 입힙니다.
- 2단계로 강화되면 152 + 근접 공격력 100%의 피해를 입히며, 대상의 방어도를 50씩 감소시킵니다.

◇심연의 칼날

-전방에 심연의 칼날을 소환하여 반경 8m 이내의 적 대상에게 최대 1613 + 근접 공격력 680%의 근접 피해를 입힙니다. 시전 중 즉시 발동이 가능하며 시전 비율에 따라 피해량이 증가하고 범위 내 적대상에게 창 꽂힘 효과를 줍니다.
-증오를 6개 소모하여 사용 시 시전 비율에 따라 중심부에 가까워지는 칼날을 추가 소환하여 공격합니다.


◆ 환술

◇ 악마의 속삭임 (1단계 10레벨, 2단계 40레벨)

- 속삭임으로 대상의 집중력을 흩트려 5초 동안 적 대상이 사용한 모든 능력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0초만큼 증가시킵니다
- 2단계로 강화되면 재사용 대기시간을 15초 만큼 증가시킵니다.

◇ 저주의 시선 (1단계 55레벨)

- 저주가 담긴 시선으로 전방의 자신을 바라보는 모든 적 대상을 석화시킵니다.
주문이 유지되는 동안 석화가 지속되며 움직이면 주문이 취소됩니다.
- 기술 사용 시 소모되는 증오 수에 따라 15m에서 최대 30m까지 증가합니다.


◆ 철벽

◇ 비늘 방패 (1단계 10레벨, 2단계 40레벨)

- 증오로 뒤덮인 방패를 0.5초 시전 후 적 대상에게 던져 180 + 근접 공격력 100% 의 근접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 확률이 100% 증가하며 공격을 무기로 막으면 착용 중인 무기를 6초 동안 해제시킵니다.
- 2단계로 강화되면 최대 4명에게 방패를 튕겨 공격하여 540 + 근접 공격력 100% 의 근접 피해를 입힙니다.

◇ 악마의 꼭두각시 (1단계 55레벨)

- 적 대상의 영혼 일부를 묶어 일정 거리 이상 멀어질 경우 강제로 영혼의 위치로 회귀하게 합니다.
- 기술 사용 시 소모되는 증오 수에 따라 최소 5초에서 최대 9초까지 지속합니다.


◆ 의지

◇ 악마의 부름 (1단계 10레벨, 2단계 40레벨)

- 자신을 제외한 대상을 지정하여 2초 후 지정된 대상과 10m 이내인 최대 8명의 적에게 87 + 주문력 110%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지정된 대상의 주변으로 끌어당깁니다.
- 2단계로 강화되면 지정된 대상과 15m 이내인 적에게 260 + 주문력 110%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지정된 대상의 주변으로 끌어당깁니다.

◇ 심연의 파동 (1단계 55레벨)

- 자신 전방의 적 대상을 향해 활력파를 발사합니다. 활력파에 피격된 대상은 778 + 주문력 180%의 마법 피해를 입고 뒤로 밀려납니다.
- 기술 사용 시 소모되는 증오 수에 따라 최대 3번까지 연속 발사하며 2번 이상 피해를 입은 대상은 이동 속도가 많이 감소합니다.


◆ 야성

◇ 뱀의 눈 (1단계 10레벨, 2단계 40레벨)

- 5초 동안 뱀의 눈으로 적을 저격합니다. 활 기술의 유효 거리가 기술별로 최대 30m 증가하지만 움직일 수 없습니다.
- 뱀의 눈 효과 중에는 연속 쏘기 기술이 애기살로 변경되어 적 대상에게 활을 쏴 원거리 공격력 260%의 원거리 피해를 입히며, 모든 원거리 피해 적중 시 마다 뱀의 눈 효과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 2단계로 강화되면 애기살 기술이 원거리 공격력 312%의 원거리 피해를 입힙니다.

◇ 악령 돌진 (1단계 55레벨)

- 유령 눈사자를 소환하여 전방의 대상을 공격하여 864 + 원거리 공격력 120%의 원거리 피해를 입히며, 높이 띄웁니다.
- 기술 사용 시 소모되는 증오 수에 따라 2마리에서 4마리의 악령이 돌진하며, 증오 6개 사용 시 악령에 충돌하여 띄워진 대상은 착지할 때까지 아무 행동을 할 수 없습니다.


◆ 마법

◇ 운명의 주사위 (1단계 10레벨, 2단계 40레벨)

- 사용한 위치에서 5~10m 떨어진 임의의 지점으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2단계로 강화되면 최대 15m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심연의 송곳니 (1단계 55레벨)

- 자신의 강력한 살의를 마력 뱀에게 투영하여 적 대상에게 최대 2592 + 주문력 480%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시전 중에 발동이 가능하며 시전 비율에 따라 증오를 소모하며, 피해가 증가합니다.
- 기술 시전 시작 시 보유한 증오 수에 따라 시전시간이 증가하여 최대 3168 + 주문력 960%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사명

◇ 맹독 칼날 (1단계 10레벨, 2단계 40레벨)

- 자신의 주변 5m 이내의 적 대상에게 맹독이 묻은 칼을 즉시 던져 적 대상에게 101 + 근접 공격력 180%의 근접 피해를 입히고 맹독 효과를 겁니다.
- 맹독은 11초 동안 총 101 + 주문력 180%의 저항도를 무시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2단계로 강화되면 주면 10m 이내의 적 대상에게 칼을 던집니다.

◇ 사신 (1단계 55레벨)

- 극도로 훈련된 암살 기술로 은신 중에 사용하여 모든 이의 눈과 귀를 피해 공격할 수 있습니다.
- 사신 효과 중 사명기술의 피해가 12% 증가하며, 회피율이 11% 증가합니다.
- 기술 사용 시 소모되는 증오 수에 따라 2초에서 6초까지 지속됩니다.


◆ 낭만

◇ 심연의 메아리 (1단계 10레벨, 2단계 40레벨)

- 현재 연주 중인 모든 연주를 심연의 메아리로 울리도록 합니다. 사용 중인 연주를 모두 중단하지만, 자신에게 약해진 연주 효과가 10초 동안 유지되도록 합니다.
- 2단계로 강화되면 동일한 연주 효과를 유지합니다.


◇ 불사의 노래 (1단계 55레벨)

- 3초마다 증오를 소비하는 연주를 통해 주변 동료에게 불사 효과를 부여합니다.
- 불사 상태에서 사망 시 모든 약화 효과에 면역하는 임의의 동물로 부활합니다.
- 증오를 6개 보유 상태에서 사용 시 증오 소비 간격이 5초로 증가합니다.


◆ 사랑

◇ 백아의 약속 (1단계 10레벨, 2단계 40레벨)

- 유효거리 12m 내의 대상에게 모든 약화를 해제하고 10초 동안 모든 피해 및 약화 효과에 면역이 되도록 보호합니다.
- 하지만 효과가 지속하는 동안 모든 행동에 제한이 생기며 아무런 움직임을 할 수 없습니다.
- 2단계로 강화되면 20초동안 지속됩니다.

◇영혼 거래 (1단계 55레벨)

- 선택한 대상을 포함해 주변 6m 이내 최대 6명의 영혼을 거래하여 되살립니다.
- 기술 사용 시 소모되는 증오 수에 따라 회복되는 생명력과 활력이 증가하며,
6개 소모 시 추가 부활의 범위가 20m로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