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7일, 하스스톤의 신규 확장팩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 신규 카드 4종이 추가로 공개되었다.

새롭게 추가될 신규 카드는 흑마법사 직업 전용 희귀 등급 카드인 '피의 격노 물약 (가칭, Bloodfury Potion)'과 '바다악마 가시술사(가칭, Seadevil Stinger)', 일반 등급의 '뒷골목 노움 (가칭, Backstreet Leper)'과 '폭탄 특공대 (가칭, Bomb Squad)' 등 공용 하수인 두 장이다.


우선, 흑마법사의 주문 카드로 추가된 '피의 격노 물약'은 하수인 하나의 공격력을 3 올려주고 대상이 악마면, 추가로 체력을 3 올려주는 효과를 지녔다.

대상이 악마라면 3/3 능력치를 부여하면서 본전을 챙길 수 있지만, 최대 효과를 볼 수 있는 종족이 악마에 한정되고, 악마 종족 한정으로는 좀 더 이른 타이밍에 쓸 수 있는 '악마의 불꽃'이 있다. 게다가 기존 '악마의 불꽃' 이나 '악마의 심장'도 비주류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카드도 마찬가지로 사장될 가능성이 높다.

카드의 범용성 측면에서도 '악마의 불꽃'처럼 피해를 주는 주문으로 활용할 수도 없고, '압도적인 힘'보다 마나 소모량이 크고 공격력 상승 폭도 적다. 물론, 악마 이외에 종족에도 사용할 수 있고 하수인을 소모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 이상의 장점을 찾아보기 힘든 카드이다.


'바다악마 가시술사'는 흑마법사 직업 전용 하수인으로 4마나에 4/2 능력치를 지녔으며, 전투의 함성으로 내가 이번 턴에 내는 다음 멀록이 마나 대신 생명력을 소모하는 효과를 지녔다.

4마나에 공체합 6은 다소 아쉬운 구성이며, 체력이 2라는 점에서 상대방에게 정리당하기 쉬운 하수인이지만, 이 카드의 핵심은 전투의 함성으로 추가 하수인을 소환하여 전장의 주도권을 뒤집거나 강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멀록 종족은 전반적으로 마나 소모량이 적기 때문에 체력이 소모되더라도 부담감이 크지 않고, '시린빛 예언자'나 '멀록 전투대장'처럼 다수의 멀록을 강화할 수 있는 카드와 연계되면 순식간에 전장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전략적인 활용도가 높다.

어떻게 보면 영웅 능력으로 패수급을 할 수 있는 흑마법사이기에 멀록 덱처럼 초반부터 다수의 하수인을 전개하는 위니 덱과 잘 어울린다고 볼 수 있는데, 이 카드 하나만으로 멀록 흑마법사의 부활 가능성을 말하기엔 다소 부족하다. 특히, '늙은 거먹눈 멀록'처럼 마무리를 책임질 카드가 사라진 것이 아쉽다.



공용 하수인 '뒷골목 노움'은 일반 등급의 카드로 3마나에 3/1 능력치를 지녔으며, 죽음의 메아리로 적 영웅에게 피해를 2 주는 효과를 지녔다. 언뜻 보기엔 '오염된 노움'의 상위 호환 카드로 보인다.

하지만 3마나에 능력치 총합 4는 평균보다 떨어지는 능력치 구성이며, 추가로 영웅에게 줄 수 있는 2피해를 감안하더라도 특별한 장점이 없는 평범한 카드이다. 게다가 체력이 1로 마법사나 드루이드, 도적의 영웅 능력에 취약한 편이다.

당장 3마나 하수인 중에서 '크툰의 사도'나 '늑대기수'를 생각해보더라도 이 카드가 경쟁력을 지녔다고 보기 힘들다. 정리하자면 '오염된 노움'의 상위 호환을 꿈꾸지만, 현실은 하위 호환으로 하향 전 '오염된 노움'의 강력함을 다시금 일깨워준 카드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소개할 '폭탄 특공대'는 5마나에 2/2 능력치를 지녔으며, 전투의 함성으로 적 하수인 하나에게 피해를 5주고 죽음의 메아리로 내 영웅에게 피해를 5주는 특수 능력을 지녔다. 전투의 함성으로 적 하수인에게 피해를 준다는 점에서 '폭탄 투척수'와 비슷한 능력을 지닌 하수인이다.

하수인 자체의 능력치 총합은 4로 5마나라는 걸 고려하면 부실하지만, 이 하수인의 진가는 전투의 함성에 있다. 피해량 5는 '실바나스'나 '타우릿산', '사바나 사자', '판드랄' 같은 적의 주요 하수인을 일격에 제압할 수 있다.

하지만 뛰어난 전투의 함성과 반대로 해당 하수인이 제압당했을 때 영웅이 받게 되는 죽음의 메아리 효과가 상당한 부담으로 다가온다. 게다가 마법사의 '불의 땅 차원문'같은 카드에서 이 하수인이 나올 수 있다는 것도 무시할 수 없다.

따라서 효율적인 치유 주문이나 하수인이 드문 현 상황에서 굳이 위험을 감수하고 사용할 만한 매력이 있을지는 다소 의문이다. 기존의 '폭탄 투척수'처럼 유저들에게 외면받을 카드로 보인다.

한편, 현재까지 확장팩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 신규 카드는 총 132장 중 71장이 공개되었으며, 공식 홈페이지와 페이스북을 통해서 매일 추가로 카드가 공개되고 있다. 지금까지 공개된 카드 목록은 아래에서 모두 확인해볼 수 있다.


▩ [71/132] 하스스톤 신규 확장팩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 신규 카드 정보

※ 11월 17일 오후 4시에 갱신되었습니다. 추가 카드가 확인되는 대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 11월 17일 추가 공개 카드





▣ 11월 16일 추가 공개 카드





▣ 11월 15일 추가 공개 카드







▣ 11월 14일 추가 공개 카드





▣ 11월 13일 추가 공개 카드



▣ 11월 12일 추가 공개 카드 2종





▣ 11월 11일 추가 공개 카드 4종





▣ 11월 10일 추가 공개 카드 4종







▣ 11월 9일 추가 공개 카드 4종





▣ 험악한 떡대들 조직 전용 카드



▣ 전사 직업 카드



▣ 사냥꾼 직업 카드



▣ 성기사 직업 카드






▣ 비밀결사 조직 전용 카드



▣ 마법사 직업 카드



▣ 사제 직업 카드







▣ 비취 연꽃 조직 전용 카드



▣ 도적 직업 카드



▣ 드루이드 직업 카드







▣ 중립 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