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6-11-18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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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적의 능력을 봉쇄해 전투를 유리하게! 군중 제어 기술 종류와 보유 하이퍼

김수진(eonn@inven.co.kr)
하이퍼유니버스에는 다양한 하이퍼들과 개성 넘치는 스킬들이 존재한다. 그 중 적을 원하는 대로 움직이기 어려운 상태로 만드는 효과를 가진 스킬들이 있는데 이러한 스킬을 '군중 제어'(Crowd control, CC) 스킬 이라고 부른다.

군중 제어 스킬들은 순간적으로 적의 능력이나 행동을 봉쇄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 타이밍과 연계 방법에 따라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 수 있다. 또한 하이퍼유니버스의 하이퍼들은 대다수가 군중 제어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좀 더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그렇다면 하이퍼유니버스에 구현된 군중 제어 기술은 무엇이 있고 그 효과는 어떻게 되는지, 어떤 하이퍼들이 해당 효과를 보유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 공통 군중 제어 기술

▣ 둔화 -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는 효과


둔화 기술은 가장 일반적인 군중 제어 기술이다. 적 하이퍼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전이나 추격 시 매우 유용하다.

단, 둔화는 적의 이동만 방해할 뿐 공격이나 스킬 사용을 막을 수는 없다.

둔화 기술을 가지고 있는 하이퍼는 총 18명으로, 모든 스킬에 둔화 효과를 가지고 있는 아이샤와 지속 스킬의 효과가 근처 적을 둔화시키는 그린핏불이 대표적이다.

▲ 그린핏불이 보유한 둔화 기술


▣ 속박 - 이동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효과


속박은 둔화보다 한층 더 강력한 이동 관련 군중 제어 기술로, 적 하이퍼를 한 곳에 묶어 움직일 수 없게 하는 효과가 있다.

속박에 걸린 적은 아예 이동이 불가능하지만 둔화와 마찬가지로 속박에 걸린 상태에서 공격이나 스킬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의 반격을 주의해야 한다.

속박을 사용하는 하이퍼는 총 2명으로, 덩굴을 사용해 적을 1.8초간 속박하는 그린핏불과 덫을 설치해 밟을 시 속박 효과가 발동되는 크레이그가 있다.

▲ 그린핏불이 보유한 속박 기술


▣ 기절 - 어떠한 행동도 할 수 없게 하는 효과


기절은 적을 기절시켜 공격, 이동 등 어떠한 행동도 할 수 없게 만드는 매우 강력한 군중 제어 기술이다. 기절에 당하게 되면 집중 공격을 받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

하이퍼유니버스는 많은 하이퍼들이 기절 스킬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전투 시 항상 주의해야 한다.

기절 기술을 보유한 하이퍼는 총 18명으로, 지속 스킬과 공격 스킬에 기절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겔리메르, 두 가지 스킬에 기절 효과를 보유한 발터가 대표적이다.

▲ 겔리메르가 보유한 기절 기술


▣ 띄우기 - 공중으로 띄우는 효과


띄우기는 적을 공중으로 띄워 어떠한 행동도 할 수 없게 만드는 군중 제어 기술이다. 띄우기를 당하면 그 순간 사용하던 스킬이 취소되기 때문에 적이 까다로운 스킬을 사용할 때 맞춰서 쓰면 유용하다.

띄우기는 넘어뜨리기와 연계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한가지 스킬에서 띄우기와 넘어뜨리기 효과를 모두 가지고 있는 하이퍼인 겔리메르, 사피텔부브, 제니퍼, 쿠레나이의 경우 매우 긴 시간 동안 적의 행동을 무력화 시킬 수 있다.

띄우기 기술을 보유한 하이퍼는 총 9명으로, 세가지 스킬에 띄우기 효과를 가지고 있는 투스와 톱스가 대표적이다.

▲ 겔리메르가 보유한 띄우기 기술


▣ 넘어뜨리기 - 자리에 넘어지게 만드는 효과


넘어뜨리기는 적을 자리에 넘어지게 만들어 사용하던 스킬이나 행동을 모두 취소시키고 지속 시간 동안 어떠한 행동도 할 수 없게 만드는 군중 제어 기술이다.

넘어뜨리기의 경우 대상자 한 명을 넘어뜨리면서 동시에 근처에 있던 하이퍼들을 같이 넘어지게 만드는 스킬들이 많기 때문에, 넘어뜨리기를 보유한 적과 교전 시에는 아군 사이의 거리를 어느 정도 두는 것이 좋다.

넘어뜨리기 기술을 보유한 하이퍼는 총 8명으로, 지속 스킬로 게이지를 누적시켜 적을 넘어뜨리는 제니퍼가 대표적이다.

▲ 겔리메르가 보유한 넘어뜨리기 기술


▣ 밀어내기 - 위치한 지점에서 뒤로 밀어내는 효과


밀어내기는 적을 현재 위치한 지점에서 밀어버리는 군중 제어 기술이다. 자신보다 강한 적에게서 도망칠 때 매우 유용하며, 스트라이커에게 붙는 탱커나 브루저, 스토커 등을 견제하는데도 효과적이다.

좀 더 응용해서 사용한다면, 점프대를 이용해 적 뒤에서 나타난 뒤 아군 쪽으로 밀어 집중 공격으로 끊어내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밀어내기 기술을 보유한 하이퍼는 총 7명으로, 적을 두 번 연속해서 밀어내는 스킬을 가지고 있는 핑키가 대표적이다.

▲ 셀린느가 보유한 밀어내기 기술


▣ 실명 - 기본 공격을 실패하게 만드는 효과


실명은 기본 공격을 100% 실패하게 만드는 군중 제어 기술이다. 기본 공격이 주가 되는 스트라이커 하이퍼에게 사용 시 효과가 극대화된다.

단, 실명에 당해도 스킬 공격은 실패하지 않기 때문에 주로 스킬 공격을 하는 테크니션 하이퍼에게는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다.

실명 기술을 보유한 하이퍼는 총 3명으로, 실명과 함께 시야를 가리는 '윌리엄 제독'과 실명과 함께 기절을 거는 '발터', '올가'가 있다.

▲ 윌리엄 제독이 보유한 실명 기술


▣ 당기기 - 적을 사용자 근처로 끌어오는 효과


당기기는 적을 공격해 자신의 근처로 끌어오는 군중 제어 기술이다. 교전을 시작하거나, 적 진영을 무너뜨리는데 효과적이다.

거리를 잘 조절해서 쓴다면 후방에 있는 적 딜러진을 한 번에 아군 쪽으로 끌어오거나 적을 한 곳에 모을 수 있기 때문에 전투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기술이다. 단, 당겨진 뒤 바로 대쉬를 사용하거나 이동 기술을 사용하면 빠져나가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절이나 속박 등 강력한 행동 불가 군중 제어 기술을 연계해서 쓰는 것이 효과적이다.

당기기 기술을 보유한 하이퍼는 총 2명으로, 전방의 적들을 당겨오는 '윌리엄 제독'과 주변에 있는 적을 끌어당기는 '제트', 적을 자신의 앞으로 끌어오는 '미겐하르트'가 있다.

▲ 윌리엄 제독이 보유한 당기기 기술


▣ 잡기 - 적을 잡아 어떠한 행동도 할 수 없게 하는 효과


잡기는 적을 잡아 어떠한 행동도 하지 못하게 하는 군중 제어 기술이며 잭, 레드, 트론의 방해 효과 무시 스킬로도 무효화할 수 없는 강력한 제압 효과를 보유하고 있다.

하나의 스킬에서 대상자를 잡은 후 다른 군중 제어 기술이 바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잡기 효과를 보유한 하이퍼들을 적으로 마주치면 주의해야 한다. 특히 방어력이 낮은 스트라이커와 서포터, 테크니션 하이퍼들은 한번 사로잡히면 큰 피해를 받을 수 있다.

잡기 기술을 보유한 하이퍼는 총 3명으로, 적을 잡아 도약한 후 착지하면서 넘어뜨리는 '쿠레나이'와 적을 잡은 후 띄워서 피해를 주는 '미겐하르트', 적을 잡은 뒤 들어 메쳐 넘어뜨리는 '홍두깨'가 있다.

▲ 쿠레나이가 보유한 잡기 기술



■ 특정 하이퍼만 사용할 수 있는 군중 제어 기술

▣ 석화 - 커즈아이 전용 기술

석화는 적을 돌로 만들어 버리는 군중 제어 기술로, 석화 지속 시간 동안은 어떠한 행동도 할 수 없다. 근접하는 적 하이퍼를 막아내거나, 반대로 적을 도망가지 못하게 하는 데에도 매우 유용하다.

서포터 타입 하이퍼인 '커즈아이'의 전용 기술이며, 악한 상태의 '석화 광선' 스킬이 해당 효과를 보유하고 있다. 커즈아이의 석화 광선은 전방 범위 기술이기 때문에 동시에 여러 명의 적을 석화시킬 수 있다. 특히 커즈아이는 서포터 하이퍼이므로 아군 스트라이커나 원거리 테크니션 등 비교적 방어력이 약한 하이퍼들을 근접하는 적 브루저나 스토커 하이퍼들로부터 지키기에 매우 효과적이다.

단, 석화는 다른 군중 제어 기술과 다르게 부정적인 효과만을 부여하는 것은 아니다. 당하는 하이퍼는 석화 상태가 됨과 동시에 방어력이 증가하고, 좌우 방향키를 입력하면 지속시간이 감소해 석화 상태를 빠르게 해제할 수 있다.

▲ 석화 효과를 보유한 악한 상태 커즈아이의 석화 광선


▣ 공포 - 커즈아이 전용 기술

공포는 적에게 공포를 걸어 조작이 불가능한 상태로 만드는 군중 제어 기술로, 공포에 걸린 적은 무조건 시전자의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고 이동 속도와 방어력이 감소한다.

서포터 타입 하이퍼인 '커즈아이'의 전용 기술이며, 악한 상태의 '공포' 스킬이 해당 효과를 보유하고 있다. 커즈아이의 공포는 주변 범위 기술이며, 범위가 좁은 편이기 때문에 적과 거의 근접한 상태에서 사용해야 한다.

석화와 다르게 후방에서 오는 적도 몸을 돌리지 않고 순간적으로 막아낼 수 있으므로, 적이 뒤에서 기습하는 등 급박한 상황에서 아군을 지켜야 한다면 공포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공포 효과를 보유한 악한 상태 커즈아이의 공포


▣ 봉인 - 홍두깨 전용 기술

봉인은 적을 사로잡아 지속 시간 동안 아예 전장에서 이탈시키는 군중 제어 기술이다.

브루저 타입 하이퍼인 '홍두깨'의 전용 기술이며, 스킬 '요지경'이 해당 효과를 보유하고 있다. 스킬 사용 시 범위 내 가장 가까운 적을 호리병 속에 봉인해 전장에서 이탈시키고, 스킬 키를 재입력하면 호리병 밖으로 배출한다.

단, 적을 봉인하는 동안 홍두깨의 이동속도가 감소하고 장신구를 사용할 수 없으며 적 진영에 위치가 노출된다. 또한 봉인된 적을 배출하지 못하고 지속시간이 지나면 홍두깨가 기절하며 자동으로 봉인이 풀리기 때문에 대규모 전투나 도와줄 아군이 근처에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 봉인 효과를 보유한 홍두깨의 요지경


▣ 얼리기 - 아이샤 전용 기술

얼리기는 적을 얼어붙게 만들어 어떠한 행동도 할 수 없게 만드는 군중 제어 기술이다.

테크니션 타입 하이퍼인 '아이샤'의 전용 기술이며, 스킬 '급속 냉동'이 해당 효과를 보유하고 있다. 급속 냉동은 아이샤의 지속 스킬 효과인 동상이 걸린 적에게만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조금 까다로운 스킬이다.

하지만 동시에 여러 명의 적을 얼릴 수 있어 위력적이며, 동상은 아이샤의 모든 스킬로 유발되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적에게 스킬을 맞춘 뒤 급속 냉동을 사용한다는 생각으로 플레이하면 효과적이다.

▲ 얼리기 효과를 보유한 아이샤의 급속 냉동


▣ 경직 - 알렌 전용 기술

경직은 적을 일정 시간 동안 어떠한 행동과 스킬도 사용할 수 없게 굳혀버리는 군중 제어 기술이다. 이펙트만 다를 뿐 기절과 같은 효과를 지니고 있다.

테크니션 타입 하이퍼인 '알렌'의 전용 기술이며, 궁극 스킬인 '샤이닝 슬래쉬'가 해당 효과를 보유하고 있다. 샤이닝 슬래쉬는 전방 범위 기술이며, 매우 넓은 범위에 효과를 주기 때문에 익숙해지면 후방에 있는 적군 딜러 라인을 모두 경직시켜 순간적으로 딜을 못하게 할 수 있다.

또한 샤이닝 슬래쉬는 알렌의 지속 스킬 효과 중 하나인 심판의 문장을 부여한 샤이닝 스트라이크 스킬의 범위 기절과 연계하면 다수의 적을 꽤 오랜 시간 동안 무력화할 수 있다.

▲ 경직 효과를 보유한 알렌의 궁극 스킬 샤이닝 슬래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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