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북미 커뮤니티 매니저 Aerythlea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전설 아이템에 불운 보정 시스템이 작동한다고 밝혔다.

얼마 전, Aerythlea는 '게임을 플레이 한 시간에 비례해서 전설 아이템의 획득 확률이 올라가지 않는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 한 유저가 전설 아이템 획득 시스템에 대해서 추가적인 의문을 제기하자 불운 보정 시스템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언급한 것이다.

Aerythlea가 언급한 내용에 의하면 단순히 게임을 플레이한 시간이 많다고 해서 획득 확률이 증가하지는 않지만, 전설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콘텐츠를 꾸준하게 즐기고 있다면 획득 확률이 점점 증가하게 된다.

반대로 전설을 제외한 아이템은 드랍 확률이 정해져 있어서 우두머리 몬스터의 처치 횟수와 관계없이 동일한 드랍 확률을 제공한다.

해당 포스트를 본 유저들은 전설 아이템의 정확한 드랍 확률을 공개해달라거나 불운 보정 시스템이 더욱 적극적으로 작동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고 있다. 이와 별개로 전설 아이템 간의 성능 차이에 대해서는 아직 추가적인 언급이 없는 상태다.

전설 아이템의 불운 보정 시스템에 대한 원문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전설 아이템의 불운 보정 시스템에 대해서


네. 불운을 바로잡는 시스템이 작동합니다.

우두머리 몬스터(장비/탈것/애완동물 등)의 전리품 획득 확률은 고정되어 있습니다. 만약 "끝나지 않는 놀라움의 장화"(가칭, Boots of Unending Awesomeness)의 드랍 확률이 33%라면, 당신이 우두머리 몬스터를 얼마나 많이 처치했는지와 관계없이 항상 33%의 확률로 드랍합니다.

하지만 전설 아이템은 다릅니다. 만약 당신이 전설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콘텐츠를 즐기고 있음에도 아직 획득하지 못했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획득 확률이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보죠. 1에서 3까지의 숫자가 적힌 3면체 주사위가 있습니다. 이 주사위를 굴려서 3이 나오면 "끝나지 않는 놀라움의 장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당신이 주사위를 20번 굴렸지만 한 번도 3이 나오지 않았다고 가정해봅시다. 이 경우에도 다음번에 주사위를 굴리면 여전히 33%의 확률로 3이 나오게 됩니다. 아이템 획득 확률은 이전번의 시도와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주사위는 당신에게서 3이 나오지 않았다는 사실을 염려하지 않습니다.*

(*메모: 우두머리에게서 직접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만 해당하며, 보너스 전리품을 통해서 획득하는 아이템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전설 아이템의 경우, 당신이 주사위를 20번 굴렸는데도 3이 나오지 않았다면 불운 보정 시스템이 작동해서 주사위를 굴릴수록 3이 나올 확률이 점점 상승합니다. 이러한 가중치가 높아질수록 다음에 주사위를 굴려서 3이 나올 확률은 불운 보정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았을 때보다 높을 것입니다.

☞ Legendaries and how to get them [바로가기] (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