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점점 쌀쌀해지는 11월 24일, 하슬라 대륙에도 겨울이 찾아오며 신규 업데이트가 이뤄졌다. 이번 업데이트로 신규 초월 무기 6종이 등장함과 동시에 아리타, 지크프리트, 독스의 밸런스 조정도 함께 진행되었다. 또한, 반지 시스템의 개편과 함께 마나카르의 마지막 보스 '종언'이 등장했으며, 네스 제국의 새로운 챔피언 프란츠도 모습을 드러냈다. 이외에도 신규 코스튬 추가 및 탐험 여건 개선 등 신규 상품과 편의성 업데이트도 이뤄진 하슬라 대륙의 새로운 모습을 살펴보자.

▶ 패치노트 공지 : 신규 초월 등장 및 아리타, 지크프리트 밸런스 조정! 11/24(목) 패치노트 [바로가기]





▣ 지크프리트 진짜 떠요? 신규 초월 무기 및 밸런스 조정

가장 먼저 살펴볼 내용은 신규 초월 무기의 등장과 함께 진행된 용사의 밸런스 조정이다. 결투장에서 강세를 보였던 아리타를 비롯해 대부분의 콘텐츠에서 약세를 보였던 지크프리트, 그리고 스킬에 버그가 있었던 독스는 이번 업데이트로 초월 무기의 획득과 동시에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었다. 이외에 리, 루냥, 유리아가 초월 무기를 쥐게 된다.



■ 기본 스킬은 하향, 초월 무기 착용 시 다소 상향? 숲의 마녀 아리타

'아리타 약해요'라는 말로 정체를 속이던 아리타는 기본 스킬이 대체적으로 하향 조정되었다. 아리타 자신의 방어력만큼 공격력과 방어력을 감소시켰던 효과는 비례량이 75%가 되었고, 재발동 시간도 0.5초에서 1.5초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대신 6성 초월 무기 페일 로즈를 착용하면 재발동 시간이 1초로 다시 변경되고, 고통의 가시에 아리타 방어력에 비례한 물리 또는 마법 피해가 무작위로 추가 적용된다.

대체로 초월 무기가 없는 상태는 대폭 하향을, 초월 무기를 착용하면 소폭 상향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초월 무기를 착용하더라도 발동 시간이 1초로 기존 대비 0.5초 증가했기에 가시밭이 올라오는 속도는 이전보단 느려질 것으로 보이나, 아리타 방어력에 비례한 추가 공격이 주어져 일장일단이 있다는 평가가 대다수다.

▲ 제가 한 번 써보겠습니다.

▲ 초월 무기를 착용하면 전과 크게 바뀌진 않은 느낌이다.


■ 초월 무기 착용 시 대폭 상향! 용기사 지크프리트

패시브 발동에 블록 4개가 필요해 대부분의 콘텐츠에서 약세로 평가받던 지크프리트는 초월 무기를 착용하면 성능이 이전보다 대폭 상향된다. 기본 스킬은 블록 스킬의 사거리가 '대폭' 증가했으며, 6성 초월 무기 체인 파프니르를 착용하면 패시브 발동에 필요한 블록이 2개 감소한다.

게다가 마법 저항력 750% + 공격력 750% 비례 물리 피해를 주는 궁극의 창이 추가되어 피해량 역시 상당히 높아졌다. 물론 툴팁에 등장하지 않는 공격 모션이나 속도 등 고려해야 할 점도 많지만, 툴팁만 놓고 봐도 초월 무기를 착용한 지크프리트는 아쉬웠던 이전보다 더욱 강력함을 뽐낼 것으로 보인다.

▲ 패시브 조건 완화와 저항력 750% + 공격력 750% 추가 피해가 생긴 지크프리트.


■ 실제 체감은 아직 미지수? 개들을 풀어라! 명탐정 셜록 독스

독스는 기존의 버그였던 '총알이 많이 발사되던 점'과 '범인으로 지목되지 않았던 적도 추가 피해를 입던 문제'가 수정된 대신, 총알당 피해량이 상승했다. 6성 초월 무기 미스터리 체이서를 착용하면 표식 추가 피해가 100% 증가하며, 자신의 블록 2개 사용 시 모든 적을 밀쳐내며 범인 지목 / 공격력 600% 추가 물리 피해 / 방어력의 200%만큼 방어력 감소 중 하나의 효과를 4초에 1회 무작위로 가한다.

초월 무기를 착용하면 전보다 강력해질 것은 사실이나, 기존 버그 수정이 이에 얼마나 영향을 줄지는 미지수다. 또한, 6성 초월 무기 착용 시 발동되는 추가 효과 3종은 사용 체인별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무작위로 적용되기에 활용도 역시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 매우 귀엽다는 점은 확실하다!


■ 초월 무기만 업데이트된 수석 무용수 리, 희대의 괴도 루냥, 네스군 장교 유리아

리와 루냥, 유리아는 별도의 밸런스 조정 없이 초월 무기만 추가되었다. 우선 리는 6성 초월 무기 백화난만을 착용하면 적이 부채에 2회 피해를 받을 때마다 짧게 기절시키며 500의 무속성 피해를 준다. 또한, 패시브 사용 전 2개의 부채를 날려 각각 리 공격력의 200% 물리 피해를 주고, 바람살을 날려 리 공격력의 300% 물리 피해를 준다. 기존 효과에 기절과 무속성 피해가 추가된 리가 새로운 딜러로 떠오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루냥은 6성 초월 무기 매직 템테이션을 착용하면 카드 치명타 확률이 30% 증가한다. 또한, 깜짝 모자가 3회 발동되면 랜덤 박스를 2초에 1회 사용해 5초간 적 전체 명중률 45% 감소 / 적 전체 1.5초 기절 / 0.5초마다 루냥 공격력의 250%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카드 폭풍 중 하나를 무작위로 발동한다. 기본적으로 카드의 치명타 확률이 30% 증가하므로 치명타 공격의 효율이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이지만, 추가 효과인 랜덤 박스가 독스처럼 무작위로 발동되기에 활용도가 어떨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유리아는 6성 초월 무기 NNC SYSTEM을 착용하면 사기가 진작된 용사의 SP가 20 회복되며, 블록 3개 사용 시 7초에 1회 3체인 위력으로 자신을 제외한 모든 아군의 사기가 진작된다. 챔피언 쿠레나이의 초월 스킬이 떠오르는 효과다. 연습 모드에서 확인한 결과, 유리아가 3체인을 사용하면 나머지 두 아군도 3체인 위력의 스킬을 바로 발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3체인 트리거 둘 + 초월 유리아의 조합도 기대해볼 수 있게 된 셈이다.

▲ 유리아가 초월 무기를 착용하면 한 번에 3체인 트리거 동시 발동도 가능하다!




▣ 마나카르의 종언을 맞이하라! 월드보스 추가 및 반지 개편

월드보스 마나카르의 마지막 4층, 종언이 추가되었다. 마나카르 종언의 난이도를 간접적이나마 체험할 수 있도록 아래 플레이 영상을 첨부했으니 궁금하다면 참고해보자. 마지막 마나카르의 입장에는 고기 40개가 소모되며 3~6 등급의 모든 주 옵션 반지를 획득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반지의 드랍 방식이 변경되어 앞선 분노, 파멸, 공허에선 각각 공격, 방어, 기능의 주 옵션 반지를 획득한다.

또한, 반지 시스템의 개편도 이뤄졌다. 먼저 5, 6성 등급의 반지가 추가되었으며 주 옵션에 흡혈률이 추가된 대신 부 옵션에서는 제외되었다. 중복으로 같은 부 옵션이 붙는 것도 가능해졌으며, 주간 퀘스트의 반지 상자 보상도 변경되었다. 이번 업데이트 이전에 획득했던 반지는 (구) 반지로 변경되며, 더는 획득할 수 없다.

마지막 마나카르 종언이 등장함에 따라 마나카르의 탑 에피소드의 종막인 '여신의 빛'도 함께 오픈되었다. 로만 용사들과 2차 전설 용사들이 함께한 에피소드의 결말이 궁금하다면 직접 클리어해 그 끝을 확인해보자.

▲ 드디어 등장한 마나카르의 마지막 이야기.

▲ 새롭게 등장한 6성 반지와 과거 획득할 수 있었던 (구) 반지.





▣ 네스 제국의 기술력은 세계 제일! 신규 챔피언 '프란츠' 등장

신규 챔피언과 세력도 모습을 드러냈다. 이번 업데이트로 찾아온 챔피언은 네스 제국 세력의 프란츠로, 쇠와 기름 냄새가 물씬 풍기는 육중한 기동 병기의 모습이 눈길을 끈다. 세력 해금 용사는 승급 헌터 중 하나인 스파이니로 6성을 만들어 지원 보내면 아군 용사단에 영입할 수 있다.

네스 세력이 새롭게 등장함에 따라 세력 미확인에서 네스 제국 소속으로 편입된 용사는 몽테, 스타냐, V, R, 맘바, 스파이로, 바이퍼, 센티널, 스파이니, 벤야민, 너스파이, 슈타인, 유리아 등 총 13명이다. 배경 설정에서 네스 제국과 연관되어 있는 소속의 용사가 모두 포함되었으며, 네스 제국의 기술로 만든 안드로이드 몽테, V, R은 물론 메카트로닉스와 관련된 것으로 보이는 스타냐, 슈타인, 센티널도 네스 제국 소속으로 등장했다.

신규 챔피언 프란츠의 스킬은 액티브 집중 포화, 패시브 정밀 조준, 초월 전술 지휘다. 우선 액티브인 집중 포화는 무수한 미사일을 발사해 프란츠의 공격력에 비례한 물리 피해를 준다. 패시브는 아군 용사의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하는 보조 효과이며, 마지막 초월은 아군이 블록 스킬을 3번 사용하면 리더의 블록을 1개 생성하는 효과다.

초월 효과인 리더 블록 생성의 경우 레미와 비슷해 보이지만, 조건이 웨이브 시작이 아니라 아군이 블록 스킬을 3회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 다르다. 레미보다 완화된 조건이지만 생성 리더의 블록은 1개로 프란츠가 더 작다. 리더의 블록 활용도를 높여주므로, 3체인 트리거를 비롯한 다양한 조합에서 새로운 활용 가능성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 획득 조건은 위와 같다.

▲ 굉장한 기술력의 로봇이 등장!

▲ 네스 제국 세력으로 편입된 용사도 많다.




▣ 브리짓의 상점에도 겨울 신상이 찾아옵니다! 신규 코스튬 및 아이템

브리짓의 상점에도 겨울 시즌 신상이 입고되었다. 먼저 신규 코스튬 6종이 등장했으며, 그 대상은 스사노오, 문덕, 데모나, 스파이니, 나즈룬, 너스파이 등 6종이다. 이번에도 역시 전체적으로 준수한 퀄리티를 자랑하며 특히 스파이니와 너스파이 코스튬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또한, 추가 버프 효과를 주었던 여신의 비약은 종류가 다양해졌다. 일반 여신의 비약과 고급 여신의 비약, 특제 여신의 비약 등 총 3단계로 나뉘었으며 가장 높은 등급의 특제 여신의 비약은 경험치와 골드가 400% 증가한다. 보석 광산에 이어 매일 꾸준히 골드를 획득하는 30일 골드 광산도 새롭게 추가되었다. 골드 광산을 구입하면 즉시 5만 골드, 이어 매일 1회 1만 골드를 획득한다.

▲ 더욱 세분화된 여신의 비약.

▲ 새롭게 추가된 골드 광산.

▲ 신규 코스튬 및 효과.




▣ 탐험을 더욱 편리하게! 탐험 여건 개선

탐험 시스템의 보완 역시 이뤄졌다. 희귀도는 분류로, 한정 용사는 숨겨진 용사로 단어가 바뀌었고, 고정 노출되던 움파족 부락 / 의문의 흔적 / 유랑자의 사원은 랜덤 노출로 변경되었으며 보상 골드가 증가했다. 일부 탐험 보너스 보상 조건이 10개에서 9개로 변경되었고, 51~70레벨 탐험의 용사 요구 수는 5개로 통일된다.

동일 그룹군의 요구 조건 갯수는 4개에서 3개로 감소하며, 한정 용사가 없었던 용사단장을 괴롭혔던 한정 용사 조건이 등장할 확률도 감소했다. 51~70레벨의 일부 탐험의 기본 보상 중 동일한 열매가 나오도록 변경되었으며 탐험 보너스 보상에서 명예가 제외되었다. 마지막으로 의문의 연구소 터에 소모되는 탐험 시간과 지도조각의 갯수가 감소했다.

이번 탐험 개선은 업데이트 전 탐험은 적용되지 않으며, 업데이트 종료 이후부터 해당 보상 및 조건으로 적용된다는 점을 유의하자. 인터뷰에서 밝힌 바 있듯 전체적인 탐험 여건이 편리하도록 변경된 모양새다.

▲ 탐험은 대체로 여건이 개선되었다.




▣ 이제 친구 용사도 리더로 지정한다! 추가 편의사항 개선

기타 UI/UX 개선도 이뤄졌다. 이제 친구 용사 역시 리더로 설정할 수 있게 되어, 3체인 친구 용사의 활용도 역시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로딩 스크린은 전면 개편되어 다양한 일러스트와 팁이 새롭게 등장한다. 과거 업데이트 시의 로딩 화면도 확인할 수 있으며, 깨알 같은 용사의 세부 설정도 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게임 초반의 여건이 개선되었다. 초반 구간의 경험치 획득량과 퀘스트 보상량은 증가했고 퀘스트 난이도는 감소했으며, 신규 퀘스트도 추가되어 새로운 용사단장은 더욱 쾌적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여신 이탈의 경우 이탈 시 해당 에피소드에서만 사용할 수 없도록 바뀌었다. 1~4 에피소드는 하나의 에피소드로 취급한다는 점을 유의하자. 추가로 지난 인터뷰와 개발자 노트에서 언급되었던 크루세이더퀘스트의 전체적인 용량 감소도 적용되었다.

▲ 지나간 일러스트도 확인할 수 있게 된 로딩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