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북미 팬사이트 Wowhead에서 7.1.5 공개 테스트 서버(이하 PTR)의 데이터마이닝 정보가 공개되었다.

이번 23109 빌드에서는 일부 전설 아이템과 함께 많은 직업의 기술이 변경됐다. 가령, 전설 아이템 중 하나인 '아그라마르의 걸음'은 치명타 및 극대화와 가속 중 높은 수치를 따라 이동 속도가 증가하도록 바뀌었고, '노르간논의 선견지명'은 일정 시간 동안 이동을 하지 않았을 경우 버프를 부여하여 잠시 동안 이동하면서 주문을 시전할 수 있게 되었다. 수치가 변경되거나 아예 새롭게 등장한 전설 아이템도 존재한다.

이와 함께 직업별로 기술이나 특성이 변경되거나 새로운 효과가 추가되기도 했다. 예를 들어 야수 사냥꾼이 야수의 상으로 얻는 버프의 효과가 증가하거나, 수호 드루이드의 야수 탈주가 사라지는 대신 일정 범위 내의 적을 방향 감각 상실에 빠트리는 신규 기술 '위협의 포효'로 변경되는 식이다.




또한, 전문화별 강화 수치(소위 2차 스탯)의 영향력이 약화되었다. 예를 들어 7.1 본 서버에서 만레벨의 악마 흑마법사 기준 10,007의 가속 수치를 가지고 있으면 시전 속도가 30.79% 증가하지만, 7.1.5 PTR에서는 동일한 조건에서 26.68% 가 증가하게 된다.

이외에 전문화별 명예 특성이 조정되고, 기술의 외형이 변화하는 등 본문에 표시하지 않은 다른 변경점도 존재한다. 추출한 데이터에 관한 좀 더 세부적인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 Wowhead에서 데이터마이닝한 7.1.5 PTR의 Build 23109 [바로가기]

※ 7.1.5 공개 테스트 서버의 23109 빌드 변경점을 데이터마이닝한 자료기 때문에, 공식 패치 노트와는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 WoW 7.1.5 공개 테스트 서버 Build 23109 전설 아이템, 직업 기술 및 일반 특성 변경점


= 전설 변경점

─ 아그라마르의 걸음
└ 이동속도가 가속과 치명타 및 극대화 중 더 높은 수치의 75%만큼 증가한다.
─ 아카본의 무거운 손
└ 필사의 일격이 10(이전 8)의 분노를 되돌려준다.
─ 세네드릴 - 증오의 반사기
└ 업보의 손아귀로 이전할 수 있는 피해가 최대 생명력의 300%(이전 150%)만큼 증가한다.
─ 운명을 바꾸는 자
└ 공격을 대신 맞으면 봉쇄 대상과 자신이 공격으로 입은 피해의 50%(이전 15%)에 해당하는 흡수 보호막을 얻는다. 보호막은 10초 동안 유지된다.
─ 맹렬한 붉은 불구자
└ 아샤메인의 분노를 사용한 다음 무력화의 피해량이 500%(이전 200%) 증가하고 추가로 근처에 있는 두 대상을 타격한다.
─ 카쿠샨의 폭풍 비늘 건틀릿
└ 압도가 다음 방패 밀쳐내기 또는 천둥벼락(이전 복수)의 공격력과 분노 생성량을 20%만큼 증가시킨다.
─ 태양왕의 화려한 손목띠
└ 몰아치는 열기를 소모하면 20%의 확률로 강화 효과를 얻어, 다음 15초 안에 시전하는 즉시 시전이 아닌 불덩이 작렬이 250%(이전 200%)의 추가 피해를 입힌다.
─ 노르간논의 선견지명
└ 8초 동안 이동하지 않는다면 선견지명이 부여되어, 이동을 시작한 뒤 5초 동안 이동하며 주문을 시전할 수 있게 한다.
─ (신규) 나무심장의 여린 감옥
└ 나무 껍질이 즉시 40의 분노를 부여하고 4초에 걸쳐 40의 분노를 추가로 부여한다.
─ 쉬바라의 균형
└ 폭풍의 칼날을 활성화한 후 3초 동안, 근접 공격 시 주위의 모든 적을 추가로 공격해 기존 피해량의 65%(이전 7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힌다.
─ 공포의 군주의 기만
└ 2초마다 다음 칼날 부채(암살), 표창 폭풍(잠행)의 공격력이 40%(이전 35%)만큼 증가한다. 최대 30회 중첩된다.
─ (신규)제크의 공멸
└ 어둠의 권능: 고통으로 피해를 입히면 일정 확률로 다음 어둠의 권능: 죽음의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하고, 남은 생명력과 관계 없이 아무 적에게나 사용할 수 있다.


= 직업 변경점

▶ 악마사냥꾼

파멸 전문화
─ 칼춤
└ 물리 피해량 공식의 100% +2가 100% + 3으로 변경
─ 탈태
└ 생기 흡수가 30%만큼 증가
─ 첫 번쨰 피
└ 칼춤의 첫 번째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량 공식이 100% + 2에서 100% + 3으로 증가
─ 영혼 분쇄
└ 탈태를 사용하면 생기 흡수가 추가적으로 70%만큼 증가


복수 전문화
─ 탈태
└ 생기 흡수가 30%만큼 증가
─ 악마 쐐기
└ 물리 피해 감소량이 20%에서 10%로 감소
─ 악마의 수호
└ 마법 피해가 아닌, 모든 피해를 10%만큼 감소
─ 칼날 되돌리기
└ 고통 생성량이 60%에서 70%로 증가
─ 지옥 황폐
└ 110레벨이 아닌, 108레벨 필요
─ 악마 주입(110레벨 신규 특성)
└ 뒤틀린 황천의 힘을 끌어내 악마 쐐기를 즉시 발동시키고 재충전, 60의 고통 생성, 2분 후 재사용 가능
─ 영혼 방벽
└ 생성되는 보호막이 2250 / 100 * 전투력 * 생명력에서 1950 / 100 * 전투력 * 생명력으로 감소
─ 영혼 폭탄
└ 암흑 피해에서 화염 피해로 변경


▶ 죽음의 기사

혈기 전문화
─ 심장 파괴자
└ 심장 강타가 적중한 대상 하나당 추가 되는 룬 마력이 2로 감소
─ 혈기 전환
└ 재충전 시간 감소가 1초에서 2초로 증가
─ 피구더기
└ 잃어버린 생명력 회복이 5%에서 15%로 증가
─ 뼈폭풍
└ 최대 생명력 회복량이 1%에서 2%로 증가
─ 저주받은 자의 행진
└ 망령 걸음의 지속시간이 50%에서 100%로 증가
─ 피의 징표
└ 최대 생명력 회복량이 2%에서 3%로 증가
─ 신속한 부패
└ 죽음과 부패가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빈도가 50%에서 100%로 증가, 죽음과 부패 안에 서 있는 동안 룬 마력이 초당 1씩 생성하는 것으로 변경
─ 룬 전환
└ 피해 감소량이 25%에서 40%로 증가
─ 옥죄는 손아귀
└ 고어핀드의 손아귀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60초에서 30초로 감소
─ 죽음의 요새의 결의
└ 받는 피해량 감소가 25%에서 35%로 증가


냉기 전문화
─ 울부짖는 한파
└ 냉기 피해량의 계수가 0.85 * 82.5%에서 0.8 * 82.5%로 감소
─ 괴물의 힘
└ 절멸 치명타 이후 받는 추가 효과가 100%에서 20% 확률로 감소
─ 신드라고사의 숨결
└ 전방의 적에게 1초마다 입히는 암흑냉기 피해량이 250%에서 287.5%로 증가
─ 얼어붙는 안개
└ 울부짖는 한파와 서리 열병의 공격력이 25%에서 30%로 증가
─ 휘몰아치는 폭풍
└ 냉혹한 겨울의 공격력 증가량이 10%에서 15%로 증가
─ 겨울의 뿔피리
└ 룬 마력 생성량이 10에서 20으로 증가
─ 굶주린 룬 무기
└ 룬 무기 강화 시간이 12초에서 15초로 증가
─ 살상 효율
└ 룬을 얻을 확률이 50%에서 65%로 증가
─ 불안정한 보호막
└ 대마법 보호막이 모든 마법을 집어삼킴, 보호막이 사라질 때 주는 피해가 암흑 피해로 변경
─ 하얀 방랑자
└ 망령 걸음이 활성화되면 받는 피해량이 20%에서 30%로 증가, 적의 이동 속도 감소량이 50%에서 70%로 증가


부정 전문화
─ 황폐의 룬 무기
└ 발동하는 자동 공격의 수가 4에서 5로 증가
─ 할퀴는 어둠
└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가 130%에서 156%로 증가
─ 어둠의 중재자
└ 재사용 대기시간이 3분에서 2분으로 감소
─ 파멸
└ 초당 피해량의 계수가 39.96%에서 48%로 증가
─ 칠흑 역병
└ 악성 역병이 주는 피해가 20% 증가하는 것으로 변경
─ 괴사
└ 다음 스컬지의 일격의 공격력 증가량이 35%에서 45%로 증가
─ 부정의 광기
└ 공격 속도가 증가하는 시간이 2초에서 2.5초로 증가
─ 죽음의 보호
└ 대마법 보호막과 얼음같은 인내력의 효과가 3/6/10/13/16/20%에서 8/16/24/32/40/48%로 증가


▶ 드루이드

조화 전문화
─ 엘룬의 분노
└ 천공 피해량의 계수가 145%에서 170%로 증가
─ 소생
└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에서 1.5분으로 감소
─ 유성
└ 별똥별의 피해량이 42%에서 55%로 증가
─ 숲의 영혼
└ 공격력 증가 효과가 15%에서 20%로 증가, 천공의 힘 감소량이 10에서 20으로 증가
─ 항성 이동
└ 별똥별의 공격력 증가량이 20%에서 60%로 증가
─ 항성의 섬광
└ 첫 천공 피해량이 200%에서 250%, 추가 피해량이 780%에서 960%로 증가
─ 엘룬의 전사
└ 즉시 시전되는 달의 일격의 횟수가 2회에서 3회로 증가
─ 메아리치는 별
└ 별똥별이 다른 적 하나에게 입히는 피해가 8.4%에서 11%로 증가
─ 야수 탈주
└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40초로 증가


야성 전문화
─ 무력화
└ 연계 점수 별 피해량이 65/130/195/260/325%에서 115/230/345/460/575%로 증가
─ 잔혹한 베기
└ 충전 시간이 18초에서 12초로 감소
─ 엘룬의 인도
└ 연계 점수가 생성되는 시간이 5초에서 8초로 증가
─ 화신: 밀림의 왕
└ 표범 능력의 기력 소모량 감소가 50%에서 60%로 증가
─ 포식자
└ 조건이 만족되면 추가로 호랑이의 분노가 4초 동안 지속
─ 소생
└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에서 1.5분으로 감소
─ 칼날이빨
└ 흉포한 이빨의 공격력이 15% 증가하는 효과 추가
─ 야수 탈주
└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40초로 증가


수호 전문화
─ 생존 본능
└ 충전 기능이 삭제
─ 화신: 우르속의 수호자
└ 방어도가 15% 증가하는 효과 추가
─ (신규) 위협의 포효
└ 무서운 포효를 내질러 10미터 내의 모든 적이 3초 동안 공포에 질려 방향 감각을 상실하게 ─ 만든다. 모든 변신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다.
─ 야수 탈주
└ 위협의 포효로 변경
─ 숲의 영혼
└ 짓이기기의 공격력이 15%에서 25%로 증가, 추가 생성되는 분노가 5에서 7로 증가


회복 전문화
─ 소생
└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에서 1.5분으로 감소
─ 야수 탈주
└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40초로 증가


▶ 사냥꾼

야수 전문화
─ 일제 사격
└ 물리 피해량이 66%에서 75%로 증가
─ 야수의 상
└ 소환수가 야성 특성일 때 입히는 출혈 피해량이 전투력의 135%에서 270%로 증가
└ 소환수가 끈기 특성일 때 받는 피해 감소량이 15%에서 30%로 증가
─ 나 이런 사냥꾼이야
└ 치명타 확률이 50%에서 60%로 증가
─ 점멸의 일격
└ 소환수의 공격 능력이 50%에서 100%의 피해를 줌
─ 키메라 사격
└ 자연 피해와 냉기 피해량이 180%에서 288%로 증가
─ 광포한 격노
└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에서 12초로 감소
─ 무리와 하나
└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할 확률이 15%에서 30%로 증가
─ 코브라의 길
└ 코브라 사격의 공격력 증가량이 8%에서 10%로 증가


사격 전문화
─ 조준 사격
└ 물리 피해량이 250%에서 300%로 증가, 대상에게 주는 첫 피해량이 100% 증가
─ 징표 사격
└ 물리 피해량이 250%에서 450%로 증가
─ 일제 사격
└ 물리 피해량이 66%에서 75%로 증가
─ 폭발 사격
└ 40미터 내, 20의 집중 소모
─ 관통 사격
└ 물리 피해량이 675%에서 500%로 감소, 약점의 영향을 받음
─ 파수꾼
└ 10초 동안 지속
─ 흑방울뱀
└ 모든 대상에게 약점을 묻힘


생존 전문화
─ 폭발 덫
└ 사정거리가 5미터에서 40미터로 증가,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40초로 증가
─ 빙결 덫
└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40초로 증가
─ 타르 덫
└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40초로 증가
─ 야수의 상
└ 소환수가 야성 특성일 때 입히는 출혈 피해량이 전투력의 135%에서 270%로 증가
└ 소환수가 끈기 특성일 때 받는 피해 감소량이 15%에서 30%로 증가
─ 덫 전문가
└ 타르 덫이 취소할 때까지 유지됨
─ 게릴라 전술(4티어 신규 특성, 덫 연마를 교체)
└ 빙결 덫의 효과가 처음 6초 동안에는 대상이 피해를 입어도 해제되지 않음. 타르 덫이 처음 4초 동안 대상의 이동 속도를 90%만큼 감소, 폭발 덫의 공격력이 200%만큼 증가
─ 빠른 철수
└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될 확률이 치명타의 10%에서 15%로 증가


▶ 마법사

비전 전문화
─ 얼음 보호막
└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25초로 감소, 지속시간이 30초에서 1분으로 증가
─ 얼음 방패
└ 재사용 대기시간이 5분에서 4분으로 감소
─ 비전 작렬
└ 마나 소모량이 비전 충전물당 125%에서 60%로 감소
─ 신비한 폭발
└ 마나 소모량이 비전 충전물당 125%에서 60%로 감소
─ 증폭(신규)
└ 비전 충전물 하나당 신비한 화살의 공격력이 추가로 15%만큼 증가
─ 과부화
└ 증가하는 비전 공격력과 마나 소모량이 100%에서 70%로 감소
─ 냉정
└ 습득 필요 레벨이 30에서 54로 증가
─ 촉진
└ 삭제됨
─ 후방기류(신규)
└ 신비한 화살과 환기를 이동 중에 사용할 수 있음
─ 힘이 깃든 말
└ 신비한 화살 발동 확률이 사용하지 않은 마나 25%당에서 20%당으로 감소


화염 전문화
─ 얼음 보호막
└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25초로 감소, 지속시간이 30초에서 1분으로 증가
─ 얼음 방패
└ 재사용 대기시간이 5분에서 4분으로 감소
─ 임계 질량
└ 치명타 적중 확률이 15%에서 10%로 감소
─ 화염 작렬
└ 화염 피해량이 주문력의 140%에서 160%로 증가
─ 화염구
└ 화염 피해량이 주문력이 175%에서 200%로 증가
─ 불기둥
└ 화염 피해량이 주문력의 207%에서 230%로 증가
─ 불덩이 작렬
└ 화염 피해량이 주문력의 376%에서 420%로 증가
─ 불덩이 작렬 번뜩임 추진
└ 필요 레벨이 20에서 14로 감소
─ 불태우기
└ 화염 피해량이 주문력의 50%에서 60%로 증가
─ 잿불 폭풍
└ 화염 피해량이 주문력의 58%에서 65%로 증가
─ 거대한 불길
└ 화염 피해량이 주문력의 40%에서 45%로 증가
─ 꺼지지 않는 불꽃
└ 즉시 충전되는 화염 작렬의 충전량이 2에서 1로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짐
─ 유성
└ 화염 피해량이 주문력의 18.75%에서 35%로 증가
─ 불사조 화염
└ 화염 피해량이 주문력의 300%에서 330%로 증가, 방사 피해량이 주문력의 100%에서 110%로 증가
─ 발열의 주문
└ 증가하는 극대화 피해량이 5%에서 2%로 감소


냉기 전문화
─ 얼음 보호막
└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25초로 감소, 지속시간이 30초에서 1분으로 증가
─ 얼음 방패
└ 재사용 대기시간이 5분에서 4분으로 감소
─ 눈보라(신규)
└ 눈보라로 피해를 입힐 때마다 얼어붙은 구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65초만큼 감소
─ 서리의 손가락
└ 눈보라로 발동하지 않음


▶ 수도사

양조 전문화
─ 마법 해소
└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에서 1.5분으로 감소


운무 전문화
─ 마법 해소
└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에서 1.5분으로 감소
─ 해오름차기
└ 마나 소모량이 기본 마나의 2.3%에서 2.0%로 감소
─ 안개걸음
└ 생명력 회복량이 전투력의 350%에서 420%로 증가
─ 츠지의 노래
└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15초로 감소
─ 선의 파동
└ 피해량과 생명력 회복량이 주문력의 200%에서 220%로 증가


풍운 전문화
─ 마법 해소
└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에서 1.5분으로 감소


▶ 성기사

신성 전문화
─ 고결의 봉화
└ 마나 소모량의 기본 마나의 15%에서 10%로 감소


보호 전문화
─ 축복받은 망치
└ 다음 자동 공격의 피해 감소량이 15%에서 12%로 감소
─ 빛의 아이기스
└ 재사용 대기시간이 5분에서 3분으로 감소
─ 신성한 방패
└ 방패 막기 확률이 10%에서 15%로 증가


징벌 전문화
─ 복수의 방패
└ 피해 흡수량이 전투력의 10%에서 20%로 증가
─ 천상의 망치
└ 신성 피해량이 45%에서 90%로 증가
─ 사형 선고
└ 전투력의 1100%에서 1700%로 증가
─ 영광의 서약
└ 주문력의 900%에서 1200%로 증가


▶ 사제

신성 전문화
─ 악에서 구원하소서
└ 신의의 도약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60초에서 45초로 감소
─ 상급 소실
└ 모든 근접 공격이 아닌, 대부분의 근접 공격을 회피
─ 상급 치유
└ 재충전 량이 2회에서 0회로 감소


암흑 전문화
─ 정신의 채찍
└ 지속시간동안 고통이 12의 광기를 생성
─ 공허의 화살
└ 고통과 흡혈의 손길의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량이 3초에서 2초만큼 감소
─ 정신의 쐐기
└ 암흑 쐐기를 대상의 정신에 찔러 넣어 암흑냉기 피해를 입히고 대상에게 걸린 자신의 지속 피해 효과를 폭발, 폭발한 지속피해 효과 하나당 정신의 쐐기의 공격력과 광기 생성량이 100%만큼 증가하고, 공격력의 25%에 해당하는 피해를 주위의 모든 대상에게 입힘
─ 공허 광선
└ 정신의 쐐기에도 영향을 줌
─ 공허의 타락
└ 정신 불태우기의 공격력이 5%만큼 증가


▶ 도적

암살 전문화
─ 폭풍의 칼날
└ 기존 피해량의 35%에서 30%로 감소


무법 전문화
─ 미간 적중
└ 치명타로 작중하면 입히는 피해가 4배로 증가
─ 폭풍의 칼날
└ 기존 피해량의 35%에서 30%로 감소


잠행 전문화
─ 은신
└ 잠행의 대가 를 선택하면 은신이 풀린 후 6초 동안에 가한 공격이 5%의 추가 피해를 입히는 것에서 10%의 추가 피해로 변경
─ 폭풍의 칼날
└ 기존 피해량의 35%에서 30%로 감소
─ 암흑 회오리
└ 30%의 확률에서 100%의 확률로 증가


▶ 주술사

정기 전문화
─ 지진
└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6초로 감소
─ 특화: 정기 과부화
└ 7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히고 75%의 소용돌이를 생성으로 변경
─ 정기 융합
└ 용암 쇄도 발동 확률이 10%에서 5%로 감소
─ 돌풍
└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15초로 감소
─ 폭풍의 정령
└ 재사용 대기시간이 5분에서 2.5분으로 감소, 지속시간이 1분에서 30초로 감소


고양 전문화
─ 냉기의 무기
└ 소모하는 소용돌이가 35에서 20으로 감소
─ 번개 화살
└ 과부화로 오르는 공격력이 주문력의 30%에서 45%로 증가
─ 대지의 쐐기
└ 소용돌이 소모량이 사라짐
─ 바람의 격노
└ 소모하는 소용돌이가 5의 소용돌이, 초당 5의 소용돌이에서 3의 소용돌이, 초당 3의 소용돌이로 감소
─ 우박폭풍
└ 35%의 냉기 피해에서 25%의 냉기 피해로 감소
─ 번개 보호막
└ 전투력의90%에서 60%로 감소
─ 과부화
└ 재사용 대기시간이 9초에서 12초로 증가
─ 세계의 분리
└ 전투력의 1000%에서 1300%로 증가
─ 바람노래
└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에서 45초로 증가


복원 전문화
─ 돌풍
└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에서 15초로 감소


▶ 흑마법사

악마 전문화
─ 탈키엘의 분노
└ 악마의 격노 시전 시에도 발동


파괴 전문화
─ 불확실성 역전
└ 혼돈의 화살과 불의 비의 시전 시간이 감소에서 혼돈의 화살만 감소로 변경
─ 혼돈의 거대한 불길
└ 어둠의 연소에도 적용(어둠의 연소는 점화 대체 스킬로 변경)


▶ 전사

무기 전문화
─ 전투의 열정
└ 소용돌이의 공격력이 30%에서 45%로 증가
─ 살상의 기회
└ 죽음의 일격으로 되돌려받는 분노가 20에서 30으로 증가
─ 쇠날발톱
└ 8미터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전투력 기준 270%에서 337.5%로 증가
─ 분쇄
└ 피해량이 전투력 기준 540%에서 108%로 감소, 즉시 입히는 피해와 출혈 피해가 전투력의 559%로 증가, 분노 소모량이 15에서 10으로 감소
─ 충격파
└ 기절 시간이 4초에서 3초로 감소
─ 휩쓸기 일격
└ 필사의 일격과 마무리 일격이 주위의 또 하나의 대상에서 주위의 2명의 대상에게 적중
─ 티탄의 힘
└ 효과가 20% 감소하지 않음
─ 중증 외상
└ 격돌 및 소용돌이가 20%에서 25%의 추가 피해를 줌


분노 전문화
─ 용의 포효
└ 모든 공격력 증가량이 20%에서 16%로 감소
─ 신선한 고기
└ 피의 갈증의 치명타율이 40%에서 60%로 증가
─ 거품 무는 광전사
└ 공격력 증가량이 10%에서 15%로 증가
─ 폭발
└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로 감소
─ 막무가내
└ 전투의 함성이 2초 더 오래 지속
─ 충격파
└ 기절 시간이 4초에서 3초로 감소
─ 전쟁 기계
└ 지속 시간이 10초에서 15초로 증가
─ 파쇄 돌진
└ 소용돌이의 공격력이 200%에서 250%로 증가


방어 전문화
─ 방패 밀쳐내기
└ 압도와 천둥벼락, 복수가 30%의 확률로 방패 밀쳐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
─ 천둥벼락
└ 분노 생성량이 3에서 5로 증가
─ 분노 제어
└ 사기의 외침의 재사용 대기시간도 감소
─ 우렁찬 음성
└ 분노 생성량이 50에서 60으로 증가하고 대상에 대한 피해가 20%에서 25%로 증가
─ 짜릿한 천둥
└ 증가하는 반경이 100%에서 50%로 감소
─ 참전
└ 영향을 받는 반경이 10미터에서 15미터로 증가
─ 굳건한 의지
└ 고통 감내 피해 무시 효과 증가량이 75%에서 100%로 증가
─ 쇠날발톱
└ 8미터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입히는 피해량이 전투력 기준 270%에서 337.5%로 증가, 무기 막기 확률이 30%에서 35%로 증가
─ 수비대장
└ 이전되는 피해가 20%에서 30%로 증가
─ 충격파
└ 기절 시간이 4초에서 3초로 감소
─ 전쟁군주의 도전
└ 광전사의 격노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5초만큼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