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일(목) 하이퍼유니버스의 하이퍼 밸런스 및 장비에 변경점이 생겼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일부 하이퍼들의 스킬 계수가 변경되거나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나는 등의 조정이 진행됐다. 공용 장비와 전용 장비 각각의 효과나 능력도 조정되었다. 이밖에 전장 관련 밸런스와 시스템에 변경이 적용되었다.

먼저, 하이퍼 밸런스 조정이다. 레드와 리타 그리고 크레이그의 기본 스탯이 상승했다. 레드의 기본 방어력이 40에서 50으로 증가하고, 성장 방어력이 0에서 1로 상향 조정되었다. 리타의 기본 공격력이 65에서 85로 증가했고, 기본 공격의 공격력 계수도 1.2로 증가하면서 일반 스킬들의 공격력 계수도 일괄 조정되었다. 크레이그는 기본 공격력이 75로 상승됐고, 지속 효과에 있던 치명타 확률 15% 감소가 삭제되었다.

▲ 테크니션 타입의 하이퍼 레드의 방어력이 상승한다!


상향 조정된 하이퍼들 외에 일부 하이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나거나 공격력 계수가 줄어드는 등의 변경점이 있었다. 시그널, 홍두께의 특정 일반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늘어났다. 미겐하르트는 일반 스킬인 혈편복과 부정한 그릇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늘어났으며, 부정한 그릇 사용 시 강화 스킬에서만 생명력을 회복하도록 변경되었다.

사피텔부브, 손오공, 아이샤, 아테나, 알렌, 잭, 투스와 톱스, 트론은 스킬 계수가 하향 조정되었고, 일부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증가했다. 제니퍼의 하이퍼 소닉으로 층간 이동 시 비정상적으로 쌓이던 임팩트 게이지 오류가 수정되었다.

장비에도 밸런스 변경점이 생겼다. 먼저, 공용 장비인 고진동 대형 망치의 전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80초로 증가했다. 굶주린 영혼의 2단계 스탯은 공격력 10, 생명력 흡수 10% 증가로 변경되고, 3단계 스탯 또한 공격력 10, 치명타 확률 10% 증가로 변경되었다.

공용 장비인 부정한 토템의 전용 스킬이 공격 시 3초 동안 적의 생명력 회복 30% 감소로 바뀐다. 암살자의 카타르는 가격에 소폭 인상이 있었고, 단계별 스탯에 치명타 확률이 소폭 하향조정되나, 방어력 관통이 상향됐다. 또, 전용 스킬 '치명타 확률 60% 이상 시 공격력이 60 증가'가 45증가로 하향되었다.

하이퍼링 4종의 1단계 가격이 250골드에서 500골드로 일괄 상향됨에 따라 최종 가격이 250골드 상승됐다.

▲ 게임 균형에 어긋나는 효과로 인해 이번 업데이트에서 조정된 장비들


전용 장비에는 사피텔부브, 시그널, 아이샤, 잭, 크레이그, 트론 전용 장비가 포함된다. 사피텔부브의 전용 장비인 살육의 반지 3단계 적용 스탯에서 치명타 확률이 삭제된다. 장비를 통해 강화되는 스킬인 즐긴다! 에서 15명 처치 시 얻을 수 있는 효과 중 공격력 증가가 20%에서 10%로 감소했다.

시그널의 전용 장비인 개조 확장 탄창은 플라즈마 머신건 스킬 강화 시 재사용 대기시간 2초 감소로 변경된다. 아이샤의 전용 장비인 결빙된 망토는 눈꽃 망토 스킬 강화 시 재사용 대기시간 5초 감소, 적에게 받는 피해 5% 추가 감소로 변경된다. 또, 적에게 받은 피해 5% 추가반사 효과가 추가된다.

잭의 전용 장비인 눈속임 연미복에 의한 스킬 강화 시 회피 지속시간이 0.5초로 소폭 하향된다. 크레이그의 전용 장비인 명인의 장총 가격이 상승하고, 공격력이 소폭 하향되나 치명타 확률이 증가가 추가된다. 지속 효과의 치명타 확률 감소 효과가 삭제되면서, 감소 효과를 상쇄시킬 필요가 없어졌으므로 치명타 확률 감소 효과 삭제 기능이 사라졌다.

트론의 전용 장비인 벼린 번개의 스킬 강화를 통해 얻는 효과인 회전 도중 적에게 받는 피해 20% 감소가 삭제되고, 공격 시 5초 동안 적의 이동속도 3% 강탈(최대 5번)이 추가된다.

전장 밸런스가 변경된다. 방어탑이 제공하는 승리의 가호 효과에서 어떤 방어탑이든 방어력 30 증가로 일괄 변경된다. 1차 방어탑의 이동속도 15% 증가 효과가 삭제되나 나머지 방어탑의 이동속도 증가 효과는 유지된다.

▲ 1차 방어탑에서 받을 수 있던 이동 속도 상승효과가 사라진다


방어탑의 버프 효과 외에 돌격병의 처치 보상 골드가 소폭 감소하며, 본진에서 각 라인의 2차 방어탑에 도달할 때까지 적의 공격을 무시하는 효과가 추가된다. 방패병의 방어력이 증가하고, 처치 시 보상 경험치와 골드가 일반 돌격병과 동일하게 변경된다.

침략자 Mark-2 처치 시 나타나던 공성 전차에도 변경점이 생긴다. 시간이 지날수록 공성 전차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증가하며, 기존보다 최대 150% 더 높은 피해를 줄 수 있도록 변경된다. 또, 사거리가 300 증가하여 상대의 방어탑 공격에 수월해지며, 방어탑이 아닌 대상에게 주는 피해가 100% 증가됐다. 이밖에 희귀 등급 상자(파란색 상자)를 얻을 수 있던 엘리트 몬스터 처치 시 보상 골드가 증가했다.

시스템에도 몇 가지 변경점이 생겼다. 매칭 퀄리티 개선되었고, 하이퍼 캔슬 성공 시 피해 증가가 삭제되었다. 단, 하이퍼 캔슬 성공 시 마나 소비가 50% 감소하는 효과는 그대로 유지된다.

게임 안정성 및 편의성 향상을 위한 업데이트도 진행되었다. 트레이닝 모드와 하이퍼 샵의 안정성이 향상되고, 인게임 채팅창을 마우스 드래그로 이동할 수 있게 수정됐다.

▲ 엘리트 몬스터, 처치 시 더 많은 골드를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