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룬바는 다양한 군중 제어 스킬을 활용해 전투 개시를 효과적으로 이끄는 탱커 타입의 하이퍼다. 지속 효과를 이용하면 방어력과 생명력 재생 등이 증가되어 적에게서 받는 피해를 상쇄시킨다. 늘어난 생존력을 바탕으로 적진 한가운데서도 죽지 않고 빠져나갈 수 있다.

굴룬바의 스킬들은 팀 파이트 개시에 특화되어 있으며, '대족장의 위엄' 스킬 효과에 의해 항상 주변의 아군에게 이로운 효과를 주므로, 아군 하이퍼들과 함께 움직이는 것이 좋다. 다른 군중 제어 스킬의 활용도도 뛰어나지만, 충돌하는 하이퍼들을 띄울 수 있는 '맹렬한 돌진'은 단숨에 전세를 뒤바꿀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스킬이다.

▲ 띄우거나 기절시키는 군중 제어 스킬로 무장한 굴룬바


▣ 한눈에 보는 굴룬바 핵심 공략

◆ 하이퍼 타입

- [탱커] 높은 방어 능력으로 최전방에서 적의 공격을 버텨내는 하이퍼

◆ 전투 스타일

- 아군보다 한발 앞서 적들의 공격을 받아내며 저돌적으로 움직이는 하이퍼
- 세 가지의 군중 제어 스킬로 적의 움직임을 막고 아군의 스킬 연계를 돕는다
- 궁극 스킬로 판도를 뒤집는 게 가능하나, 아군 하이퍼의 도움이 없이는 적을 처치할 수 없다

◆ 기본 스킬 연계

- 적을 먼저 띄우고 곧바로 기절시켜 움직임을 막고 깃발 찌르기로 피해를 준다


- 맹렬한 돌진은 재입력과 도리깨 휩쓸기를 통해 적을 연속해서 공중에 띄울 수 있다


◆ 추천 아이템 TOP3



▣ 군중 제어 스킬의 활용도를 올리고 행동 방해에 저항하자! 굴룬바 추천 아이템

전사의 도리깨는 공격력뿐 아니라 방어력과 최대 생명력을 증가시켜 생존력 향상에 기여한다. 최종 업그레이드까지 완료하면 도리깨를 이용한 스킬 두 가지를 강화해 재사용 대기시간을 3초 감소시킨다. 강화되는 두 가지 스킬인 '도리깨 강타'와 '도리깨 휩쓸기'는 모두 적 하이퍼를 기절시키거나 띄우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므로 전투에서 활용도가 높아진다.

굴룬바는 중립 몬스터를 처치하기보다 공성로에서 적의 전진을 막거나 교전 개시를 주로 한다. 이 때문에 장비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골드를 수월하게 수급할 수 없어, 세번째 눈으로 추가 골드를 획득해 수월하게 성장하는 것도 좋다. 1단계 업그레이드 이후에도 최대 생명력과 생명력 재생등 생존력을 높이는데 필요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 적의 집중 공격을 받는 굴룬바에게 큰 도움이 된다.

타이탄의 군화는 이동속도와 방어력을 높여주며, 최종 업그레이드 시 잡기를 제외한 행동 방해 효과의 지속 시간을 20% 감소시킨다. 이를 통해 전투가 벌어졌을 때 좀 더 빠르게 적의 스킬 연계에서 벗어나, 반격을 개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원활한 골드 수급을 위해 세번째 눈을 가장 먼저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 팀 파이트를 성공적으로 개시하고 스킬 연계의 활로를 열자! 스킬 정보

굴룬바의 지속 효과인 '불굴'은 적에게 피격되었을 때 3초 동안 방어력과 생명력 재생이 증가한다. 이 지속 효과를 통해 적진에 파고들어 공격을 개시하거나, 반대로 적들에게 집중 공격을 당해도 쉽게 죽지 않는다.

'대족장의 위엄'은 주변 아군 하이퍼에 지속적인 효과를 부여한다. 왼 머리와 오른 머리에 따라 아군에게 줄 수 있는 효과가 달라지며, 공격형과 방어형으로 구분된다. 굴룬바에게도 직접 효과가 부여되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해서는 아군과 함께 움직일 필요가 있다. 또, 어떤 머리가 나서느냐에 따라 점프 중 기본 공격의 방식이 달라진다. 왼 머리의 경우 깃발로 찌르나, 오른 머리의 경우 도리깨를 휘두르는 동작을 취한다.

'깃발 찌르기'는 공격 스킬 중 재사용 대기시간이 가장 짧아 주력으로 사용된다. 다른 스킬보다 사거리가 긴 편이며, 왼 머리 상태에서 점프 공격 시 보여주는 깃발 찌르기와 똑같은 사거리를 가졌다. 팀 파이트 개시 전, 적을 견제하기 위한 수단으로도 사용한다.



도리깨로 적을 내려쳐 기절시키는 '도리깨 강타'의 사거리는 공격 스킬 중 가장 짧은 편에 속한다. 따라서, 적에게 충분히 접근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적을 기절시키는 효과가 있어 '도리깨 휩쓸기'와 같이 사용하거나, 교전 개시를 위한 스킬 연계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스킬이다.

'도리깨 휩쓸기'는 '도리깨 강타'보다는 조금 더 먼 거리의 적을 적중시킬 수 있는 스킬이다. 적을 적중시켰을 때 띄우기가 발생되므로, 적 하이퍼의 움직임을 방해하고 스킬 연계에서 큰 효과를 발휘한다. 팀 파이트를 개시하는 굴룬바의 주요 스킬 중 하나다.

궁극 스킬인 '맹렬한 돌진'은 최고 수준의 군중 제어 효과를 자랑한다. 3초 동안 돌진하므로 이동속도만 충분하다면 아주 먼 거리를 이동한다. 초반 도움닫기 이후 속도가 붙게 되면 피하기 매우 어렵다. '맹렬한 돌진' 중 충돌하는 대부분의 하이퍼를 공중에 띄워 공격이나 도주를 차단한다. 스킬 시전 중에는 모든 방해 효과를 무시하므로 막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 궁극 스킬을 재입력하면 주변 300 범위로 충격파를 발생시켜 적을 공중에 띄운다. 적과 아군의 교전 시에 매우 요긴하게 사용되며 이를 이용해 상황을 역전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 최상의 팀 파이트 개시 능력을 발휘하는 굴룬바! 하이퍼 기본 운용법

굴룬바는 탱커 타입의 하이퍼로 공성로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 다만, '대족장의 위엄' 효과 중 생명력 흡수 증가 능력이 있어, 아군 하이퍼들이 초반에 중립 몬스터를 사냥하기 수월하도록 도움을 줄 수도 있다. 높은 생존력을 바탕으로 기회가 있을 때 방어탑에 접근해 라인을 전진시켜나가는 것도 가능하며, 하이퍼 교전 시 든든한 탱커이자 조력자로써 활동한다.

도리깨를 이용한 스킬로 교전을 개시하고자 할 때는 '도리깨 휩쓸기'를 먼저 사용하는 편이 좋다. '도리깨 강타'보다 사거리가 좀 더 길기 때문이다. '도리깨 강타'의 사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짧아, 적 하이퍼를 맞추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빈틈이 노출될 수 있다. 따라서, 확실히 적을 띄우고 접근하는 편이 낫다.

'도리깨 휩쓸기'가 닿는 거리인지 확실히 하고 싶다면, '대족장의 위엄'을 오른 머리로 바꾼 뒤 점프 공격을 해보면 된다. 도리깨를 휘두를 때 닿는 거리라면 '도리깨 휩쓸기'가 충분히 닿을 수 있다. 단, 이때도 '도리깨 강타'의 거리는 닿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

궁극 스킬이 활성화된 뒤에는 더욱 적극적으로 움직여 전투에서 도움을 주는데, 적이 몰려있는 상태를 노려 '맹렬한 돌진'을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다. 주의해야 할 점은 적들을 군중 제어 스킬로 묶어놓는 데 성공했더라도 아군의 호응이 없다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높은 생존력만 믿고 적진에 들어갔다가 집요한 집중 공격에 순식간에 당할 수도 있다. 사망으로 인해 아군 하이퍼들을 도울 수 없는 상태가 되면 승리에 큰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아군의 지원 가능 여부를 항상 파악한 뒤에 궁극 스킬 사용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좋다.

▲ 맹렬한 돌진 때문에 움직임을 차단당한 적 하이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