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7일, 히어로즈 22.2패치가 진행됐다. 골드 클럽 월드 챔피언십으로 2016년 히어로즈 대회가 종료된 시점에서 진행된 이번 패치는 글로벌 이동기의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를 비롯하여 암살자와 전사 계열 영웅들이 대거 이름을 올렸다.

가장 먼저, 폴스타트와 빛나래의 이동 기술인 비행(Z)과 위상 이동(Z)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에서 55초로 증가한 것이 눈에 띈다. 운영형 영웅으로 공격로 커버 능력이나 오브젝트를 둘러싼 대치전 상황에서도 여유롭게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었던 두 영웅에게 제약이 가해진 것이다.

물론, 10초 차이가 그리 크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겠지만, 상위권 유저일수록 1초 차이가 아쉬울 것이다. 이번 패치 노트에 이름을 올리진 않았지만, 데하카의 수풀추적자(Z)도 PTR에서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에서 50초로 조정됐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약 20%가량 늘어난 글로벌 이동기가 가져올 스노우볼은?


다음으로 최초의 다중 역할 영웅인 바리안의 조정이 눈에 띄는데, 전반적으로 일반 기술의 위력을 올리고 선택률이 높은 특성을 하향하는 것으로 재조정에 들어갔다.

사자의 송곳니(Q)의 마나 소모량이 줄어들면서 감속 효과가 늘어났고 무기 막기(W)는 재충전 시간, 도발(R)은 체력 증가 효과와 마나 소모량이 각각 줄어들었다. 여기에 고유 능력인 영웅의 일격으로 줄 수 있는 추가 피해가 일반 공격에서 기술 공격으로 바뀌면서 더 이상 생명력 흡수 효과를 볼 수 없게 되었다.

특성 부분에서는 4레벨 '전쟁인도자'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줄어들었으며, 7레벨 '칼의 기댄 삶'의 지속 시간 증가를 비롯하여 도발(R)의 20레벨 특성인 '경계'의 재사용 대기시간 효과가 늘어났다.


▲ 두 가지 역할을 소화하는 영웅인 만큼 밸런스 패치에 신중을 기한 '바리안'


영웅 리그에서 자주 보이는 암살자 계열의 영웅들도 이번 패치 노트에 이름을 올렸는데, 리밍은 7레벨 특성인 '재앙'이 영웅에게만 피해를 주게 변경됐다. 한 줄의 짧은 내용이지만, 돌격병이나 중립 용병, 오브젝트까지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되던 특성이었던 만큼 상당한 타격이 예상된다.

사무로의 경우, 바람 걸음(E)의 재사용 대기 시간과 4레벨 특성 '신기루'의 기술 피해 감소 효과가 하향되고 궁극기 칼날 폭풍(R)의 공격력도 감소했다. 지난 패치로 초반부터 기동성이 좋아진 제라툴은 4레벨 특성 '냉혹한 소명'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4%에서 5%로, 16레벨 특성 '공허의 습격'의 공격력 증가량이 40%에서 50%로 상향됐지만, 13레벨 특성인 '치유의 일격'의 치유량이 40%에서 35%로 감소했다.


▲ 리밍의 후속 공격을 담당하던 '재앙' 하향의 여파는?!


이외에도 나지보의 시체 거미(Q) 투사체 속도를 비롯하여 7레벨 특성 '거대 두꺼비'의 공격력과 폭발 반경 증가했으며, 티리엘의 궁극기 축성(R)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80초에서 100초로 증가했다. 비주류 전사 영웅으로 분류되던 아눕아락의 생명력과 재생력 상향, 디아블로의 일반 공격 반응 속도 상승도 진행됐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패치 노트 전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12월 6일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22.3 공개 테스트 서버 패치 노트

폴스타트

기술
○ 비행 (Z)
ㄴ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에서 55초로 증가했습니다.

특성
○ 20레벨
ㄴ 힘찬 날갯짓 (Z)
ㄴ 이제 비행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30초로 감소시킵니다.

※ 개발자의 의견: 개발팀에서는 전장 전역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특성들을 하향할 계획입니다. 이런 효과들이 게임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고 전장마다 선발전 과정에서 독특한 전략을 가능케 하지만, 현재로서는 너무 자주 사용된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굴단

기술
○ 파멸의 비 (R)
ㄴ 시전 사거리가 약 10% 증가했습니다.

리밍

특성
○ 7레벨
ㄴ 재앙 (E)
ㄴ 이제 적 영웅에게만 피해를 줍니다.

※ 개발자의 의견: 리밍은 재앙 특성을 선택해 영웅을 더욱 효과적으로 처치할 수 있지만, 돌격병 또한 손쉽게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개발팀이 의도한 리밍의 디자인과 맞지 않았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영웅에게만 피해를 줄 수 있도록 이 특성을 변경하여 공격로를 정리하는 속도가 느리다는 약점을 부각시켰습니다.

사무로

기술
○ 바람 걸음 (E)
ㄴ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에서 13초로 증가했습니다.
○ 칼날폭풍 (R)
ㄴ 초당 공격력이 250에서 235로 감소했습니다.

특성
○ 1레벨
ㄴ 칼날의 길 (W)
ㄴ 치명타 공격력 증가량이 25%에서 20%로 감소했습니다.
○ 4레벨
ㄴ 신기루 (Q)
ㄴ 받는 기술 피해 감소 효과가 50%에서 40%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지난 업데이트 이후 사무로의 승률이 훨씬 나아지긴 했지만 몇몇 특성들은 여전히 지나치게 좋은 효과를 내고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저번보다 훨씬 가볍게 사무로를 손보았고 이로 인해 사무로의 승률이 50%에 더욱 수렴하길 바랍니다.

제라툴

특성
○ 1레벨
ㄴ 그림자 사냥꾼 (E)
ㄴ 퀘스트 보상으로 얻는 점멸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0.75초에서 1초로 증가했습니다.
○ 4레벨
ㄴ 냉혹한 소명 (지속 효과)
ㄴ 중첩당 기술 위력 증가량이 4%에서 5%로 증가했습니다.
ㄴ 최대 기술 위력 증가량이 4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 13레벨
ㄴ 치유의 일격 (지속 효과)
ㄴ 치유량이 40%에서 35%로 감소했습니다.
○ 16레벨
ㄴ 공허의 습격 (Q)
ㄴ 공격력 증가량이 4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특성 개편을 마친 제라툴은 만족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기에 이번 업데이트에서 특성 선택률과 승률을 조금 더 손봤습니다.

바리안

기술
○ 사자의 송곳니 (Q)
ㄴ 마나 소모량이 60에서 50으로 감소했습니다.
ㄴ 감속 효과가 30%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 무기 막기 (W)
ㄴ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에서 8초로 감소했습니다.
○ 영웅의 일격 (고유 능력)
ㄴ 추가 피해가 일반 공격에서 기술 공격으로 바뀌었습니다.
ㄴ 이제 재기의 바람으로 생명력을 회복할 수 없고 기술 위력에 영향을 받습니다.
○ 도발 (R)
ㄴ 지속 효과로 얻는 추가 생명력이 50%에서 60%로 증가했습니다.
ㄴ 마나 소모량이 40에서 20으로 감소했습니다.

특성
○ 1레벨
ㄴ 사자의 아귀 (Q)
ㄴ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4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 4레벨
ㄴ 전쟁인도자 (E)
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10초에서 8초로 감소했습니다.
○ 7레벨
ㄴ 칼에 기댄 삶 (W)
ㄴ 지속 시간 증가량이 20%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3초에서 2초로 감소했습니다.
○ 20레벨
ㄴ 경계 (R)
ㄴ 영웅 일반 공격에 적중당할 때마다 감소하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에서 1초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바리안은 시공의 폭풍에 등장한 이후로 무난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다중 역할 영웅은 6개의 특성 조합이 각각 비슷한 성능을 보여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현재 분노의 쌍검과 전쟁인도자 조합은 다른 조합보다 약간 더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전쟁인도자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증가시켜 확정 기절 효과가 덜 자주 나오게 변경했고 무기 막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켜 방패의 벽의 효율을 간접적으로 높혔으며 도발의 지속 능력을 상향했습니다. 또한, 재기의 바람과 분노의 쌍검 간의 효율을 약간 줄여 바리안을 상대할 때 일반 공격에 대처할 수 없는 조합을 가진 팀이 겪게 되는 고통을 약간 덜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상향과 하향이 적절히 버무려진 업데이트이며 바리안의 성능 및 승률이 그리 크게 요동치지는 않을 것입니다.

나지보

기술
○ 시체 거미 (Q)
ㄴ 투사체 속도가 약 20% 증가했습니다.

특성
○ 7레벨
ㄴ 거대 두꺼비 (E)
ㄴ 도약할 때마다 증가하는 공격력과 폭발 반경이 15%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최대 증가량이 60%에서 80%로 증가했습니다.
○ 16레벨
ㄴ 혼령 수확 (사용 효과)
ㄴ 적중한 적 하나당 증가하는 생명력과 기술 위력이 4%에서 5%로 증가했습니다.
ㄴ 최대 증가량이 2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시체 거미의 핵심이 원하는 대상에게 정확히 적중시키는 것인만큼 이번 패치에서는 시체 거미의 적중률을 높일 수 있는 변화를 단행했습니다. 또한 거대 두꺼비와 혼령 수확이 같은 특성 단계에 있는 다른 다른 특성들에 비해 효과가 좋지 않아 약간 상향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시체 거미와 역병 두꺼비를 주로 사용하는 나지보가 더욱 강해질 것입니다.

빛나래

기술
○ 위상 이동 (Z)
ㄴ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에서 55초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개발팀에서는 전장 전역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특성들을 하향할 계획입니다. 이런 효과들이 게임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고 전장마다 선발전 과정에서 독특한 전략을 가능케 하지만, 현재로서는 너무 자주 사용된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카라짐

기술
○ 천상의 숨결 (W)
ㄴ 이동 속도 증가량이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특성
○ 1레벨
ㄴ 철권 (고유 능력)
ㄴ 공격력 증가량이 125%에서 110%로 감소했습니다.
○ 4레벨
ㄴ 흙의 벗 (사용 효과)
ㄴ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45초로 증가했습니다.
○ 7레벨
ㄴ 천상의 열정 (W)
ㄴ 이동 속도 증가량이 25%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철권 카라짐이 어엿한 근접 암살자/지원가로 거듭나서 매우 기쁩니다!철권 특성이 공격과 치유에서 모두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어 이젠 공격력을 약간은 낮출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현재 카라짐의 공격력은 개발팀이 원하는 것보다 약간 높지만, 영웅 자체는 균형잡힌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이번 하향과 더불어 천상의 숨결의 이동 속도 증가량을 약간 증가시켰습니다.

아눕아락

능력치
○ 기본 생명력이 2120에서 2226으로 증가했습니다.
○ 생명력 재생량이 초당 4.4에서 4.6으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잠복 돌진에 무적 효과가 삭제된 후 아눕아락은 고된 나날을 겪었습니다. 이번에 증가한 생명력으로 아눕아락이 최전방 전사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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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

능력치
○ 디아블로의 일반 공격의 반응 속도가 향상되었습니다.

누더기

특성
○ 13레벨
ㄴ 벼룩투성이 (지속 효과)
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3초에서 6초로 증가했습니다.

티리엘

기술
○ 축성 (R)
ㄴ 재사용 대기시간이 80초에서 100초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티리엘의 축성은 각종 대회에서 오랜 시간 동안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축성으로 가능한 멋진 플레이들은 만족스럽지만, 다른 궁극기들을 완전히 무효화시킬 수 있는 점에 비해 재사용 대기시간이 너무 짧았습니다. 축성이 팀 교전에 끼칠 수 있는 영향력의 정도를 다른 궁극기들에 비교해본 바, 변경 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절하다고 판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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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 수정

영웅 및 특성
○ 카라짐: 카라짐의 천지권법의 마지막 공격이 의도한 것보다 큰 피해를 주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