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탱크 한국 서버가 아시아 서버에 통합된다. 12월 17일(토)에 진행 된 '2016 워게이밍 커뮤니티 어워드'에서 첫 공개 된 내용으로, 오는 3월 혹은 4월 중에 서버 통합이 이루어진다.

서버 통합이 되면 한국 서버가 아닌 아시아 서버에서 월드오브탱크를 즐길 수 있게 되며 기존과 동일하게 한국어 서비스가 제공 될 예정이다. 서버 통합을 결정하게 된 요인으로는 길어진 전투 대기시간과 신규 유저를 영입할 때의 문제점 등이 꼽혔다. 서버 통합은 한국 서비스의 질을 정상 수준으로 회복시키기 위한 강구책으로, 약 1년 이상의 기간 동안 논의가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서버 이전 절차는 2017년 3월 혹은 4월 중에 별도의 이전 신청 페이지를 통해 이루어진다. 전적 등 대부분의 계정 정보가 이전될 예정이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논의 중이다. 다만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자의 경우 한국의 법적 요구 사항에 대한 기술적 문제 때문에 이전이 불가능하며, 서비스 종료에 따른 환불 절차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전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도 환불을 신청할 수 있다.

이전 시 아시아 서버에 기존 계정이 있더라도 합쳐지지 않으며, 아시아 서버에 별도의 계정이 생성되는 방식이다. 한국에서만 서비스하던 PC방 서비스는 모두 중단되지만, 이전 후에 추가로 PC방 서비스를 추가할 계획이 있다 밝혔다. '2016 워게이밍 커뮤니티 어워드' 중에는 서버 통합과 관련한 QNA 시간이 진행되어 더욱 자세한 내용을 들어볼 수 있었다.

▲ '2016 워게이밍 커뮤니티 어워드' 진행 도중 깜짝 발표된 서버 통합 소식


Q. 서버 통합이 된다면 어디에 있는 서버를 이용하게 되나?

서버는 싱가포르에 위치한 서버를 사용하게 된다. 현재 아시아 서버에서 사용 중인 서버와 동일한 서버다. 현재까지 사용되던 한국의 서버는 없어지게 된다.


Q. 미성년자의 서버 이전이 불가능하다고 했다. 시간이 지나 추후에 미성년자가 아니게 될 때 옮긴다거나 하는 것도 가능한 것인지?

법적으로 개인정보 저장 기간에 한계가 있다. 그 때문에 서버 이전을 보류하거나 지연시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며, 설령 미성년자가 아니더라도 서버 통합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개인 정보가 삭제된다. 서버 이전 기간 동안 미성년자가 아니게 된 경우 해당 시기에 신청하는 것은 가능하다.


Q. 서버 통합 후의 결제 방법은 어떻게 되나? 현재 결제 방식이 유지되는 것인지 달러로 결제해야 하는 것인지 궁금하다.

결제에 대해서는 지금과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다. 즉, 원화로 결제가 가능하다.

▲ 과금 방식은 현재와 마찬가지로 원화로 결제가 가능하다


Q. 실제 현금으로 결제한 것 외에도 클랜전을 통해 획득한 골드 등 다양한 재화가 있다. 서버 이전 시 해당 재화들이 모두 이전이 가능한 것인가?

서버 이전 시 아시아 서버로 이전이 되는 것과 안되는 것에 대한 세부적인 것들은 아직 협의 중이다. 이런 부분들은 추후에 확정이 되면 다시 말씀드릴 수 있을것 같다. 클랜전에 대한 내용도 이와 마찬가지로 아직 협의 중인 내용이라 지금으로써는 말씀드리기 어려울 것 같다.


Q. 이전할 때 본인인증 방식은 어떻게 되나?

기존 계정이 있었다면, 이미 본인인증을 진행한 후기 때문에 별도로 본인을 인증할 필요는 없다. 다만 아시아 서버에서 신규 가입을 진행한다면 한국 서버와 마찬가지로 본인인증이 필요하다.


Q. 이전을 하게 되면 현재의 전적이나 레이팅, 영구 채팅 금지 등의 제재 내역 등은 유지가 되는 것인가? 특히 제재 내역을 사면해주는지가 궁금하다.

레이팅과 전적, 제재 내역 등의 이전 역시 아직 협의 중인 내용이다. 다만 게임 이용이 영구 정지된 계정은 이전할 수 없다.

▲ 영구 정지된 회원은 아시아 서버로의 이전이 불가능하다


Q. 아직 계획이 확실하지 않고 협의 중인 내용이 많은 것 같다. 워게이밍 코리아 직원에 대한 처우는 어떻게 되나?

확정적인 내용을 준비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에 죄송하단 말씀을 드린다. 핑계를 대자면 모든 것이 확정된 이후에 발표하게 되면 발표 시기가 매우 늦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 내용을 발표한 이후 서서히 내용을 업데이트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워게이밍 코리아 직원에 대한 처우가 변동되는 것은 없다. 오히려 내년에 공격적인 마케팅이나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때 필요한 인원이 많아 추가로 인원 충원을 진행할 예정이다.


Q. 서버통합을 하게 되면 PC방 버닝존이나 방송 등의 온, 오프라인 이벤트는 어떻게 되나?

내년에는 운영을 개선하여 훨씬 더 양질의 온, 오프라인 이벤트를 기획할 예정이다. 월드오브탱크뿐 아니라 월드오브워쉽의 이벤트도 있을 것이고, 월드오브탱크 블리츠도 기존과 동일, 혹은 그 이상의 준비를 진행 중이다.

이벤트에 따른 경품 역시 의미 있는 것을 준비 중이다. 이벤트 콘텐츠도 군사적인 부분이나 전쟁 등 워게이밍의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을 만한 것들이 포함될 것이다. '탱크터지는 밤에' 방송은 기존과 포맷을 달리하여 개선할 계획이다.


Q. 한국 서버의 월드오브워쉽이 아시아 서버로 이전되었을 때, 아시아 서버에 보유 중이던 아이디와 통합이 가능했다. 월드오브탱크의 경우 계정 통합이 불가능한 것인가?

19세 미만 계정의 이전 불가 문제가 기술적인 문제 때문이었듯이, 기존 계정과 이전되는 계정을 합칠 수 없는 부분도 기술적인 문제 중 하나다. 실현하기 위해서는 긴 시간이 걸리며, 2017년 동안에는 이를 실현하기가 불가능했다. 그렇기 때문에 눈물을 머금고 그런 결정을 내리게 되었다.

▲ 계정 이전 시 기존 아시아 서버 계정과의 통합은 불가능하다


Q. 한국 사람만 있어도 서로 간에 분쟁 거리가 많다. 아시아로 이전하게 되면 다양한 해외사람을 만나게 되며, 더 큰 분쟁 거리가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경우 분쟁과정에서 따른 조치를 어디 서버에서 주관하는 것인가?

아시아 서버도 한국 서버와 마찬가지로 별도의 운영정책을 통해 분쟁을 해결하고 있다. 서버 통합 시 아시아 서버의 운영정책에 동의를 하게 되며, 모든 운영정책은 아시아 서버에 따른다. 다만, 서버를 통합하면서 한국 서버의 운영정책과 맞물려 아시아 서버의 운영정책이 변경될 수도 있다. 아시아 서버는 이전부터 다양한 국가의 사람이 있었기 때문에, 추가로 생성되는 오해는 없을 것이다.

별개로 환불이나 결제 등의 부분에 대해서는 운영정책과는 별개로 한국 법에 맞춰서 제공될 예정이다.


Q. 닉네임은 계속 한글 닉네임을 쓸 수 있나? 아니면 아시아 서버 이전 시 변경이 필요한가?

계정 이전 시 닉네임을 변경 해야 하는 두 가지 경우가 있다. 하나는 한국 서버에서 한글 닉네임을 사용할 경우이며, 또 하나는 영어 닉네임이지만 아시아 서버에 해당 닉네임이 존재할 경우다. 아시아 서버는 한글 닉네임을 지원해주지 않기 때문이다.

닉네임의 변경 방식도 두 가지를 고려 중이다. 하나는 계정 이전 신청 시 닉네임이 변경되는 방법이며, 또 하나는 계정 이전 시 임시 닉네임을 부여받고, 이후 닉네임 변경권을 무료로 지급하는 방법이다. 이 부분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부분으로, 세부적인 것은 결정되면 나중에 공지할 예정이다.


Q. 아시아 서버에서는 클랜전 보상 전차로 10티어 전차 등을 획득할 수 있었다. 한국 서버의 경우 이런 기회가 없었는데 지원해줄 계획은 없는가? 또한 개인 미션 진행 상황은 이전되는가?

우선 개인 미션 진행 상황의 경우 결정되지 않은 부분에 포함되어있다. 한국 서버에는 진행되지 않았던 이벤트들에 대해 별도의 보상을 드리는 것 역시 논의 중이다. 다만 해당 문제의 경우 상당히 어려운 문제다. 기술적으로도 문제가 있으며 검토도 쉽지 않다. 직설적으로 말해 가능성이 낮다고 볼 수 있다.


Q. 한국 서버에서만 진행되었던 오프라인 이벤트를 상당히 좋게 생각했다. 이런 오프라인 이벤트들은 내년에 새롭게 변경되는 것인가?

고객경영관리팀에서 해당 협의를 끝낸 상황이다. 인게임 이벤트 등 공통적으로 하는 부분들은 아시아 서버와 공통적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오프라인 이벤트는 국가적으로 별도로 진행할 예정이기 때문에 한국 서버 이벤트 역시 꾸준히 진행될 예정이다. 다만 한 국가에 너무 경품이 몰린다거나, 형평성에 어긋나는 부분은 불가능하다. 월드오브탱크 블리츠에서 진행하는 블리츠 액션이나 pc방 이벤트 등은 꾸준히 오랫동안 제공될 예정이다.

▲ 버닝존 이벤트 등 다양한 오프라인 이벤트는 꾸준히 제공할 예정


Q. 토그 쿠션 등 별도의 굿즈에 대한 열망이 많다. 현재는 별도의 이벤트나 경품으로만 획득할 수 있는 상황인데, 별도의 굿즈 판매 페이지를 만들 계획은 없는가?

좋은 질문이다. 이 부분은 현재로써는 결정 난 것이 없다. 실제로 현재 라이센스 상품을 판매하는 곳은 러시아사 유일하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로써는 경품이나 유저 간담회 등의 이벤트에서 보답의 의미로 드리는 쪽으로만 굿즈를 제작하고 있다.

다만, 러시아뿐 아니라 APAC 지역에 라이센스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관련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기 때문에 추후 좋은 소식이 있을 수도 있다. 한국 단독으로는 계획이 없다.


Q. 월드오브탱크를 즐기는 사람이 가장 큰 갈증을 느끼는 부분은 고객지원 부문이다. 아시아 서버 통합 후에도 고객지원은 한국에서 진행한다고 했는데, 현실적으로 홈페이지의 고객 상담 외에는 별도로 얘기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 또한 상담을 해도 답변이 늦거나 매크로 답변이 많고 전문성이 없다고 느껴진다. 이에 대해 개선될 여지가 있는가?

말해준 부분은 꾸준히 노력 중인 부분이다. 현재까지 가장 많은 신고가 접수되는 부분은 유저간의 분쟁인데, 이 부분은 아시아 서버도 크게 다르지 않으며, 전 세계적으로도 동일한 문제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꾸준히 논의 중이다.

약속드릴 수 있는 것은 내년에는 지금보다 좋은 서비스를 드릴 수 있을 것 같다는 것이다. 고객 지원과 포럼에 많은 활동을 할 것이며, 포럼에서 유저와 직접적으로 대화하는 등의 친화적인 운영을 할 계획이다. 포럼의 경우 아시아 서버의 한국 채널로 운영할 예정이다. 추가로 고객지원팀과 포럼 운영팀도 충원할 예정이다.

별개로 매크로 답변의 경우, 약간은 이해해줬으면 한다. 답변 드리는 내용이 질문에 대한 해결책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본다. 다만 정확하고 자세한 답변을 드려야 하는 내용들에 대해서는 매크로 답변보다는 자세한 답변이 나갈 예정이다.


Q. 난 대부분의 프리미엄 전차를 보유할 정도로 한국 서버에 대한 애착이 매우 많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서버 통합을 아쉽게 생각한다. 서버 통합의 이유는 유저의 수가 적어서 그런것인가? 또한 한국 유저들이 아시아 서버로 이전했을 때 한국 서버 유저들에 대한 보상 기준이 있는가?

우선 한국 서버에 애착을 줘서 감사하다. 나도 애착이 많기 때문에 이번 발표를 기쁘게 생각하는 동시에 슬프게 생각한다. 말한 대로 서버 통합의 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유저 수가 적어서가 맞다. 모든 게임이 그렇듯이 잘하는 유저들이 많아질수록 더 재미있어지지만, 그들만의 리그가 되는 경향은 어쩔 수 없다. 군대 등 각자의 이유로 유저는 유저는 줄어들 수밖에 없기 때문에 신규유저가 없으면 서비스 유지가 불가능하다.

다만 한국 서버의 경우 유저들을 만족시킬 수 있을 만큼의 신규 유저가 도입되지 않았다. 단 4판으로 5티어 전차를 운용할 수 있게 하는 등 개선점을 찾아봤으나, 저티어 전차에서 오랜 시간을 기다려도 방이 잡히지 않는다거나, 기껏 잡힌 방에서 아무것도 못 하고 죽는 등 신규 유저가 정착할만한 상황이 아니었다고 생각한다.

이런 점에 대해 너무 죄송하게 생각하며 스스로도 아쉽게 느껴진다. 보상안에 대해서는 딱 잘라서 말하면, 계정 이전 이외에는 보너스가 없다. 계정 이전을 원치 않거나 나이가 어려서 계정 이전이 불가능한 경우에 대해 환불 조치를 취해주거나, 환불 외에 회사에서 지급 가능한 추가적인 보상을 취해주는 것이 전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