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방학이 다가오며 와우 인벤에도 신규나 복귀 유저가 심심치 않게 보이고 있는데요. 이들은 보통 적절한 게시판을 찾아 직업 선택이나 퀘스트, 애드온 등을 물어보곤 합니다.

특히 '뉴비'라 불리는 신규 유저의 경우,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나 파티 플레이, 단축키 세팅 법도 잘 모르는 경우가 있고, MMORPG를 처음 경험한다면 PvE에 대한 지식도 전무할 수 있습니다.

이에 초보자들이 아제로스 내에 정착하여 잘 살아갈 수 있게끔 '직업과 전문화 선택', '기본 인터페이스와 조작법', '퀘스트', '의사소통 방법과 파티 플레이', '단축키 세팅', '애드온 설치 방법 및 소개', '경매장 소개', 'PvE 기초' 로 나누어 관련 정보를 모아 정리해봤습니다.


아제로스에 정착하기 위한 초보자 가이드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와우에는 무슨 직업이 있을까? 콘셉트 별로 알아보는 직업과 전문화 선택 가이드

초상화랑 미니맵은 어떻게 조절하지? 기본 인터페이스와 조작법

와우 레벨업의 기본은 퀘스트, 그런데 어디서 진행해야 되지?

다른 유저와 함께하는 파티 플레이, 이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기술이 너무 많아져 숫자 키만으로는 감당 불가! 단축키 세팅하는 법

필수 요소는 아니지만, 있으면 엄청 편하다! 애드온 설치 방법 및 소개

직접 구하기 어려운 아이템은 경매장에서 구매하자!

아이템을 만들거나 강화시키는 전문 기술, 채집 기술은 최소 한 가지 이상 선택하자!

주요 퀘스트와 레벨업의 끝에는 던전과 공격대가 기다린다! 와우 PvE 기초 가이드





■ 와우에는 무슨 직업이 있을까? 콘셉트 별로 알아보는 직업과 전문화 선택 가이드



와우에는 이번 확장팩에서 새로 생긴 '악마사냥꾼'을 비롯하여 총 12개의 직업이 있습니다. 각 직업은 이름과 어울리는 콘셉트를 가지고 있고, 착용하는 방어구가 판금/사슬/가죽/천으로 나눠지기도 합니다.

또한 직업마다 적게는 2개, 많게는 4개의 전문화를 가지고 있는데요. 어떤 전문화를 선택하냐에 따라 같은 직업 내에서도 탱커/근거리 딜러/원거리 딜러/힐러로 나눠지는 4개의 역할군 중 하나를 맡게 됩니다. 예를 들어 '수호 전문화 드루이드'는 탱커를, '야성 전문화 드루이드'는 근거리 딜러를 맡는 식이죠.

▲ 캐릭터를 육성하다 N키를 눌러보면 나오는 전문화별 소개


그래서 보통 직업과 전문화를 고를 때는 자신이 어떤 역할을 할지부터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탱커는 파티와 공격대의 가장 앞에 서서 적의 이목을 끌어 거의 모든 공격을 혼자 맞고 버텨내는 역할로, 파티 내의 누구보다도 공략을 잘 이해해야 하므로 상대적으로 어려운 역할입니다.

힐러는 다른 파티원이나 공격대원의 생명력 유지를 책임지는 역할입니다. 자신의 치유 기술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미리 숙지한 뒤, 상황에 맞춰 다른 사람을 살리는 데 충실히야 합니다.

근거리와 원거리로 나눠진 딜러는 각자의 위치에서 적에게 피해를 주는 역할입니다. 근거리 딜러는 몬스터에게 붙은 채 들고 있는 무기로 꾸준히 공격을 가하며, 원거리 딜러는 먼 곳에서 주문을 시전하거나 활을 쏘는 방식으로 공격합니다. 파티의 생존을 책임지는 탱커나 힐러와 달리, 적의 생명력을 깎는데만 집중하면 되므로 상대적으로 초보 유저들이 플레이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딜러도 공략에 따라 주로 사용해야 하는 기술이 달라지기도 하며, 정해진 시간 내에 일정 이상의 딜량을 뿜어내야 하므로 이 역시 어려움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앞서 설명한 네 가지 역할 중 자신의 게임 플레이 성향과 어울리는 것을 고르고 나면, 각 직업 및 전문화의 콘셉트를 보며 호감이 가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캐릭터 만들기 메뉴의 상단에서 직업 체험 기능을 선택할 수 있다


만약 직업을 결정하는데 콘셉트 설명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된다면, 직업 체험 기능을 통해 100레벨 캐릭터를 조작해보세요. 직업 체험 기능은 캐릭터 만들기 메뉴로 들어간 뒤 상단에서 선택할 수 있고, 이외의 설정은 1레벨 캐릭터를 만들 때와 같습니다.

생성이 완료된 캐릭터로 접속하게 되면 부서진 섬 근처에 있는 함선에서 튜토리얼을 시작하게 되며, 이곳에서 해당 직업의 주요 기술을 사용해보고 NPC나 몬스터를 제압해볼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이 끝나고 나면 부서진 섬 시나리오와 유물 무기 퀘스트까지 진행해볼 수 있고, 이후 직업 체험이 끝나고 나면 캐릭터 업그레이드를 통해 곧바로 100레벨부터 육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초상화랑 미니맵은 어떻게 조절하지? 기본 인터페이스와 조작법

▲ ESC버튼의 게임 메뉴에 있는 단축키 설정에서 이동이나 시점 등 단축키를 조정할 수 있다


직업을 선택한 뒤 캐릭터를 생성하여 아제로스에 입장하면 낯선 배경과 함께 화면 구석구석 배치되어 있는 인터페이스를 보게 됩니다. 아직 아무런 조작을 가하지 않은 기본 인터페이스의 경우, 자신과 대상의 초상화, 미니맵, 채팅창 등 크게 8개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를 한 번씩 살펴보고 나면 캐릭터를 조작하여 이동해보고, 직업 선택을 고민할 때 듣거나 봐왔던 기술은 몇 레벨에 배울 수 있는지, 사용은 어떻게 하는지 마우스와 키보드로 이것저것 만져보게 됩니다.

우선 캐릭터 이동의 경우 기본적으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알파벳 WASD 키를 통해 전후좌우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우스 조작으로도 이동을 할 수 있고, 시점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만약 이렇게 기본으로 지정되어 있는 이동/시점 단축키를 바꾸고 싶다면 [ESC 버튼] - [게임 메뉴] - [단축키 설정]에서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 마법책에 있는 기술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해당 기술의 여러 정보가 나온다


캐릭터가 사용하는 기술에 관련된 정보는 마법책(단축키 P)에서 볼 수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기술의 이미지, 이름은 물론이고, 기술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소모 자원이나 사거리, 재사용 대기 시간, 피해량 등 기술의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공격 기술은 적을 대상으로 지정하고 사용하며, 회복 기술처럼 누군가를 보호하는 기술은 아군을 대상으로 지정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기술은 화면 아래쪽에 있는 행동 단축바에 올려 사용하게 되는데, 레벨이 올라갈수록 기술의 개수가 많아져 단축바가 부족하면 보조 행동 단축바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 와우 레벨업의 기본은 퀘스트, 그런데 어디서 진행해야 되지?

▲ 퀘스트와 연관된 NPC는 머리 위에 느낌표나 물음표가 떠있다


인터페이스와 캐릭터 조작법에 대해 간단하게 이해를 하고 나면 바로 레벨업을 하여 강해지고 싶어질 텐데요. 와우의 레벨업 중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퀘스트로, 1레벨부터 만레벨까지 퀘스트만 진행해도 레벨업 하는 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퀘스트를 진행하여 점점 좋은 장비를 구할 수 있고, 아제로스 곳곳을 돌아다니며 와우의 스토리를 파악하게 되어 자연스레 와우에 익숙해지게 되죠. 하지만 신규 유저의 경우 퀘스트의 진행 방법에 익숙지 않아 수행 장소를 찾지 못하는 등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기도 합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우선 퀘스트의 수행 방법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캐릭터를 생성하고 나면 자신이 선택한 종족의 시작 지점에서 출발하게 됩니다. 시작 지점 근처에는 첫 퀘스트를 주는 NPC가 있는데요. NPC 위에 표시된 노란색 느낌표를 통해 지금 바로 수행할 수 있는 퀘스트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표시가 된 NPC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퀘스트 창이 뜨고, 수락 버튼을 누르면 퀘스트를 받게 됩니다.

▲ 퀘스트를 받고 나면 단축키 L을 눌러보자


자신이 받은 퀘스트는 지도 및 퀘스트 목록 창(단축키 L)에서 볼 수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자신이 받은 퀘스트의 전체 목록과 수행 위치가 함께 표시되고, 퀘스트의 내용도 볼 수 있으니 자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퀘스트를 받게 되면 해당 NPC의 머리 위에 있던 노란색 느낌표는 흰색 물음표로 변하며, 퀘스트 조건을 달성하면 다시 노란색 물음표로 변하여 완료할 수 있게 됩니다.

레벨업을 하며 일정 레벨을 달성하게 되면 퀘스트 수행 지역이 변하여 아제로스 내를 자연스레 이동하게 됩니다. 하지만 모든 지역을 탐험하기에는 너무 넓으니 자신의 레벨에 맞으며,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지역에서 퀘스트를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퀘스트 목표가 그 위치에 없다면 미니맵을 살펴보자


가끔 퀘스트를 수행할 때 지도에 표시된 지점에 도달해도 목표물이 보이지 않을 때가 있는데요. 이럴 때는 주변 사물에 가려 보이지 않거나, 지형 상 위층이나 아래층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지형의 고저가 다를 경우 미니맵에 화살표로 표시되니 미니맵을 잘 살펴보고, 위나 아래로 향하는 통로를 찾아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현재 지역에 있는 퀘스트를 모두 완료한 뒤 어디로 갈지 모르겠다면, 대도시에 있는 게시판이나 15레벨부터 사용할 수 있는 '모험 안내서'(단축키 Shift+J)의 추천 콘텐츠 메뉴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다른 유저와 함께하는 파티 플레이, 이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초상화 주변에 금테나 은테가 달려있다면 혼자 잡는 것이 매우 힘들다


퀘스트를 하다 보면 초상화 주변에 금테/은테가 달려있는 정예/희귀 몬스터를 잡아야 하거나, 던전에 들어가야 할 때도 있는데요. 이때는 다른 유저와 파티를 맺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티에서는 여태 혼자 진행하던 것과 달리 서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대화창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메시지를 확인하거나 빠르게 답변할 수 있어야 하므로, 대화에 사용하는 여러 단축키를 알아둬야 합니다.

대화창에서는 다른 유저들과 대화한 내용이나 자신의 전투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대화창의 크기를 조절하거나 새로운 탭을 만들어 원하는 메시지만 표시하는 등 다양한 기능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일반 대화창에서는 여러 가지 대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 출력되는 대화량이 너무 많다 싶으면 새로운 탭을 생성하여 종류에 따라 분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누군가에게 인사나 어떤 요청을 하고 싶다면 귓속말을 활용해보자


대화창 전용 단축키를 사용하면 일반 대화나 파티, 길드 대화, 귓속말 등을 빠르게 오가면서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엔터를 친 상태로 /s 를 입력하고 스페이스를 누르면 일반 대화로 넘어가고, /p 는 파티 대화, /g 는 길드 대화, /w 아이디 는 대상에게 귓속말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렇게 서로 의사소통을 하며 친해진 사람이 있다면 해당 유저를 친구로 추가하는 것도 좋습니다. 친구 추가는 캐릭터나 Battle Tag 추가로 나눠지며, 두 가지 모두 친구 목록(단축키 O) 창에서 [친구 추가] 버튼을 누르거나, 대상의 초상화를 우클릭하여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특정 유저를 차단하고 싶다면 친구 목록 창에 있는 [차단]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

같은 목표를 가진 유저들과 파티를 맺고 싶다면 대상의 초상화를 우클릭하거나 /초대 아이디 로 대상을 초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이 누군가를 초대했다면 자신이 "파티장"이 되는 것이고, 다른 사람이 "파티원"이 됩니다. 파티장은 내 초상화를 우클릭하여 전리품 획득 설정이나 던전, 혹은 공격대의 난이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에 익숙해지면 게임을 즐기는 데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얻기 위해 길드에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길드에 들어가게 되면 많은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음은 물론, 길드 혜택을 받아 레벨업을 더 빠르게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길드 찾기(단축키 J) 창을 열고, 설정 메뉴에서 원하는 길드 관심사나 활동 시간을 설정한 뒤, 탐색에서 연관된 길드를 찾아 신청해보세요.






■ 기술이 너무 많아져 숫자 키만으로는 감당 불가! 단축키 세팅하는 법

▲ 레벨이 높아질 수록 기본 행동 단축바는 꽉 차간다


캐릭터 생성부터 파티 플레이까지 이것저것 익혀가며 레벨업을 하다 보면 기술의 숫자가 많아져, 기본 행동 단축바는 꽉 차게 되고 보조 행동 단축바를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보조 행동 단축바는 단축키가 따로 지정되어 있지 않아 사용자가 직접 지정해야 하는데요.

이때 아무런 고민 없이 단축키를 키보드 한 줄씩 순서대로 지정하다 보면, 사용 빈도가 높은 기술이 손에서 멀어지게 되어 오히려 불편해지는 경우도 생깁니다. 따라서 사용 빈도가 높은 기술은 기본 이동키인 'WASD'와 가까운 곳에 놓고, 상대적으로 자주 안 쓰이는 기술을 먼 곳에 놓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자원을 소모하여 강력한 공격을 하는 기술이나 생존, 이동 기술 등은 기본 이동키에 가까운 Q, E, R, F에, 죽은 파티원을 부활시키거나 악마를 지배하는 등 상황이 주어져야 쓰이는 기술은 키보드 가장 위 오른쪽에 있는 F5~F12 등에 놓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단축키에 Alt+5처럼 Ctrl이나 Shift, Alt를 섞는 것도 가능하다


단축키는 하나의 키만 누르는 것 외에 Ctrl이나 Shift, Alt를 더해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종족 특성은 Ctrl+Q, 소환수를 소환하는 기술은 Alt+1로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이렇게 단축키를 새로 지정하다 보면 기본 인터페이스 단축키가 해제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자신이 자주 보는 인터페이스의 단축키는 따로 지정해두거나 놔두는 것이 좋습니다.






■ 필수 요소는 아니지만, 있으면 엄청 편하다! 애드온 설치 방법 및 소개

▲ 파티나 공격대원이 각각 입힌 피해량을 표시해주는 데미지 미터기 중 하나인 Recount


열심히 레벨업을 하며 정보를 찾다 보면 '애드온'이라는 단어를 알게 됩니다. 애드온은 게임 내 인터페이스를 유저들이 변경시킨 파일로, 이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더욱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네임드 몬스터가 사용하는 기술을 알려주거나 내 캐릭터가 적에게 입힌 피해량을 표시하는 등 게임 내 정보를 한눈에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수백 가지가 넘는 종류의 애드온 중 마음에 드는 것을 찾아 게임 내 폴더에 넣는 것이 초보자에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이를 위해 우선 어떤 애드온이든 찾아서 설치하기 위해 설치 방법을 아는 것이 좋습니다.

설치는 의외로 간단합니다. 자신이 사용할 애드온을 구한 뒤 와우가 깔린 폴더 중 [Interface] - [AddOns] 폴더 안에 애드온 폴더를 넣으면 완료됩니다. 이때 배포되는 애드온은 보통 압축 파일로 되어있으므로 꼭 폴더 형태로 풀어서 넣어야 합니다.

▲ 와우저들에겐 유명한 스크린샷,
애드온을 이것저것 깔다가는 이런 화면을 보게 될지도…


이후 마음에 드는 애드온을 찾아야 하지만, 아까 언급했다시피 애드온의 종류는 엄청나게 많습니다. 따라서 하나하나 모두 찾아보기보다는 일반적으로 여러 사람들이 추천하는 애드온을 종류별로 사용해보며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애드온의 종류에는 자신을 포함한 파티원이나 공격대원의 딜량, 힐량 등 세부 내역을 볼 수 있는 데미지 미터기, 던전과 공격대의 어려운 난이도를 극복하기 위해 도움을 주는 공격대 애드온, 대상과의 거리를 표시하거나 버프, 디버프를 자세히 표시해주는 전투 애드온, 우편을 원클릭으로 모두 받거나 경매장 이용을 도와주는 편의 기능 애드온 등이 있습니다.

또한 이들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애드온을 한 곳에 모은 통합 애드온도 있죠.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는 Deadly Boss Mods, Details!, Postal 등이 있고, 유용하다 싶은 것을 모아놓은 통합 애드온으로는 EUI, Blue UI 등이 있습니다.






■ 직접 구하기 어려운 아이템은 경매장에서 구매하자!



▲ 오그리마 경매장 내부에 있는 경매인 NPC의 모습


만레벨을 향해 레벨업을 하다 보면 여러 가지 필요한 아이템이 생기거나, 있으면 좋겠다 싶은 아이템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럴 때는 해당 아이템을 직접 구하려 노력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경매장' 시스템을 통해 구입하는 편입니다. 아주 비싼 물품만 아니면 바로 구입하고 사용하여 시간을 많이 아낄 수 있기 때문이죠.

경매장은 일반적으로 대도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위치를 알고 싶다면 대도시의 경비병 NPC를 클릭 한 뒤, 목록에서 경매장을 누르고 지도(단축키 M)를 켜보면 경매장이 있는 곳이 표시됩니다.

▲ 경매 참관 창의 기능을 이용해 원하는 아이템을 구입하자


경매장 내에는 경매인 NPC가 여럿 있으며, 이들 중 하나를 클릭하면 '경매 참관' 창이 뜹니다. 경매 참관 창의 상단에는 구입하고 싶은 아이템을 검색하는 검색란과 아이템의 레벨 범위, 품질을 설정하는 란, 검색, 원래대로 버튼이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아이템의 이름을 알고 있다면 인터넷 검색하듯이 이름의 일부나 전체를 검색 란에 넣고, 검색 버튼을 누르면 빈칸에 뜨는 방식입니다.

이 창의 왼쪽에는 무기/방어구/가방류/보석 등 아이템을 종류별로 검색할 수 있는 메뉴가 있으며, 이름을 모르거나 조금 더 편하게 찾고 싶다면 이 메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토륨'이 들어간 광물 또는 주괴가 필요할 경우, [직업 용품] 메뉴에서 [광석]을 누른 뒤 검색 란에 토륨을 입력하여 검색하면 광물이나 주괴만 나오게 되며 장비나 기타 아이템은 나오지 않습니다.

원하는 아이템을 검색하고 나면 가장 싼 가격의 아이템을 구입하고 싶을 텐데요. 그럴 경우에는 검색 버튼 아래 나오는 [개당 가격] 버튼을 누르면 오름차순이나 내림차순으로 정렬되니, 이를 이용하여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경매장은 게임 밖에서도 볼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전투정보실'을 다운로드하면 품목을 보는 것은 물론, 물품 유통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와스피'라는 사이트에서는 실시간으로 경매장 최저가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아이템을 만들거나 강화시키는 전문 기술, 채집 기술은 최소 한 가지 이상 선택하자!

▲ 마법책에서 자신이 배운 전문 기술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새로 생긴 기술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마법책(단축키 P)을 켜다 보면, 하단에서 '전문 기술' 메뉴를 볼 수 있는데요. 이를 눌러보면 아직은 텅 빈 전문 기술 창을 볼 수 있습니다. 전문 기술은 게임을 플레이하며 필요한 아이템을 제작하거나, 그것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재료를 채집하는 기술입니다. 이는 보통 각 진영의 대도시에서 배울 수 있으며, 경비병에게 말을 걸어 배우는 곳의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전문 기술은 기본 전문 기술과 보조 전문 기술로 나뉘며, 기본 전문 기술은 채집 기술과 제작 기술로 다시 나누어지고 한 캐릭터당 두 가지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채집 기술에는 야외의 광물을 캐는 채광, 몬스터의 시체에서 가죽을 벗겨내는 무두질, 야외의 약초를 채집하는 약초채집이 있습니다.

제작 기술에는 연금술, 대장기술, 마법부여, 기계공학, 주문각인, 보석세공, 가죽세공, 재봉술 등 8종류가 있으며, 방어구나 보석, 물약 등 전투에 필요한 아이템을 제작하거나 필요 없는 아이템을 마력 추출하여 재료 아이템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연금술로 만들 수 있는 영약은 공격대에서 사용되는 등 수요량이 많은 편이다


전문 기술은 레벨업과 별개로 채집, 제작 등의 활동을 통해 숙련도를 올려 더 좋은 아이템을 구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때문에 종류에 관계없이 숙련도를 올리는 데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며, 제작 기술의 경우 재료비도 들게 됩니다.

레벨업을 완료하고 여러 활동을 통해 자금에 여유가 있는 사람이라면 제작 기술만 두 가지를 선택하여 원하는 아이템의 재료를 구입하고 제작할 수 있겠지만, 초보자의 경우 그렇지 않으므로 채집 기술을 배워 자급자족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 기술 중에서 무엇을 골라야 할지 고민된다면 '약초 채집'과 '연금술'을 추천합니다. 연금술을 배우면 와우 PvE 최종 콘텐츠인 공격대나 쐐기돌 던전에서 캐릭터를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복용하는 영약과 물약을 만들 수 있고, 이들의 기본 재료인 약초는 약초 채집으로 캘 수 있기 때문에 두 전문 기술은 예로부터 가장 무난한 선택이라고 여겨져 왔습니다.

▲ 낚시 퀘스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탈것 `소금쟁이`


이외에 보조 전문 기술로 낚시, 요리, 응급치료, 고고학이 있으며, 말 그대로 물고기를 낚거나 음식, 응급치료용 아이템을 만들고 땅에서 유물을 발굴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기본 전문 기술과는 다르게 4가지 모두 배울 수 있습니다.

비록 앞에 '보조'라는 단어가 붙었지만 이 기술들도 유용하게 쓰이는 때가 많아, 가능한 모두 배우고 숙련도를 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요리 숙련도를 올리면 일정 시간 동안 캐릭터의 능력치를 올려주는 음식을 만들 수 있고, 낚시 관련 퀘스트를 통해 수면 보행을 하는 탈것을 얻기도 합니다. 응급치료로 만들어내는 붕대는 위급 상황시 도움이 되며, 고고학으로 꽤 많은 양의 골드나 쓸만한 아이템도 얻을 수 있습니다.






■ 주요 퀘스트와 레벨업의 끝에는 던전과 공격대가 기다린다! 와우 PvE 기초 가이드



주요 스토리를 진행하는 퀘스트는 보통 특정 던전이나 공격대를 공략하며 마무리됩니다. 또한 레벨업을 모두 완료하여 만레벨이 되어도 아이템 파밍 등의 이유로 두 장소를 찾게 되죠. 이곳은 와우에서 즐길 수 있는 핵심 PvE 콘텐츠로, 다른 유저와 함께 파티를 이루어 NPC나 몬스터와 싸우게 됩니다.

던전이나 공격대를 공략하며 즐기기 위해서는 위협 수준이나 탱커/딜러/힐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만나게 되는 적은 어떤 기술을 사용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아무래도 야외보다 더 강력한 몬스터들이 밀집해 있고, 이를 상대하기 위해서는 파티원 모두가 각자의 임무를 제대로 수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PvE를 즐기기 위해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역할 전담입니다. 탱커라 불리는 '방어 전문화'는 몬스터의 강력한 공격을 직접 받아내며 아군을 지키는 역할, 힐러라 불리는 '회복 전문화'는 몬스터의 공격으로 피해를 입은 아군이 계속해서 싸울 수 있게 회복시켜주는 역할, 딜러라 불리는 '공격 전문화'는 몬스터를 쓰러트리기 위해 강력한 퍼붓는 역할로, 이는 처음 캐릭터 생성을 할 때도 알아봤던 부분입니다.

▲ 위협 수준은 기본 인터페이스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위협 수준은 '몬스터가 자신을 얼마나 위험하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간단히 나타낸 것으로, 던전을 공략하며 가장 신경 써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보통은 애드온을 이용하여 위협 수준을 수월하게 관리합니다. 딜러의 경우 더 많은 피해를 주는 쪽이 상대적으로 위협 수준이 높으며, 힐러 역시 더 많은 치유를 하는 쪽이 높습니다.

탱커의 경우 딜러보다 많은 피해를 주지도, 힐러보다 많은 치유를 하지도 않지만, 소위 '도발'이라 불리는 위협 수준 증가 기술을 통해 몬스터의 주 대상이 되도록 합니다. 만약 탱커가 도발을 하기 전에 딜러가 몬스터에게 일격을 가하거나, 전투 중 도발이 지속적으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몬스터가 딜러나 힐러를 공격하여 치명상을 입히게 되니 서로 주의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던전이나 공격대에 등장하는 네임드라 불리는 우두머리 몬스터는 다른 몬스터보다 훨씬 강력하며, 광범위 기술이나 특수 기술을 사용해 유저들이 던전을 공략하는 것을 힘들게 합니다. 따라서 네임드를 상대하기 전에 해당 몬스터가 사용하는 기술을 미리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임 안에서는 모험 안내서(단축키 Shift+J) 창의 던전이나 공격대 메뉴에서 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