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4일(수) 블랙서바이벌 두 번째 시즌(부제: 차가운 쾌락)이 종료되었다. 지난 4월 20일 첫 번째 시즌(부제 : 잔인한 자비)이 종료된지 약 8개월만에 두 번째 시즌이 끝났다. 물론 중간 프리시즌 기간을 제외하고 시즌 2가 6월 1일에 시작된 점을 생각하면 이번 시즌 2 역시 약 6개월 동안 진행된 셈이다.

시즌 2가 종료되면서 다음 시즌을 앞두고 12월 24일 (토) 첫 경기를 시작으로 1월 8일 결승전까지 약 2주간 공식 대회가 진행된다. 지난 시즌 1 대회에 신청한 참가자는 총 1,242명이었는데, 이번 시즌 2는 그보다 더욱 늘어난 1,815명의 인원이 참가 신청을 했다.

대회 방식은 지난 시즌 1 대회와 마찬가지로 초식/여우 리그를 시작으로 각 조별 우승자들이 다음 리그의 예선 조에 참가하는 컷오프 형태로 진행된다.

대회 규칙 및 전반적인 관련 사항은 아래 대회 관련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블랙서바이벌 공식 대회 - 시즌2 차가운 쾌락
☞ 블랙서바이벌 공식 대회 - 시즌2 일정 및 조 편성
☞ 블랙서바이벌 공식 대회 - 시즌2 중계 방송 및 세부 규칙 안내


■ 대회 프리뷰 - 전체 참여 통계


▲ 전체 참여자 캐릭터 표

대회 전체 개요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대회에 참여하는 캐릭터들 가운데 가장 높은 선택률을 보인 캐릭터는 현우다. 현우는 처음으로 접하는 캐릭터다보니 많은 플레이어들에게 익숙한 것이 주 요인으로 보인다. 현우 외에도 부동의 인기 캐릭터인 피오라와 재키 역시 많은 유저들이 선택한 캐릭터다.

지난 시즌 1과 다른 점이라면 재키보다 더 많은 유저들이 선택한 캐릭터가 생겼다는 점이 있다. 바로 리다이린이다. 리다이린의 경우 시즌 2 후반기의 강캐로 손에 꼽혔으며 일러스트 역시 많은 유저들의 취향을 저격해 높은 선택률을 보인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쇼이치 역시 예상외의 높은 선택률을 보였다. 재키 (105명)에 살짝 못미치지만 무려 103명이 쇼이치를 선택하며 상당히 많은 유저들이 쇼이치로 대회에 참여했다.

반대로 가장 낮은 선택을 받은 캐릭터는 버니스와 바바라다. 두 캐릭터 외에도 윌리엄과 아르다, 카밀로, 혜진 등도 2%에 못미치는 선택률을 보였다. 버니스는 가장 최근에 추가된 신규 캐릭터라 유저들의 숙련도가 부족하다는 점을 낮은 선택률의 이유로 볼 수 있다. 첫 등장 이후 강력한 모습을 보이지 못한 점도 낮은 선택률에 한 몫한 것으로 예상된다.

버니스에 이어 2번째로 낮은 선택률을 보인 캐릭터인 바바라는 스택형 캐릭터 특성상 높은 난이도를 감수해야하다보니 대회에서 사용되는 일이 드문 것으로 보인다. 지난 시즌 1에 비해 입지가 많이 나아진 상황이지만 여전히 적은 유저가 참여하는 중이다보니 이를 극복하고 우승자가 나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버니스와 바바라 외에도 윌리엄, 아르다, 카밀로, 혜진 역시 선택률이 낮은 편이다. 아르다와 카밀로는 버니스와 유사하게 신규 캐릭터라는 점이 원인으로 예상되며 윌리엄과 혜진은 너프 이후 최근 대세와 조금 멀어진 모습이라 대회에 참여하는 인원 수가 적은 것으로 보여진다.

그렇다면 처음으로 대회 시작을 하게되는 여우/초식 등급에서는 어떤 캐릭터가 사랑을 받았을까?


■ 스테이지 1 : 초식/여우 등급


▲ 초식/여우 등급 참여 캐릭터 그래프


▲ 초식/여우 등급 참여 캐릭터 표
(클릭시 확대됩니다)


여우/초식 등급에서도 전체적인 형태는 비슷했다. 지난 대회에서 가장 높은 선택률을 보였던 현우와 피오라 재키 3인방은 여전히 높은 선택률을 보였고 리다이린과 키아라, 쇼이치, 하트까지 4명의 캐릭터 역시 재키와 유사한 정도로 선택되었다. 다만 전체 통계와 차이점을 보이는 부분도 분명히 있었다.

우선 아야의 높은 선택률을 꼽을 수 있다. 아야는 지난 대회에서도 초식/여우 리그에서 높은 선택률을 보인 캐릭터다. 이번 대회에서 역시 전체 통계에 비해 훨씬 높은 선택을 받으며 재키보다 높은 3위에 이름을 올렸다. 시즌 2에 들어서 아야가 강해진 점도 한 몫했고 여전히 2연발을 활용한 초반 딜교환이 가능해 다수의 선택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선택을 많이 받은 캐릭터 4인방의 경우 운용이 쉬운 캐릭터라는 점도 한 몫한다. 현우의 경우 초심자 추천 캐릭터로 늘 꼽히며, 방어구 파밍만 꾸준히 해주면 경기 후반에 매우 단단해진다. 피오라 역시 무기 파괴 당할 일이 적어지는 패시브와 빼어난 능력치로 일반 공격 중심의 운용을 하게된다.

아야는 2연발과 정의로 인해 초반 강력한 우세를 점할 수 있고, 재키 역시 피의 축제가 발동된 순간부터 각지를 뛰어다니면서 학살을 하는 등, 선택을 많이 받은 캐릭터들은 모두 별 고민없이 운용이 가능한 캐릭터들이다. 때문에 전체 승률 통계에서는 높은 순위를 자랑하는 캐릭터가 아님에도 당당하게 높은 선택 횟수를 보였다. (물론 재키의 경우 너프로 인해 초심자가 활용하기에는 많이 어려운 편이다.)

▲ 인기 캐릭터 5인방

전체 리그에서도 그렇지만 윌리엄과 바바라는, 유난히 적은 유저들이 선택했다. 심지어 신규 캐릭터인 아르다나 버니스도 3명의 플레이어가 참여했지만 윌리엄과 바바라는 각 2명이 선택하면서 가장 낮은 선택 빈도를 보였다. 바바라의 경우 캐릭터 자체 난이도가 높은 점이 가장 큰 원인으로 보인다.

바바라는 스택을 지속적으로 쌓으면서 숙련도 작업과 아이템 파밍까지 동시에 진행해야하다보니 숙련도가 높은 유저가 아니라면 쉽게 접근하기 힘든 캐릭터다. 윌리엄은 결정적인 전투 스킬 부족이 이유로 지목되고 있다. 유인구와 이닝이터는 분명 좋은 스킬이지만 경기 후반으로 갈수록 효율이 떨어지는 편이다. 과연 이들 소수 캐릭터들 (윌리엄, 바바라, 아르다, 버니스 등)이 어떤 결과를 보여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과연 올드 캐릭터의 자존심을 지킬 수 있을까


■ 여우/초식 등급 경기 주요 포인트

각 조별 캐릭터 구성을 살펴보면 대부분의 조마다 재키, 현우, 피오라, 아야가 포함되어있다. 이 가운데 재키와 아야는 경기 초반의 지배자로 이들을 어떻게 막느냐가 주요 포인트가 될 것이다. 공격력 40 이상의 무기를 착용한 아야 혹은 피의축제를 발동시킨 재키를 억제 혹은 제압하는 것이 경기의 승부를 가를 것이며, 반대로 재키나 아야의 경우 다른 캐릭터들의 견제를 피해 무기를 확보하고 피의축제를 발동시켜야할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등급에서 유사하겠지만 현우와 피오라는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캐릭터들이다. 이들 모두 견제없이 성장할 경우 경기 중후반을 지배하게되므로 이들의 성장을 막는 것 역시 승패의 향방을 좌우할 것이다. 특히 현우의 경우 모든 조에 한 명 이상 포함되어 있다.

흥미 포인트로는 대회 진행 요원으로 참여하는 GM외에도 대회 참가자 자격으로 들어오는 GM도 있다는 점이다. 현재 여우/초식 리그 출전자 가운데 GM은 21조의 GM 메이지가 포함되어있다. GM을 쓰러뜨리면 평소와 마찬가지로 보석이 주어지니 이들 GM만 집중적으로 노리는 플레이가 나올 수도 있다.


■ 각 조 우승자는?

여우/초식 등급에서 각 조별 우승자는 컷오프 통과 후 2단계 늑대 리그 예선의 멤버로 참여하게 된다. 지난 대회에서는 가장 적은 수가 대회에 참여했던 초식/여우 리그 였지만 이번 대회에서는 늑대 리그보다 더 많은 인원이 대회에 참여했다. 총 40개 조다보니 40명의 각 조 우승자가 늑대 리그 예선에 참여하게 된다.

여우/초식 리그 대회 참가자들에게는 지난 대회와 동일하게 기본으로 보석 50개가 참가상으로 제공되며, 조별 우승자들에게는 보석 200개가 제공된다. 또한 경기 진행 중 GM을 쓰러뜨리면 평소와 마찬가지로 보석이 동일하게 지급된다.

■ 기타 세부 규칙 및 유의 사항

1) 대기 방 및 게임 내에서 욕설이나 욕설에 준하는 비속어를 쓰면 즉시 실격됩니다.
2) 게임 내에서는 플레이에 중대한 결격 사유가 없다면 어떠한 채팅을 하셔도 안됩니다.
3) 게임 내에서 채팅을 했다면 1차 경고 조치를 하며, 게임에 영향을 미치는 채팅(숙련도, 위치, 스킬 보유 유무, 아이템 보유 상황, 동맹 등)이라면 즉시 실격처리됩니다.
4) 게임 중 통신상태 불량이나 게임 오류 등 외부 요인으로 게임 전체 또는 3인 이상이 게임 플레이가 중단되면, 게임은 무효가 되며 재경기 처리 해요. 외부 요인으로 2인 이하의 게임 플레이가 중단된 경우는 유효 게임으로 인정 돼요. 이 경우 중단된 플레이어만 예비엔트리로 편성되어요.
5) 마지막 공동 금지 구역 사망을 하여서 공동 순위가 되었다면 유저 킬 수 - 유저 데미지량 순으로 순위를 정합니다.

▲ 2주간의 시즌 2 공식 대회 돌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