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에서는 매주 화요일 한주 기업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업계 동향 코너를 연재합니다. 금주에 예정된 행사와 지난주 공시, 구인, 사회공헌 활동과 상표권 등록 현황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이슈가 된 이야기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다사다난했다고 밖에 표현할 수 없는 2016년이 가고, 드디어 2017년 정유년의 해가 밝았습니다. 연초부터 국내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게임들의 기자 간담회가 속속 진행을 예고하고 있는데요, 다음주 예정되어 있는 MORPG '소울워커'의 미디어 쇼케이스가 올해 신작 발표의 신호탄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다음주에는 넷마블의 주요 경영진들로부터 2017녀의 사업 계획과 신작 라인업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세 번째 NTP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번에 개최는 NTP에서는 출시 후 흥행을 이어가고 있는 '리니지2 레볼루션'의 성과와 관련된 발표도 예정되어 있다고 하니 더욱 기대가 됩니다. 그밖에 한 주간 있었던 게임업계 소식과 예정된 행사들을 소개합니다.



게임업계 주요행사 : "기쁘다 신작 오셨네,1월 신작 발표회 살펴봤습니다"

  • 스마일게이트 - '소울워커' 미디어 쇼케이스(1월 10일, 이태원 블루스퀘어)
  • 사이게임즈 - 섀도우버스 기자간담회 (1월 12일, 청담 씨네시티)
  • 넷마블 - 3rd NTP (1월 18일, 구로 지밸리컨벤션)
  • 엔비디아 - 엔비디아 테크 토크 (1월 21일, 청담 일지아트홀)


  • '소울워커' 미디어 쇼케이스

    라이언게임즈가 개발하고, 스마일게이트가 서비스 예정인 온라인 액션 RPG '소울워커'의 미디어 쇼케이스가 오는 1월 10일(화요일) 이태원에 위치한 블루스퀘어에서 진행됩니다.

    현재 일본에서 정식 서비스되고 있는 '소울워커'는 2012년부터 개발되어 왔습니다. 한국에는 약 5년 만에 그 모습을 정식으로 선보이게 되는 것인데요, 이날 진행될 미디어 쇼케이스를 통해 게임의 현재 모습과 한국 정식 론칭 일정을 포함한 세부 사항이 공개될 예정입니다.



    '섀도우버스' 기자간담회

    카드 대전 게임 '섀도우버스'의 기자간담회가 오는 1월 12일 청담 시네시티에서 진행됩니다.

    섀도우버스는 일러스트가 돋보이는 600종 이상의 카드와 함께 상대방과 배틀을 펼칠 수 있는 게임으로, 글로벌 다운로드 600만건을 기록하고 일본 구글플레이 'Best of 2016' 베스트 대전 게임 부문 대상을 수상한 바 있는 신예 TCG입니다. 현재 게임은 구글과 iOS, 스팀을 통해 플레이할 수 있으며, 아쉽게도 아직 한국어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번에 진행되는 기자 간담회에는 개발사인 사이게임즈의 '기무라 유이토' 상무이사를 포함한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회사의 소개와 함께 실적 발표, 그리고 한국 시장에 대한 사업 방향을 발표할 계획입니다.



    넷마블 3rd NTP

    넷마블게임즈의 주요 경영진이 참석해 사업 전략과 모바일 신작 라인업 등을 발표하고, 다양한 질문과 답변이 이뤄지는 행사인 NTP(Netmarble Together with Press)가 오는 1월 18일(수요일) 세 번째 개최를 앞두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진행되어 올해로 세 번째를 맞는 이번 3rd NTP에서는 특히 지난 12월 출시된 모바일 MMORPG '리니지2 레볼루션'의 성과와 함께 넷마블의 글로벌 사업 전략에 대한 발표가 이뤄질 전망입니다.



    NVIDIA 테크 토크(Tech Talk) 2017

    새해를 맞아 진행되는 엔비디아의 강연 이벤트, 'NVIDIA 테크 토크 2017'이 오는 1월 21일 청담 일지아트홀에서 개최됩니다.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진행되는 테크 토크 2017에서는 게이밍에서 인공 지능 분야까지 NVIDIA가 준비한 혁신적인 기술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으며, 이후 간단한 질의응답 시간 또한 진행될 전망입니다.

    또한, '엔비디아 테크 토크 2017'은 엔비디아 해당 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참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인재채용 : 액션스퀘어, 모바일 MMORPG 개발 위한 전 직무 리드급 공채 진행중



    @ 엔씨소프트는 게임 QA 및 라이브 서비스 운영 담당자를 모집합니다.

    먼저, 게임 QA의 경우 경력은 무관하며, 대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필요합니다. 소프트웨어 테스팅과 QA에 대한 지식과 게임 테스팅 실무 역량, 게임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요구되며 컴퓨터 또는 게임 개발 관련 전공자 등을 우대합니다. 모집 기간은 1월 31일까지이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엔씨소프트 채용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라이브서비스 모바일 운영 담당자 채용의 경우 2년 이상의 관련 분야에 대한 경력이 필요하고, 다양한 게임 플레이 경험 및 게임 콘텐츠에 대한 지식 및 프로모션 기획 및 일정관리 능력 등의 자격이 요구됩니다. 우대사항으로는 온라인/모바일게임 운영 및 FQA업무 경력, 엔씨소프트 MMORPG 플레이 경험 등이 있습니다. 모집 기한은 1월 20일이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채용 채용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라이언게임즈는 자사가 개발중인 온라인게임 '소울워커'의 게임 시스템 디자이너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RPG 시스템 전반과 UX기반 시스템 설계, 데이터 관리 및 유지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되며, 해당 분야에 대한 3년 이상의 경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온라인 RPG 시스템 설계 경험자 및 각종 데이터 구조 설계에 대한 능력이 있는 인재를 우대합니다.

    해당 직무에 대한 모집 기한은 1월 31일까지이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게임잡 채용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조이시티는 자사가 개발 예정인 '건쉽 배틀 2 VR'을 위한 VR 게임 기획 담당 인재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레벨 디자인과 게임 시스템 디자인, 상용화 준비 등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게 되며, 자격 요건으로는 해당 분야에 대한 최소 1년 이상의 경력과 레벨디자인 관련 연구(포트폴리오) 또는 경력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FPS 혹은 타 장르 레벨 디자인 경력을 보유한 인재, VR 게임을 개발한 경험이 있는 인재를 우대합니다.

    해당 직무에 대한 모집기한은 1월 13일이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게임잡 채용 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 액션스퀘어는 자사가 준비하고 있는 신규 모바일 MMORPG 프로젝트의 전 직무 리드급에 대한 공개 채용을 진행합니다. 게임 기획과 프로그래머, 아티스트 분야의 리더급 인재를 모집중이며 공통 자격 요건으로는 각 분야에 대한 7년 이상의 경력이 요구됩니다. PC/모바일 MMORPG 개발 경험자를 우대합니다.

    모집기한은 오는 1월 10일까지이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게임잡 채용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R-공시: '미르'와 '오디션', 끝나지 않은 게임사들의 공방전


    @ 와이디온라인은 지난 2일, T3엔터테인먼트가 서울고등법원에 정산금 4억 5,383만 원을 요구하는 항소를 제기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와이디온라인측은 소송대리인을 통해 법적인 절차에 따라 적극 대응할 예정입니다.

    온라인게임 '오디션'을 놓고 와이디온라인과 T3엔터테인먼트가 치열한 소송 공방을 벌인 것은 지난 2015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2015년 10월 T3엔터테인먼트 측은 '오디션'의 퍼블리싱 계약 종료와 함께 로열티 미정산금 15억 3,399억 원을 청구하라는 소송을 제기한 바 있는데요, 당시 법원은 해당 주장의 일부만 받아들여 와이디온라인에게 약 2,200만 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습니다.


    @ 웹젠은 자사의 모바일 RPG '뮤 오리진'의 개발사 천마시공 및 중국 최대 게임업체 텐센트게임즈와 함께 '뮤 오리진' 후속 게임의 중국 퍼블리싱을 위한 협력 각서를 체결했다고 지난 28일 발표했습니다.

    이번 협력 각서 체결을 통해 새롭게 출시될 뮤 오리진의 후속 게임에 대한 중국 서비스는 텐센트 게임즈가 맡게 될 예정이며, 국내 서비스는 웹젠이 담당하게 됩니다. 아직 '뮤 오리진'의 후속 게임의 출시일정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 컴투스는 지난 27일 주식매수선택권 행사에 따른 자기주식 교부를 목적으로 자기주식 1,250주를 처분키로 결정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처분대상 주식가격은 1주당 10,910원으로 총 처분예정금액은 13,637,500원입니다.


    @ 액토즈소프트는 지난 30일, "‘미르의 전설2’를 둘러싼 어떠한 경영과 협력도 액토즈소프트와의 합의 없이 단독으로 진행해서는 안되며, 이미 진행된 위메이드의 어떠한 단독 수권행위에도 동의하지 않겠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하고, 모든 법적인 조치를 취하여 자사의 합법적 권익을 보호 할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이에 위메이드 측은 이번 성명서에 대하여 "기존 주장을 반복하는 액토즈소프트의 일방적인 주장인 것에 불과하며 현재 체결된 미르 IP 관련 계약(절강환유 포함)은 액토즈와 사전 협의를 통해 문제 없이 진행된 것"이라며, 공개적인 자리에서 언론과 삼자대면을 통해서 사실 관계를 명명백백하게 밝힐 것을 요청한다고 전했습니다.


    @ 엠게임은 3일, 네이버 인기 웹툰 '최강전설 강해효'의 IP를 활용한 게임 제작 및 서비스에 대한 글로벌 독점 계약을 원작자인 최병렬 작가와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엠게임은 '최강전설 강해효'에 기반을 둔 모바일,PC,콘솔 등 플랫폼의 게임을 독점으로 개발하고, 글로벌 서비스할 수 있는 판권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 로코조이는 슈넬생명과학이 자사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주식 450만 9,284주를 170억 680원에 취득했다고 29일 공시했습니다. 이로 인해 슈넬생명과학인 갖게 되는 로코조이의 지분율은 약 17.2%입니다. 한편, 슈넬생명과학측은 이번 로코조이 유상증자 참여 목적에 대해 기존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함이라고 밝혔습니다.



    등급분류 : 공포 방탈출 게임 '다잉: 리본', 12세 이용가 등급 결정


    1월 중 북미 출시를 앞두고 있는 '다잉: 리본'에 대한 등급 분류가 결정되었습니다. '다잉: 리본'은 미지의 장소에 감금되어 탈출을 위해 주변을 탐험하는 '방탈출'형 1인칭 호러 어드벤쳐 게임입니다. 결정된 등급은 12세 이용가로, 경미한 부적절한 언어 표현이 존재한다는 것이 등급 결정 사유입니다.

    '다잉:리본'의 정확한 국내 출시 일자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며, 해당 게임은 PS4, PS VR 및 PS VITA 등의 플랫폼을 통해 출시될 전망입니다.





    해외 소식 : 팝스타 '아리아나 그란데', 파이널 판타지 캐릭터로 전격 등장?

    아리아나 그란데(Ariana Grande, 사진:Republic Records)

    ◎ 미국의 팝스타 아리아나 그란데(Ariana Grande)가 모바일게임 '파이널 판타지: 브레이브 엑스비어스'에 게스트 캐릭터로 등장할 전망입니다.

    아리아나 그란데는 지난 1월 1일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자신의 캐릭터 모습을 일부 공개했는데요, 게임 속에서 등장하는 아리아나 그란데의 모습은 세 번째 정규 앨범이자 최신 앨범인 'Dangerous woman'의 표지와 동일하게 토끼 가면을 착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어떤 이벤트를 통해 아리아나 그란데의 캐릭터가 게임 속에서 등장할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추후 스퀘어에닉스의 자세한 발표를 기다려봐야겠습니다.

    아리아나 그란데가 인스타그램에 게재한 게임 내 캐릭터 모습들

    - 폴리곤 원문: Ariana Grande to be guest character in Final Fantasy mobile game



    ◎ 2015년 12월 새롭게 설립된 '코지마 프로덕션'의 마스코트, '루덴스'의 1/2 스케일 스태츄가 공개됐습니다. 이 63인치 높이(약 160cm, 깃발 장식 포함)의 스태츄 가격은 1,999.99달러(한화 약 240만 원)입니다.

    사이드쇼와 프라임1스튜디오에서 제작한 이 대형 스태츄는 지난해 공개된 루덴스의 전신 모습을 거의 완벽에 가깝게 표현했습니다. 영상에서와 마찬가지로 우주복 모양의 장비를 착용하고 있는 루덴스는 코지마 프로덕션 로고가 세겨진 깃발을 오른손으로 잡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스태츄의 헬멧 부분에는 LED 또한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 스태츄는 150대만 한정 생산되며, 모든 제품에는 코지마 히데오 감독의 서명이 들어갈 예정입니다. 배송은 1월에서 3월 사이에 이뤄질 전망입니다.



    - 폴리곤 원문: Kojima Productions’ mascot now available to pre-order as $1,999 stat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