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국내 기대작들의 특징은 두 가지를 꼽을 수 있다. 하나는 예전부터 연초만 되면 기대작으로 뽑히곤 하던 쿼터뷰 방식의 온라인 MMORPG들이 속속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친숙한 온라인 MMORPG의 세계관을 공유하는 모바일 게임들이 대거 출시를 예고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해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시장에 등장하고 있는 모바일 MMORPG가 올해에는 대세로 자리할지도 모르겠다.

여기, 2017년 출시를 예고하고 있는 국내 개발사들의 게임을 추려봤다. 개중에는 별다른 홍보 없이 개발되오던 게임도 있고, 지난해에도 출시 기대작으로 뽑혔던 게임도 포함되어 있다. 출시를 예고했다는 것이 꼭 올해 출시를 보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모쪼록 올해 안에는 다 만나볼 수 있기를 기대해 보자.



■ 2017 신작 'PC 온라인 게임' 7선

I. 리니지 이터널 - "모바일 '리니지'들의 흥행 바람 이어갈까"



⊙개발사: 엔씨소프트 ⊙장르: MMORPG ⊙플랫폼: PC ⊙발매일: 미정

2016년은 그동안 트레일러로만 볼 수 있었던 대형 게임사들의 신작을 CBT로나마 접해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한 해였다고 할 수 있다.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이터널'도 마찬가지다. 비록 아직 개발 단계에서 진행된 1차 CBT였지만, '선발대 시스템'과 같은 게임의 주요 콘텐츠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파악이 가능했다. 2017년에는 지난 CBT로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보완된 추가 CBT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II. 로스트아크 - "올해는 정식 서비스로 만날 수 있기를"



⊙개발사: 스마일게이트 ⊙장르: MMORPG ⊙플랫폼: PC ⊙발매일: 미정

리니지 이터널과 함께 꼽히는 PC 온라인 기대작이 있다. 바로 2014년 지스타에 홀연히 등장해, 트레일러 하나만으로 게이머들을 현혹시킨 '로스트아크'. 이후 약 1년 반만인 2016년 여름에 1차 CBT를 진행한 이 게임은 올해 추가적인 테스트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1차 CBT 당시 유저들이 가장 많이 이야기한 이슈로는 게임의 속도감 문제와 MMORPG치고는 다른 유저와 상호작용하는 요소가 체감이 되지 않는다는 것 등이 있었는데, 이러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더 완성도 높은 작품으로 다시 만나볼 수 있기를 기대해보자.


III. 뮤 레전드 - "엔드 콘텐츠 강화,1분기 서비스 예고"



⊙개발사:웹젠 ⊙장르: MMORPG ⊙플랫폼: PC ⊙발매일: 2017년 1분기

웹젠이 준비하고 있는 쿼터뷰 MMORPG, '뮤 레전드'는 2017년 1분기 정식 서비스를 예고하고 있다. 전작인 '뮤 온라인'의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으며, 지난해 두 차례의 CBT를 통해 기사단 시스템과 '루파의 미궁', 투기장 등 콘텐츠를 앞서 공개한 바 있다. 정식 서비스에서는 지난 CBT를 통해 얻은 데이터베이스와 피드백을 통해 필드 및 엔드 콘텐츠를 강화하고, 안정성을 확보 여러 서비스 측면에 대한 개선이 진행될 계획이다.


IV. 로브레이커즈 - "넥슨이 퍼블리싱하는 '괴물 용병' FPS"



⊙개발사:보스키 프로덕션 ⊙장르:FPS ⊙플랫폼: PC ⊙발매일: 2017년

보스키 프로덕션이 개발하고, 넥슨이 퍼블리싱하는 '로브레이커즈'는 프로야구로 치면 재계약 협상을 앞둔 니퍼트나 얼마 전 메이저리그로 돌아간 테임즈 같은 외국인 용병이라고 할 수 있겠다. '언리얼', '기어즈 오브 워' 등으로 너무나도 친숙한 개발자 '클리브 블레진스키'가 새롭게 개발하고 있는 이 FPS의 내용을 아주 간단하다. 법을 수호하는 진영인 '로', 아니면 그 반대 진영인 '브레이커즈'가 되어 정신없이 싸우기만 하면 된다. 저번 지스타 2016에서 관객들에게 시연 기회를 선보였고, 2017년 중 베타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V. 플레이어언노운즈 배틀그라운즈 - "배틀로얄 모드 창시자가 만드는 진짜 배틀로얄"



⊙개발사:블루홀 ⊙장르: 액션, 배틀로얄 ⊙플랫폼:PC ⊙발매일: 미정

블루홀에서 개발하고 있는 멀티플레이어 배틀로얄 게임, '플레이어언노운즈 배틀그라운즈'(이하 배틀그라운즈) 또한 올해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지난 2016년 7월 제작 발표회를 통해 공개한 이 게임은 '플레이어언노운'으로 알려진 배틀 로얄 모드 창시자, 브렌든 그린(Brendan Greene)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맡아 개발되고 있는 것으로 주목받은 바 있다.

배틀그라운즈는 언리얼엔진4를 이용해 개발되고 있으며, 고립된 섬에서 최대 64인이 탈것과 아이템 파밍, 위치 선정 등의 전략을 활용해 최후의 1인이 남을 때까지 전투와 생존을 계속해야 하는 것이 게임의 기본적인 특징이다. 스팀을 통한 글로벌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블루홀이 직접 서비스할 예정이다.


VI. 화이트데이 스완송 - "VR로 만나는 국산 호러의 자존심"



⊙개발사:로이게임즈 ⊙장르: 호러 어드벤처 ⊙플랫폼: PS4 VR ⊙발매일: 2017년

국산 호러를 이야기할 때 빠질 수 없는 그 이름, '화이트데이'의 VR 버전인 '화이트데이: 스완송' 또한 2017년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 '지스타 2016'을 통해 유저들에게 시연 버전을 공개한 적이 있는데, 아직 인벤의 P모 기자가 수위 아저씨를 만나고 배를 보이며 뒤집어진 모습을 보지 못했다면 위에서 다시 감상해 보자.

화이트데이 스완송뿐 아니라, 리메이크 버전인 '화이트데이: 학교라는 이름의 미궁'의 PS4 버전 또한 출시된다. 출시 예정일은 2017년 3월 14일. 진짜 화이트데이에 출시된다고 하니 사탕 대신 '화이트데이'를 사보는 것은 어떨까. 사탕은 녹지만 게임 타이틀은 영원하다.


VII.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 "140여 수록곡, 말 그대로 리스펙트"



⊙개발사:네오위즈게임즈 ⊙장르: 리듬액션 ⊙플랫폼: PS4 ⊙발매일: 2017년 7월

'화이트데이'가 국산 호러 게임의 자존심이라면, '디제이맥스' 시리즈는 국산 리듬게임의 아이콘 정도 되겠다. 그런 디제이맥스의 최신작인 '디제이맥스 리스펙트'가 PS4 버전으로 2017년 7월 출시를 예정하고 있다. 네오위즈게임즈가 새로운 '디제이맥스' 시리즈로 만들고 있는 '디제이맥스 리스펙트'는 기존 시리즈의 아케이드 모드와 로컬 2인 플레이, 그리고 온라인 대전을 지원하는 신규 모드가 추가된다. 또한, PSP로 출시된 바 있는 '디제이맥스 포터블 1,2'의 전 수록곡을 비롯, 신규 수록곡까지 합해 총 140여 곡을 지원할 예정이다.



■ 2017 신작 '모바일 게임' 9선

VIII. 아키에이지 비긴즈 - "그 자유도 그대로, 모바일에서 만날 수 있기를"



⊙개발사:엑스엘게임즈 ⊙장르:RPG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2017년

게임빌과 엑스엘게임즈가 함께 준비하고 있는 모바일 버전 아키에이지, '아키에이지 비긴즈' 또한 올해 출시(혹은 테스트)를 기다려봄 직하다. 온라인 MMORPG '아키에이지'의 IP를 활용해 개발중인 이 게임은 이미 작년에 2차 원정대까지 모집한 바 있으며, 원정대 모집 사이트를 통해 배경 스토리와 캐릭터, 전투 방식과 경제 활동 콘텐츠 등을 소개하기도 했다. 언리얼엔진4를 이용해 개발되고 있으며, 실시간 레이드, 영지전 등 전투 콘텐츠가 특징이다.


▲ 새롭게 공개된 '아키에이지 비긴즈' 일러스트


IX. 헌드레드 소울 - "'드래곤네스트' 박정식 대표의 2017년 출사표"



⊙개발사:하운드13 ⊙장르:RPG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2017년

아이덴티티게임즈의 공동창업자이자 '드래곤네스트'의 개발을 총괄한 박정식 대표가 2014년 설립한 회사 '하운드 13'의 신작 모바일게임 또한 2017년 출시를 예정하고 있다. '헌드레드 소울'은 약 100여 종의 무기와 영웅을 조합해, 거대 보스의 약점을 찾아 전략적으로 제압하는 게임으로, 지난해 11월 있었던 '유나이트 LA 2016'행사에서 '프로젝트 100'이라는 이름으로 소개된 바 있다. 최근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과 퍼블리싱 관련 투자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 계약을 통해 라인은 '헌드레드 소울'을 한국, 일본, 대만 등 글로벌 13개국에서 서비스할 예정이다.


X. 삼국블레이드 - "새로운 시각에서 재탄생한 삼국지의 영웅들"



⊙개발사:액션스퀘어 ⊙장르: RPG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2017년 1월 13일

액션스퀘어가 개발하고, 네시삼십삼분이 서비스하는 삼국블레이드는 오는 13일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블레이드'부터 탄탄한 개발력을 보여준 액션스퀘어의 신작으로, 개성 있는 삼국지 무장들의 액션과 함께 농사를 통해 쌀을 수확하고, 수확한 쌀을 이용해 건물을 짓는 등의 내정 요소 또한 일부 갖추고 있다. 물론, 삼국지 하면 빠질 수 없는 일기토 시스템 또한 존재한다.

삼국지 기반 게임으로서 '삼국블레이드'가 갖는 큰 특징 한 가지를 말하다면, 바로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이 코에이 삼국지의 장수 디자인과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는 것이다. 관우는 붉은색의 피부를 유지하면서 더욱 우락부락한 모습으로 등장하고, 손권과 유비, 조조 또한 기존 코에이 삼국지에서 봐오던 모습과는 사뭇 다르다. 색다른 삼국지 장수들의 모습이 확인하고 싶다면, 사실 정식 출시는 13일이지만 지금도 다운 받아 즐길 수 있다.


XI. 히어로즈 제네시스 - "언리얼엔진4 그래픽에 거대한 탈것 액션을 더하다"



⊙개발사:스튜디오G9 ⊙장르: RPG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2017년 1월 17일

2014년 지스타에서 첫 선을 보인 스튜디오G9의 액션 RPG, '히어로즈 제네시스'는 1월 17일 구글플레이 정식 출시를 앞두고 사전예약을 진행하고 있다. 게임은 발표 당시 언리얼엔진4를 사용한 고퀄리티 그래픽에 저사양 디바이스에서도 원활히 구동되는 게임으로 업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으며, 실제 드라마 시나리오 작가의 검수를 통해 완성된 탄탄한 스토리 또한 눈여겨볼 점이다. 기본적으로 3개의 직업으로 구성된 파티 형식으로 게임을 플레이하게 되며, 거대한 탈것인 고대 병기를 소환해 전투를 치르는 등의 액션 또한 기대해볼만하다.


XII. 이카루스 M - "모바일에서도 펠로우 길들이기는 계속된다"



⊙개발사:위메이드 ⊙장르: MMORPG ⊙플랫폼:모바일 ⊙발매일: 미정

최근 넷마블과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한 '이카루스M'또한 올해 출시를 기대해봄직하다. '이카루스M'은 2016 차이나조이 현장에서 처음 공개된 위메이드의 신작 모바일 MMORPG로, 지난 2014년 출시된 온라인 MMORPG '이카루스'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언리얼엔진4로 제작되고 있으며, 3인과 10인을 지원하는 파티 플레이 시스템 및 원작 이카루스의 비행 레이드와 길들이기 등의 콘텐츠를 보여줄 예정이다.


XIII. 검은사막 모바일 - "원작의 방대한 콘텐츠 구현이 관건"



⊙개발사:펄어비스 ⊙장르: MMORPG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미정

펄어비스 또한 자사의 MMORPG '검은사막'을 바탕으로 한 신작 모바일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검은사막 모바일(가제)'는 온라인게임 '검은사막'과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며, 원작의 콘텐츠가 방대한 만큼 어느 정도 까지 모바일 플랫폼에서 구현이 될 것인지는 개발 진척 상황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고 있다.

지금까지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해당 모바일 프로젝트는 기존 '검은사막'과 동일한 자체개발 엔진으로 제작이 이뤄지고 있으며, 모바일 플랫폼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을 거쳤다고 한다. 현재 많은 정보가 공개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펄어비스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중으로는 향후 행보가 공개될 전망이다.


XIV. 스타워즈 포스아레나 - "'마퓨파' 그 이후, 넷마블의 또다른 대형 IP 도전작"



⊙개발사:넷마블 ⊙장르: AOS ⊙플랫폼:모바일 ⊙발매일: 2017년

2017년 154개국 동시 출시를 예정하고 있는 넷마블의 신작 '스타워즈 포스아레나' 또한 올해 안에 만나볼 수 있을 전망이다. 마블 퓨처파이트 이후 넷마블이 새롭게 도전하는 대형 IP를 활용한 실시간 모바일 대전 게임으로, 플레이어는 다크 사이드와 라이트 사이드로 나누어진 진영을 선택한 뒤 스타워즈 세계관에 등장하는 다양한 캐릭터 카드를 조합해 상대와 대결을 펼치게 된다. 게임은 1대1부터 2대2 실시간 대전을 지원하며, 혼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연습 모드 또한 지원할 예정이다.


XV. 워 오브 크라운 - "지형의 고저차를 노리자, 머리 쓰는 SRPG"



⊙개발사:게임빌 ⊙장르:SRPG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2017년 1분기

지난해 게임빌의 전략적 투자를 통해 손잡게 된 애즈원게임즈가 개발하고 있는 '워오브크라운'은 3D 쿼터뷰 시점으로 진행되는 택틱스 전투와 판타지 기반 세계관을 특징으로 한다. 기본적인 게임 진행에는 캐릭터 간의 상성과 고저차가 있는 맵의 지형을 이용한 전략적인 플레이가 필요할 전망이다. 지난 9월 한·미·일 공동 CBT를 약 5일간 진행했으며, 올 1분기 정식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XVI. 다크어벤져3 - "모바일에서 느껴지는 콘솔 게임의 향수"



⊙개발사:불리언게임즈 ⊙장르:RPG ⊙플랫폼: 모바일 ⊙발매일: 2017년

전 세계 3,500만 다운로드를 자랑하는 다크어벤저1편과 2편의 후속작, 불리언게임즈의 다크어벤저3는 올 상반기 안드로이드,iOS 동시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스타 2016에서 만날 수 있었던 다크어벤저3의 퀄리티는 정말 놀라웠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그래픽과 화려한 이펙트, 카메라 워크와 피니시 액션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뛰어난 연출력 등을 보여준 다크어벤저3의 지스타 2016 데뷔는 성공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시리즈 최초로 백뷰 방식의 시점을 차용하였으며, 한층 더 높아진 연출력과 함께 콘솔 게임의 향수를 느끼게 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