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유니버스의 전장 '제 3 점령기지'에는 다양한 종류의 중립 몬스터가 존재한다. 제 3 점령기지는 총 7층으로 구성된 전장인데, 공성로를 제외한 나머지 5개 층에서 중립 몬스터를 볼 수 있다.

이를 조금 더 살펴보면, 중립 몬스터 중에서도 일반 몬스터로 분류할 수 있는 에얼리언 경호단, 에얼리언 정규 경호단, 드론 경비조, 드론 상급 경비조가 각각 지하 3층과 지상 1층, 3층에 자리를 잡고 있다. 엘리트 몬스터인 엘리트 가드와 어드벤처 가드는 지하 2층과 지상 4층에서 만날 수 있다.

중립 몬스터는 처치 시 골드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중립 몬스터를 쓰러트리고 획득하는 골드와 경험치는 대전 시간이 길어질수록 증가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보상 골드와 경험치가 결정되는 기준은 몬스터 처치 시간이 아니라 몬스터의 등장 시간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소환된 몬스터를 시간을 두고 사냥하는 것보다 등장 즉시 처치하고 빠르게 다음 소환을 유도하는 것이 보다 많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이다.

▲ 제 3 점령기지에는 총 5층에 중립 몬스터가 등장한다


제 3 점령기지에 있는 중립 몬스터들은 같은 종류더라도 리젠 시간에 따라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와 골드에 차이가 발생한다. 대전 시작 후 가장 먼저 소환되는 1층의 드론 경비조를 예로 들자면, 최초 30초에 등장한 몬스터 처치 시에는 총 64의 골드와 71의 경험치를 얻게 된다. 이는 큰 몬스터 1마리와 작은 몬스터 2마리를 모두 처치했을 경우다.

그리고 리젠되는 드론 경비조를 즉각적으로 사냥하다보면, 대전 시간 약 11분 50초에 열 번째 리젠되는 드론 경비조를 만날 수 있다. 해당 드론 경비조 처치 시에는 총 77골드와 100의 경험치를 얻게 된다. 최초 소환되었을 때와 비교하면 골드 13, 경험치 29가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특이점으로 중립 몬스터의 보상은 처치 시점의 대전 시간이 아니라, 소환되었을 때의 시간에 영향을 받는다. 처음에 소환된 드론 경비조를 10분이 지나 사냥한다고 해서 보상이 증가하는 것은 아니다. 대전 시간 30초에 등장한 드론 경비조는 대전 시간 30분에 사냥하더라도 보상은 총 64골드, 71경험치로 고정되어 있다. 이는 1층의 드론 경비조 뿐만 아니라, 침략자를 제외한 제 3 점령기지의 모든 중립 몬스터에 적용되는 사항이다. 처치하는 하이퍼의 레벨이나 리젠 횟수와는 상관없다.

따라서, 중립 몬스터 사냥을 통해 획득하는 보상을 극대화하려면 등장 이후 빠르게 처치하고 다음 리젠을 기다리는 편이 좋다. 즉각적인 처치로 몬스터 처치 수도 늘리고 새로운 리젠을 통해 보상 경험치와 골드도 증가시키는 것을 추천한다.

▲ 드론 경비조 10회 처치 기록, 리젠 시간에 따라 보상이 증가함을 알 수 있다


같은 1층에 자리 잡고 있는 드론 상급 경비조는 공성로 두 층 사이에 자리를 잡고 있어 이를 두고 전투가 자주 펼쳐진다. 많은 이들이 1층 드론 상급 경비조가 소환되는 지역의 주도권을 잡은 팀이 대전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말하기도 하는데, 처치 시 실제로 상당한 수준의 보상을 지급한다.

드론 상급 경비조는 2분에 처음 소환되며, 1분 30초의 리젠 시간을 가지고 있다. 2분에 등장한 드론 상급 경비조를 사냥하면 121골드와 140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보상은 대전 시간이 흐를 수록 서서히 증가해, 18분 20초경에 리젠 된 드론 상급 경비조를 처치했다면 총 148골드와 202경험치를 획득한다.

▲ 드론 상급 경비조 처치 시 상당한 수준의 경험치와 골드를 획득하게 된다


대전이 시작하면 30초에 소환되는 드론 경비조를 처치한 뒤에, 지하 3층이나 지상 3층의 중립 몬스터를 처치하기 위해 팀 단위로 움직임을 보여주기도 한다. 두 층에 소환되는 몬스터는 총 네 무리로, 모두 대전 시간 1분에 처음 소환된 뒤, 처치 후에는 1분 30초의 리젠 시간을 가지고 있다.

먼저, 지하 3층에서는 동쪽과 서쪽에는 에얼리언 경호단이라는 이름의 몬스터 무리를 만날 수 있다. 각 무리는 네 마리의 작은 몬스터로만 이루어져 있어 다른 중립 몬스터에 비해 수월하게 사냥할 수 있다. 에얼리언 경호단은 네 마리를 모두 사냥할 시 처음에는 64골드와 72의 경험치를 얻는다. 확인 과정에서는 약 15분 35초에 10번째 리젠 된 에얼리언 경호단을 만날 수 있었는데, 총 76골드와 96경험치를 획득했다.

지하 3층 중앙에 있는 워프 포탈의 좌, 우에는 에얼리언 정규 경호단이 소환된다. 에얼리언 정규 경호단은 작은 몬스터 네마리와 큰 몬스터 한마리로 구성되어 있다. 작은 몬스터에 비해 큰 몬스터 처치로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이 훨씬 더 크다. 처음 소환된 큰 몬스터는 66골드와 75 경험치, 작은 몬스터는 각각 16골드, 18경험치를 지급한다.

즉, 최초에 에얼리언 정규 경호단 한 무리를 처치했을 때 보상은 총 130골드와 147경험치다. 다른 중립 몬스터와 마찬가지로 소환 시간이 늦어질수록 보상은 상승하게 되며, 17분에 리젠 된 무리를 사냥했을 때에는 160골드와 211경험치를 얻을 수 있었다.

▲ 에얼리언 정규 경호단의 작은 몬스터는 최초 16골드와 18경험치를 지급한다


▲ 에얼리언 정규 경호단은 1분에 첫 등장하는데 처치 보상으로 130골드와 147경험치를 획득한다


▲ 15분 35초에 등장한 에얼리언 경호단을 사냥하면 75골드와 96경험치를 획득한다


지상 3층에는 어드벤처 플라이와 어드벤처 경비조가 등장한다. 이들은 총 네 무리로 나뉘어 있어, 비슷한 구조인 지하 3층과 종종 비교되기도 한다. 먼저, 어드벤처 플라이의 경우 지하 3층의 에얼리언 경호단과 비슷한 수준의 보상을 지급한다. 최초 등장 시점에 받을 수 있는 경험치와 골드는 동일한 값이며, 대전 시간이 흘러도 전체적으로 유사한 흐름을 보인다.

반면 어드벤처 경비조의 보상은 지하 3층의 에얼리언 정규 경호단에 비해 살짝 부족하다. 어드벤처 경비조는 큰 몬스터 한 마리와 작은 몬스터 두 마리로 구성되어 있다. 각 몬스터를 처치했을 때 획득하는 경험치와 골드는 에얼리언 정규 경호단의 몬스터들과 매우 흡사하나, 작은 몬스터가 네 마리인 에얼리언 정규 경호단과 달리 어드벤처 경비조에는 두 마리만 있어 총 획득 골드와 경험치에 차이가 발생한다.

▲ 어드벤처 경비조의 보상은 에얼리언 정규 경호단과 매우 비슷한 수준이다


▲ 어드벤처 플라이 또한 에얼리언 경호단과 보상이 비슷하다


전장 제 3 점령기지의 지하 2층과 지상 4층에는 엘리트 몬스터도 각각 두 마리씩 등장한다. 지하 2층에 있는 엘리트가드와 지하 4층에 있는 어드벤처 가드는 3분에 처음 등장하고 3분의 재소환 시간을 가지고 있다.

다른 중립 몬스터와 마찬가지로 엘리트 몬스터도 소환 시점이 지날 수록 보상이 증가한다. 차이점이 있다면, 보상으로 획득하는 경험치와 골드의 양이 같다는 점으로, 3분에 등장한 첫 엘리트 몬스터 처치 시에는 162의 골드와 경험치를 획득하게 된다. 또한, 비슷한 시간대에 소환되었다면 4층의 어드벤처 가드와 지하 2층의 엘리트가드를 사냥하고 얻는 경험치와 골드는 일치한다.

▲ 지상 4층에서 소환되는 엘리트 몬스터, 어드벤처가드


▲ 처음에 등장한 어드벤처 가드를 쓰러트리면 162의 골드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 엘리트가드의 보상도 어드벤처 가드와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