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11일, 오버워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허용되지 않은 제3자 외부 프로그램'(핵 프로그램) 사용자에 대한 제재 조치가 발표되었다.

이번 제재에서 블리자드는 역대 최대 규모인 7038개의 계정을 제재하며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핵 프로그램 사용에 대한 본격적인 대응에 나섰다. 이번 조치를 포함, 1월에만 총 1만 건의 계정에 제재가 진행되었다.

이번 대규모 계정 제재 조치는 핵 프로그램에 대한 블리자드의 단호한 의지를 보여준다는 측면도 있지만, 그만큼 핵 프로그램 사용이 오버워치 내에서 얼마나 만연해있고 심각한 문제인지를 단편적으로 드러내 주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핵 프로그램 사용은 오버워치 출시 이후 조금씩 문제가 되었으나, 전체 유저들 가운데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그러나 2016년 하반기에 들어서며 핵 프로그램 사용자가 급증하고 있다는 유저들의 증언이 이어졌고, 실제로 지난 2016년 11월부터 지금까지 약 2달 정도의 기간 동안 17000여 개의 계정이 제재되면서 핵 프로그램 문제가 크게 대두되고 있다.

조치 내용이 발표된 후, 유저 반응은 즉각적으로 나타났다. 오버워치 인벤을 포함한 오버워치 커뮤니티의 유저들은 이번 역대 최대 규모의 제재 조치에 대해 대체로 환영의 입장 밝혔지만, '여전히 게임 내 핵 사용자는 많이 보인다'나 '대증요법이 아닌 근본적 해결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또, 대규모로 제재가 진행되면서 핵을 쓰지 않았는데 계정이 블록 되었다는 속칭 '무고밴(Ban)'을 주장하는 유저도 나타나고 있는데, 최근 유저들 사이에서는 '진짜 무고한데 블록 되는 경우가 있는가'를 놓고 갑론을박이 진행되고 있다.


▲ 11일 이후 속칭 '무고밴'에 대한 내용은 오늘까지 계속 화제가 되고 있다


지금도 핵 프로그램 문제는 오버워치의 전반을 갉아먹고 있다. 프로 게이머나 유명 스트리머의 스트리밍에서도 핵 사용 유저를 심심치 않게 만나게 되면서 소위 말하는 '매너 무승부'를 연출해야 하는 상황이 잦아지게 되었고, 이런 상황이 반복되자 아예 스트리밍 자체를 포기하는 스트리머도 늘고 있다.

최근 2달 동안의 대규모 계정 제한은 더이상 핵 문제를 좌시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블리자드의 입장을 간접적으로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다. 물론 결제되지 않은 해외 계정의 PC방 이용 제한 등 핵 사용이 쉬운 풍토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은 아직 요원하다. 하지만 핵 사용자에 대한 제재의 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적발 건수 역시 늘어나고 있는 만큼 앞으로 핵으로 얼룩진 오버워치 서버를 블리자드가 어떻게 정화해나갈지 관심이 모이고 있는 상황이다.


[공지] 불량 사용자 제재 내역 안내 - 1/11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오버워치 플레이어 여러분.

대다수의 선량한 플레이어들을 위해 쾌적한 게임 환경을 만들고 제공하는 것이 저희에게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기에, 핵 프로그램을 제작/배포/사용하는 행위에 대해 저희가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들을 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각종 커뮤니티를 통해 핵 프로그램이 유통된다는 사실 또한 인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거론되는 구체적인 의견(계정, IP 등)이나 피드백 역시 주의 깊게 경청하며 전해주신 의견을 토대로 조사도 진행하고 있으며,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본사와 함께 다양한 방법들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항상 오버워치 커뮤니티를 통해 많은 의견들을 보내주시는 모든 플레이어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 드리며, Hacks@blizzard.com 으로 제보해 주시는 내용들 역시 모두 참고하여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니 제보하실 부분이 있으시다면 이메일을 통해 전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래는 허용되지 않은 제3자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제재된 계정 수 입니다.

[제재 사유 및 제재 된 계정 수]
허용되지 않은 제3자 외부 프로그램 사용 - 61개 (2016/06)
허용되지 않은 제3자 외부 프로그램 사용 - 79개 (2016/07)
허용되지 않은 제3자 외부 프로그램 사용 - 151개 (2016/08)
루시우 볼 버그 악용자 제재 - 249개(2016/08)
허용되지 않은 제3자 외부 프로그램 사용 - 567개 (2016/09)
허용되지 않은 제3자 외부 프로그램 사용 - 1,263개 (2016/10)
정켄슈타인의 복수 자리 비움/경기 미참여 제재 - 205개(2016/10)
허용되지 않은 제3자 외부 프로그램 사용 - 2,025개(2016/11)
허용되지 않은 제3자 외부 프로그램 사용 - 4,502개(2016/12)
허용되지 않은 제3자 외부 프로그램 사용 - 1,163개(2017/01/03)
허용되지 않은 제3자 외부 프로그램 사용 - 2,397개(2017/01/06)
허용되지 않은 제3자 외부 프로그램 사용 - 7,038개(2017/01/11)

쾌적한 게임 환경 조성을 위해 담당 팀 역시 지속적으로 부정 행위를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을 약속 드리며, 여러분들의 신고와 제보 역시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오버워치에서 부정 행위를 한 플레이어를 발견하거나, 오버워치와 관련된 핵, 봇, 또는 허용되지 않은 외부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정보를 알고 계시다면 저희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의 이름을 오른쪽 클릭하여 신고를 하거나 이메일 (hacks@blizzard.com) 또는 웹 제보 양식을 통해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부정 행위 관련 대처 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쾌적한 게임 이용을 위해 제보 주시는 플레이어분들께 이 자리를 빌어 다시 한번 감사 드리며, 게임에 보여주시는 관심과 사랑에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