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한 방, 커다란 대포를 들고 다니는 캐노니어는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궁수계 클래스입니다. 사실 패치 전까진 샤울레이 미션에서 구경조차 할 수 없던 캐노니어지만, 패치 이후 마을과 숙제 파티 등등 평소보다 자주 눈에 띄고 있습니다.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해보니 캐논 블래스트의 범위과 오버히트 추가, 캐논샷, 슛다운, 캐논 배라지의 스킬 범위 증가와 시즈버스트 캐스팅 시간 감소가 있었네요. 아울러 바주카의 스킬 범위가 스킬 해제가 더 빨라지며, 바주카 상태에서 캐노니어 스킬을 사용이 가능해졌다고 합니다.

캐노니어를 직접 키워보지 않으면 어떻게 좋아졌는지 체감하기 어려운데요. 그래서 캐노니어를 육성하고 있는 유저들을 만나 이번 패치 후 상향된 캐노니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 캐노니어를 찾아 나섭니다.



첫 캐노니어 유저는 금방 찾을 수 있었습니다. 마치 자신을 인터뷰 해달라는 몸짓으로 여신상 앞에 방방 뛰고 있었는데요. 하지만 직접 물어보니 그런 뜻이 아니라고 합니다. 시무룩할 뻔했지만, 자신은 시간이 많다며 인터뷰는 가능하다며 응해주셨습니다. 역시 캐노니어 유저들은 착한 것 같습니다.


Q. 반갑습니다.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전셋집]: 안녕하세요. 첫 캐릭터로 캐노니어를 해버린 전셋집입니다. 16년 3월쯤 시작했는데 트오세 관련 영상을 보고 재밌어 보이길래 캐노니어를 접했습니다. 지금도 생각하면 제가 왜 그랬는지 모르겠네요.

캐노니어라는 대포를 쏜다는 것 자체가 마음에 들었고, 공병 컨셉으로 스킬을 찾다가 결국 택하게 됐습니다. 빵빵 속이 시원할 것 같고, 폭탄도 좋아해서요.



Q. 현재 클래스 트리를 탄 이유가 있나요? 트리에 만족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전셋집]: 첫 캐릭터는 아처2-쿼렐슈터3-무고사-캐노니어였는데, 너무 애매해서 아처2-쿼렐슈터3-응사-캐노니어2로 바꿨습니다. 캐논 블래스트(이하 캐블) 스킬이 범위는 넓은데 많이 못 때리더라고요. 그래서 응사의 서클링으로 광역 캐블을 사용하기 위해 랭크초기화로 바꿨습니다.

서클링 없을 때는 아무리 쏴도 많이 안 맞더라고요. 광공비 시스템 때문인데, 서클링을 돌리면 광역으로 몬스터를 다 맞추니깐 확실히 좋습니다. 있는거랑 없는거랑 차이가 크죠. 스킬 사용하기가 귀찮아도 상당히 쓸만해요.


▲ 서클링이 혜자였습니다.




Q. 최근 패치로 캐노니어가 상향됐습니다. 체감이 느껴지나요?

[전셋집]: 캐블 2배, 바주카 딜 50퍼 캬아~! 이게 캐노니어 한줄 요약입니다.

바주카 상태에서 스킬을 쓰면 스킬 대미지가 증가되는게 참 마음에 들어요. 바주카를 키면 쓸 수 있는 모든 스킬이 증가 대미지를 받아서, 캐논샷, 슛다운, 시즈버스트와 캐논 배라지가 간접 상향이 됐죠. 물론 시즈버스트는 투자했다가 삭제해서 지금은 모르겠어요.



Q. 패치 후 주로 사용하는 스킬 콤보와 주력 스킬은 무엇인가요?

[전셋집]: 보스전 기준이면 래피드파이어로 치명타 저항을 0으로 깎고, 스위프트스텝과 런닝샷을 키고 바주카를 사용합니다. 캐블-캐블-평타-캐논 배라지 후에 쭉 평타만 사용하죠.

바주카 평타 후딜레이를 스킬로 캔슬 가능했으면 좋았을 텐데 아쉽네요. 그래도 숙제파티 가면 예전엔 4위 근처였는데, 요즘은 2위까지 올라와요. 바주카 캐블 연계가 강한 것 같아요!

일반 몬스터 상대로는 파비스 설치로 어그로를 끕니다. 그리고 캘트롭 뿌리기를 캐릭터 - 캘트롭 - 파비스 이런식으로 설치하고, 런닝샷 사용 후 바주카를 쏘면 돼요. 남은 몹들은 배리어 주문서로 배리어 끝과 끝에서 쏘는 느낌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 배리어 주문서도 사용해도 됩니다.



Q. 스킬은 어떻게 세팅했는지 공유 부탁드려요.


◈ 캐노니어
캐논 블래스트 10
캐논 배라지 5
캐논샷 9
연막탄 1
바주카 5

◈ 아처
스위프트스텝 10
멀티샷 10
풀드로우 5
닐링샷 5

◈ 쿼렐슈터
파비스 설치 15
캘트롭 뿌리기 15
런닝샷 5
래피드파이어 9
철거 1

◈ 응사
부르기 1
횃대 1
서클링 5
호버링 2
멍텅구 1




Q. 특성과 스킬은 어떻게 투자하는게 좋을까요?

[전셋집]: 캐노니어는 역시 캐블이죠, 알파이자 오메가 같은 존재죠. 제 트리가 쿼렐슈터 기반 캐노니어라 특성을 캐블만 찍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캐논 배라지도 찍고 싶은데 역시 특성 가격이 문제죠.

스텟은 올민첩이 답입니다. 무게 압박으로 포션 몇 개 못 들고 다니는 단점 빼고는 대만족입니다.


◈ 업힐 런주카 영상




Q. 랭크초기화권이 있다면 하위 트리를 바꾸고 싶은 생각은 있으신가요?

[전셋집]: 가끔 바주카 쓸때 매가 앉으면 타겟팅 풀리는 버그 때문에 응사를 빼버릴까 하지만, 응사를 빼도 딱히 넣을만한 게 없더라고요. 나름 가장 깔끔한 트리예요. 굳이 바꾼다면 런주카를 포기하고 쿼렐 대신 레인저나 스카웃을 섞는 거죠.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으로 하고싶은 말 남겨주세요.

[전셋집]: 런주카 재밌어요! 불편하지만 감당할만한 로망이 있습니다! 어때요? 멋진 약팔이지 않았나요?


▲ 런주카 재밌으니 캐노니어 하세..읍읍!




다음 인터뷰 유저를 찾기 위해 외침을 사용했습니다. 여러 캐노니어 유저분들이 귓말을 주셨지만, 곧바로 인터뷰할 수 있던 '밀피' 유저를 먼저 이야기 나눌 수 있었죠. 가끔 출몰한다는게 특징이라며 자기소개를 시작했는데요, 무슨 의미인지 몰라 다시 물어봤지만, 비밀이라며 튕겼습니다.


Q.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밀피]: 안녕하세요~ 바보섭에서 가끔 출몰하는 밀피입니다. 클래스 트리는 아처3-쿼렐슈터3-캐노니어2 입니다!



Q. 저번 주에 캐노니어가 상향됐습니다. 캐노니어 유저로서 어떤가요?

[밀피]: 캐논 블래스트 오버히트 2개 준건 진짜 좋습니다. 그런데 바주카에 광역공격비율 2배를 준건 어떤 의미인지 모르겠어요. 바주카 설치를 다 하면 파티원이 몬스터를 쓸어담은 뒤인데, 뭘 잡으라고 상향해준건지 모르겠네요. 캐논 블래스트 말고는 특별한 패치는 없다고 봐요.

실제로 바주카를 써보면 설치랑 해체 시간이 엄청 오래 걸리는데, 설치하다가 맞는게 일상이죠. 연막탄도 가끔 몬스터가 무시하고 때리는데 변한게 없어요. 기본 광공비를 올려줘야지 바주카에 붙여준 건 진짜 이해할 수 없습니다.


▲ 가끔 출몰해서 보기 힘들다는 밀피 유저.




Q. 범위 상향 받은 다른 스킬은 쓸만 한가요?

[밀피]: 아무리 범위가 넓어져봐야 광공비가 부족해서 맞지 않습니다. 왜 이런 패치를 했는지, 뭐가 문제인지를 개발사가 모르는 듯합니다.

닐링샷 도중에 치명타가 오르는 건 좋아요. 그렇지만 보통 아처 2랭크면 거의 올 치명이 적중하다 보니 별 의미가 없습니다. 요즘 캐릭터 능력치 메타가 올 민첩이라 상향 같지 않은 상향 느낌이에요.



Q. 현재 스킬은 어떻게 찍으셨나요? 괜찮다면 스킬 세팅 공유 부탁드립니다.

◈ 캐노니어
바주카 5
연막탄 5
캐논 배라지 5
캐논 블래스트 10
캐논샷 3
슛다운 1
시즈버스트 1

◈ 아처
스위프트스텝 10
풀드로우 10
닐링샷 5


◈ 쿼렐슈터
파비스 설치 15
캘트롭 뿌리기 15
런닝샷 5



[밀피]: 제가 쿼렐슈터 3서클이라, 런주카 쓰려고 바주카 마스터를 했습니다. 만약 고초월 무기였다면 진짜 좋을 것 같아요.

캐노니어 스킬은 바주카, 연막탄, 캐논 배라지, 캐논 블래스트 마스터이며, 캐논샷3, 슛다운1, 시즈1을 찍었습니다. 아처 스킬은 스위프트, 풀드, 닐링 마스터. 나머지는 자유롭게 찍으며 쿼렐슈터는 파비스설치, 캘트롭 뿌리기, 런닝샷 마스터. 기타 스킬은 실제로 안쓰기 때문에 아무렇게나 찍었습니다.



Q. 주로 사용하는 스킬 콤보는 무엇인가요?

[밀피]: 고레벨 존에선 풀드로우로 엮고 캐블로 잡는게 보통입니다. 파티 사냥할 땐 런주카로 잡는데 효율이 그리 높진 않습니다. 설치시간 때문에 해체는 꼼수가 있어서 바로 풀순 있습니다. 바로 장비 스왑을 하면 바로 풀리는 거죠.

그리고 바주카 상태에서 스킬 사용 시 좋은 점이, 적이 가까이 붙어도 공격할 수 있는게 좋습니다. 캐노니어 스킬이 쿨타임이라면 캘트롭을 런닝샷으로 잡아요. 보통 스킬 콤보는 연막탄, 캐블, 캐논 배라지, 캐논샷 순으로 쏩니다.


▲ 연막-캐블-캐배-캐논샷!



Q. 특성은 무엇부터 투자하는게 좋을까요?

[밀피]: 저는 캐논 블래스트 부터 올렸습니다. 2랭크는 연막탄 추가대미지 특성을 올리고요. 연막탄은 보스한테 적용 안 되는데, 딜이 충분하다면 안 찍어도 무난할 것 같아요.

캐논 마스터리는 블럭 관통인데, 사실 아무 쓸모가 없어요. 이게 실제로 적용 되는지 알 길이 없으니깐요. 캐노니어는 그저 멋으로 하시면 됩니다.



Q. 장비 세팅은 어떻게 할까요? 추천하는 장비가 있다면?

[밀피]: 아처는 딱히 치명타 발생으로 안밀어도 됩니다. 능력치 올민첩 기준으로 치명타가 대부분 터지며, 캐노니어 신규 특성 닐링샷 치명타도 있어서 치명타 옵션은 더는 투자 안해도 됩니다.

제가 시셀 2짝으로 스위프트와 닐링샷으로 치발 876입니다. 그래서 치명타는 팡팡 터지고 있어요. 하지만 캐노니어 특성상 근접이며 후딜레이가 길다보니 생존에 중점을 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주력딜이 캐논 블래스트인데 사거리가 짧으니 참고하셔야 합니다.

그러다 보니 파다도 좋고, 글래디도 좋습니다. 시셀은 필수가 아닌 선택이 되겠네요. 그래도 개인적으로 저는 시셀이 좋다고 생각해요.


▲ 시셀은 필수가 아닌 선택.



Q. 만약 랭크초기화권이 있다면 바꾸실 생각이 있으세요?

[밀피]: 제가 이 캐릭터가 하카펠에서 넘어온 거라 다른걸로 쓸 생각은 없어요. 쿼렐슈터는 너무 하나만 집중 공격하는 직업이라, 런닝샷중에 캐논 스킬을 넣다보면 시간이 끝나있어요. 선후딜이 길어서 모션도 이상하고 캐노니어는 만들다 만 것 같아요.

컨셉을 광역 딜러로 잡았지만, 차라리 메르겐 호밍애로우가 더 강력할 것 같아요. 다른 분들이 캐노니어를 간다면 말리고 싶습니다.



Q. 인터뷰 감사합니다. 끝으로 남기고 싶은 말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밀피]: 트오세의 대부분 취약 기술은 보스도 적용되는데, 캐노니어는 보스에게 적용되지 않는데도 50%밖에 안됩니다. 수치를 올려주거나 보스한테도 모두 적용됐으면 좋겠네요.

캐노니어를 이상한 컨셉을 두고 선딜레이&후딜레이 개선도 안 하는데, 캐논샷이랑 슛다운을 통일해줬으면 해요. 그리고 바주카는 3초 선딜레이 개선 부탁드립니다.


▲ 바주카 선딜레이 개선을...


※ 인터뷰에 응해 주신 "전셋집", "밀피"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