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VR HMD와 연동해 향기를 출력하는 장치인 'VAQSO VR'의 미디어 발표회가 일본에서 진행되었다.

'VAQSO VR'은 오감 중 후각을 VR에 동기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장치로, 일반적인 VR HMD 하단에 장착하는 형태의 부가 장치다. 장치 안에는 여러 가지 향기를 내는 카트리지를 장착할 수 있고, 게임 진행에 따라 전면 셔터가 열려 향기를 전달한다. 이날 미디어 발표회에서는 총 세 종류의 향기 카트리지가 장착된 모델이 선보여졌으며, 추후 출시될 제품판에서는 5-10여종의 카트리지가 내장될 예정이다.

▲ VAQSO VR의 구조

VAQSO VR은 USB를 통해 충전해 1회 충전으로 30시간 가량 사용 가능하며, VR HMD와 무선으로 대응하기 때문에 유선 접촉이 필요없다. VAQSO VR 이전에도 향기를 구현하는 VR 장치는 존재했다. 'FeelReal'이나 'Rousulus Rift'와 같은 장치들이 그 예다. 하지만 VAQSO VR은 작은 크기와 다양한 향기 구현으로 경쟁력을 높였다.

VAQSO VR을 개발한 신생 기업 'VAQSO'는 '용자'라는 회사에서 파생된 회사로, '용자'는 그 전부터 향기를 응용한 마케팅 기법을 시행해 왔다.
▲ 코 앞에 부착된다. (이미지 출처: http://panora.tokyo/)


▲ 주류 기종은 모두 연동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