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캔디크러쉬 시리즈'의 흥행과 함께 글로벌 게임 엔진 개발사로 성장한 '킹(King)'

"취미로 게임 개발 한 번 해볼까?"라는 말은 더 이상 농담으로 들리지 않는다. 예전에는 개발이라 하면 엔진 지식부터 해서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했기 때문에 개발자 아니면 쉽게 생각해볼 수 없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그 이야기는 달라졌다.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인기를 끌었던 '캔디 크러쉬 소다(Candy Crush Soda)'를 개발한 '킹(King)' 社가 작년 초 윈도, 맥 OS X, 32비트 리눅스와 호환되는 소프트웨어 패키지인 '디폴드(Defold)' 게임 개발 엔진을 출시했기 때문이다.

'디폴드' 엔진은 교육용 레퍼런스와 함께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게임을 개발하고 로열티 없이 상용 퍼블리싱이 가능하다. 더불어 엔진 대중화를 위해 게임 개발 경진 대회를 개최하여 미국에서 열리는 'GDC(Game Developers Conference)'의 참여 기회 또한 제공하고 있다.

일반인 누구나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국민 엔진으로 거듭나기 위해 킹 社는 무료 엔진을 발표하며 엔진 시장 출사표를 던졌다. 과연 그 결과는 어떨까? 이에 인벤은 게임 엔진 공동 창립자이자 킹의 수석 엔진 개발자인 '라그너 스벤슨(Ragnar Svensson)'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킹(King)의 수석 엔진 개발자인 '라그너 스벤슨(Ragnar Svensson)'


Q. 먼저 국내 게이머 및 개발자를 위한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한국 게임 커뮤니티 여러분들 반갑습니다. 저는 디폴드(Defold) 게임 엔진의 공동 창립자이자 킹의 수석 엔진 개발자(Lead Engine Designer)인 라그너 스벤슨(Ragner Svensson)입니다. 인터뷰 기회를 마련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Q. 킹 사에서 개발한 '디폴드'는 어떤 엔진인가요? 다른 게임엔진과 비교한다면?

디폴드는 킹이 개발한 새로운 2D 게임 엔진으로 고효율(high performing)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는 게임을 빠르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킹은 디폴드와 자사 기술들을 활용하여 높은 수준과 품질의 게임을 공급하고 전 세계적으로 계속 인기를 얻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디폴드는 에디터(editor)이자, 멀티플랫폼 런타임이며, 커뮤니티 리소스(디폴드 사용자들의 커뮤니티에서 서로 커뮤니케이션하고 경험과 각자의 팁을 공유할 수 있는 창구)입니다. 지난해 GDC(Game Developer Conference)에서 최초 공개한 데 이어, 올해 GDC에서는 새로운 에디터와, C++ 확장 가능한 런타임, 커뮤니티 포털 등을 시연하고 인디 개발자들을 위한 부스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Q. '디폴드' 엔진 라이센스 구성 및 사용료는 어떻게 되나요?

디폴드는 킹 내부에서 사용할 뿐만 아니라 외부에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게임을 무료로 개발하고 상용 퍼블리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사용료나 로열티를 받고 있지 않으며, 최고의 인디팀들에게 지원과 장려 정책을 제공하고, 각종 행사, 게임 잼(game jam), 경진대회 등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본격적인 '디폴트' 엔진 사용에 앞서 진행되는 튜토리얼

Q. '디폴드' 엔진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튜토리얼 및 강의 라이브러리가 마련되어 있나요?

물론입니다. 가입 후 에디터를 다운로드 받으면 게임 개발을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초보자용 튜토리얼을 비롯한 각종 문서를 웹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영문). 개발 중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저희의 온라인 커뮤니티 포럼을 통해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월 27일과 28일 양일간 영국 런던의 킹 본사에서 내부 및 외부 개발자를 대상으로 디폴드 사용법과 효과를 안내하는 무료 교육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킹의 디폴드 사용 방법과 게임 개발 과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많은 분이 디폴드를 이용하여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Q. 현재 베타 버전을 운영 중입니다. 정식 버전이 릴리즈 될 때, 정책의 변화가 있나요?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자면 디폴드의 무료 정책에는 변화가 없으며, 로열티나 기타 유료화 모델 도입 계획도 없습니다.

디폴드는 언제나 더 좋은 게임을 만들고자 하는 바람에서 비롯되어 킹의 내부 툴로 개발되었고, 외부 개발자에게도 동일한 버전이 제공됩니다. 앞으로도 격주의 배포 주기를 유지하고 하위 호환성을 보장함으로써 게임 업데이트로 인한 개발자의 스트레스를 덜어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2년짜리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킹 개발자에게나 2주짜리 프로젝트를 맡은 인디 개발자에게나 편안한 환경이 동일하게 갖춰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탄생 배경이 궁금합니다. 특별한 에피소드가 있나요?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더 좋은 게임을 만드는 것입니다. 디폴드를 대중에 공개함으로써 게임 업계에 보답하는 동시에 멋진 게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디폴드는 개발도상국가용 스마트폰과 같은 저사양단말기 등 종류에 상관없이 모든 단말기에서 실행 가능한 고성능 크로스플랫폼 게임 구축을 위해 설계되었고, 아직까지도 안드로이드 2.3과 iOS 7를 지원합니다.

지난 2년 동안, 인디 커뮤니티에서 디폴드를 통해 훌륭한 게임들을 개발하는 과정을 지켜봐 왔습니다. 일부 인디 개발자들은 디폴드로 모바일 게임도 개발하면서 HTML5 빌드를 무료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디폴드에서는 아주 간단한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다음 링크를 통해 픽셀 아트 게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인디 개발자가 공개한 '디폴드' 기반 게임

▲ 링크를 접속하면 무료로 게임을 즐겨볼 수 있다.

Q. 현재 유니티, 코로나와 같은 게임 엔진이 대중적으로 자리 잡으며 엔진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기존 다른 게임 엔진을 다루는 개발자들을 유치하기 위한 '디폴드'만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킹은 게임 회사로서 대중들에게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는 게임의 개발과 공급에 대한 노하우를 갖고 있습니다. 디폴드는 내부 게임 스튜디오들의 긴밀한 협업과 조언 등을 바탕으로 구축된 게임 엔진입니다. 따라서 즉각적인 로딩, 다양한 종류의 단말기를 수용하는 우수한 사용자 경험 및 크로스 플랫폼 기능을 지원하는 요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Q. '디폴드'의 엔진 오류 사항은 어떻게 개선해 나가고 있나요?

툴 제공자로서 유저들의 즉각적인 요구사항을 파악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디폴드를 사용하는 킹 개발자들과 같은 공간에서 협업하기 때문에 그들로부터 직접적으로 피드백이나 요구사항 및 버그를 보고받는 등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피드백을 받아 오류 사항을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Q. 킹 사의 '디폴드'엔진을 기반으로 제작된 게임은 무엇이 있나요?

디폴드는 킹에서 사용하고 있는 게임 엔진 중 하나로서 툴 자체가 훌륭하기도 하지만 각자 다른 게임 스튜디오에서 일하는 개발자들이 동일한 기술 스택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해 도입 되었습니다. 2015년에 모바일과 페이스북으로 출시한 블라썸블라스트사가(Blossom Blast Saga)가 디폴드 엔진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 아름다운 꽃과 화려한 색감이 돋보인 '블라썸블라스트사가'



Q. '디폴드 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들었습니다. 대회의 목표가 궁금합니다.

킹은 디폴드 경진대회에 큰 의의를 두고있습니다. 지난 해 GDC를 통해 디폴드를 무료 엔진으로 공개한 후, 지난 일 년동안 디폴드를 게임 개발 플랫폼으로 이용한 개발자들이 엄청난 반응을 보였습니다. 따라서 이들 개발자들에게 올 해 GDC에 참가해 자신들이 개발한 게임을 쇼케이스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었습니다. 이에 킹은 이번 경진대회 우승팀에게 GDC가 열리는 샌프란시스코행 비행기표, 숙박 및 쇼케이스 공간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인디 개발자들은 새로운 종류의 게이밍 경험, 기술 및 아이디어를 다양한 방식으로 선도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인디 게임 개발자들을 GDC에 초청함으로써 이들이 개발하는 훌륭한 게임들을 선보이고 공급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것이 바로 디폴드가 추구하는 방향입니다.


Q. '디폴트 경진대회'의 정확한 개최 시일이 언제이며, 참가 자격 요건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합니다.

모든 참가자가 디폴드 게임 엔진을 사용해야 하고, 최소 2분의 플레이를 제공해야 참가할 수 있습니다. 우승팀에게는 GDC 무료 입장권, 여행, 숙박, 쇼케이스 부스 등의 특전과 포상을 제공합니다. 게임 개발자라면 자신의 작품과 기술을 업계 대표 관계자들에게 선보일 수 있는 더없이 훌륭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번 경진대회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난 22일 성황리 종료된 '더 디폴트 GDC 컴페티션 2017'

▲ 디폴트 대회에서 승리하면 GDC 참여 기회가 주어진다!

Q. 대회 참가자 및 업계에 진출하고자 하는 개발자들을 위한 조언과 팁 부탁합니다.

디폴드는 능력과 포부를 가지고 킹이 제공하는 인센티브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디 팀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최근 저희 커뮤니티가 확장되고 성장함에 따라 완성도 있는 많은 게임 타이틀이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그중에는 모바일 게임과 더불어 데스크톱 또는 온라인 기반의 게임들도 있습니다. 디폴드의 기술을 통해 좋은 게임을 개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환영입니다.


Q. 유니티 경우 엔진의 활용도와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업체와 협업하여 플랫폼을 더욱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이에 킹 사의 미래 계획은 어떻게되나요?

향후 몇 달간 새로운 기능과 툴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개발자들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1월에는 내부 및 외부 개발자를 대상으로 디폴드 사용법과 효과에 대한 무료 교육을 제공합니다. 킹의 디폴드 사용 방법과 게임 개발 과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많은 분들이 디폴드를 이용하여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Q. 게임엔진 개발자로서 모바일 게임의 미래를 위한 조언 부탁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모바일 게임 업계 환경이 급변했습니다. 소박하고 캐주얼한 오락실 게임부터 화려한 3D 코어 타이틀까지 나오며 게임의 수명이 끝났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요즘 들어 캐주얼한 방식의 2D 게임을 작업하는 개발자들이 많아졌습니다. 개도국에서 사용되는 단말기들에 큰 영향을 받았거나, 모바일 단말기 사용 양상에서 알 수 있듯이 사용자들이 스마트폰 잠금 해제 뒤 3초 만에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기를 바라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요즘 게임들은 메모리를 적게 차지하면서 즉각적인 로딩이 가능하고, 플랫폼에 상관없이 플레이할 수 있어야 대중들에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디폴드 사용자들은 매우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Q. 국내 게임 개발을 꿈꾸고 있는 사람들에게 마무리 인사 부탁드립니다!

디폴드로 좋은 게임을 만들어 주시고 GDC에서 만나 뵐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 '디폴드' 엔진으로 만들어진 다양한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