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 GO는 나이언틱에서 개발하고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포켓몬스터' IP를 채용한 증강현실 게임이다. 1월 24일 한국 구글 스토어, 앱스토어에 출시되었고, 한국 유저들도 포켓몬 GO를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다.

한국 정식 출시 이전, 속초나 외국에서 플레이해본 유저가 아니라면 게임 최초 화면과 다양한 메뉴, 탭에 적응하기 쉽지 않다. 때문에 간단한 게임 방법과 인터페이스 관련 정보를 초심자라면 한 번쯤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 이제 한국에서도 즐길 수 있는 '포켓몬 GO' 어떻게 플레이할까?


게임 플레이 방법



게임 플레이는 간단하다. 플레이어가 핸드폰을 들고 위치를 이동하면 게임 내 캐릭터도 함께 이동한다. 위치를 이동하다 보면 포켓몬을 발견하게 되고 캐릭터 주변의 포켓몬을 터치하면 몬스터볼을 사용할 수 있는 1인칭 화면으로 전환된다. 포획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AR 버튼을 누르면 카메라 화면과 게임 화면을 오버랩, 해제할 수 있다.



▲ 배터리가 부담된다면 AR 모드를 해제하자


몬스터볼을 슬라이드 하여 포켓몬에게 던져 몬스터볼이 포켓몬에게 명중하면 포획이 진행된다. 포켓몬에게 정확히 몬스터볼을 던지면 원의 크기에 따라 Nice, Great 등의 문구가 출력되어 포획시 추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또한, 몬스터볼을 시계나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시켜 던지면 먼 곳의 포켓몬을 잡을 때 유용할 뿐만 아니라, 성공시 추가 경험치도 얻을 수 있다.

▲ 몬스터볼을 회전시키면 먼 곳의 포켓몬을 잡는데 유용하다


메인 화면에서 중앙 하단에 위치한 몬스터볼을 터치, 좌측의 포켓몬 버튼을 누르면 현재 보유 중인 포켓몬 목록이 뜬다. 각 포켓몬들은 고유의 CP 값을 가지고 있고 이 값이 높을수록 전투력이 높다는 뜻이다. 또한 5레벨 달성 후 팀에 가입한 상태로 포켓몬을 선택하면 '포켓몬을 조사한다'를 이용할 수 있다. 여기서 포켓몬이 가진 성창치를 확인할 수 있다. 포켓몬에 대한 총평이 이루어지는데 이때 좋은 평가를 받는 포켓몬일수록 성장치가 높다.

▲ 성장치가 높은 포켓몬을 육성하는 것이 좋다


포켓몬 GO에서 이용할 수 있는 아이템은 메인 화면 몬스터볼을 터치, 우측의 도구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체육관 배틀에서 사용할 수 있는 HP 회복 아이템, 몬스터볼, 30분 동안 주변의 야생 포켓몬을 불러들이는 향로 등의 아이템이 있다. 숍에서는 다양한 아이템을 포켓 코인으로 판매한다. 포켓 코인은 결제로 획득할 수 있고 30 분 동안 경험치 두 배인 행복의 알, 30분간 포켓스톱에 포켓몬을 불러들이는 루어 모듈과 가방, 포켓몬 박스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게임화면과 인터페이스



게임 초기 화면에서는 플레이어 주변 지형과 건물이 간소화되어 나온다. 현재 플레이어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360도 방향의 지형을 볼 수 있고 두 손가락을 이용해 화면을 확대 및 축소시킬 수 있다. 메인 화면은 심플하게 구성되어있다. 우측 상단의 나침판을 터치할 시 플레이어가 바라보는 방향을 북쪽으로 설정할 수 있다.



메인화면 왼쪽 하단의 플레이어 아이콘을 터치할 시 자신의 캐릭터를 볼 수 있다. 레벨, 닉네임 정보가 적혀있고 레벨업까지 필요한 경험치, 총 경험치, 시작한 날과 소속되어 있는 팀 정보를 볼 수 있다. 또한 밑으로 스크롤 할 시 현재까지 획득한 메달, 캐릭터에 추가 능력치를 주는 리워드를 확인할 수 있다.



캐릭터 화면에서 우측 하단의 메뉴를 선택하면 모험 노트, 파트너 포켓몬, 갈아입는다 세 개의 버튼이 생긴다. 모험 노트의 경우 지금까지 포획한 포켓몬과 날짜, 포켓스톱을 이용한 기록과 체육관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파트너 포켓몬을 클릭할 시 함께 걸으며 경험치를 획득할 포켓몬을 선택할 수 있다. 플레이어가 움직이는 거리에 따라 포켓몬은 추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고 파트너로 선택된 포켓몬은 메인화면의 캐릭터 아이콘 옆에 표시된다.

갈아입는다를 선택하면 캐릭터의 피부색, 머리, 눈동자 색, 모자와 옷, 성별 등을 재설정할 수 있다.

▲ (좌측부터) 모험노트, 파트너 포켓몬, 갈아입는다


포켓스톱과 체육관 등 인 게임 콘텐츠



게임을 실행시키고 위치를 이동하다 보면 하늘색의 구조물을 볼 수 있다. 이는 '포켓스톱'으로 이곳에서 활성화되는 화면을 좌, 우측으로 슬라이드 할 시 플레이어는 일정 확률로 몬스터 볼, 포켓몬 알 등을 획득할 수 있다. 포켓스톱은 한 번 이용하면 일정 시간 동안 이용할 수 없고, 이용한 포켓스톱은 게임 화면에 보라색으로 표시된다.





게임 내에서 다른 유저와 경쟁하는 체육관도 존재한다. 최초에는 중립 지역이지만 플레이어가 체육관 관장(A.I)과 싸울 수 있고 승리한 유저가 대표 포켓몬을 지정할 수 있다. 캐릭터 레벨이 5가 되면 블루, 옐로우, 레드 중 팀을 선택할 수 있는데 같은 팀이 관장으로 있는 체육관에 포켓몬을 배치, 지원할 수 있다. 다른 팀 체육관만 공격할 수 있고 체육관을 강화시키면 배치할 수 있는 포켓몬이 늘어나는 등 전략적인 선택이 필요한 콘텐츠이다.





■ 포켓몬GO, 유저들이 가장 많이 물어본 내용은?


Q. 어떤 포켓몬을 잡아야할까요?

= 가장 좋은 건 보이는 대로 다 잡는 겁니다. 그래야 주력 포켓몬을 육성하는 데 사용하는 별의 모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주력 포켓몬과 같은 진화 그룹인 포켓몬은 사탕 획득을 위해 최대한 많이 잡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유저의 레벨과 비례해서 포획하는 포켓몬의 CP가 결정되기 때문에 우선은 주변에 등장하는 여러 포켓몬을 잡으면서 유저 레벨을 많이 올려두세요. 참고로, 많은 유저들이 선호하는 포켓몬 중에는 망나뇽, 샤미드, 잠만보, 라프라스, 갸라도스, 후딘, 낫시, 윈디 등이 있습니다.


Q. 포켓몬을 발견했는데, 어떻게 잡아야 하죠?

= 지도상에 표시된 포켓몬을 클릭하면 잡을 수 있는 화면으로 변경이 됩니다. 이후 몬스터볼을 던져 맞춘 후, 포켓몬이 볼을 탈출하지 않으면 포획 성공입니다. 수퍼볼이나 하이퍼볼 등 더 높은 등급의 볼을 사용하면 포획이 쉬워지며, 몬스터볼을 누르고 있을 때 움직이는 원의 색을 통해 포획 난이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녹색 = 쉬움, 주황색 = 어려움, 빨간색 = 매우 어려움)


Q. CP가 높으면 무조건 좋은 포켓몬인가요?

= 꼭 그렇지 않습니다. CP는 HP, 공격력, 방어력 등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능력치를 계산해 정해지는데요, 지금 CP가 낮은 포켓몬이라도 최대로 육성했을 때 다른 포켓몬보다 더 높는 CP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이른바 개체값이라고 불리는 이 숨겨진 능력치는 게임 내의 '포켓몬을 조사한다' 기능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배틀에서는 능력치뿐만 아니라 포켓몬과 스킬의 종류 등 다양한 요소가 작용합니다. 따라서 CP가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Q. 체육관 관장이 되면 무엇이 좋은가요?

= 관장이 되면 포켓몬을 배치할 수 있는데 배치해둔 포켓몬 1마리당 매일 10개의 코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체육관 하나에 1인당 1마리씩 배치가 가능하며, 1인당 최대 10군데의 체육관에 배치가 가능합니다.


Q. 몬스터볼은 어디서 얻을 수 있나요?

= 주변의 포켓스톱에서 랜덤하게 획득할 수 있고, 캐시로 구매도 가능합니다. 그 외 수퍼볼, 하이퍼볼 등의 특수 볼은 포켓스톱 또는 레벨업 보상으로만 얻을 수 있습니다.


Q. 포켓스톱에서 몬스터볼을 어떻게 획득하나요?

= 가까이 가면 포켓스톱의 외형이 몬스터볼 모양으로 변화하는데요. 클릭해서 가운데 동그라미를 옆으로 스와이프 해주세요. 몬스터볼을 비롯해 다양한 아이템을 랜덤하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단, 5분의 쿨타임이 있습니다.


Q. 알은 어떻게 구하나요?

= 포켓스톱에서 랜덤하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포켓몬GO 유저들의 추천 정보 보러가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