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에서는 매주 화요일 한주 기업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업계 동향 코너를 연재합니다. 금주에 예정된 행사와 지난주 공시, 구인, 사회공헌 활동과 상표권 등록 현황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이슈가 된 이야기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설 연휴도 쏜살같이 지나가고, 이제 2017년 2월을 앞두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최근 트럼프 행정부가 서명한 일명 반(反)이민 정책에 대해 곳곳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졌죠. 가장 먼저 반대의 목소리를 냈던 애플과 페이스북 등 IT 업계에 이어 월가에서도, 코카콜라 등 제조업계에서도 이번 행정명령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북미 게임업계 또한 예외는 아닙니다. 2월 27일부터 3월 3일까지 예정되어 있는 세계 최대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를 약 한 달 앞두고, GDC는 이번 행정명령에 대한 입장과 함께 영향을 받게 되는 참관객에 대한 환불 조치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 개발사와 퍼블리셔들이 여러 통로를 통해 이번 정책에 대한 목소리를 각각 표출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이번 주 있었던 소식과 다음 주 예정된 게임 행사를 소개합니다.



게임업계 주요행사 : 2017년 M.O.E를 미리 만나자, '마스터 오브 이터니티' 유저 간담회 예고

  •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 K-Champ Lab 3기 데모데이 (2월 9일,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 넥슨 - 마스터 오브 이터니티(M.O.E) 2017 유저간담회 (2월 18일, 서초구 넥슨아레나)



  • M.O.E 2017 유저간담회 '새로운 이야기의 시작'

    넥슨이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모바일 SRPG 'M.O.E'(마스터 오브 이터니티)의 2017년 유저 간담회가 오는 2월 18일 넥슨아레나에서 개최됩니다.

    이번 유저 간담회는 총 200명의 유저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2월 예정된 대규모 업데이트 일정과 함께 향후 개발 방향을 공개될 예정입니다. 또한, 새로운 주제곡 및 성우들의 더빙쇼 또한 진행됩니다. 유저 간담회 참가자 모집은 오는 2월 8일까지 'M.O.E' 공식 카페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K-Champ Lab 3기 데모데이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의 자체 보육기업 지원 프로그램인 K-Champ Lab 3기 기업에 대한 데모데이가 2월 19일 경기센터 1층에서 진행됩니다.

    K-Champ Lab 프로그램은 경기센터와 KT가 협력해 만든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으로, 6개월 동안 ICT, IoT, 게임 등 분야에서 선정된 우수기업에 대해 기술멘토링, 판로개척, 홍보, 마케팅, 사무공간 등 전방위적인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이번 데모데이의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데모데이 IR 및 우아한형제들 최정이 이사의 특별강연이 있으며, 심사위원으로는 엄철현 지온인베스트먼트, 김진아 유니콘엔젤인베스트먼트 대표를 포함하여 VC, 액셀러레이터, 엔젤투자협회 담당자 등10여명이 자리할 예정입니다.

    3기 데모데이 참가신청은 온오프믹스 홈페이지에서 K-Champ Lab을 검색하거나 온오프믹스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재채용 : 게임인 꿈꾸는 대학생 주목! 넷마블 '마블챌린저' 9기 모집중



    @ 넷마블은 대학생 서포터즈 '마블챌린저' 9기를 2월 9일까지 모집합니다. 마블챌린저는 게임인을 꿈꾸는 대학생들이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뉴미디어 콘텐츠(이미지, 영상) 기획 및 제작▲온∙오프라인 PR/마케팅 등 다양한 실무경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대학생이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게임에 대한 높은 관심과 SNS에 친숙한 인재, 디자인/영상 편집에 능숙한 학생을 우대합니다.

    '마블챌린저' 9기 서류지원은 넷마블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서류 심사와 면접을 거쳐 총 10명이 선발될 예정입니다. 9기로 선발된 학생들은 오는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간 활동하게 됩니다.

    @ 선데이토즈는 모바일게임 기획 및 레벨디자인, 일본 사업 PM, 애니메이션, 기업문화 등 5개 부문에 대한 신입/경력 수시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바일게임 기획 및 기업문화 담당의 경우 1년 이상의 기획 경험이 필요하며, 일본 사업 PM은 업무와 관련한 3년 이상의 경력이 필요합니다. 그 외 경력과 학력, 연령 등에 대한 제한은 없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선데이토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웰게임즈는 자사의 신규 프로젝트에 대한 UI 디자이너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는 2D UI 디자인 및 모바일 게임 2D 사용 이미지 제작 및 구성이며, UI 업무와 관련한 3년 이상의 경력을 필요로 합니다. 유니티와 포토샵 등을 이용한 개발 경험 또한 필요합니다.

    학력은 무관하며, FPS게임 제작 경험이 있거나 밀리터리 기본지식을 갖추고 있는 인재를 우대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채용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넥슨지티는 타이탄폴 온라인의 캐릭터/배경 컨셉 아티스트 인재를 채용중입니다. SF/근미래 실사풍 캐릭터와 메카닉, 배경 컨셉 디자인이 주요 업무이며, 특별히 요구되는 지원 자격은 없습니다. SF/메카닉 장르 프로젝트 경험자 또는 FPS 프로젝트 경험자를 우대합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채용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R-공시: "포켓몬GO 덕분? '한빛소프트' 주가 다시 급등"


    @ 엔씨소프트는 1월 26일 2017년 정기 임원 인사를 실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임원 인사 대상자는 전무 3명, 상무2명이며, ▶김성룡 R&I 센터장 ▶심민규 리니지 캠프 캡틴(Captain) ▶심승보 퍼블리싱 1센터장을 전무로 임명 발령했습니다. 또한, 신규 임원으로는 ▶안용균 정책협력실장 ▶이성구 라이브퍼블리싱 총괄이 상무로 임명되었습니다.

    @ 위메이드는 지난 1월 26일 공시를 통해 결산실적 공시예정일을 발표했습니다. 예정된 공시일은 오는 2월 8일이며, 2016년 4분기 및 연간 실적이 공시될 예정입니다.

    @ 이스트소프트는 지난 2016년 5월경 보도된 이스트소프트 서초동 사옥 매각 추진 건에 대해, 매각을 추진하고 있으나 17년 1월 25일까지 세부사항은 확정된 바가 없다고 공시했습니다. 이스트소프트는 추후 구체적인 내용이 확정되는 시점 또는 3개월 이내 재공시할 예정입니다.



    @ 컴투스는 지난 1월 25일 공시를 통해 2016년 4분기 및 연간 실적 발표를 위한 기업설명회(IR)를 개최한다고 밝혔습니다. IR은 컨퍼런스콜 형식으로 오는 2월 8일 진행됩니다.

    @ 한빛소프트는 지난 26일, 최근 발생한 현저한 주가급등과 관련한 거래소의 조회공시 요구에 대해 "별도로 공시할 중요한 정보가 없다"고 답변했습니다. 한빛소프트의 주식은 나이언틱의 AR게임 포켓몬GO가 정식 서비스되기 시작한 지난 24일부터 급등세를 보였다가 26일 경 다시 급락세로 전환된 바 있습니다. 하지만 31일 오전 전거래일 대비 9% 이상 오른 6천830원에 거래되는 등 다시 오름세를 보였습니다.



    상표등록 : 네오플이 선사하는 감성 퍼즐, '애프터 디 엔드: 잊혀진 운명' 상표 등록


    네오플은 지난 24일 '애프터 디 엔드: 잊혀진 운명'의 로고 및 영문명을 포함한 상표를 등록했습니다.

    '애프터 디 엔드'는 지난 넥슨 지스타2016 프리뷰에서 발표된 3D모바일 퍼즐게임입니다. 서정적인 느낌의 색감을 특징으로 하며, 플레이어는 입체적인 공간에서 길을 찾거나, 지형을 조작하고, 선을 긋는 등 다양한 형태의 퍼즐을 풀어 나가며 부족을 구하기 위한 여정에 나서게 됩니다. 발표 당시에는 '애프터 디 엔드'라는 제목만 사용되었지만, 등록된 상표를 통해 잊혀진 운명이라는 부제목이 붙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네오플은 지스타 2016에서 진행된 인터뷰를 통해 '애프터 디 엔드'의 출시일이 2월 말쯤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등급분류 : 3월에 만나요, '매스이펙트 안드로메다' 등급 결정 완료



    셰퍼드 3부작 이후, 새로운 은하에서 펼쳐지는 여정을 그리게 될 매스이펙트 시리즈의 후속작 '매스이펙트: 안드로메다'의 등급이 청소년 이용불가로 결정되었습니다.

    게임위는 등급 결정 사유에 대해 직접적인 선정적 표현과 과도한 폭력 표현, 과도한 저속어 및 비속어 표현과 함께 사실적인 사행행위를 묘사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게임위에 따르면 '매스이펙트 안드로메다' 내에는 외계 생명체 투기장을 통해 게임머니를 베팅하고, 배당금을 획득할 수 있는 콘텐츠가 존재할 전망입니다. 한편, '매스이펙트: 안드로메다'는 오는 3월 23일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해외 소식 : GDC "트럼프 反이민정책 '섬뜩', 영향있는 관람객 모두 환불조치할 것"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反이민 정책에 북미 게임업계에서도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오는 2월 개최를 예고한 세계 최대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 또한 해당 행정명령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혔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최근 불법 이민자를 체포하지 않고 보호하는 일명 '피난처 도시'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고, 잠재적 테러위험이 있는 7개 국가 (이라크, 시리아, 예멘, 이란, 리비아, 수단, 소말리아) 국민의 입국을 90일간 일시 중단하는 일명 '반(反)이민 행정명령'에 서명한 바 있습니다.


    GDC는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섬뜩하다"(Horrified)는 표현을 사용하며 트럼프 행정부의 결정을 비판했으며, 해당 행정명령으로 인해 GDC2017에 참석하지 못하는 참관객, 즉 이슬람 권역 개발자들에 대해서는 환불 조치를 이행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그밖에도 전세계 게임업계의 반이민 정책에 대한 반대 목소리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지난주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협회(ESA)는 "주요 이민 및 외국인 노동자 프로그램에 관한 백악관의 결정에 주의를 촉구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으며, '라쳇 앤 클랭크' 개발사인 인섬니악 게임즈의 대표 테드 프라이스(Ted Price)는 직원들과 함께 반이민 정책을 반대한다는 내용의 영상을 유튜브에 게재했습니다. 그밖에 EA와 슈퍼이블메가코프 등은 사내 메일을 통해 행정 명령에 직원 또는 직원의 가족이 영향을 받게 될 경우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네덜란드의 소규모 개발사 블램비어(Vlambeer)의 공동설립자 라미 이스마엘(Rami Ismael)은 트위터를 통해 "24시간동안 얻게 되는 수익에 대해 반이민정책을 반대하는 미국시민자유연맹(ACLU)에 기부할 것"이라고 밝혀 외신의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 게임인더스트리 원문: GDC responds to Trump's travel ban, refunds affected attendees


    ▲ 남코 설립자 나카무라 마사야(中村 雅哉)

    ◎ 일본의 게임회사 '남코'를 최초로 설립한 나카무라 마사야가 지난 22일 향년 91세의 나이로 별세했습니다.

    나카무라 마사야는 1955년 나카무라제작소(Nakamura Manufacturing)를 설립했으며, 당시에는 백화점 등에 사용되는 어린이용 오락기기 등을 제작, 판매했습니다. 이후 3년 뒤인 1958년 회사는 '나카무라제조회사'(Nakamura Manufacturing Company)로 사명을 변경했고, 1972년부터 이 이름을 줄인 남코(NAMCO)라는 브랜드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1970년 초부터 비디오 게임 사업에 진출한 남코는 80년대 초 '팩맨', '갤러그' 등의 게임을 잇달아 흥행시키면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후 발전을 거듭해 게임기기 뿐 아니라 테마파크, 영화 기획 및 배급, 건설업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했으며, 2005년에는 반다이와 합병하여 '반다이남코 홀딩스'를 설립했습니다. 남코의 대표적인 게임기기로는 에이스컴뱃 시리즈, 모토GP 시리즈 및 릿지 레이서, 철권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 유로게이머 원문: Namco founder Masaya Nakamura dies aged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