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일, 오버워치 프로팀인 루나틱하이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이태준, 금동근 선수의 사과문을 게재했다. 사과문 내용은 일부 팬과의 사적인 만남과 SNS상에서의 부적절한 발언 등이 골자다.

발단은 모 커뮤니티 사이트에 작성된 익명의 게시물이었다. 작성자는 자신이 모 프로게이머와 만남을 가졌다는 주장을 했고, 다른 회원들이 댓글을 통해 게이머의 실명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이태준 선수의 이름이 언급됐다.

이 소식을 들은 루나틱하이의 이태준 선수는 방송을 통해 일부 팬들의 주장이 사실과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이후 오버워치 인벤 게시판을 통해 이태준 선수가 여성팬과 만남을 가진 정황이 확인되면서 의혹이 불거졌다. 또한 이태준 선수가 최소 세 명의 여성팬에게 먼저 연락을 해 데이트를 요청했다는 주장도 이어져 루나틱하이 구단 차원에서 사실 확인을 하기에 이른 것이다.

금동근 선수의 경우 미성년자인 여성팬에게 사진을 요구하고 만남을 시도한 사실이 문제가 됐다. 일부 팬이 공개한 메신저 내역을 보면 단순히 선수와 팬의 공식적인 만남이 아니라 사적인 관계를 요구하는 것으로 보여 부적절하다는 비판을 받게 된 것이다.

이에 대해 루나틱하이는 공식 사과문을 통해 두 선수가 옳지 못한 행실로 팬들에게 폐를 끼친 점이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이어서 APEX 시즌2 잔여 경기 출전 금지, 향후 두 달간 팀 행사 및 일정 배제라는 징계가 결정됐음을 덧붙였다.

한편 오버워치 커뮤니티의 유저들은 최근 들어 프로 선수와 관련한 사건들이 연달아 발생하고 있다는 점에 유감을 표하고 있다. 이는 오버워치 e스포츠 발전은 물론 현재 진행 중인 APEX 리그에도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번 사건에 대한 루나틱하이와 문제된 선수들의 사과문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루나틱하이 공식 사과문


안녕하세요

루나틱하이를 맡고 있는 백광진이라고 합니다.

먼저 저희를 사랑해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붉은 닭의 해는 다들 하시는일, 계획한 대로 잘되시길 기원 합니다.

오늘 이렇게 공지를 올리게 된 것은 다름이 아니라 저희 팀의 선수들에게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여 재발 방지차 구단 측의 조치 사항을 알려드리기 위해서 입니다.

모 커뮤니티에 올라온대로 저희 팀의 '이태준' 선수가 옳지 못한 행실로 저희 팀을 사랑해 주시는 분들에게 폐를 끼친 점이 확인 되었습니다.

추가로 '금동근' 선수도 저희 팀을 사랑해주시는 분들에게 사적으로 연락하여 잘못된 행동을 한점이 확인 되어 위의 두 선수를 구단차원에서 징계를 내리게 되었습니다.

징계 내용은 '이태준', '금동근' 두 선수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APEX S2 잔여 경기에 출전을 금지하고, 두 달간 팀 행사및 일정에 모두 배제시키겠습니다.

두 명 모두 e-sports 선수로서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하였고 재발 방지를 위해서 위와 같은 조치를 내리게 되었습니다.

팀을 관리하는 입장으로써 책임을 통감하고 있으며 다시한번 저희 팀을 사랑해주시고 지켜봐주시는 분에게 실망을 드리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래는 선수들이 적은 사과글 전문입니다.





- 이태준 선수 사과글

"안녕하세요. 루나틱하이 이태준입니다.
여러 커뮤니티를 통해 이야기되고 있는 일들에 대해 사과 말씀 드리려고 이렇게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저는 지난 몇달간 sns를 통해서 몇몇 팬분들과 사적으로 연락을 했습니다.

우선 저와 메세지를 주고받으셨던 분들께 고개숙여 죄송하단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철 없던 제가 범했던 가벼운 행동들로 인하여 큰 상처를 입으신 것 같아 진심을 다해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그리고 저의 이런 행동으로 인하여 상처받으신 모든 팬분들께도 죄송하단 말씀 드립니다. 늘 저를 진심으로 응원해 주셨던 팬분들의 마음을 알기에 더욱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또한, 이 일을 통해 피해 입은 팀원들과 팀 관계자 분들께도 정말 죄송합니다.

이번 일을 겪고 많은 걸 깨닫고 느꼈습니다. 자숙기간을 가지고 깊이 생각하고 반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는 이런 일들이 발생 하지 않도록 조심히 행동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과드립니다."





-금동근 선수 사과글

"안녕하세요, 저는 루나틱하이 금동근입니다.

저는 수차례 sns와 메신저를 통하여 사적으로 팬분들에게 만나자는연락을하고 사진을 요구 하였습니다. 적발이 되기 전에도 여러번 같은 행동을 계속 더 했음을 고백합니다.

제 그러한 행동이 프로게이머의 신분에 전혀 맞지 않는 행동이였으며 팀관계자분들과 팀원 들에게 좋지 않음을 알았음에도 지속적으로 sns로 연락을 해왔다는 것에 대해서 저는 부끄럽게 생각하고 뒤늦은 후회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면 안되라는 생각과 신분에 맞지 않다는 생각을 항상 하였으나 자제를 못해서 이러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저는 수차례 팬분들에게 사적으로 연락한 것에 대해서 깊게 뉘우치며 저의 행동으로 팀원들과 저희를 사랑해주시는 분들에게 피해를 준점을 반성하겠습니다.
사실 저는 처음에 적발이 됐을 때 그저 아무것도 아니겠지라고만 생각을 하였으나 지금 이렇게 사과글을 쓰며 생각해보니 제가 철이 없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제가 무엇을 잘못했는지를 정확하게 알기 위함으로 이런 사과글을 쓰라고 한 의미를 이제야 알게된 점 대단히 송구스럽습니다.

저로 인하여 피해받으신분들과 또 한 저를 믿어주셨던 팬분들 그리고 저 때문에 피해가간 저희팀과 관계자 분들에게도 고개 숙여 사죄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