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02-07 12:34
댓글 :
41

[컨콜] "리니지M 상반기에 나온다" 엔씨소프트 4분기 실적발표 총정리

양영석,윤홍만(desk@inven.co.kr)
  • 일 시: 2017년 2월 7일(화) 오전 10:30 ~ 11:50
  • 참석자: 엔씨소프트 윤재수 부사장
  • 발표내용: 2016년 4분기, 2016년 전체 실적발표 및 게임 출시 일정 발표

    ■ 엔씨소프트 주요 신작 게임 출시 및 테스트 일정

  • 리니지이터널 : 연내 2차 테스트 및 서비스
  • 리니지이터널 모바일 : 북미 스튜디오와 함께 개발중, PC버전과 같이 런칭 예측
  • 리니지M : 2017년 1분기 일정이었으나 2~3달 연기. 상반기 런칭 예정.
  • 블소 모바일(MMO) : 연내 목표로 개발중
  • 블소 모바일(중국 서비스 버전) : 전체적인 수정이 필요하다고 판단, 리뉴얼 예정. 일정 미정
  • 아이온레기온즈 : 2분기 소프트 런칭 후 북미유럽 선출시 계획, 3분기 예정
  • MXM : 1분기 국내 테스트, 2분기 북미 시장 런칭 및 올 하반기 중국 런칭

    관련기사
    - [취재] '리니지M'은 2017년 상반기, '블소 모바일 MMORPG'는 연내 출시 예정
    - [뉴스] 리니지 이터널, "연내 2차 CBT 및 출시가 목표, 모바일도 준비중"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2016년 연간 실적을 발표했다. 결산(이하 연결기준) 결과 매출이 9,836억 원, 영업이익이 3,288억 원, 당기순이익이 2,714억 원이다. 전년 대비 매출은 17%, 영업이익은 38%, 당기순이익은 63% 각각 성장했다.

    4분기 실적은 매출 2,846억 원, 영업이익 1,017억 원, 당기순이익 668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분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31%, 56% 상승한 수치이며 당기순이익은 약 39% 증가했다. 엔씨소프트는 이를 리니지의 견고함을 확인하고 성공적인 모바일 게임을 출시했다는데 의미를 두고 있다고 전했다.

    ▲ 분기별 실적지표. 4분기에 전체적으로 매출이 크게 상승했다.

    ▲ 연도별 실적지표(출처 :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의 각 게임별 매출은 전체적으로 상승세를 보였다. 게임별 매출은 리니지 3,755억 원, 리니지2 771억 원, 아이온 717억 원, 블레이드앤소울(이하 블소) 1,823억 원, 길드워2 766억 원, 기타 모바일 및 캐주얼 게임 등 782억 원을 기록했다. 리니지는 대규모 업데이트 및 신규 서버 추가, 드래곤 보물상자 선인식 효과로 전분기 대비 41%,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블소 역시 전년 대비 매출이 21% 상승했으나, 전분기 대비 매출은 2% 감소했지만 국내 과금 체계를 변경 이후 긍정적인 현황을 보이고 있다.

    ▲ 게임별 실적지표. 기타 매출(모바일)이 크게 증가했다.

    지역별 매출을 살펴보면 국내 매출은 리니지, 리니지 레드나이츠가 큰 호조를 보이며 연 매출 6,139억 원을 기록했다. 북미와 유럽 지역은 서비스 안정화가 반영되며 1,552억 원을 달성하였으며 일본도 494억 원, 대만 429억 원을 기록했다. 눈에 띄는 부분은 로열티 매출. '리니지2 레볼루션'이 4분기에 추가되며 4분기 로열티 매출이 크게 성장, 전분기 대비 76% 증가한 415억 원을 기록했다.

    또한 주요 IP(Intellectual Property, 지식재산권)의 국내외 매출 다각화가 성장을 이끌었다. 국내 매출은 전년 대비 15% 성장했다. 모바일게임 리니지 레드나이츠와 PC 온라인게임 리니지의 성과가 상승을 이끌었다. 북미/유럽 매출은 전년 대비 25% 증가했다. 블소는 북미/유럽 서비스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60%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주요 IP 중 가장 높은 성장률 및 출시 후 최대 실적이다. 로열티는 전분기 대비 72% 늘어났다.

    발표를 마친 윤재수 부사장은 "2016년은 도전과 성장으로 의미가 있는 한 해였다.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확보하면서 역대 최고의 매출을 기록했다. 모바일 게임 성공을 통해 당사 IP의 위력을 다시 한 번 실감했고, 모바일 게임 개발사로서의 입지를 다질 수 있었다. 2017년은 기존의 견고한 실적을 바탕으로 보다 큰 도약을 한 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상반기부터 순차적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 연간 게임별 매출지표. 로열티 상승률이 크게 눈에 띈다.


    ■ 질의응답 주요 내용

    Q. '리니지2 레볼루션'의 매출 추이가 어떤지 듣고 싶다. 또한, 설 연휴기간 일 최고 매출을 경신했는지도 궁금하다.

    '리니지2 레볼루션' 관련해서는 우리가 매일 매출 정보를 받고 있지 않다. 넷마블 내부 정보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로열티 정산을 위해 매달 집계된 데이터만 받고 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우리가 정보를 갖고 있지 않기에 답변해줄 수 없다.


    Q. 준비 중인 모바일, PC 게임들이 많은데 라인업 출시 일정을 듣고 싶다. 또한, 가능하면 '리니지 이터널', 'MXM'의 모바일 게임 출시와 중국 서비스 일정에 대해서도 알고 싶다.

    '리니지M'의 경우 지난 컨퍼런스 콜에서 순조롭게 개발 중이며 올해 1분기 내 출시할 거라고 했는데 일정상으로는 변동이 없다. 다만, 작년 말 '리니지 RK'를 서비스하고 넷마블의 '리니지2 레볼루션'의 성과를 보며 시장을 파악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 결과 '리니지M'의 타겟층을 상향시키고 거기에 맞게 게임을 보강할 필요가 있어 2~3달 정도 출시를 늦추기로 결정했다. 현재로서는 상반기 중 출시할 계획이다.

    '블소 모바일'의 경우 내부적으로 2개가 준비 중이다. 하나는 기존에 중국에서 서비스하던 게임이고 다른 하나는 완전 새롭게 MMORPG기반인 게임이다. 이 중 MMORPG '블소 모바일'의 경우 연내에는 출시가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한편, 중국에서 서비스하고 있던 '블소 모바일'의 경우 내부적으로 평가했을 때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기존에 계획이 바뀌어 대대적인 수정을 해야 하기에 언제쯤 출시할 지에 대해 말하기 어렵다.

    이어서 '아이온 레기온즈'는 2분기 소프트런칭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이 게임은 북미, 유럽에 우선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3분기에는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리니지 이터널'은 작년 말에 CBT를 진행했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2차 테스트를 준비하고 있다. 연내 2차 테스트를 진행하고 연내 출시를 목표로 일정을 진행 중이다. 또한, '리니지 이터널' 모바일 버전의 경우 북미 스튜디오와 병렬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아무래도 PC 버전과 일정을 맞추는 게 좋기에 출시 역시 비슷하게 맞춰서 개발 중이다.

    'MXM'의 경우 지금 글로벌로 여러 경로를 통해 다른 계획들이 있다. 우선 국내에는 1분기 테스트 예정이고 이후 북미에는 2분기, 중국은 하반기 쯤 런칭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중국 시장과 관련해서 '리니지 RK'는 중국 파트너사와 협력해 올해 상반기 런칭을 목표로 하고 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은 우리가 서비스하는 게 아니라 답변할 수 없다.


    Q. '리니지' 매출과 관련해 회계처리가 바뀐 부분이 있다고 했다. 2017년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나? 만약 그렇다면 '리니지'의 2017년도 전체 매출은 작년과 비교해 어떨 것 같나?

    4분기를 기점으로 바뀐 회계처리 방식을 올해도 동일하게 적용할 예정이다. 올해 매출 전망에 대해서는 매년 '리니지'의 매출성장에 우리 스스로도 고무되고 있는데 이 상승세가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모르겠다. 다만, 최소한 작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하고 최대 상향을 목표로 하고 있다.


    Q. 모바일 게임 프로젝트로 인해 인건비가 18%나 증가했다고 했다. 그렇다면 현재 인력을 충분히 확보한 상태인가? 아니면 앞으로 더 확보할 예정인가?

    좋은 개발자들이 있다면 지속적으로 영입할 계획이다. 다만, 작년에 이미 상당히 많은 인원을 충원했고 내부적으로 취소한 프로젝트 인원을 재배치하는 경우도 있어서 작년만큼 인력을 충원하진 않을 것 같다.


    Q. 리니지 아이템 선매출 효과를 제거하면 4분기 전체 매출과 이익이 어느 정도 규모인지 궁금하다. 그리고 이 효과가 올해 1분기, 2분기까지 이어질지 궁금하다.

    '리니지' 아이템 선매출과 관련해서는 아까도 말했듯이 자세한 액수를 말할 수는 없다. 다만 4분기 전까지의 분기별 실적과 4분기 실적을 비교하면 대략적인 실적을 알 수 있을 거다. 그리고 이 효과가 이어질지에 대해서도 물었는데, 아이템을 1분기에만 판매해서 1분기에만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1분기 매출 자체는 4분기보다는 낮을 것 같다. 4분기에는 연말이라는 기저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그래도 작년 동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보고있다.


    Q. '리니지2 레볼루션'과 로열티 매출이 상당히 증가한 거로 보이는데 어느 정도나 되나? 10% 정도로 추측하는데 맞나?

    분기 로열티 증가분을 보면 기존 파트너사와의 로열티 매출에서도 증가한 게 분명히 있다. 거기에 더해 넷마블로부터 들어오는 로열티가 추가됐는데 시장에서 흔히 말하는 비유와 크게 차이가 없을 거다.


    Q. 리니지M 출시에 따른 기존 리니지 게임들의 매출 영향은 어떻게 보고 있는지 궁금하다.

    리니지M 출시에 따른 리니지1의 매출 전망의 경우는 여러 가지로 연구 중에 있다. 기존에 리니지 플레이하고 있는 분들이 모바일로 나오는 걸 기대하고, 준비를 하고 계시다는 것도 알고 있다. 또 한편으로는 리니지라는 게임을 예전에 즐겼던 분들이 많은데, 그분들이 모바일로 다시 리니지로 돌아오겠다는 의지가 있어 이를 또 다른 신규 유저로 볼 수도 있다. 이런 부분들이 어떻게 작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연구를 해보고 있는 상황이다.

    리니지M의 경우는 '모바일'로 출시된다는 면이 있지만, 어떻게보면 리니지의 새로운 서버가 증가하는 측면으로 볼 수도 있다. 작년 4분기에 있었던 리니지의 신규 서버 추가 때를 생각해보면, 리니지M은 새로운 유저층을 끌어들이는 면이 있을 거라고 본다.


    Q. 리니지M의 유저 수를 얼마나 기대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리니지M의 경우는 리니지 게임을 지금까지 한 번이라도 플레이해본 분들을 누적으로 생각해보면 천만이 넘는다고 보고 있다. 그런 부분이 리니지2: 레볼루션의 200만 유저에도 영향을 주었을 거라고 보고 있다.


    Q. 넷마블도 블소MMO를 올해 말까지 낼 것으로 이야기했고 엔씨소프트도 블소MMO를 개발하고 있다고 했다. 같은 종류의 게임이, 같은 IP로 나오는 게 이해가 잘 안되는데 상세히 설명을 부탁한다. 그리고 이런 런칭 타이밍에 대해 조율의 룰이 있나?

    넷마블과 개발하고 있는 블소MMO와 우리가 개발하고 있는 블소MMO 대해 말해주셨는데…일단은 저희 내부적으로도 저희 쪽에 개발하고 있는 팀이 경쟁심, 긴장감을 가지고 서로 간에 윈윈하는 건강한 긴장감을 조성해주고 있는 것 같다. 리니지RK와 리니지2: 레볼루션은 장르도 타겟층이 달라서 양사가 비슷한 시기에 출시했지만, 블소의 경우는 경영진에서 개발돼가는 과정에서 상황을 보며 조율하기로 했다. 그 부분은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인다.
  •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104개 등록됨 (2017-03-29 ~ 2016-09-28)

    [정보] 메아리 수중동굴 업데이트 완료! 신수무기와 마천루 장신구 각성 추가
    게임뉴스 | 이동현 (Harv@inven.co.kr) | 2017-03-29 16:03
    3월 29일(수), 블레이드&소울에 대규모 업데이트가 적용되어 신규 영웅급 던전 메아리 수중동굴이 추가되고 부유도가 개편됐다. 또한 영석초원의 월석 획득 효율이 감소하고 마천루 장신구의 상세 성장방.....
    [뉴스] 푸른 해저 동굴 속을 탐험하라! 메아리 수중동굴 3월 29일(수) 업데이트 [11]
    게임뉴스 | 이동현 (Harv@inven.co.kr) | 2017-03-24 16:41
    블레이드&소울에 신규 인스턴스 던전 '메아리 수중동굴'의 출시가 예고됐다.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오는 3월 29일(수) 업데이트를 통해 메아리 수중동굴이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정보] 최상위 전설 장비 성장트리 추가! 부유도 리뉴얼 등 테스트서버 업데이트 [12]
    게임뉴스 | 이동현 (Harv@inven.co.kr) | 2017-03-22 19:27
    블레이드&소울 테스트서버에 대규모 업데이트가 적용되면서 각종 신규 아이템의 추가되고 신규 던전의 이름이 공개되었으며, 부유도 지역이 리뉴얼 될 것이 예고됐다. 부유도는 맵 구조부터 완전히 뒤바.....
    [정보] 성운무기 확정 성장 도와드려요! 일일 도전 진행하고 수와수를 모아보자 [4]
    게임뉴스 | 이동현 (Harv@inven.co.kr) | 2017-03-22 16:26
    블레이드&소울에서 각종 성장 재료를 획득할 수 있는 '수와? 수와! 진실 혹은 거짓' 이벤트가 시작됐다. 이벤트 기간 중에는 일일도전을 완료하고 웃음 주화를 획득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해 진실/거짓 .....
    [뉴스] 숨겨져 왔던 수와족의 능력! 블레이드 & 소울, '진실 혹은 거짓’ 이벤트 진행 [2]
    게임뉴스 | 김상균 (Norss@inven.co.kr) | 2017-03-22 12:00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의 블레이드 & 소울(이하 블소)이 22일 ‘수와? 수와! 진실 혹은 거짓’ 이벤트를 시작한다. 블소 이용자는 4월 12일까지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이벤트 기간 동안 게임 내의.....
    [정보] 원하는 령으로 골라 쓴다! 각성 홍문령, 동급의 다른 령으로 교환기능 추가 [8]
    게임뉴스 | 이동현 (Harv@inven.co.kr) | 2017-03-15 12:36
    블레이드&소울의 각성 홍문령/비월령급 아이템에 동급의 아이템으로 변환이 가능한 편의기능이 추가됐다. 이제 확률 진화를 통해 진 홍문령/비월령으로 각성을 시도하는 기능과 확정 진화를 통해 동급의.....
    [정보] 고급 진화석과 촉마보패의 행운을 잡아라! 살랑살랑 봄바람 화수분 이벤트 [18]
    게임뉴스 | 이동현 (Harv@inven.co.kr) | 2017-03-02 17:38
    블레이드&소울에 '살랑살랑 봄바람 화수분' 이벤트가 시작됐다. 화수분 이벤트는 각종 성장 재료를 무상으로 얻을 수 있어 인기가 높았는데, 이번 화수분에서는 촉마보패함을 얻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뉴스] 불어라 봄바람! 블레이드&소울, ‘살랑살랑 봄바람 화수분’ 이벤트 진행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03-02 14:11
    자료제공-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의 블레이드 & 소울(이하 블소)이 ‘살랑살랑 봄바람 화수분’ 이벤트를 3월 2일부터 3월 12일까지 진행한다. ‘살랑살랑 봄바람 화수분’은 게임 접속에 .....
    [독점인터뷰] 엔씨소프트의 첫 VR 게임 '블소 테이블 아레나' [66]
    인터뷰 | 김지연 (KaEnn@inven.co.kr) | 2017-03-01 16:50
    오큘러스를 활용한 다양한 VR 게임을 시연해볼 수 있는 '오큘러스 게임 데이(Oculus Game Day)'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됐습니다. 약 00개의 업체가 참가한 이번 행사에서는 개발 중인 신규 VR 게.....
    [GDC2017] 엔씨소프트, VR 게임 '블레이드&소울: 테이블 아레나' GDC 현장서 공개 인기기사 [31]
    동영상 | 윤홍만 (Nowl@inven.co.kr) | 2017-03-01 10:22
    엔씨소프트는 금일(미국 현지시각 2월 28일), GDC 2017 현장에서 '블레이드&소울' IP를 기반으로 한 신작 VR 게임 '블레이드&소울: 테이블 아레나'를 최초로 공개했다. 트레일러 영상에서는 SD 캐릭터로.....
    [문파대전] 최종 우승 문파는 '해나무 마을'! 문파대전 최후의 승자 가려지다(종합) [8]
    게임뉴스 | 이동현 (Harv@inven.co.kr) | 2017-02-26 21:04
    블레이드&소울 문파대전의 모든 일정이 종료됐다. 치열한 접전 끝에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린 것은 해나무 마을이었다. 준우승을 차지한 문파는 율로, 싱글에선 승점을 대거 확보했지만 태그 후반전에서 .....
    [문파대전] "후반부에 승리를 확신했다!" 문파대전 우승팀 '해나무 마을' 문파 인터뷰 [4]
    게임뉴스 | 이동현 (Harv@inven.co.kr) | 2017-02-26 21:04
    블레이드&소울 토너먼트 문파대전의 모든 일정이 마무리됐다. 본선 16개 문파들 중에 마지막으로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리는데 성공한 것은 경국지색의 '해나무 마을' 문파였다. 결승전에서 싱글 매치를 .....
    [문파대전] 보다 팽팽한 승부가 펼쳐지다! 블소 토너먼트 문파대전 8강 종합 [2]
    게임뉴스 | 이동현 (Harv@inven.co.kr) | 2017-02-25 14:53
    프로 선수들의 경기를 보는듯한 경쾌함! 2월 25일(토), 블소 토너먼트 문파대전 8강 경기가 진행, '크', '해나무 마을', '율', '불고기' 가 4강 진출에 성공했다. 1경기 첫 경기에서는 크와 약코가 맞붙.....
    [정보] 놓쳤던 지난 시즌 신공패와 신공석의 행운까지! '나의 신공패는' 이벤트 개시 [11]
    게임뉴스 | 이동현 (Harv@inven.co.kr) | 2017-02-22 15:50
    블레이드&소울에 신공석과 각종 신공패를 얻을 수 있는 '나의 신공패는' 이벤트가 시작됐다. 이벤트 기간 중에는 N샵에서 무료로 '빛나는 신공 열쇠'와 '신공패 상자'를 구입할 수 있으며, 신공패 상자를.....
    [뉴스] 아직 찾지 못한 그것, '블레이드앤소울' 나의 신공패는 이벤트 진행 [3]
    게임뉴스 | 정필권 (Pekke@inven.co.kr) | 2017-02-22 12:12
    엔씨소프트의 블레이드 & 소울(이하 블소)이 ‘나의 신공패는’ 이벤트를 2월 22일부터 3월 15일까지 진행한다. 블소 이용자는 신석샵에서 0신석으로 ‘빛나는 신공 열쇠’와 ‘신공패 상자’를 구매하여.....
    [문파대전] 주술사의 공격이 멈추지 않아! 강력한 화력전 펼쳐진 문파대전 16강 2회차 [2]
    게임뉴스 | 이동현 (Harv@inven.co.kr) | 2017-02-20 00:27
    주술사의 활약이 특히 돋보여 2월 19일(일), 블소 토너먼트 문파대전 16강 2회차 경기가 진행되어 8강 진출팀이 모두 결정됐다. 금일 경기 결과 율, KUDETA, 불고기, 쌘 문파가 각각 승리를 거두며 8강행.....
    [문파대전] 1, 2세트 개인전을 잡은 문파가 승리! 블소 문파대전 16강 1회차 [1]
    게임뉴스 | 이동현 (Harv@inven.co.kr) | 2017-02-18 16:31
    초반 매치의 승자가 경기를 주도한 16강 1회차 2월 18일(토), 블레이드&소울 문파대전 본선 16강 1회차 경기가 진행됐다. 16강의 경기 방식은 Mix&Match 형태로, 싱글-싱글-태그-싱글로 이어지는 경기에.....
    [뉴스] 블레이드 & 소울 토너먼트 문파대전, 18일 본선 시작
    게임뉴스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2-17 10:27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의 ‘블레이드 & 소울(이하 블소) 토너먼트 문파대전’ 본선이 2월 18일 상암동 OGN e스타디움에서 열린다. ‘블소 토너먼트 문파대전’은 블소 게임 내 커뮤니티인 ‘문파’간.....
    [뉴스] 블레이드 & 소울, EXO-CBX 팬사인회 16일 SM타운 씨어터에서 개최 [3]
    게임뉴스 | 윤홍만 (Nowl@inven.co.kr) | 2017-02-15 17:47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는 인기 아이돌 ‘EXO-CBX(첸백시)’의 ‘Crush U!’ 팬사인회를 2월 16일 SMTOWN THEATRE(에스엠타운 씨어터 5F)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Crush U’는 지난 11월 18일 열린 ‘.....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다음   이전 6개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