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02-10 12:25
댓글 :
15

[정보] 중독과 혼란은 어떻게 적용되는가? 데스티니 차일드, 중독/혼란 분석

지민호(Lau@inven.co.kr)
데스티니 차일드에는 다양한 디버프가 존재한다. 그중에는 스킬 설명만으로도 명확한 디버프가 있지만, 자신이 직접 사용하기 전까지는 효과를 알기 어려운 디버프도 있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중독''혼란'이다.

'중독'은 대상에게 일정 턴 동안 지속 대미지를 주는 디버프로 출혈과 비슷하지만 '대상이 행동할 때마다'라는 조건이 붙어 있다. 그런데 '대상이 행동할 때마다'라는 조건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명확하지 않아 중독의 효과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의문이 생긴다.

'혼란'을 사용하는 차일드도 스킬 설명에는 그저 '혼란을 부여한다'라고만 적혀 있어 직접 사용하기 전까지는 혼란이 어떤 효과인지 알기 어렵다. 그래서 실험을 통해 두 디버프가 정확히 어떤 효과를 지녔는지 알아보았다.

▲ 중독과 혼란의 정확한 효과는 무엇인가?



◆ 실험 1 : '중독'은 어떤 방식으로 적용되는가?

○ 중독 대미지는 언제 적용되는가?

중독은 대상이 행동할 때마다 지속 대미지를 주는 디버프다. 여기서 '행동할 때마다'라는 조건의 정확한 뜻은 무엇일까?

정답부터 말하자면 '행동'의 기준은 기본 공격 / 노멀 스킬 / 슬라이드 스킬 / 드라이브 스킬 등을 사용할 때를 말한다. 실제로 중독에 걸린 순간부터 기본 공격과 노멀 스킬을 사용하면 중독 대미지가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슬라이드와 드라이브 스킬의 경우 스킬 사용 시 컷인이 나타나기 때문에 중독 대미지가 제대로 적용되고 있는지 볼 수가 없다. 그래서 슬라이드와 드라이브 스킬을 사용하기 전의 HP와 사용한 후의 HP를 비교해본 결과 중독이 제대로 적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만, 스킬 한 번으로 2~4번 공격하는 연타 스킬이라고 중독도 여러 번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중독은 항상 행동 한 번에 한 번씩만 발동한다.

▲ 펜릴이 노멀 스킬로 연타 공격을 해도 중독은 한 번만 적용된다.

▲ 슬라이드와 드라이브 스킬을 사용해도 중독은 적용된다.


○ 중독은 중첩이 되는가?

중독과 비슷한 디버프인 출혈은 둘 이상의 차일드가 각각 출혈을 사용하면 모든 출혈 효과가 중첩된다. 그렇다면 중독도 중첩이 될까?

실험을 위해 두 명의 중독 딜러로 하나의 적에게 중독 스킬을 사용했으나 중독은 2개 이상으로 중첩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중독 대미지 수치와는 관계없이 가장 마지막에 사용한 중독 효과로 덧씌워지므로 덱에 중독 딜러를 2명 이상 배치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아래의 실험은 노멀 스킬로 중독을 부여하는 유이(중독 대미지 271)와 헤베(중독 대미지 160)를 사용한 결과다. 노멀 스킬을 '유이-헤베'순으로 사용하면 헤베의 중독이 덧씌워지고, '헤베-유이'순으로 사용하면 유이의 중독이 덧씌워졌다.

▲ 마지막에 부여한 중독의 효과가 덧씌워진다.


○ 중독 상태에서 피버 타임을 발동하면 어떻게 되는가?

앞의 실험들을 통해 중독은 기본 공격을 포함한 어떤 스킬을 사용하든 적용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피버 타임에는 어떻게 적용될까?

피버 타임을 발동시킨 후 중독에 걸린 차일드로 빠르게 연속 공격한 결과 중독 대미지가 정해진 턴보다 더 많이 발동하는 것을 확인했다. 그리고 중독에 걸린 채 연속 공격한 차일드는 중독 대미지 누적으로 순식간에 쓰러지게 된다. 따라서 피버 타임에는 중독에 걸린 차일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 중독에 걸린 채 피버 타임에 연속 공격을 하다가 순식간에 쓰러지는 맘몬



◆ 실험 2 : '혼란'은 어떤 방식으로 적용되는가?

○ 혼란은 어떤 효과인가?

혼란은 말 그대로 대상을 혼란하게 만들어 아군과 적군을 반대로 인식하게 만드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쉽게 말해 혼란에 걸린 차일드가 공격을 시도하면 아군을 공격하게 된다는 말이다.

다만, 혼란에 걸린 상태라도 드라이브 스킬만은 적과 아군을 정확히 구분하며, 드라이브 스킬로 인한 버프와 디버프도 정상적으로 적용된다. 따라서 혼란에 걸리더라도 드라이브 스킬만은 마음껏 사용해도 좋다.

▲ 혼란에 걸린 상태에서 공격을 시도하면 아군을 공격한다.

▲ 혼란에 걸리더라도 드라이브 스킬의 효과는 정상적으로 적용된다.


○ 혼란 상태에서 버프/디버프의 적용 방식은?

혼란 상태에서는 버프/디버프의 대상도 모두 반대가 되어 이로운 버프는 적에게, 해로운 디버프는 아군에게 적용된다. 혼란 상태에서 광역 보호막을 사용하면 적들에게 보호막을 부여하고. 출혈을 사용하면 아군에게 피해를 준다는 말이다.

게다가 혼란은 자신에게만 부여하는 개인 버프마저 적에게 부여하도록 만든다. 실제로 다나의 노멀 스킬을 혼란에 걸린 상태에서 사용한 결과 자신에게 부여하는 '디버프 면역'을 적에게 부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혼란에 걸린 상태에서는 스킬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으나 아군이 둘 이상 생존해 있을 때 혼란으로 인해 주피터, 큐브 등의 슬라이드 스킬이 아군에게 적중되어도 디버프가 발동하지 않는 현상이 발견되었다. 다만, 노멀 스킬로 인한 디버프들은 아군에게 발동했다.

▲ 혼란 상태에서는 적에게 버프를, 아군에게 디버프를 부여한다.

▲ 다나의 개인 버프인 디버프 면역도 적에게 부여되었다.


○ 혼자 남았을 때 혼란의 적용 방식은?

혼란에 걸린 상태에서 공격을 시도하면 아군을 공격한다. 그렇다면 자신 혼자 남았을 때는 자기 자신을 공격하게 될까? 그리고 버프와 디버프는 누구에게 적용될까?

혼자 남은 차일드가 혼란이 걸렸을 때 공격을 시도한 결과 적을 공격하는 것을 확인했다. 다만, 예외적으로 다비의 슬라이드 스킬과 같은 광역 공격은 혼자 남은 상태에서 사용하더라도 혼란의 효과가 적용되어 자신을 공격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버프와 디버프는 혼자 남은 것과 관계없이 위의 실험대로 항상 반대로 적용된다. 예를 들어 주피터가 혼자 남은 상태에서 혼란에 걸렸을 때 슬라이드 스킬을 사용하면 공격은 적에게 적중하지만, 디버프인 출혈은 주피터 자신에게 돌아온다. 물론 노멀 스킬도 적을 공격하지만, 방어력 감소 디버프는 주피터에게 적용된다. 따라서 혼란에 걸린 상태라면 최대한 버프와 디버프 사용을 자제하고 순수 공격 스킬 위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 '3성 다비'는 혼란에 걸리더라도 노멀 스킬로 인한 출혈 효과가 적에게 적용되는 현상이 발견되었다. 다비와 같은 유형의 노멀 스킬 보유자인 네이드와 유이의 경우 혼란에 걸렸을 때 자신에게 출혈, 중독을 부여하는 것으로 보아 다비에게만 적용되는 현상으로 보인다.

▲ 혼자 남아있어도 다비의 슬라이드 광역 공격은 혼란의 효과로 자신을 공격한다.

▲ 혼란에 걸린 차일드가 혼자 남은 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하면
공격은 적에게 적중하지만, 디버프는 자신에게 돌아온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132개 등록됨 (2017-11-21 ~ 2017-05-20)

[정보] 숙련도에 따라 극과 극의 성능을 보여준다! 펜타스톰 신규 영웅 슈퍼맨 소개
게임뉴스 | 전상후 (Nelta@inven.co.kr) | 2017-11-21 14:46
슈퍼맨은 전사 겸 탱커 캐릭터로 이동 거리에 따라 스킬이 변화하는 독특한 스킬셋을 갖추고 있다. 체력 기반으로 피해를 줄 수 있어 방어 아이템만 둘러도 상당히 강력한 대미지를 줄 수 있다. 탱커 영.....
[정보] 모건의 강함이 곧 유저의 강함! '데스티니 차일드' 11월 3주차 데빌 럼블 분석 [1]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11-17 18:16
8월 23일 라그나 브레이크 시즌 5의 레이드 차일드로 등장한 '모건'은 데빌 럼블에서 꾸준히 좋은 성적을 거뒀다. 등장 초기에는 공격형의 새로운 희망으로, 10월에 이르러서는 최상위권을 다투기 시작했.....
[공략] 독거미 기갑의 자폭을 조심해! '붕괴3rd' 회피 공략 - 챕터2 보통 난이도 [1]
게임뉴스 | 이상훈 (Elphin@inven.co.kr) | 2017-11-17 17:49
챕터2에서는 챕터1에서 볼 수 없었던 기갑 몬스터가 등장한다. 특히 짝수 Act에서만 기갑 몬스터가 출현하기 때문에 파티에 기계, 생물 속성 이외에 이능 속성의 발키리도 배치하자. 물론 기존의 붕괴수.....
[정보] "영웅은 죽지 않아요" 키아나 - 성녀의 기도 가이드 [4]
게임뉴스 | 이평강 (issak@inven.co.kr) | 2017-11-15 12:57
'성녀의 기도'의 기본 공격은 4연속으로 발차기 공격을 하는 '유성의 표적'이다. 3연타(3단)까지는 기본 공격력 100%의 물리 대미지를 입히지만 마지막 4연타(4단)에서는 일정 범위 내 적들에게 기본 공.....
[공략] 쉬어갈 정도로 여유로운 보스전! 붕괴3rd 챕터4 보스 MSR-7 데우스 공략 [3]
게임뉴스 | 안슬기 (Veil@inven.co.kr) | 2017-11-15 12:28
각종 퀘스트를 클리어하며 차근차근 레벨업 하다보면 함장 레벨 43에 챕터4 마지막 액트를 플레이할 수 있다. 마지막 스테이지 4-17에서 만날 수 있는 보스 'MSR-7 데우스'(이하 데우스)는 압도적인 크기.....
[정보] 어디서 교전이 벌어져도 순식간에 합류! 펜타스톰 신규 영웅 제니엘 소개 [2]
게임뉴스 | 전상후 (Nelta@inven.co.kr) | 2017-11-14 18:44
제니엘은 탱커 겸 서포터 캐릭터로 체력 기반으로 보호막 효과와 피해를 줄 수 있어 방어 아이템만 둘러도 상당히 강력한 위력을 뽐낼 수 있다. 탱커 영웅답게 방어 아이템을 중점적으로 갖춰 상대방 진.....
[정보] 등 뒤에 든든한 서포터! 브로냐 - 기동 장갑·황매화 가이드 [3]
게임뉴스 | 이평강 (issak@inven.co.kr) | 2017-11-09 17:04
기동 장갑·황매화는 자신뿐만 아니라 전투 중인 다른 발키리에게 '기갑 실드'를 생성하는 '붕괴 유발'이라는 패시브 스킬을 갖고 있다. 이 기갑 실드는 적의 물리 대미지를 대신 흡수하며 실드의 HP가 .....
[가이드] 호감도를 높이면 차일드가 더 강력해진다! '데스티니 차일드' 온천 가이드 [6]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11-08 19:28
11월 8일 업데이트로 '온천' 콘텐츠가 추가되었다. 온천은 단계별로 나누어진 5가지 온천에 자신이 보유한 차일드들을 입욕시킴으로써 호감도를 높이고 그에 따라 차일드의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콘.....
[공략] 기갑 몬스터의 등장! '붕괴3rd' 3별 공략 - 챕터2 보통 난이도
게임뉴스 | 이상훈 (Elphin@inven.co.kr) | 2017-11-07 17:05
챕터1 보스 '가네샤'를 쓰러트리면 챕터2의 첫 번째 Act가 열린다. 챕터2부터 기계 속성의 '기갑' 몬스터가 출현하는데 짝수 Act. 2,4,6 함교 진입 작전에서만 출현한다. 이때 이능 속성의 발키리를 파티.....
[정보] 근접 영웅이지만 진정한 위력은 중거리에서 발휘! 신규 영웅 리오마 소개
게임뉴스 | 전상후 (Nelta@inven.co.kr) | 2017-11-02 19:46
리오마는 전사 겸 암살자 캐릭터로 근접 영웅이지만 무작정 접근하기보다는 일정 거리를 유지하는 플레이가 중요하다. 사정거리가 긴 스킬과 공격 범위가 늘어나는 패시브를 갖추고 있어 지속적으로 상대.....
[공략] 원턴킬에 도전하라! '데스티니 차일드' 라그나 브레이크 시즌 6 공략 [6]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11-02 18:23
10월 25일 업데이트로 라그나 브레이크 시즌 6이 오픈되었다. 'NEXT DESTINY DEVILIVE!'라는 이름으로 시작되는 시즌 6은 데스티니 차일드의 1주년을 기념하는 의미가 담겨 있으며, 스토리의 주인공인 아.....
[정보] 대검의 매력 속으로 빠져보자! 히메코 - 전장의 질풍 가이드 [6]
게임뉴스 | 이평강 (issak@inven.co.kr) | 2017-11-02 17:51
'전장의 질풍'의 패시브 스킬인 '용기'에는 원거리 피해량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또 일정 확률로 상대를 기절 상태로 만드는 '중격'(S급일 때 개방), 상대를 연소 상태로 만드는 '열염 파격'(SS급.....
[공략] 콤보점수 10점 드리겠습니다! 붕괴3rd 챕터3 엑스트라 스테이지 공략 [2]
게임뉴스 | 안슬기 (Veil@inven.co.kr) | 2017-11-02 17:29
챕터3 보스 웬디를 클리어 한 이후 일정 갯수의 도전 목표를 달성하면 입장할 수 있는 세 번째 엑스트라 스테이지는 추천 레벨이 37~38로 최소 레벨로 챕터3을 클리어한 함장들에게는 다소 높을 수 있다.....
[정보] 신규 특성은 물론 2개의 특성을 보유한 적도 등장! 적 특성 정리 - 챕터3
게임뉴스 | 이광진 (Niix@inven.co.kr) | 2017-11-02 17:19
메인 스토리 챕터3부터는 보스 이전에 만나는 일반 적들부터 까다로워지기 시작한다. 이전 챕터에 비해 적들의 체력과 방어력, 공격력 향상이 슬슬 체감될 것이다. 적의 특성 역시 점점 까다로워진다. 전.....
[정보] 분신과 함께 상대를 제압하자! 메이 - 그림자의 춤 가이드 [7]
게임뉴스 | 이평강 (issak@inven.co.kr) | 2017-11-01 17:13
'그림자의 춤'은 적을 측면, 후방 등에서 공격할 때 대미지가 오르는 '배후 찌르기'라는 패시브 스킬을 갖고 있다. 때문에 상대의 정면에서 공격하는 방식은 최대한 피해야 한다....
[공략] 목표 달성하고 수정도 획득하자! '붕괴3rd' 3별 공략 - 챕터1 보통 난이도 [2]
게임뉴스 | 이상훈 (Elphin@inven.co.kr) | 2017-10-31 19:05
붕괴3rd의 스토리 모드를 진행하면 스테이지 마다 세 가지의 목표 임무가 있다. 이 임무를 달성하면 수정을 받을 수 있다. 수정은 게임 내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재화로 쓰이니, 스테이지를 클리어 할 때.....
[공략] 이번 상대는 바람의 율자! 붕괴3rd 챕터3 보스 웬디 공략 [7]
게임뉴스 | 안슬기 (Veil@inven.co.kr) | 2017-10-31 17:04
각종 콘텐츠를 즐기며 점점 느려지는 레벨업 속도를 이겨낸 함장들은 레벨 31부터 챕터3 마지막 액트를 진행할 수 있다. 스토리를 진행하며 3-9에서 한 번 싸워봤던 '웬디'는 마지막 스테이지인 3-18에서.....
[정보] 빙결 효과로 더욱 강력하게! 브로냐 - 설원 저격수 가이드
게임뉴스 | 이평강 (issak@inven.co.kr) | 2017-10-27 17:13
'설원 저격수'는 '발키리·채리엇'(B급 브로냐)에 비해 전체적으로 대미지가 높은 편이다. 특히 극한 회피, 교대기, QTE, 필살기에 모두 빙결 효과가 있어 유저들 사이에서는 '빙로냐'로 불리기도 한다......
[정보] 매력적인 검격의 그녀! 메이 - 발키리·스트라이크 가이드 [1]
게임뉴스 | 이평강 (issak@inven.co.kr) | 2017-10-27 16:52
흔히 '검메이'라고 불리는 발키리·스트라이크는 펄스 슈트·비홍 메이(B급)과 비교했을 때 공격 방식에 큰 차이는 없다. 하지만 연속 2단 회피가 가능하던 펄스 슈트·비홍 메이와는 달리 발키리·스트.....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