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 LCS 2017 스프링 5주 2일차, 오늘은 북미 인기팀이 대거 출동해 명경기를 선보였다. CLG 와 Immortals 의 대결에서는 치열한 싸움 끝에 CLG 가 2대1로 승리했고, Team Dignitas 는 Team Liquid 와 하위권 탈출을 두고 벌이는 중요한 매치에서 승리하며 8위를 회복했다. Team Envy 는 그동안의 패배를 설욕하듯 Echo Fox 를 큰 격차로 격퇴했고, 오늘의 최대 관심사였던 시즌 1, 2위 간의 대결인 Cloud 9 과 TSM 의 경기에서는 그야말로 치열한 싸움 끝에 TSM 이 승리, Cloud 9 에게 시즌 첫 패배를 안겨줬다.


■ CLG vs Immortals

CLG와 임모탈스의 첫번째 세트, CLG의 준비해온 전략을 볼 수 있었다. 밴을 통해서 한번에 폭딜을 할 수 있는 케릭터들과 뛰어난 CC기를 가진, 쓰레쉬, 르블랑, 제드, 라이즈, 카밀과 같은 케릭을 밴하였고, NA CLS 이번 시즌 처음으로 소라카가 픽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시작 후 10분까지는 임모탈스가 우세한 분위기였다. 첫 킬은 임모탈스미드인 포벨터가 가져갔다. 그러나 임모탈스의 정글러가 공격적인 운영으로 더욱더 큰 스노우볼을 굴리려 봇라인에 갱을 갔지만, CLG의 탑 노틸러스가 텔레포트로 지원을 오면서 전세는 CLG의 우세로 역전이 된다. 경기는 이 후 순조롭게 25분 경 CLG의 봇 애쉬궁, 소라카 침묵 콤보로 임모탈스의 정글러를 킬하며, 동시에 바론을 가져갔다. 이 후 CLG는 손쉽게 미드를 밀며 1세트를 선승했다.

2 세트, 양팀의 밴픽은 이전 1세트와 비슷했으나 임모탈스는 소라카를 밴한다. 첫킬은 CLG가 정글러의 도움으로 미드 후히가 기록하고 첫 용 또한 CLG가 가져가 우세한 모습을 보인다. CLG는 바론 컨트롤에 실패하며 바론을 임모탈스에 내주는가 했지만, 카직스의 활약으로 바론을 스틸한다. 33분 경 임모탈스는 CLG가 귀환한 때를 노려 이용해서 바론을 시도한다. CLG의 정글러는 스틸을 시도하고 다시금 성공하여, CLG가 유리한 위치를 가져간다.

이 후 경기는 CLG가 크게 유리하였지만, 후반부 CLG가 미드 억제기를 밀고, 또 한 번 바론 컨트롤 실수로 임모탈스가 바론을 가져가며, 경기는 새로운 양상으로 발전된다. 이 후 가장 중요한 한타에서 CLG는 무리한 한타 이니시를 통해서 오히려 임모탈스 5명이 모두 살고 CLG는 서폿과 정글러만 살아서 돌아간다. 그리고 그대로 미드로 직진하여 순식간의 본진까지 밀며 임모탈스가 2세트를 가져간다.

3세트, 첫킬은 탑에서 일어났다. CLG의 탑 피오라가 가져간 첫 킬을 통해 더욱 눈덩이를 불리려 정글러와 함께 탑을 공략하지만, 라이즈의 빠른 합류로 인해 오히려 탑과 정글러가 죽으며, 임모탈스가 이득을 취한다.

이대로 중반 부까지는 임모탈스가 경기를 우세하게 이끌어 온다. 그러나 24분경, 피오라와 라이즈의 봇싸움에서 경기의 형세가 바뀌기 시작한다. 라이즈의 잘못된 무빙을 피오라는 놓치지않았고, 라이즈와 추가로 텔레포트로 넘어온 마오카이 까지 잡으며 형세를 다진다.

이 후 한타에서 CLG는 애쉬의 궁과 소라카 침묵을 통해서 이니시를 계속 시도하고, 성공으로 인해 1명을 잡고 시작하면서, 추가로 바론 버프를 가져간다. 바론 버프를 통해서 CLG는 임모탈스의 탑 억제기까지 밀며 결국 반전의 기회도 가지지 못하고, 천천히 타워 압박을 하며 3번째 경기는 CLG가 가져가며, 2:1로 임모탈스 상대로 승리한다.



■ Team Liquid vs Team Dignitas

1세트 픽밴에서 디그니타스가 필밴 3대장을 모두 풀자, 리퀴드는 르블랑과 렝가를 바로 가져왔다. 리퀴드는 마지막 밴 카드를 사용하지 못했고, 디그니타스는 탑 카밀을 가져갔다. 썸데이의 카밀과 롤로의 마오카이의 대결이었다. 리퀴드는 봇을, 디그니타스는 탑을 강하게 압박했고 리퀴드는 봇에서 퍼스트 블러드와 첫 포탑을 차지하는데 성공한다.

리퀴드는 계속해서 타워를 노리며 탑에 봇 듀오를 보내 가한 압박을 넣었고, 12분 두번째 타워를 차지하는데 성공한다. 리퀴드가 앞서 나갔음에도 더 큰 격차를 내어주지는 않던 디그니타스는 그러나 쓰레쉬 등이 계속해서 로밍에 죽는 등 이득을 전혀 보지 못하고, 38분 리퀴드가 한타 승리 후 바론을 챙기고 격차를 1만 골드까지 벌렸다. 결국 디그니타스는 이 폭을 게임이 끝날 때까지 극복하지 못했고, 1세트는 리퀴드가 가져갔다.

2세트 픽밴에서도 블루를 잡은 리퀴드는 르블랑과 카밀을 풀고 제드와 쉔을 밴했다. 디그니타스는 카밀을 다시 가져가고 제이스, 니달리를 골랐고, 리퀴드는 아이번과 뽀삐, 르블랑을 선택했다. 초반 아이번과 르블랑이 함께 미드 갱을 시도했으나 제이스의 반격과 니달리의 빠른 커버에 2킬을 되려 헌납하면서 디그니타스가 기분 좋게 시작했다. 25분 1만 골드 까지 벌어진 격차에 용을 독점한 디그니타스는 리퀴드의 본진을 압박하며 스플릿 푸쉬를 가했다. 무난하게 승기를 잡은 디그니타스가 게임을 마무리 지으면서 세트스코어 1대1 동점이 되었다.

썸데이가 또 한 번 카밀을 가져간 가운데, 디그니타스는 킨의 상징인 카시오페아와 엘리스 정글을 선택하고, 리퀴드는 룰루 서포터를 기용했다. 양팀이 킬과 타워, 골드를 동등하게 맞춰가는 가운데 디그니타스가 용을 내리 차지하며 근소하게 앞서갔다. 착실히 스노우볼을 굴려나간 디그니타스는 30분대에 바론을 무난히 챙기며 1만 골드까지 차이를 벌렸고, 한타에 승리하면서 게임을 끝냈다. 세트 스코어 2대1 로 디그니타스가 승리를 거뒀다.



■ Cloud 9 vs TSM

1세트 픽밴은 무난히 진행된 가운데, C9의 봇 듀오가 연속으로 킬을 차지하며 기분 좋게 시작했다. 그러나 중반 교전에서 TSM 은 지속적으로 그레이브즈를 끊어내고자 했고 킬스코어를 역전하며 균형을 맞췄다. 23분 교전에서 비역슨 오리아나의 궁이 3명을 낚아 채면서 한타를 승리한 TSM 은 바로 바론까지 챙기며 큰 이득을 벌었다. 계속해서 스노우볼을 굴린 TSM은 오리아나의 막대한 한타 기여도를 앞세워 한타마다 승리했고, 압도적인 킬 스코어 우위를 차지했다. 결국 마지막 바론-C9의 본진으로 이어진 교전에서 오리아나가 펜타킬을 차지하며 1세트를 마무리 지었다.

2세트 역시 초반 TSM 의 기세가 좋았다. 카직스가 첫 갱킹으로 미드를 선택해 제이스가 합작으로 C9의 라이즈를 처치하면서 비역슨에게 힘을 실어주었다. 중반에 접어들면 전 라인에서 난타전이 펼쳐졌고, TSM 이 근소하게 킬을 더 가져가고 첫번째 타워를 밀며 용까지 챙기는데 성공한다. 2세트는 계속해서 C9이 우위를 점하고자 교전을 시도하고, TSM 이 손해를 만회하는 식으로 흘러갔다.

TSM 이 타워에서, C9이 킬에서 크게 앞서는 가운데 C9이 바론 앞 한타와 이어진 미드 교전에서 크게 이득을 봤고, 드디어 격차가 벌어지기 시작했다. TSM 은 비역슨의 제이스를 앞세워 저항했지만 한 번 승기를 잡은 C9은 만회를 허용하지 않았고, 바로 상대의 본진을 밀며 2세트를 가져가 세트 스코어 1대1 동률로 만들었다.

3세트 밴픽에서 양팀의 미드에 TSM 은 제드를, C9은 에코를 고르면서 재미있는 접전이 예상됐다. 초반 컨트랙츠가 갱킹을 다니며 TSM 을 강하게 압박, 타워를 선취했다. 그럼에도 TSM 은 일방적으로 밀리지 않고 이득을 챙기며 양팀은 일진일퇴를 거듭, 리그 1, 2위의 라이벌전이라는 것을 실감케 했다.

22분 시작된 바론 앞 교전에서 TSM 은 C9의 빈틈을 절묘히 파고들며 에이스를 기록하며 한타에서 큰 승리를 거두게 된다. 이렇게 C9이 패배의 위기에 몰리는가 했으나, 27분 바론을 시도하는 TSM의 뒤를 덮친 C9이 기적적으로 바론을 스틸하면서 분위기는 다시 반전되는 듯 했다. 하지만 비역슨의 제드가 엄청난 활약을 펼치며 한타를 연거푸 승리로 이끌었고, 마침내 35분 TSM이 바론을 차지하면서 C9에게 위기가 찾아왔다. TSM 은 이 절호의 기회를 놓치지 않고 더욱 거세게 몰아붙였고, C9의 넥서스를 파괴하면서 TSM 이 세트 스코어 2대1로 승리, C9에게 시즌 첫 패배를 안겨줬다.



■ Team Envy vs Echo Fox

1세트 첫 킬은 봇에서 일어났다. 에코 폭스의 서포터 카밀이 이니시를 걸었고, 갱킹을 온 리신이 마무리하며 기분 좋게 시작했다. 이후 카밀은 미드 로밍으로 코르키를 한 차례 더 따내고 대신 리신을 내준다. 이후에도 리신은 미드를 지속적으로 공략하지만, 엔비도 쉔의 궁 합류 등으로 손해를 어느정도 만회하는데 성공한다.

이후 중반 용 앞 한타에서 에코 폭스는 먼저 이니시를 걸었지만 엔비의 빠른 합류로 인해 되려 손해를 보고 용을 내주고 만다. 에코 폭스는 경기를 풀기 위해 다시금 미드를 공략하지만 엔비는 철저히 방비해 놓았고, 쉔의 궁 합류로 인해 엔비가 한타를 승리, 승기를 잡는다. 여기에 바론 버프를 더하며 6천 골드 이상의 격차가 벌어진다. 이후 에코 폭스는 만회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공격적인 로밍을 가했지만 오히려 손해를 보며 억제기를 내준다. 이후 두번째 바론을 차지한 엔비가 무난히 에코 폭스의 본진을 밀고 1세트를 차지했다.

2세트의 픽밴은 1세트와 달리 무난하게 진행됐다. 에코 폭스는 오리아나로 한타를 강하게 가져갈 계획을 짜고, 엔비는 모르가나 서폿을 꺼내 들었다. 이번 경기 퍼스트 블러드는 엔비의 몫이었다. 엔비의 탑으로 2인 갱을 시도한 에코 폭스는 역갱을 준비해두었던 엔비의 리신에게 당해 선취점을 내주었다. 이에 에코 폭스는 엔비의 봇듀오로 공격 방향을 바꾸지만, 크게 이득을 보지 못하고 다시금 역갱에 패배, 큰 손해를 입고 만다.

32분, 엔비는 리신의 멋진 이니시로 에코 폭스에게 한타를 승리하고, 추가로 바론까지 취하며 골드 차이를 1만 이상 벌리며 게임의 승운을 사실상 확정지었다. 이후 엔비는 이 차이를 1만 5천까지 벌리며 상대를 압도했고, 미드와 봇으로 상대 진영에 침입, 넥서스를 부수고 2대0 완승을 거두었다.



NA LCA 2017 스프링 5주 2일차 결과

CLG vs Immortals - 2:1 CLG 승리

1세트 CLG 승 vs 패 Immortals
2세트 Immortals 승 vs 패 CLG
3세트 CLG 승 vs 패 Immortals

Team Liquid vs Team Dignitas - 2:1 Team Dignitas 승리

1세트 Team Liquid 승 vs 패 Team Dignitas
2세트 Team Dignitas 승 vs 패 Team Liquid
3세트 Team Liquid 패 vs 승 Team Dignitas

Cloud 9 vs TSM - 2:1 TSM 승리

1세트 Cloud 9 패 vs 승 TSM
2세트 TSM 패 vs 승 Cloud 9
3세트 Cloud 9 패 vs 승 TSM

Team Envy vs Echo Fox - 2:0 Team Envy 승리

1세트 Team Envy 승 vs 패 Echo Fox
2세트 Echo Fox 패 vs 승 Team Env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