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3일, 하스스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투기장 밸런스 변경안이 공개되었다. 2월말 진행되는 7.1 업데이트와 동시에 적용될 이번 패치에서는 투기장의 대전 방식이 변화하며, 선택할 수 있는 카드들의 등급과 종류도 다양해진다.

우선, 투기장의 대전 방식이 야생전에서 정규전으로 변화한다. 기존 방식에서는 새로운 카드가 늘어나면서 비취 골렘이나 기계 등 함께 구성되어야 제 능력을 보이는 카드들을 선택하기 어려웠다. 이로 인해 투기장에서도 시너지 효과보다 확장팩 별로 가장 강력한 카드만을 고르는 추세였지만, 이번 대전 방식의 변화로 덱들의 편차가 줄어들 것이고, 투기장 본연의 의미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


▲ 투기장도 정규전 방식의 대전 룰이 적용된다


투기장에서 고를 수 있는 카드들의 등급 빈도도 조정되는데, 전체 카드의 78%를 차지하고 있는 기본 및 일반 카드 대신 희귀, 영웅, 전설 카드가 더욱 자주 등장하며, 오리지널 카드 세트와 하수인 카드의 등장 빈도도 줄어들 예정이다. 또, 마법사와 흑마법사가 투기장 필수 카드로 꼽는 '불기둥'과 '난폭한 심연불정령'의 등장 빈도가 절반으로 감소한다.

이외에도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황금 카드는 투기장에서도 황금 카드로 등장하는 등의 비쥬얼적인 요소도 강화된다. 7.1 업데이트에서 변화할 투기장에 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패치 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7.1 투기장 업데이트

다음 업데이트에서는 투기장이 변경되어 새로운 확장팩이 출시될 때마다 더욱 새로운 느낌으로 게임을 즐기실 수 있을 겁니다.


• 투기장의 대전 방식이 야생에서 정규로 변경됩니다.
새로운 카드가 투기장에 계속 등장하면서 매 게임이 점점 비슷한 양상으로 흘러가게 되었습니다. 흥미로운 시너지를 발휘하는 비취 골렘이나 기계 등은 보통 해당 확장팩 내에 있는 카드들이 함께 있어야 제 능력을 보일 수 있었죠. 하지만 카드가 점점 많아지면서 이런 시너지가 있는 카드들을 모아서 고르기가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투기장에서 카드 간의 시너지와 덱을 만드는 능력이 우선시되는 게 아니라 각 확장팩 별로 가장 강한 카드만 고르면 되게끔 바뀌고 있습니다. 대전 방식이 정규로 변경되면서 투기장 본연의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고, 덱들의 편차가 줄어들 것입니다.
정규로 변경된 후에도 투기장을 주의 깊게 살펴볼 것이고 새로운 확장팩이 열릴 때마다 투기장이 신선한 느낌을 주지 않는다면 추가적인 개편을 진행할 것입니다.

• 카드 등급 빈도
투기장에서 기본 및 일반 카드가 등장할 확률이 줄어들 것입니다. 현재 기본 카드는 투기장 카드 전체의 78%를 차지하고 있고, 기본 카드가 강력한 직업이 투기장에서 너무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변화 이후로 기본 및 일반 카드 상대적으로 적게 등장할 것이고 더욱 재밌는 희귀, 영웅, 전설 카드들을 더욱 자주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로, 투기장에서 덱을 만들 때 난폭한 심연불정령과 불기둥이 등장할 확률이 이전보다 50% 감소할 것입니다.

• 더 많은 주문
보통 주문은 하수인보다 전장의 판도를 바꾸기가 쉽습니다. 물론, 예외가 있긴 하죠. 하지만 각 덱에 주문보다 하수인이 지나치게 많으면 대부분의 대전은 상대보다 더 좋은 하수인을 더 빨리 내는 게 승패를 갈랐습니다. 과하게 하수인을 내는 것을 받아치기가 어려웠기 때문이죠. 하수인의 수를 줄이고 주문을 수를 늘려 투기장 대전이 더욱 전략적이고 서로 밀고 밀리는 양상이 자주 나올 것입니다.

• 더 적은 오리지널 중립 카드
대부분의 오리지널 중립 카드는 아무런 텍스트가 없는 하수인들입니다. 이런 카드들은 새로운 플레이어가 하스스톤에 적응하기 쉽게 해주고 카드의 강함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할 수 있지만, 투기장에서는 그리 흥미로운 선택지는 아닙니다. 이번 변경으로 인해 더욱 많은 주문과 직업 카드, 그리고 확장팩 카드가 등장할 것입니다.

• 투기장에서의 황금 카드
보유하고 계신 카드의 황금 카드를 가지고 계시면 투기장에서도 그 카드들이 황금 카드로 등장하게 됩니다. 만약 특정 카드의 황금 카드를 한 장 보유하고 계시면 첫 등장 카드만 황금 카드로 등장합니다. 만약 특정 카드의 황금 카드를 두 장 모두 보유하고 계시면 해당 카드는 투기장에서 항상 황금 카드로 등장합니다. 황금 전설 카드를 보유하고 계시면 해당 전설 카드는 투기장에서 항상 황금 카드로 등장합니다.

위의 투기장 업데이트는 2월 말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럼 여관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