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 문파대전의 모든 일정이 종료됐다. 치열한 접전 끝에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린 것은 해나무 마을이었다. 준우승을 차지한 문파는 율로, 싱글에선 승점을 대거 확보했지만 태그 후반전에서 힘이 빠지며 패배의 쓴잔을 삼켰다.

4강 첫 경기에서는 크와 해나무 마을이 만났다. 첫 세트에서는 크의 소환사 이정복이 해나무 마을의 에이스 이수환을 잡았다. 초반부터 말벌을 이용해 연타를 쏟아붓는 이정복을 상대로 이수환은 해법을 찾지 못했다. 2경기에서는 크의 서정호가 해나무 마을의 이상훈이 은신한 것을 번개베기-일섬으로 캐치한 뒤, 콤보를 쏟아넣는데 성공하면서 유리한 고지에 올랐다. 이후 공중콤보 이후 다운 번개베기-일섬까지 적중하면서 생명력 격차가 크게 벌어졌고, 크가 두 번째 승리를 거두며 세트 스코어가 2:0으로 벌어졌다.

3세트 태그매치 초반은 이수환이 튕기기 연속 성공과 효과적인 강신 활용까지 덧붙이면서 해나무 마을을 유리한 고지에 끌어올렸다. 여기에 중반부 위기에 몰린 윤진이 파천검륜을 피하기 위해 교체를 사용했다가 오히려 이정복이 모든 대미지를 받게 되면서 탈진했다. 결국 해나무 마을이 세트를 가져가는데 성공해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마지막 세트는 서정호와 이상훈의 재매치였으며, 이상훈이 복수전에 성공해 해나무 마을을 결승에 올렸다. 이상훈은 실수가 없었던 것은 아니었지만 시간을 충분히 벌면서 나뭇잎 날리기를 하나 둘 적중시켜 승기를 잡았다.

4강 2경기 1세트에서는 율의 오민정과 불고기의 채병태가 만난 가운데, 채병태가 시작과 동시에 공중콤보로 강력한 대미지를 누적시키며 순식간에 경기를 마무리지었다. 2세트는 율의 김현규가 경기를 완벽히 지배하며 상황을 되돌렸다. 시작부터 이대규의 탈출기를 빠르게 뽑아내며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낸 김현규는 실수없이 콤보를 완성해내는 차분함을 선보였다.

마지막 세트 초반은 양팀 모두 공격적인 모습보다는 상황을 지켜보는 전략을 펼쳤다. 처음 공격에 나선 것은 불고기였다. 채병태의 강력한 화력을 앞세워 피해를 누적시켰다. 하지만 잠시 뒤부터는 율의 반격이 펼쳐졌다. 정해강의 탈출기가 빠진 사이 금제 스킬을 활용해 엄청난 피해를 입혔다. 이후로도 김현규의 슈퍼플레이가 지속되면서 소환사가 포함된 회복력 강세의 팀이었음에도 피해량 판정으로 승리를 확정지었다.

▲ 역전승을 거두며 결승전에 오른 해나무 마을

▲ 김현규의 슈퍼플레이를 앞세워 율도 결승전에 합류했다


최강의 문파를 가리는 운명의 결승전. 첫 세트는 율의 김성현과 해나무 마을의 김재유가 만났다. 초반에는 김재유가 공중콤보를 적중시키며 유리한 고지에 올랐다. 하지만 쫓겨다니던 김성현이 오연베기 캐치에서 이어지는 공중콤보, 번개베기-일섬-일섬으로 단번에 승리를 결정지었다. 2세트는 김현규와 이상훈의 암살자 미러전. 김현규는 투지발산을 들고 한 방을 노리는 전략을, 이상훈은 둔주의 진을 들고 안전한 운영을 펼치는 전략을 선택했다. 승리를 이상훈의 것이었다. 초반부터 선공권을 쥐고 오면서 격차를 벌렸고 상대가 공격을 할 타이밍을 내주지 않았다.

1:1 동점 상황에서 펼쳐진 결승전 첫 번째 태그매치는 의 승리였다. 승부는 초반부터 급격하게 기울었다. 전투 개시 직후에는 이수환이 이득을 챙기는가 했지만 율의 난입이 시작되면서 사망자가 속출했다. 이수환이 김성현의 폭딜에 생명력을 크게 잃고 김현규가 연화각으로 이를 이어받아 이수환을 아웃시켰다. 곧이어 김재유도 오민정의 해바라기에 생명력을 크게 잃었고, 교체로 나온 이상훈은 난입 투지발산 협공에 문자 그대로 순식간에 사라졌다. 결국 일방적인 공격이 펼쳐지며 율이 승리, 2점을 획득해 3:1로 앞서나가기 시작했다.

네 번째 싱글매치는 도곡동불도끼의 화려한 반격이었다. 시작과 동시에 오민정의 탈출기를 뽑아내는데 성공한 이수환은 폭탄설치를 후방이동으로 침착하게 대처하고 거리를 벌리는 소환사를 완벽한 캐치까지 성공하면서 승리, 스코어를 2:3까지 맞춰냈다. 마지막 싱글인 다섯 번째 매치업에서는 암살자들이 다시 만났다. 이번에는 김현규가 앞선 세트에서 투지발산을 들었다 패배한 것을 교훈삼아 둔주의 진을 선택했다. 효과는 있었다. 마음의 안정을 찾은 김현규는 흔들림 없는 운영으로 이상훈을 피해없이 제압하는데 성공, 세트스코어를 4:2까지 벌려냈다.

이어지는 6세트 태그매치. 이번에는 해나무 마을이 초반부터 강력하게 공격을 펼치면서 유리한 고지에 올랐다. 율의 난입을 강제하는 플레이를 펼치는 한편, 자신들은 정확하게 공격을 적중시키면서 오민정을 탈진시키는 성과까지 거둬냈다. 마지막 순간 김성현이 파천검륜으로 되갚아주는데는 성공했지만 이미 벌어진 차이를 줄이긴 어려웠다.

우승자를 가리게 될 마지막 세트. 이번에도 초반 분위기는 해나무 마을의 것이었다. 이수환이 단단하게 버텨주면서 율의 생명력을 소모시켰다. 하지만 율에서도 중반부 린검사의 금제 흡공을 활용해 이수환에게 그림자 질주를 적중시키며 합을 맞췄다. 승부는 후반부까지도 향방을 예측하기 어려웠다. 어느쪽이 딱히 유리하지 않은 상황. 시간이 흐름에 따라 피해량 판정으로 결과가 갈릴 상황이었다. 이때, 후반부 해나무 마을의 마령살이 적중했다. 이후로 율의 흐트러짐이 나타났다. 김현규도 큰 피해를 입으면서 격차는 더욱 벌어졌다. 피해량 판정에서 불리한 율이 급한 마음에 공격에 나섰지만 이득을 챙기지 못하면서 결국 패배하면서 해나무 마을이 짜릿한 역전승을 거뒀다.

▲ 치열한 접전, 다시 한 번 짜릿한 역전승을 거둔 해나무 마을이 우승을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