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02-28 21:04
댓글 :
1

[GDC2017] 엘리엇 유니티 부사장 "VR, 올인원 디바이스 시대를 기대"

김규만(Frann@inven.co.kr)


세계 최대의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 2017'가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번 GDC에 공식 참가한 유니티는 존 리치텔로(John Riccitiello) CEO의 키노트 강연을 통해 차기 엔진에 도입되는 새로운 기능과 업데이트 방향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며, 유니티 엔진으로 개발된 22종의 전 세계 우수한 게임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메이드 위드 유니티(Made With Unity, 이하 MWU)’ 쇼케이스를 마련해 관람객들이게 선보일 전망이다.

페이스북과 닌텐도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에 이어, 작년에는 샤오미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점점 입지를 넓혀가는 유니티의 2017년 목표는 무엇일까? 모스콘 센터에서 약 두 블럭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유니티 본사에서 엘리엇 솔로몬(Elliot Solomon) 플랫폼 사업 개발 부사장, 마르코스 산체스(Marcos Sanchez)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총괄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왼쪽부터 엘리엇 솔로몬(Elliot Solomon) 플랫폼 사업 개발 부사장,
마르코스 산체스(Marcos Sanchez)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총괄


Q. 페이스북, 닌텐도에 이어 작년 샤오미까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유니티의 행보가 심상치 않다. 각각 기업들과 어떻게 파트너십을 체결할 수 있었나.

엘리엇 : 유니티는 언제나 개발자 커뮤니티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그만큼 어떤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을 때도 이러한 파트너십이 유니티를 사용해 게임을 개발하는 개발자들에게 어떻게 이득을 가져다줄 수 있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편이다.

그 다음으로는 파트너십을 맺을 기업들이 유니티와 마찬가지로 개발자들의 성공을 지원할 의사가 있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개발자들이 성공하지 않으면 우리도 성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페이스북, 닌텐도 샤오미 등, 대단히 성공적인 플랫폼을 가진 기업들이 지금도 유니티를 활용해 게임을 개발하는 개발자들에 대한 지원을 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이 개발자들로 하여금 해당 플랫폼을 위한 게임을 개발하는 데 더 큰 가치를 줄 수 있다고 믿는다. 기본적으로 이것이 지금까지 파트너십에 접근하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마르코스 : 개발자들이 성공하도록 돕겠다는 뜻은 개발자들이 그들이 창조한 작품을 밖에 있는 다양한 플랫폼들을 통해 밖으로 알릴 수 있도록 돕겠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많은 개발자들이 이해하고 있듯 게임을 예로 들면 맥 OS를 제외하고 PC에만 출시하거나, iOS를 제외하고 안드로이드에서만 출시하거나 하는 방식으로 성공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개발자들로 하여금 보다 많은 플랫폼에 효과적으로 게임을 출시하고, 보다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주력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좋겠다. 실제로 유니티가 제안하는 고객 가치 중 하나가 "한번 만들어서 모든 곳에서 즐긴다"는 것이다.


Q. 각각 파트너십에 대해 현재까지 성과는 어떠했는지 궁금하다.

엘리엇 : 이 자리에서 성과와 관련된 지표를 다 공개할 수 있었으면 좋겠지만, 파트너사들이 이러한 정보들을 공유하기를 원치 않아 양해를 부탁한다.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지금까지 아주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다. 파트너사들이 주로 기대하는 것이 해당 플랫폼에서 개발을 하고 있는 개발자의 숫자와 콘텐츠의 양인데, 유니티와 함께 하고 있는 거의 모든 파트너사들이 꽤 많은 해 동안 함께하고 있다. 가장 오래된 파트너인 닌텐도의 경우 다양한 하드웨어를 통해 지원하고 있는 편이다. 보다 세부적인 수치에 대해서는 앞서 말했듯 공개하기가 어렵다.


Q. 상대적으로 개발자들이 진입하기 힘든 중국에 진출할 협력 플랫폼으로 샤오미를 선택한 특별한 계기가 있는가.

엘리엇 : 대부분 파트너십은 독점적인 형태는 아니라는 것을 말하고 싶다. 앞서 말했던 것처럼 먼저 개발자를 생각하는 것이 우선이고, 기본적으로는 (개발자를 위한)다양한 솔루션을 지원할 수 있는 유연함을 가진 파트너십을 우선적으로 생각한다.

샤오미와 함께 한 이유 중 하나는 중국 내에서 애플을 제쳤다는 것이고, 또한 글로벌 브랜드로도 가치를 가진 기업이라고 생각했다.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가치 또한 우리에게는 상당히 중요했는데, 중국 밖의 개발자들에게도 잘 알려진 파트너일 경우 개발자들의 관심을 더 끌 수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했던 것은 샤오미가 개발자들의 성공을 도울 의향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서 우리와 맞는 부분이 많았다는 것이다. 파트너십을 통해 샤오미와 이야기한 것 중 하나가 중국의 판호와 관련된 것인데, 중국에서 게임으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이것이 매우 중요하다. 중국인이 아니거나, 관련 지식이 부족할 경우 '판호'를 얻는 것이 매우 힘들기 때문에, 샤오미가 유니티로 게임을 개발하는 개발자들에게 판호를 보다 쉽게 얻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예정이다.

지난해 유나이트 LA를 통해서 한 번 소개한 적이 있는데, 내일(현지시각 28일) 있을 GDC 2017 유니티 키노트 행사에서 보다 자세한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Q. 위 기업들 외에, 앞으로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을 위해 물색 중인 다른 기업이 있는지 궁금하다.

엘리엇 : 물론, 그게 내가 하는 일이니까...(웃음) 언제나 유니티와 뜻을 함께 할 파트너를 찾고 있다. 기본적으로 개발자들에게 어떤 이점을 줄 수 있을까 하는 것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하고, 현재 몇몇 카테고리 안에서 바라보고 있는데 하드웨어 플랫폼일 수도 있고, 코어 엔진 기술이나 광고, 혹은 AR/VR 등이 될 수도 있겠다. 개인적으로는 MR(Mixed Reality)를 많이 기대하고 있는데, 이를 개발자들에게 지원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

마르코스 : 유니티 하면 보통 게임엔진이라는 시각이 있는데, 그건 사실 작은 부분에 불과하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다. 물론 전통적으로 게임엔진으로 시작했고, “개발의 민주화”를 모토로 이룩했지만, 유니티가 어디로 향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이렇게 답할 수 있겠다.

유니티는 현재 개발자들이 개발을 하면서 다가오는 질문들, 특히 “어떻게 성공할 수 있을까?” 과 같은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서 다양한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예를 들면 '유니티 애즈'나 콜라보레이션 툴, 유니티 커넥트 등 개발자들이 수익을 얻고,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거나, 그밖에 애널리틱스 프로덕트와 클라우드 서비스 또한 지원하는 것들 모두 그 일환이라고 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엔진의 그래픽 개선을 위해서도 다양한 노력을 들이고 있다. 최근 번지의 나탈랴 타타척(Natalya Tatarchuk)을 글로벌 그래픽 디렉터로 영입한 것 또한 그 노력 중 하나다. 개인적으로도 앞으로 있게 될 유니티의 그래픽 변화를 기대하고 있다.


Q. 이번 GDC는 작년보다도 VR에 비중이 커졌다. 2016년 VR 업계를 본 소감과 앞으로 VR 산업에 대해서 어떻게 보고 있는지 궁금하다.

엘리엇 : VR은 누가 뭐래도 아직은 초기 단계라고 할 수 있지만, 최근 소니가 발표한 PS VR의 판매량이나, 구글 카드보드, 오큘러스 등의 판매량 등을 살펴볼 때 다양한 VR 기기가 보급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개발자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플랫폼들을 도울 방법은 위에서도 같은 이야기를 했지만 역시 게임을 모든 VR 플랫폼에서 출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맥락에서 개인적으로 '올 인 원 디바이스'에 기대를 가지고 있다. 모바일 VR 기기보다 성능이 좋고, 바이브나 오큘러스 등의 하이엔드 기기보다는 아래인 VR 기기를 일컫는데, 스마트폰을 앞에 끼우거나 하지 않고도 무선으로 감상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기기들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 또한 CPU와 GPU의 발전과 함께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몇 년 후에는 장소 기반 VR 또한 두각을 나타낼 것이라고 생각한다. 개발자들로서는 VR 아케이드를 위한 멋진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는 기회가 생길 것이고, 소비자들이라면 저렴한 VR 기기부터 고성능 장비까지 더욱 다양한 옵션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마르코스 : 다른 관점으로는, VR이라는 완전히 새로운 경험이 창조되는 첫 번째 단계라고 생각한다. 게임 개발은 2D 화면에서, 즉 모니터 안에서 시작됐다. 그리고 3D라는 콘셉트가 이후 등장했지만, 이 또한 모니터 속의 일이었다. 하지만, VR은 다르다. 사용자 주변 공간을 둘러싸 완벽에 가까운 몰입을 줄 수 있는 것이 VR이지만, 개발자들의 입장에서는 아직 이 속에서 스토리를 이끌어갈 마땅한 '언어'를 찾아내지 못했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다.

영화를 예로 들어보자. 울고 있는 어린아이를 클로즈업해서 시청자들로부터 끌어낼 수 있는 감정이나, 등장인물이 달리고 있는 장면에서 카메라를 흔듦으로써 관객에게 다급하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것은 오랫동안 계속된 창작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VR 환경에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다. 영화감독 혹은 게임 개발자는 지금까지 자신들의 작품을 보는 시청자들이 스토리텔링 과정에서 스크린의 어디를 집중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요소들을 배치하는 것이 가능했지만 이 또한 VR에서는 작동하지 않는다. 따라서 앞으로는 VR를 경험하고 있는 이용자들의 시선을 원하는 대로 끌 수 있도록 하는 요소에 대한 연구 또한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난 2016년은 VR 기기들의 가격과 성능 등에 대한 고민이 계속된 해였다면, 시간이 갈수록 보다 심도 있는 고민이 계속될 것 같다. VR이 가야 할 길은 아직 멀다.


Q. 마지막으로 2017년 유니티가 준비하고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는지 살짝 알려달라.

엘리엇 : 내일 있을 키노트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지난 유나이트 키노트에서 언급했던 '타임라인'을 가장 기대하고 있다.

'타임라인'은 말 그대로 에셋들을 드래그&드랍하는 방식으로 작업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툴이라고 보면 된다. 실시간 단편 영화인 '아담'을 제작하는 데도 스토리텔러가 활용된 적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VR을 개발할 때 이러한 형식의 툴셋이 아주 유용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를 활용해 개발자들이 만드는 작품들을 어서 확인하고 싶기도 하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320개 등록됨 (2017-11-19 ~ 2017-05-18)

[인터뷰] 과일 외계인들의 침략을 막아라! 나날이 스튜디오 신작 '후르츠 어택 VR' 인기기사
인터뷰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1-19 01:51
아빠와 딸의 감성스토리를 담은 인디 모바일 게임 '샐리의 법칙'으로 그 이름을 알린 나날이 스튜디오가 '지스타 2017' 행사를 통해 자신들의 신작 타이틀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신작은 '샐리의 법칙'과.....
[종합] 허우적허우적, 허둥지둥… 난처한 영상, 지스타2017 VR 시연 [6]
동영상 | 박태학,김규만,허재민 (desk@inven.co.kr) | 2017-11-18 22:36
작년 E3 때부터 이어져온 뒤틀린 황천의 시리즈, '난처한 영상'이 '지스타 2017'을 만났습니다. 온몸으로 표현하는 날것 그대로의 시연! 열정은 넘치는데 몸이 안 따르는 박태학 기자, 중독성 넘치는 웃.....
[영상] "내 복싱 실력을 체크해볼까?" 격투기 경험 有 기자의 '복싱킹즈 VR' 체험
동영상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11-18 21:40
이번 지스타 2017에서 개인적으로 눈길을 사로잡은 곳이 있었습니다. BTC 전시관 내에 있는 HTC VIVE VR 체험존에서 '복싱킹즈 VR'이라는 복싱 VR 게임을 선보인 '앱노리'의 부스였습니다. '복싱킹즈 VR.....
[난처한영상 #4] "야, 너도 똑같애!" "아닌데요?" 인벤 기자들의 댄스 배틀, 승자는? 인기기사 [1]
동영상 | 허재민 (Litte@inven.co.kr) | 2017-11-18 13:40
작년 E3 때부터 이어져온 뒤틀린 황천의 시리즈, '난처한 영상'이 '지스타 2017'을 만났습니다. 온몸으로 표현하는 날것 그대로의 시연! 열정은 넘치는데 몸이 안 따르는 박태학 기자, 중독성 넘치는 웃.....
[난처한영상 #3] "왜 안쏴요?!" 정도 의리도 없는 두 기자의 좀비 사냥! 인기기사 [1]
동영상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7-11-17 23:52
올해도 찾아온 난처한 영상 그 세 번째! 이번에는 B2B관에서 만나볼 수 있었던 VR 슈팅 어트렉션, 예쉬컴퍼니의 '헌티드'를 체험해 봤습니다. 호기롭게 좀비를 사냥하겠다며 나선 김규만 기자와 허재민 .....
[취재] VR 기술력만큼은 전국구! '전북 문화콘텐츠 산업진흥원' 부스 풍경기 인기기사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1-17 23:22
지스타 행사 둘째 날, B2B 전시관의 특별한 볼거리를 찾아 헤메던 중 다양한 VR 콘텐츠 전시로 시선을 사로잡는 부스를 발견했습니다. 바로 전라북도 콘텐츠 기업들이 참여하여 공동관으로 꾸며진 '전라.....
[난처한영상 #2] "좀비도 생명이잖아요!" 신입기자의 처절한 생존기 인기기사 [5]
동영상 | 허재민 (Litte@inven.co.kr) | 2017-11-17 23:18
작년 E3 때부터 이어져온 뒤틀린 황천의 시리즈, '난처한 영상'이 '지스타 2017'을 만났습니다. 온몸으로 표현하는 날것 그대로의 시연! 열정은 넘치는데 몸이 안 따르는 박태학 기자, 중독성 넘치는 웃.....
[난처한영상 #1] 요즘 많이 하시는 스카이다이빙, 제가 직접 해봤습니다 인기기사 [4]
동영상 | 박태학 (Karp@inven.co.kr) | 2017-11-17 21:03
대망의 첫 번째 시연! 그 주인공은 B2B관에서 만난 '에어로 VR 어트렉션'입니다. 현실감 넘치는 스카이다이빙을 즐길 수 있는 VR 게임인데요. 요즘 무인도로 스카이다이빙 하시는 게이머 분들 많잖아요......
[뉴스] "'타고싶다'에서 시작됐다" 로보트 태권브이 VR 게임, '태권브이' 제작발표회 [1]
게임뉴스 | 허재민 (Litte@inven.co.kr) | 2017-11-17 18:48
‘지스타 2017’의 둘째 날, 부산 벡스코에서는 네오라마의 '로보트 태권브이' VR 게임의 제작발표회가 진행됐다. ‘로보트 태권브이’ VR은 ‘로보트 태권브이’의 IP를 이용한 가상현실 어트랙션 게임.....
[취재] 경험은 깊이있게 체험은 실감나게, 예쉬컴퍼니 '브이알존' 부스 인기기사 [4]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1-17 11:04
국내 최대 규모의 게임 축제 '지스타'의 개최기간 동안, 게임 시연과 최신 정보 공개 등 여러 행사가 계속되는 B2C관은 항상 많은 유저들의 참여를 이끌며 발 디딜 곳이 없을 정도로 대성황을 이룹니다......
[뉴스] 전설의 고향 가상현실 방탈출 콘텐츠로 재도약한다
게임뉴스 | 원동현 (Wony@inven.co.kr) | 2017-11-17 09:37
전설의 고향 가상현실 방탈출 콘텐츠로 제작 '전설의 고향'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KBS의 공포장르 방송극이다. 어린 시절 이불을 뒤집어쓰고 봤던 7080세대의 추억 속 '전설의 고향'이 최신기술인 가상.....
[인터뷰] 볼레크리에이티브 서동일 대표 "척박한 시장 속 VR의 가능성 보여주겠다" [2]
인터뷰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1-16 23:21
Q. 볼레 크리에이티브는 이번이 첫 지스타 참가인데, 소감이 듣고 싶습니다. 서동일 대표 : '볼레 크리에이티브'는 설립된 지 이제 2년이 조금 넘은 기업입니다. 지난 2년 동안 실패하고 접어보기도 하면.....
[인터뷰] 브래니 정휘영 대표, "아이들에게 게임 이상의 경험을 주고 싶다"
인터뷰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11-16 21:50
이번 '지스타 2017'에서는 다양한 VR 게임이 소개가 되었습니다. FPS뿐만 아니라 대전 격투, 스포츠 등 다양한 장르들을 만나볼 수 있었죠. 개중 캐주얼 VR 게임을 표방하는 브래니의 '이상한 나라의 토.....
[뉴스] 제이씨현 홍보대사 염동균 작가, 항공기 런칭 행사에서 VR 라이브 드로잉 선보여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1-16 18:42
HTC VIVE의 국내 공식 공급원인 제이씨현시스템(대표 차현배)의 공식 홍보대사인 VR 아티스트 염동균 작가는 지난 15일 세계 최대의 항공회사인 델타항공의 신제품 A350-900의 런칭 및 한국 노선 취항을.....
[뉴스] HTC VIVE, 지스타 2017서 ”VR 멀티 플레이 시대 선언”
게임뉴스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7-11-16 17:58
HTC VIVE는 16일 부산 벡스코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VR 멀티 플레이 시대를 선언했다. 이날 연사로 나선 김진환 HTC VIVE 코리아 지사장은 “Stop playing VR alone. Play with friends”라는 주제로,.....
[취재] 네비웍스, 국내 최초의 VR FPS 멀티플레이어 게임 '리얼 BX VR' 공개 인기기사 [4]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1-16 14:17
VR·AR 전문 기업 네비웍스는 금일(16일), 지스타 행사를 통해 'VR e스포츠 무대 오픈쇼'를 개최하고, 자사의 신작 VR FPS 멀티플레이어 게임 '리얼BX VR'을 공개했다. 글로벌 e스포츠 대회 WEGL의 주관.....
[뉴스] 와이제이엠게임즈, Microsoft의 파트너사로 MR 론칭 이벤트 참가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1-16 13:31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는 한국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이하 MS)社가 주최하는 혼합 현실(Mixed Reality, 이하 MR) 비전 및 한국 시장 전략 설명회에 파트너사로 참가해, ‘마이크로소프트 스.....
[뉴스] “당신만의 게임을 완성하라!”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17’, 16일 개막 인기기사 [7]
게임뉴스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7-11-16 09:08
전 세계 게임산업의 현황을 살피고 미래 가능성을 체감해보는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17(Game Show and Trade, All Round 2017)’이 11월 16일(목) 부산 벡스코에서 대장정의 시작을 알렸다. 올해 1.....
[뉴스] 수능 스트레스는 VR로 풀자 '판타VR 동대문' 오픈 기념 1+1 이벤트 진행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1-16 08:58
도심 속 VR 테마파크 ‘판타VR’ 동대문이 12월 8일 그랜드 오픈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한다. 주식회사 이트라이브(대표 이주민)은 ‘판타VR 동대문’ VR 테마파크 그랜드 오픈을 맞아 2018년도 대.....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7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이제 커브드도 165Hz로 즐겨라! INFINI UG-390 PRO 165Hz 모니터 (무결점)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