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03-04 10:49
댓글 :
33

[GDC2017] "지금까지 모든 VR은 불편했다" 안경 기자를 사로잡은 기기, LG VR

이명규 기자 (Sawual@inven.co.kr)

수많은 소식이 오가는 GDC 가 한창인 어느날이었다. 여느 때처럼 넘쳐나는 VR 관련 소식과 수많은 게임 개발자들의 이야기 사이에 소문이 하나 돌았다. 한국 대기업 한 곳에서 만든 새로운 VR 기기가 엄청나게 좋다는 것이었다. 소문을 들은 기자는 고개를 갸우뚱했다. 한국 대기업 중에 모바일이 아닌 정식 VR 기기를 만드는 곳이 있다고? 많은 의문을 품었지만, 그 회사가 어디인지 듣고 나니 의문이 풀렸다. 그렇다. 바로 Life is Good, LG 였던 것이다.

GDC 현장에서 먼저 기회를 얻어 일명 LG VR을 먼저 체험해 본 외신들은 연신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어떤 매체는 '지금까지 본 VR 중 최고의 제품' 이라고 했을 정도다. 정말 그런가? 기자는 호기심으로 가득했다. VR 이라면 우리의 삶을 바꿔줄 물건이 아닌가. '로보 리콜' 에서 시작해 'VR 카노조' 까지...


LG VR의 실체를 파악하고 체험해보기 위해 기자는 백방으로 발품을 팔았고, 결국 한국에 있는 동료 기자와 LG VR용 게임을 만든 게임 개발사 NR 스튜디오의 도움으로 드디어 기회를 잡을 수 있었다.


지금까지 써본 HMD 중 가장 편안하다


사실 기자는 VR 헤드셋을 수도 없이 많이 써보았지만, VR을 할 때는 언제나 손해를 보는 기분이었다. 그 이유는 바로 안경이었다. 일단 착용부터가 문제였다. 누군가는 아무런 어려움도 느끼지 못하겠지만, 기자는 일단 착용부터 난관이었다. 안경은 커다란 뿔테 안경이고, 머리 크기도 대한민국 상위 0.1%에 속하는 기자에게는 그 어떤 헤드셋도 편안하지 않았다.

대부분은 안경이 아예 들어가지도 않거나 안경을 끼고 쓰더라도 렌즈와 눈 사이에 갑갑하게 끼어 콧김에 뿌옇게 되기 일쑤였고, 밴드로 꽉 압박한 뒤통수는 아무리 밴드를 늘리고 또 늘려도 모든 혈류를 막아버릴 것처럼 조여왔다. 이쯤 되니 모든 VR 헤드셋이 잘못 만들어진 것일까, 아니면 내가 그냥 잘못 태어난 것일까 하는 고민 속에, 어쨌든 VR 기기들이 모두 잘못된 것으로 생각하고 살아왔다.

때문에 LG VR을 처음 보았을 때에도 기자가 일말의 기대를 걸고 가장 먼저 주목한 부분은 착용이 얼마나 편안한지였다. 실제로 미리 살펴본 LG VR의 정보는 이것이 다른 헤드셋과는 뭔가 다르다는 것을 어필하고 있었다.

LG VR의 착용 방식은 다른 VR 헤드셋보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와 오히려 비슷하다. 먼저 이마에 닿을 패드를 붙잡고, 뒤통수 부분에 닿을 플라스틱 밴드의 버튼을 눌러 길게 늘려 머리에 쓴다. 그리고 뒤통수 쪽 파트에 붙은 휠을 돌려 딱 맞도록 꽉 조이면 착용 끝이다.


한가지 특이점은 착용하게 되는 이 밴드와 영상을 보게 되는 부분이 따로 움직여서, 미리 밴드를 쓰고나서 스크린을 내려쓰면 되는 방식이다. 비행기 조종사 헬멧의 방식을 생각하면 편하다. 이 스크린은 위아래로 접히는 데다 눈에서부터의 거리를 꽤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고, 또 안경을 쓰고도 아무런 걸림 없이 착용할 수 있을 만큼 넉넉하다. 말보다는 사진으로 보는 것이 더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실제로 개발팀과 대화에서, LG VR 은 개발팀의 많은 이들이 안경 착용자들이기에 그 부분에 많은 신경을 썼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그만큼 착용자의 신체조건이 어떻든, 가장 자유롭게 조정을 할 수 있는 VR 기기였다.

▲ 이렇게 눌러 써서 (인벤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돈 마리넬리 교수)

▲ 밴드를 조여 딱 맞게 위치를 조정하고

▲ 내려 쓴 뒤, 거리를 조정하면 된다


떨어지는 것 없는 퍼포먼스

LG VR(개발자용 프로토타입) 상세 스펙
◆ 디스플레이 : 두 개의 3.64인치 OLED, 1440X1280, 90Hz
◆ 시야각 : 110도
◆ 가격 : 미정

이런 착용을 마치고 나서 불현듯 든 걱정은, 안경을 쓰게 하기 위해서 혹 성능을 타협한 것은 아닌가 하는 부분이었다. 분명 다른 VR 기기에 비해서는 안경을 위한 공간 때문에 스크린과의 눈의 거리가 적당히 있었고, 시야각이나 화질에서 부족함이 느껴지진 않을까 했던 것이었다.

하지만 이런 우려와는 달리, LG VR의 하드웨어는 느낌 면에서 기존의 VR 기기들에 비해 부족함을 느끼기 힘들었다. 사실, 오히려 하드웨어의 스펙은 LG VR이 더 높은 편이다. 눈 하나당 한 개씩 두 개의 스크린을 사용하고, 각각의 해상도는 1440X1280 에 90Hz 로 작동한다. 시야각도 110도이니, 숫자로만 보면 HTC바이브나 오큘러스VR 보다 뛰어난 수치다.


헤드 트래킹의 경우도 여느 VR과 다를 바 없이 지연이나 부정확함을 느끼지 못했으며, 기존에 VR을 사용해왔던 감각 그대로 쉽게 적응할 수 있었다.

▲ '인투더리듬' 플레이 영상

시연했던 게임은 NR스튜디오의 '인투더리듬' 으로, 드럼 셋으로 하는 리듬 게임이었다. NR스튜디오는 2013년 설립되어 십여 개의 VR 전용 게임 타이틀과 오프라인 VR 방탈출 카페를 개발하는 등 VR 분야에서 오랜 시간 자리 잡아 온 회사로, '인투더리듬' 역시 그러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게임이다.

양손에 든 컨트롤러가 드럼스틱의 역할을 하며, 드럼 셋에 앉은 플레이어에게 날아드는 노트를 보고 각 드럼을 쳐 연주해야 한다. 이 게임은 LG VR 의 컨트롤러의 조작감과 잘 맞아 떨어져 상당한 손맛을 선사했다. VR에서 생길 수 있는 개인의 신체 조건에 따른 거리감의 차이 같은 문제는 게임 내에서 드럼의 높낮이를 조절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었다.


LG VR은 게임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수많은 회사들이 너도나도 달려들어 만들어낸 양산형 VR 과는 다른, HTC 바이브나 오큘러스VR 같은 메인스트림급 성능과 품질을 가지고 있었다. 때문에 종합적인 느낌도 조잡함 보다는 잘 맞추어진 깔끔한 느낌이었다.

물론 부족한 부분이 없지는 않았다. 가장 눈에 띄는 아쉬운 부분은 컨트롤러였는데, 우선 또 다른 스팀 VR인 HTC 바이브에서 이미 지적된 바 있는 너무 크고 균형이 위로 쏠려있는 문제를 동일하게 가지고 있었다. 바이브 컨트롤러의 각진 버전 같은 디자인은 기하학적이어서 멋지기는 했으나, 여전히 그 크기와 어쩐지 손에 착 감기는 느낌이 덜했다.


VR을 원하는 안경맨들이여, 답은 여기에 있다

종합적으로 이야기하자면,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완성되어 있는 단계의 물건이었다. 스팀 VR에 충족되는 조건들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기존의 제품인 HTC 바이브의 지나치게 무거운 무게, 불안한 무게중심, 착용의 불편함 등의 문제를 모조리 해결했다.


사실 VR 기기를 다룰 때, 사람들은 이것이 새로운 기술이며 아직 개발 초창기에 있는 물건임을 감안하여 그 사용의 편리성이나 마감품질에 대해 관대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성능만 괜찮다면 아직은 다 이해할 수 있다는 느낌이었다. 그러나 VR 기기가 실제로 시장에서 판매되고 점점 사업으로서 자리 잡아 나가면서, 제품을 보다 사용자 친화적으로 바꿔나갈 필요성은 더욱 커져만 갔다.

LG VR은 이런 사용자 친화도 면에서 지금까지의 VR 중 가장 훌륭한 모습을 보여준다. 그렇다고 퍼포먼스를 희생하지도 않았다. 가격은, 잘 모르겠다. 아직 프로토타입에 불과하긴 하지만, 한차례 개발 붐이 일은 이후 새로운 VR 하드웨어 제조사들이 난립하면서 소모전처럼 진행되던 VR 기기 시장의 경쟁에서 LG VR은 좋은 비교 우위를 가지고 있는 셈이다. 비록 안경 착용자가 아니더라도, LG VR은 시중의 VR 중에서 가장 착용자의 다양한 조건들(미간이 좁다든지, 이마가 튀어나와 있다든지 등)을 자유롭게 맞추어줄 수 있는 기기다.


아직 기자는 그 어떤 VR 기기도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만약 하나 구입해야 하고 LG VR이 시장에 정식 출시되었다면 가장 큰 후보로 고민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아시다시피, 안경을 쓰는 입장에서 안경은 단순히 눈을 더 잘 보이게 해주는 도구 정도가 아니다. 더 좋은 렌즈와 멋진 테를 고르기 위해 수십만 원에 달하는 돈을 지불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함부로 바꿀 수도 없는 물건이다. 그런 안경에 대한 걱정을 덜어주는 것만으로도 몇몇 유저들에게는 최고로 돋보이는 기기가 될 수도 있다.

아직 프로토타입인 만큼 출시 일정도 가격도 그 무엇도 확실하지는 않지만, 이미 상당 부분 완성이 되어있기에 더 많은 것을 기대해볼 만 하다. 무엇보다 국내 기업에서 다른 게임업계 관계자, 개발자, 팬들에게 '한국엔 끝내주는 VR이 하나 있어' 라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이 흥미롭다. 저절로 국뽕을 치사량까지 들이마시게 되는 기기, LG VR. 그 발전을 기원한다.

▲ 비행기에 딱 수납되는 사이즈의 캐링 케이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311개 등록됨 (2018-02-23 ~ 2017-08-22)

지피엠, 몬스터VR 서비스 플랫폼 통해 5개월 동안 12만 회의 VR 체험
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2-23 11:58
23일 GPM은 VR서비스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B2B VR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2017년 8월 오픈 이후 총 12만회 이상의 VR콘텐츠가 대중들에게 서비스되었다고 밝혔다. 이는 유료 서.....
VR로 경험하는 스타일리시 난사 액션! '건그레이브 VR' 22일 정식 출시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2-22 16:04
이기몹은 PS VR용 GUNGRAVE VR(이하 건그레이브 VR)의 한국어 버전을 금일(22일)부터 발매한다. 건그레이브 VR은 원작의 개발에도 참여했던 나이토 야스히로, 이마호리 츠네오, 세키 토모카즈 등이 참여...
드래곤플라이, 5G 기술 도입하여 무선으로 즐기는 '스페셜포스 VR' 선보인다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2-21 09:50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와 KT(회장 황창규)는 오는 2월 26일부터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MWC 2018’에서 5G기술을 접목한 세계최초의 멀티플레이 VR게임 ‘스페셜포스 VR:...
[영상] 귀여운 생쥐의 키다리 아저씨가 되는 여정, PS VR 신작 '모스' 27일 출시 [10]
동영상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2-20 14:54
귀여운 생쥐의 여정을 담은 PS VR 신작 '모스(Moss)'가 오는 2월 27일에 출시된다. VR 게임 개발사 폴리아크 게임즈의 공동 설립자이자 개발자인 탐 암스트롱(Tam Armstrong)은 플레이스테이션 블로그를.....
엡손, 명지전문대와 MOU 체결 "차세대 AR/VR 전문가 육성한다"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2-20 11:58
한국엡손(이하 엡손, 대표 시부사와 야스오)이 명지전문대학과 스마트글라스를 활용한 AR/VR 콘텐츠 제작 및 활용 교육을 위한 산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엡손과 명지전문대 측은 지난 19일...
경기도가 육성한 VR·AR 스타트업, 26일 첫 데모데이 개최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2-20 11:46
경기 VR・AR 창조오디션 1기 데모데이가 오는 26일 수원 광교비즈니스센터 11층에 위치한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열린다. 데모데이는 투자자를 상대로 스타트업이 사업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100억 원 유치한 '소셜네트워크', XR 전문 기업으로 도약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2-20 10:27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전문기업인 (주)소셜네트워크(대표 박수왕)가 이달 초 200억 원 규모의 상장 전 투자유치(프리 IPO)에 나서 보름만에 100억 원을 유치했다고 밝혔다....
[VR업계동향] 눈 앞에 펼쳐진 평창 올림픽, 뉴욕타임스 AR 뉴스 서비스 도입 [1]
기획기사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2-19 18:44
이번 주는 춘절을 맞이하면서 중국 VR 업계가 전반적으로 조용했습니다. 하지만, 해외 VR 업계에서는 여전히 많은 희소식이 있었습니다. 우선, 스포츠 VR 플랫폼 LiveLike가 960만 달러의 시리즈B 투자를.....
[영상] 같이 하면 게임, 홀로 하면 호러 '나호러집에 - 인페이션트' [14]
동영상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18-02-18 22:37
편하게 누워 웃으면서 공포 영화를 보고 공포 게임 하며 무서워하는 친구 보며 배꼽이 빠질 듯 웃으며 뒹굴던 당신. 당신은 심리적 안정감을 소중히 여기지 않았지. 늦은 밤, 텅 빈 건물에 혼자 있어도 .....
과연 풀 수 있을까? 인디 퍼즐게임 '룸즈', 플레이스테이션 아레나 출전 [1]
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2-16 16:09
자료제공 - 프리즘플러스 일본의 게임개발사/퍼블리셔 주식회사 프리즘플러스(본사 소재지: 도쿄 나카노구, 대표: 야타니 아키후미)가 오는 3월 3일(토) ~4일(일) 이틀간 서울 광진구에 있는...
얼터너티브 걸즈, 베이글녀 시온의 VR라이브 'Heart Cleaning' 업데이트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2-14 12:39
VR 대응 육성 RPG ‘얼터너티브 걸즈 for Kakao(이하 얼터걸)’이 오늘(14일) 신규 VR 컨텐츠인 ‘VR 라이브’ 시온 편인 ‘Heart Cleaning’을 업데이트 했다. 얼터걸의 핵심 VR 컨텐츠인 VR 라이브는 .....
와이제이엠게임즈, 스팀 통해 자사 VR게임 '설맞이 할인 이벤트' 실시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2-14 10:50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는 민속 고유의 명절인 설을 맞아, 온라인 플랫폼 스팀(Steam)으로 출시된 자사의 VR게임들을 40% 할인하는 설맞이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본 이벤트는 2월 16일부터.....
최신 VR 기술이 전부 모인다! '서울 VR·AR 엑스포 2018’ 4월 19일 개막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2-13 15:16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VR∙AR B2B 전문 전시회 & 컨퍼런스인 ‘서울 VR·AR 엑스포 2018(이하 VR 엑스포)’가 오는 4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VR 엑스포는 VR∙AR 생태계의 다양...
[VR업계동향] 머시니마의 창시자 휴즈 핸콕 사망... 원인은 심장병 [4]
기획기사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2-12 16:06
이번주 VR/AR 업계는 희비가 교차했다. 좋은 소식을 먼저 전하자면, 인텔은 보통 안경과 크기가 동일한 스마트 글라스 Vaunt를 정식 출시했다. 해당 제품의 프레임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중량이 50그.....
얼터너티브 걸즈, '메이야 습격: 신비한 나무 열매' 퀘스트 업데이트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2-12 15:44
VR 대응 육성 RPG ‘얼터너티브 걸즈 for Kakao(이하 얼터걸)’이 오늘 (12일) '메이야 습격: 신비한 나무 열매' 신규 퀘스트와 ‘예쁜 특훈 리프레시 요가’ 뽑기를 업데이트 했다. 새로운 이벤트 퀘스.....
[뉴스] PS VR 전용 FPS '브라보팀' 3월 7일 한국어화 발매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2-09 12:59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이하 SIEK, 대표: 안도 테츠야)는 PlayStation VR(이하 PS VR)용 소프트웨어 ‘Bravo Team’의 한국어 버전을 2018년 3월 7일(수) 39,800원에 발매한다. 또한 PS VR용.....
[뉴스] 경기콘텐츠진흥원 VR/AR 육성사업 'NRP' 멤버 해외 진출 지원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2-09 10:58
경기콘텐츠진흥원(이하 경콘진)의 VR/AR 육성사업 파트너사인 뉴탤런트글로벌과 87870이 NRP멤버 해외진출에 힘쓰고 있다. 뉴탤런트글로벌과 87870은 태국에서 열린 KFC ASIA CON...
[뉴스] 스코넥, 자에포 2018에서 FPS VR '블랙울프 : 사막의 전투' 공개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2-08 14:27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오는 2월 9일(현지시각)부터 2월 11일까지 일본 도쿄 마쿠하리에서 개최되는 ‘자에포2018(Japan Amusement Expo)’에 참가하여 ‘블랙울프 : 사막의전투’ 를 비롯한 워킹어트랙션.....
[뉴스] 요즘은 공룡이 대세! 스네일, VR 게임 '아크 공원' 3월 22일 스팀으로 출시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2-08 11:24
스네일게임즈는 공룡을 주제로 한 VR 게임 '아크 공원'이 오는 3월 22일 스팀, 오큘러스 리프트, PSVR을 통해 글로벌 출시된다고 밝혔다. '아크 공원'은 높은 자유도와 디테일한 그래픽, 공룡 등 고대 생.....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7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인벤러 필수 소장 풀오버 후드! 인벤 레벨 풀오버 후드(랜덤)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