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03-07 18:24
댓글 :
3

[취재] 한번에 랭커에서 3천 등으로... 결투장 '복수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

이동연(Rakii@inven.co.kr)
A 씨는 평소 결투장 순위 20위 근처에 머무르는 '랭커'다. 결투장 공격대 조합에 대한 지식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혈원들과 함께 항상 최신 유행에 대한 연구도 게을리하지 않기 때문에 꾸준히 높은 순위를 유지할 수 있었다.

3월의 어느 날, A 씨는 평소와 같이 게임을 플레이하던 도중 결투장 4~10위 랭킹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대기를 타고 있었다. 10시에 보상을 받기 때문에 9시 59분 55초에 10위 유저를 공격해 보상을 노리는 것이 목표였다.

정해진 시각이 되자, A 씨는 도전을 눌렀고 무사히 승리할 수 있었다. 결투가 끝난 후, 당연히 10위가 될 줄 알고 순위를 살폈을 때 A 씨는 자신의 눈을 의심했다. 자신의 순위가 3천 등으로 떨어져 있었던 것. 보상도 10등 보상이 아닌, 3천 등 보상이 들어와 있었다.

A 씨는 전투 로그를 봤을 때 무슨 상황인지 이해하게 되었다. 평소에 자주 결투장에서 맞붙었던 랭커 B가 일부러 3천 등까지 떨어뜨린 후, 자신을 상대로 복수 시스템을 이용해 단숨에 순위를 역전시킨 것이다.

▲ 1분만에 랭커에서 3,200등으로 (출처 : 리니지 레드나이츠 공식 사이트)


위의 사건은 약 1주일 전부터 리니지 레드나이츠 공식 커뮤니티에서 언급되고 있는 혈맹 간의 분쟁 계기를 각색해 정리한 것이다. 위 사건이 일어지게 된 발단은 바로 결투장 시스템 내에 있는 '복수'.

복수 시스템은 원래 결투장 내에서 자기를 이긴 상대와 손쉽게 대전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콘텐츠다. 랭킹이 떨어진 이후에 자신을 이긴 상대와 매칭을 하려면 새로 고침을 여러 번 눌러서 찾아야하기 때문에 이런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도입됐다. 또한, 복수를 활용하면 자신의 덱이 어떤 점이 취약한지 알 수 있기 때문에 덱을 연구할 수 있는 방법으로도 많이 활용됐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해당 복수 시스템을 다른 방법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자신을 패배시킨 사람을 의도적으로 끌어내리기 위해 일부러 결투장 덱에 영웅 하나만 배치하여 순위를 몇 천등 혹은 몇 만등 아래까지 하락시킨 후, 복수를 사용해 자신은 다시 원래 순위로 복귀하고, 상대방은 아래로 끌어내리는 방식을 사용한 것이다.

특히,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오후 10시 직전 근처 시간대에 이 방법을 사용하면 상대방은 꼼짝없이 최하위권의 보상을 받기 때문에 하루 보상을 고스란히 날리게 된다.

▲ 순위 보상의 편차가 크지는 않지만, 그래도 보상은 많이 받을수록 좋다.


결국 피해를 당한 사람도 자신만 당할 수 없다는 마음을 먹고 같은 방법으로 보복하면서 결투장 복수 시스템에 대한 피해 및 분쟁이 더욱 커지고 있다.

해당 사항은 결국 복수 시스템이 현재 자신보다 낮은 순위의 상대방에 대한 복수는 불가능하지만, 자신보다 현저하게 높은 순위의 상대방에 대한 복수는 제한이 없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다.

따라서 순위 차이가 많이 날 때는 복수에 성공해도 랭킹은 탈환하지 못하는 시스템을 도입하거나 오후 9시부터 10시까지는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면 복수에 대한 유저 간 불화 및 분쟁 요소는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복수 시스템이 위에 언급한 것처럼 좋은 의도로 활용되어 온 부분도 분명히 있다. 따라서 현재 발생한 문제점들을 개선해나간다면 좀 더 공정한 결투장 대전이 이루어질 수 있지 않을까?

▲ 복수로 뺏긴 순위를 다시 되찾는 재미도 있기에 좋은 점은 분명히 있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17개 등록됨 (2017-09-28 ~ 2017-03-27)

[뉴스] 총 8가지 게임이 공동 참여! '엔씨소프트' PC/모바일 게임 추석 이벤트 진행 [4]
게임뉴스 | 안슬기 (veil@inven.co.kr) | 2017-09-28 11:49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추석 맞이 공동 이벤트인 '추석 운석 맞이 연합 대작전'을 시작했다. 이벤트는 엔씨의 게임포털 사이트인 플레이엔씨(plaync)에서 진행한다. 이용자는 10월 11일까지 미니게임.....
[뉴스] 90층으로 확장된 오만의탑! '리니지 레드나이츠'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
게임뉴스 | 안슬기 (veil@inven.co.kr) | 2017-09-27 17:05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27일 모바일 RPG '리니지 레드나이츠(Lineage Red Knights)'의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리니지 레드나이츠 이용자는 업데이트를 통해 오만의탑 90층 확장, 영웅 코.....
[IGC2017] 게임, 그 이상의 가치… 인벤게임컨퍼런스 'IGC in 성남' 8월 31일 개막 [24]
게임뉴스 | 강승진 (Looa@inven.co.kr) | 2017-08-31 00:00
인벤이 주최, 주관하는 제3회 '인벤 게임 컨퍼런스(IGC 2017 in Seongnam, 이하 IGC 2017 in 성남)가 8월 31일 판교 테크노밸리 경기창조혁신센터 및 GB1 센터 지하 1층에서 개막했다. 내달 2일까지 3일.....
[총정리] 강연을 듣기 전에 필독! 'IGC 2017' A to Z [28]
게임뉴스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8-22 18:59
IGC 2017 in 성남은 8월 31일(목)부터 9월 2일(토)까지 판교테크노밸리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일원에서 3일간 진행됩니다. 전체 강연 시간표는 IGC 홈페이지 내 전체 시간표 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컨콜] "리니지M에 버금가는 게임 3개 준비" 엔씨소프트 2분기 실적발표 총정리 [172]
게임뉴스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8-07 10:32
엔씨소프트는 7일 오전 9시부터 국내외 애널리스트 및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Conference call(동시 접속통화)을 진행했다. 엔씨소프트 윤재수 부사장이 참석한 이번 컨퍼런스콜에서 어떤 내용들이 공개됐.....
[뉴스] 엔씨소프트 2분기 매출 2,586억 원 기록, 모바일 매출은 24% [9]
게임뉴스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8-07 09:00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2017년 2분기 실적(연결기준)으로 매출 2,586억 원, 영업이익 376억 원, 당기순이익 308억 원을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해서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8%와 23% 증가했고 당기.....
[코믹콘#2] '아라미'와 '데스나이트'가 반기는 곳! 코믹콘 '엔씨코믹스' 부스 풍경 인기기사 [16]
포토뉴스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7-08-04 17:46
오늘(4일)부터 3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글로벌 팝컬쳐 페스티벌, '코믹콘서울 2017'에 엔씨소프트의 ‘NC COMIX(이하 엔씨코믹스)’가 부스로 참여했습니다. 노란빛으로 꾸며진 엔씨코믹스의 부.....
[뉴스] "알차게 준비했습니다" 제3회 IGC 참관객 사전 모집 시작! [39]
게임뉴스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7-08-03 12:01
'IGC 2017 in 성남'의 참가자 사전 접수가 8월 3일 시작됐다. 게임산업을 주도하는 현업 실무자들을 초빙, 게임 개발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제3회 '인벤 게임 컨퍼런스(IGC 2017 in Seongnam.....
[뉴스] '리니지 레드나이츠', 소환수 스킬 추가 등 콘텐츠 업데이트 [2]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07-31 11:22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31일 모바일 RPG ‘리니지 레드나이츠'의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리니지 레드나이츠 이용자는 업데이트를 통해 ▶연성 재료 리뉴얼 ▶소환수 스킬 개방 ▶신규 .....
[프리뷰] 리니지 레드나이츠, '투쟁의 탑' 업데이트 [1]
게임소개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07-04 17:15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리니지 레드나이츠의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를 지난 28일 진행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PVP 콘텐츠 '투쟁의 탑’을 추가했으며, 그 외에도 신규 소환수, 바캉스 코스튬.....
[뉴스] '리니지 레드나이츠', 소환수와 코스튬 등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 실시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06-30 14:11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리니지 레드나이츠의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를 28일 진행했다. 리니지 레드나이츠 이용자는 업데이트를 통해 ▶‘투쟁의탑’ PVP 콘텐츠 ▶신규 소환수 ▶바캉스 코스튬 ▶인게.....
[패치] '신규 소환수 4종, 신화 무기와 콜로세움 개편' 리니지 레드나이츠 업데이트 [1]
게임뉴스 | 황성현 (Redin@inven.co.kr) | 2017-05-31 16:41
리니지 레드나이츠는 31일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평소보다 내용이 많았던 이번 패치에선 신규 소환수 3종과 스페셜 소환수의 공개, 신화 무기 공개, 콜로세움의 개편과 다양한 편의성이 개선되었다. 또한.....
[컨콜] "리니지M, 집중한다" 엔씨소프트 1분기 실적발표 총정리 [67]
게임뉴스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5-11 12:40
엔씨소프트는 11일 오전 9시부터 국내외 애널리스트 및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Conference call(동시 접속통화)을 진행했다. 엔씨소프트 윤재수 부사장이 참석한 이번 컨퍼런스콜에서 어떤 내용들이 공개됐.....
[패치] 11스테이지, 판도라와 나이트발드 등장! 리니지 레드나이츠 4월 30일 업데이트 [2]
게임뉴스 | 황성현 (Redin@inven.co.kr) | 2017-04-30 17:44
리니지 레드나이츠는 4월 30일 대규모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선 통합 전장군, 신규 스테이지와 소환수, 혈맹전이 개편되었다. 또한 소환수 최대 연성 등급이 신화 +3으로 확장, 소환수 장.....
[패치] 혈맹 던전과 소환수 장비 추가! 리니지 레드나이츠 4월 14일 업데이트
게임뉴스 | 황성현 (Redin@inven.co.kr) | 2017-04-14 18:01
리니지 레드나이츠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소환수에 장착할 수 있는 장비 시스템을 추가했다. 또한 혈맹 던전을 공개하여 콜로세움 랭커, 강력한 보스와의 대결 콘텐츠도 추가했다. 기타 편의성 개선 사.....
[뉴스] 리니지 레드나이츠, 대규모 업데이트 앞두고 사전예약 진행
게임뉴스 | 허재민 (Litte@inven.co.kr) | 2017-04-11 11:48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의 모바일 RPG(Role Playing Game, 역할수행게임) ‘리니지 레드나이츠(Lineage Red Knights)’가 4월말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이번 업데이트는 리니지 레드나이츠가 출.....
[뉴스] 데스나이트, 버그 베어 등 '리니지 레드나이츠' 캐릭터 상품 판매
게임뉴스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3-31 11:41
디자인 전문 쇼핑몰 천삼백케이(이하 1300K)가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레드나이츠 게임 굿즈를 온라인 단독 판매한다고 밝혔다. 1300K에서 단독 판매하는 굿즈는 데스나이트, 버그베어, 에티, 코카트리스 .....
다음 6개월   이전 1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