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03-09 20:13
댓글 :
0

[VR EXPO] VR 콘텐츠 개발? 유니티 에디터 VR로 해보세요!

윤홍만(Nowl@inven.co.kr)

다양한 VR 플랫폼이 나옴에 따라 VR 콘텐츠 역시 발맞춰서 나오고 있다. 하지만 그 수는 여전히 적다. 재작년, VR이란게 한창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던 그때만해도 금방 VR 콘텐츠 혁명이 발생할 거라 생각했는데, 왜 이렇게 지지부진한 걸까. 이 의문에 답하기 위해 유니티 코리아의 오지현 차장이 금일(9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VR 엑스포에 참가했다.

'가상현실에서 가상현실 구축하기'라는 제목의 이번 세션은 VR 콘텐츠 개발의 장애물과 그것을 없애고자 하는 유니티의 노력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가 됐다. 과연 VR 시장의 현 상황을 타파하기 위한 유니티의 비장의 한 수가 무엇일지 오지현 차장의 얘기를 들어보자.

▲ 유니티 코리아 오지현 차장



■ 유니티 에디터 VR, 개발자들이 왜 VR 에디터를 써야 할까?


어느덧 VR 콘텐츠들이 하나둘 나오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그 수는 적다. 간혹 VR 게임이 하나 나오면 여전히 화제가 된다. 그 이유는 뭘까. 유니티 코리아 오지현 차장은 그 이유에 대해 “유니티로 VR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건 쉽다. 개발 자체가 어려운 게 아니다”라며, 문제는 따로 있다고 말했다.

그 문제란 다름 아닌 모니터를 통해 VR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것과 VR 기기를 쓰고 테스트할 때의 괴리감이었다. 이는 어찌 보면 당연한 문제였다. 모니터는 결국 평면이기에 완벽하게 오브젝트를 배치했다고 해도 VR에서는 전혀 다르게 보이기 때문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VR로 테스트해보고 다시 모니터로 수정해야 하는데 이 작업을 반복하다 보면 개발 기간이 늘어난다. 특히 모바일은 빌드가 느리기에 이런 작업을 반복하는데 더 시간이 든다. 결국, 이로 인해 VR 프로젝트는 개발이 오래 걸리고, 자연스레 많은 콘텐츠가 나올 수 없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까? 오지현 차장은 유니티의 새로운 기능인 유니티 에디터 VR(이하 에디터 VR)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에디터 VR은 아직 개발 중이지만 VR 공간에서 직접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만큼, 개발과 테스트 때의 괴리감을 없앨 수 있다. 애초에 개발 공간 자체가 VR 공간이기 때문이다.

▲ 에디터 VR을 통해 VR 공간에서 오브젝트를 배치할 수 있다

에디터 VR을 쓰면 또 다른 장점도 있다. 단순히 VR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것 말고 양손을 이용해 다양한 오브젝트를 배치, 조작하는 만큼 프로토타입을 만들 때 효율이 좋다. 이에 대해 오지현 차장은 "게임을 개발할 때 레벨 디자이너나 아티스트가 사용하면 작업 효율이 더욱 극대화될 것으로 생각된다"며 에디터 VR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얘기했다.

이러한 에디터 VR는 비단 유니티만 개발하고 있는 건 아니다. 언리얼 엔진 역시 에디터 VR에 관심을 갖고 개발을 하고 있다. 그렇다면 조만간 완벽한 에디터 VR가 나오는 걸까. 오지현 차장은 고개를 저었다. 그는 현재 에디터 VR이 걸음마를 뗀 초창기 수준에 가깝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이제는 보편화된 GUI와 마우스를 예로 들었다. 과거 제록스가 GUI와 마우스를 만들었을 때만 해도 아무도 사용하지 않았지만 이후 MS와 애플을 통해 지금의 형태로 발전했듯이 에디터 VR 또한 더 많은 곳에서 사용되고 그로 인해 완성이 될 거라는 게 그의 생각이었다.

그럼 완성된 에디터 VR은 어떤 형태가 될까. 그는 유니티의 '카르테 블랑시' 콘셉 영상을 보여주며, '카르테 블랑시'야말로 에디터 VR의 완성형이라고 말했다.




■ 유니티 에디터 VR, 어떻게 써야 할까?


에디터 VR의 미래에 대한 설명을 끝마친 오지현 차장은 이어서 에디터 VR의 사용법을 설명했다. 유니티에서 에디터 VR을 사용하기는 매우 쉽다. 에디터에서 VR 사용 항목에 체크만 하면 된다. 단지 그것만으로도 에디터 VR을 사용할 준비는 끝난다.

어떤 기기를 사용할지도 원하는 대로 고르면 된다. 유니티의 강점이 뭔가? 바로 강력한 멀티플랫폼 엔진이라는 점이다. HTC 바이브, 오큘러스 리프트는 기본이고 데이드림, 홀로렌즈, 삼성 기어 VR까지 호환한다. 그뿐만이 아니다. 이러한 메이저 플랫폼 외에 지금도 수많은 VR 기기가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이 기기들 역시 대부분 유니티 API를 지원해 플랫폼으로 인해 엔진을 바꿀 필요가 없다.

▲ 유니티는 생소한 VR 기기도 지원한다

기본적인 준비는 끝났다. 다음으로 직접 만드는 차례. 갑자기 허들이 높아진 거라 생각할 필요는 없다. 유니티는 에셋 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VR 콘텐츠 샘플과 가이드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단 하나, 염두에 둘 게 있다면 VR 컨트롤러의 존재다.

오큘러스 터치와 바이브 컨트롤러처럼 VR 기기에 연동되는 다양한 컨트롤러의 경우 에셋 스토어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SDK를 받아서 적용해야 에디터 VR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컨트롤러에 대해 얘기하던 중 오지현 차장은 흥미로운 사실을 공개했다. 최근 동작 인식 기기인 립모션을 이용해 에디터 VR을 사용하는 사례가 많아짐에 따라 립모션측에서 유니티용 SDK를 직접 만들어 배포하고 있다는 정보였다.


지금까지는 VR에 대해 얘기했지만 그럼 AR은 어떨까. 오지현 차장은 "AR 역시 유니티 엔진이랑 잘 맞는다"라며, 대표적인 AR SDK인 Vuforia AR도 향후 유니티 엔진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왜 VR 콘텐츠 개발이 느린지, 그걸 해결하기 위한 에디터 VR은 어떤 기능인지, 끝으로 유니티 엔진에서의 VR과 AR 사용법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마친 오지현 차장은 MS의 AR 기기인 홀로렌즈를 시연하며 강연을 끝마쳤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299개 등록됨 (2017-10-18 ~ 2017-04-17)

[뉴스] VR FPS '오버턴', 국내 게임 최초로 ‘스팀VR 콜렉터블’ 선정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10-18 14:47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가 퍼블리싱하고 스튜디오HG과 원이멀스가 공동개발 VR게임 ‘오버턴’이 출시 직후 스팀 VR차트 톱 셀러 1위를 달성한데 이어 국내 VR게임 중 최초로 ‘스팀VR 콜렉터블’.....
[뉴스] 아이지에스, 오버턴 등 VR 게임에 QA 솔루션 서비스 지원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10-18 12:20
자료제공 - 아이지에스 아이지에스(IGS, 대표 양유진)는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와의 전략적 제휴를 바탕으로 VR FPS ‘오버턴’의 완성도를 높여 글로벌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오.....
[뉴스] 게임 개발 노하우 공유의 장, '2017 한국게임개발자서밋' 개최
게임뉴스 | 2017-10-18 11:27
한국게임개발자협회는 오는 28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2017 한국게임개발자서밋 (Korea Game Developers Summit. KGDS)을 개최한다. 한국게임개발자서밋은 2004년부터 정기적으로 개최해왔으며, .....
[영상] 한국어 더빙으로 즐기는 명작 퍼즐 게임, '탈로스 법칙 VR' 18일 출시 인기기사 [1]
동영상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0-18 11:20
시리어스 샘 시리즈의 개발사 크로팀(Croteam)이 금일(18일), 스팀을 통해 새로운 VR 퍼즐 액션 게임 '탈로스 법칙 VR(The Talos Principle VR)'을 출시한다.'탈로스의 법칙 VR'은 지난 2014년에 발매된.....
[취재] 스튜디오HG 신작 '오버턴', 출시 직후 스팀 인기 VR 게임 1위 달성 인기기사 [14]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0-17 22:14
스튜디오 HG의 한대훈 대표가 개발하고 와이제이앰게임즈가 퍼블리싱을 맡은 VR 신작 '오버턴'이 금일(17일), 스팀을 통해 정식 출시됐다. '오버턴(OVERTURN)'은 스튜디오 HG의 전작 '스매싱 더 배틀'과.....
[위클리 VR 뉴스] 신형 VR HMD 춘추전국시대 태동, 승자는 과연? [15]
기획기사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0-16 18:06
최근 VR·AR 업계에 심상치 않은 바람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11일에 개최된 '오큘러스 커넥트4' 행사에 참여한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CEO가 신규 VR 헤드셋 '오큘러스 Go'를 공개하며 "전 세계.....
[뉴스] 와이제이엠게임즈, VR 어드벤처 FPS '오버턴' 시네마틱 트레일러 공개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10-16 15:02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는 VR게임 ‘오버턴’10월 17일 출시를 앞두고 트레일러 영상을 최초 공개했다. 40초 분량의 영상에서는 주인공이 다수의 적을 무기로 제압하는 활약과, 신비로운 소녀 ‘.....
[뉴스] 2049년의 디스토피아를 체험하라, '블레이드러너 2049: 메모리 랩' 19일 출시 인기기사 [7]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10-13 16:13
영화 '블레이드러너 2049'를 기반으로 한 VR 콘텐츠 '블레이드러너 2049: 메모리 랩'이 19일 오큘러스 스토어에 출시될 예정이다. 오큘러스는 지난 10월 11일 열린 오큘러스 커넥트4 무대에서 '블레이드.....
[뉴스] VR로 마블 히어로 체험을? '마블 파워스 유나이티드VR' 오큘러스로 출시 인기기사 [11]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10-13 15:01
마블 히어로 VR 액션 게임 '마블 파워스 유나이티드VR'이 오큘러스 스토어에 출시될 예정이다. 마블은 지난 7월 15일, 유튜브에 '마블 파워스 유나이티드VR' 트레일러를 공개하면서 '마블 파워스 유나이.....
[뉴스] 아티스트와 개발자의 도구! 유니티 엔진 최신 버전 'Unity 2017.2' 출시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0-13 11:01
유니티 테크놀로지스는 아티스트와 개발자의 창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가 도입된 ‘Unity 2017.2’를 공개했다. 게임 엔진을 넘어 다양한 ‘리얼 타임 엔터테인먼트’를 제작하는 종합 콘텐.....
[뉴스] VR 네트워크 카지노 게임 ‘카지노피아: 더 블랙잭’ 13일 스팀 출시
출시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0-13 10:34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는 VR게임 개발 및 콘텐츠 공급사인 원이멀스에서 개발한 VR 네트워크 카지노 게임 ‘카지노피아: 더 블랙잭(Casinopia: The Blackjack)’의 바이브(VIVE)버전을 글로벌 게.....
[뉴스] 세계 최대 VR 커뮤니티 축제 ‘오큘러스 커넥트 4’ 주요 정보 공개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0-12 16:41
페이스북의 자회사 오큘러스가 미국 현지시각 10월 11일 미국 산호세에 위치한 맥에너리 컨벤션 센터(San Jose McEnery Convention Center)에서 가상현실(VR) 커뮤니티의 최대 축제인 ‘오큘러스 커넥트...
[영상] 추가 장치 없이 간편하게, 독립형 VR 헤드셋 '오큘러스 Go' 공개 인기기사 [19]
동영상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0-12 12:22
페이스북이 스마트폰과 같은 별도의 연결 장치 없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독립형 VR 헤드셋'을 통해 다시 한번 VR 보급화에 나선다. 페이스북의 자회사 오큘러스는 지난 11일(현지시각) 미국.....
[뉴스] 문화체육관광부, 사드보복 피해 기업 위해 추가 대책 추진한다 인기기사
게임뉴스 | 정필권 (Pekke@inven.co.kr) | 2017-10-12 12:00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중국 진출 콘텐츠 기업의 애로를 해소하고, 우리 콘텐츠의 세계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추가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3월 16일, 문체부는 콘텐츠 제.....
[뉴스] PS VR 'V!용사 주제에 건방지다R' 한국어 버전 14일 발매 [1]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0-11 17:36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이하 SIEK, 대표: 안도 테츠야)는 PlayStation®VR(이하 PS VR)전용 타이틀 ‘V!용사 주제에 건방지다R’의 한국어 버전을 2017년 10월 14일(토)...
[뉴스] AR/VR 스타트업 도약의 장! '2017 AR/VR Creator Contest' 개최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0-11 15:52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서울VR스타트업(Seoul VR Startups, 이하 SVS)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17 AR/VR Creator Contest 가 15일 마감된다. 현재 성황리에 모집 중인 2017 AR/VR Creato...
[영상] 최초 100만 달러 매출 달성한 VR 게임 명작, 'RAW DATA' 6일 정식 출시 [1]
동영상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0-10 11:28
10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한 세계 최초의 상업적 VR 게임이자 스팀 판매 차트 1위 기록을 세운 첫 VR 타이틀 '로우 데이터(RAW DATA)'가 지난 6일, 스팀 플랫폼을 통해 정식으로 발매됐다....
[뉴스] 원이멀스, 글로벌 VR게임 개발사 'SURVIOS'와 파트너십 계약 체결
게임뉴스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7-10-10 10:59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 193250)는 9월 27일 관계사인 VR게임 개발사 ‘oneIMMERS(이하 원이멀스)’가 글로벌 TOP VR 게임 개발사 ‘SURVIOS(이하 서비오스)’와 합작법인(JV)을 설립,...
[취재] 바오밥스튜디오가 '레인보우 크로우'를 영화제에 출품하기까지 [2]
게임뉴스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10-09 18:14
VR 콘텐츠의 인기는 여전하다. 국내에서는 어트렉션 VR 기구에 머물러있지만, 해외에서는 게임 콘텐츠와 더불어 서적 출판에 사용하려는 움직임도 활발하다. 물론 전통적인 출판업계에서는 VR/AR 책을 출.....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6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최첨단 크리에이티브 성능! 휴이온 그래픽타블렛 GT-191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