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03-10 16:37
댓글 :
8

[VR EXPO] 360° 영상 제작시 @_@ 멀미 해결책은? - 스코넥 이우성 개발팀장

양영석(Lavii@inven.co.kr)
금일(1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VR EXPO 2017' 컨퍼런스 현장에서는 360도 어트랙션 영상 제작에 관한 노하우가 공개됐다. 스코넥 엔터테인먼트의 이우성 개발팀장은 'VR 공간 속 연출 기법과 스토리텔링'이라는 주제로 그동안 360도 어트랙션 영상을 제작하면서 겪은 일화를 소개하며, 제작 시 주의할 점과 이를 피하는 요령에 대해서 설명해나갔다.

스코넥 엔터테인먼트의 이우성 팀장

이 팀장이 첫 번째로 언급한 부분은 '멀미'다. 360도 VR 영상은, 콘텐츠 특징상 멀미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 있기 때문에 특히나 더 멀미 발생에 주의해야 한다. 오큘러스 리프트나 HTC 바이브와 같은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를 통해 사물을 볼 때, 사용자는 직접 몸을 이동하고 고개를 꺾으며 '축'을 이동시킨다.

하지만 360도 영상 어트랙션의 경우 몸의 축이 움직이지 않는 경우가 있어 멀미가 발생하는 편. 그래서 요즈음은 이 멀미를 잡기 위해서 시뮬레이터를 많이 활용한다고 한다. 몸을 안전벨트 등의 기구로 고정시키고, 앉은 의자를 통째로 움직여 몸의 축을 강제로 변화시켜 멀미를 최소화하는 형태다.

또한 한 번에 눈에 들어오는 정보가 자주 변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했다. 시야각 안에서 변하는 정보가 적을수록 감소하며, 그래서 360도 영상의 경우 카메라 위치를 고정한 상태로 촬영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최소한의 부드러운 환경을 확보한 영상도 필수적이다. 영상 프레임 수를 확보하면 멀미를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 기본적으로 60프레임을 권장하지만 사실 그것도 모자란다고. 이 이유는 하드웨어적 문제인데, 현재 '고프로'를 이용해도 4K는 60프레임, 8K는 30프레임 영상 촬영이 한계다. 게임의 경우는 초당 90프레임을 권장하고 있지만, 현재의 기술로 영상은 60프레임 이상 확보가 힘들다.

축 이동으로 생기는 멀미는 현재 시뮬레이션으로 어느정도 해소가 가능하다.

영상 프레임도 매우 중요하다.

두 번째는 360도 영상 촬영에 있어서 조명은 '자연광'이 좋다는 것. 자연광의 경우 모든 카메라의 밝기가 비슷해 콘텐츠를 좀 더 자연스럽게 촬영하고 녹여낼 수 있다. 그는 추가로 카메라 각의 경계선(스티칭 라인)에 움직이는 객체를 되도록 배치하지 않는게 좋다고 덧붙였는데, 이유는 후반 작업 시간 때문이다.

스티칭 라인에 객체가 있을 경우, 카메라 렌즈와 렌즈 사이에 객체가 겹치는 영역이 발생한다. 이곳은 결국 일일이 작업을 해줘야 하는데 최소 30프레임만 해도 1초당 30장의 사진을 수정해야 하는 셈. 결국 이를 수정하는데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드는 단점이 생긴다.


스티칭 라인에 인물을 배치하지 않을 순 없겠지만, 최소화하는게 좋다.

세 번째로는 스토리 텔링에 있어서 유저들의 시야를 돌리는 방법으로 '사운드'와 '리더'를 사용하는 방법을 언급했다. 입체 음향 기술이 발전하면서 헤드폰 사양에서도 고 채널의 효과가 가능한데, 이는 아직 일반인이 잘 느끼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엔지니어나 사운드에 민감한 사람들은 이 부분을 캐치하는데, 일반 유저들은 아직 잘 캐치하지 못하는 성향이 있어서 연구를 해볼만한 주제라고 한다.

'리더'는 콘텐츠 속 특정 인물이 체험자와 대화를 해서 시선을 유도하는 일종의 장치다. 마치 가이드처럼, 대화를 통해 이야기를 진행하여 체험자가 향후 콘텐츠를 찾아 나서고 미래를 예측하게 하는 방식이다.

강연에 끝에서 그는 360도 영상은 화질이 안 좋고 선회도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며, 그리드가 왜곡된 부분을 수정하는 과정에서 픽셀을 잃어버려 생기는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엔진을 이용해 큐브 맵 방식으로 VR 영상을 촬영하는 기법으로 퍼포먼스를 올려준다고 팁을 전하기도 했다.

사운드는 좀 더 연구해볼만한 주제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310개 등록됨 (2017-12-13 ~ 2017-06-12)

[뉴스] 경기도가 육성한 VR 스타트업, 일본 도쿄에서 투자유치 진행
게임뉴스 | 정필권 (Pekke@inven.co.kr) | 2017-12-11 11:29
경기도는 지난 7일 일본 도쿄 아키하바라 UDX 갤러리에서 진행된 ‘도쿄 VR 스타트업 데모데이’에 경기도 VR・AR 창조오디션 선발팀인 매트릭스나인, 바이너리, 마로마브, 스튜디오 펀퍼니 등 총 4개사.....
[뉴스] 'VR 게임 대전'에서 아이돌 유닛 MXM 참여한다 [1]
게임뉴스 | 정필권 (Pekke@inven.co.kr) | 2017-12-11 11:21
미니앨범 ‘UNMIX'으로 데뷔해 환한 미소와 특유의 귀여움으로 팬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프로듀스101 시즌2’ 출신 브랜뉴뮤직 아이돌 유닛 ‘MXM(임영민X김동현)’이 오는 22일 ’2017 VR 게임 대전‘.....
[뉴스] 와이제이엠게임즈, VR정키스와 콘텐츠 공급 계약 체결
게임뉴스 | 정필권 (Pekke@inven.co.kr) | 2017-12-11 10:52
와이제이엠게임즈는 북미의 VR아케이드 업체인 ‘VR JUNKIES(이하, VR 정키스)’社와 콘텐츠 공급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VR 정키스’는 미국에서 처음으로 오프라인 VR사업을 시작한 ‘VR.....
[영상] 토리코, 좀 너무 가깝지 않아? '라스트 가디언 VR' 데모 공개 [6]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2-09 15:14
좀처럼 말을 듣지 않는 거대한 식인 독수리 '토리코'와 더 가깝게 교감하고 싶었던 유저들을 위해 '라스트 가디언 VR'의 데모 버전이 공개됐다.지난 2016년 12월, PS4 전용 타이틀로 발매된 '라스트 가디.....
[영상] 20년 전통의 레이싱 게임, 이번엔 VR로! '와이프아웃 오메가 콜렉션' 공개 [1]
동영상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2-09 13:57
플레이스테이션 전통의 레이싱 게임 시리즈 '와이프 아웃(WipEout)'의 신작 트레일러가 금일(9일) 미국 애너하임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 'PSX 2017' 행사를 통해 처음으로 공개됐다....
[영상] 사무실 대신 휴양지로 떠나볼까? VR 게임 '잡 시뮬레이터' 개발사 신작 공개 [2]
동영상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2-08 16:49
가장 큰 성공을 거둔 VR 게임 중 하나로 꼽히는 '잡 시뮬레이터'의 개발사 아울케미랩스(Owlchemy Labs)가 남국의 휴양지를 배경으로 하는 새로운 VR 게임의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서 공개된 '베.....
[취재] '젤다의 전설 BOTW', 더 게임 어워드 '올해의 게임' 수상 [95]
게임뉴스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12-08 13:49
12월 7일(현지시각) LA 마이크로소프트시어터에서 '더 게임 어워드2017'이 진행됐다. 이 시상식은 2003년 시작된 '스파이크 비디오 게임 어워드'를 전신으로 하는 비디오 게임 시상식으로 미국 미디어뿐.....
[뉴스] 예쉬컴퍼니 'VR존 시네마', 소셜커머스 위메프 입점
게임뉴스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7-12-08 13:13
VR(가상현실) 선도기업 예쉬컴퍼니(YESH Company, 대표 황의석)는 자사의 VR 체험 브랜드 ‘브이알존 시네마(VRZONE CINEMA)가 소셜커머스 ‘We make price(이하 위메프)’에 입점했다고 8일 밝혔다....
[뉴스] VR, 이제 e스포츠로 즐기자! '2017 VR 게임 대전' 22일 개최
게임뉴스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7-12-08 10:56
국내 최초의 VR 서바이벌, ‘2017 VR 게임 대전’이 오는 22일 서울 상암DMC 누리꿈스퀘어 디지털파빌리온에서 첫 막을 올린다. VR 게임을 좋아하는 만 15세 이상 누구나 예선전에 참여할 수 있으며, 22.....
[취재] 국내 최대 VR 테마파크! '판타VR' 미리 가봤습니다 [9]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2-07 18:44
50여 개의 중소 VR 콘텐츠 개발사가 중심이 되어 선보이는 VR 테마파크 ‘FantaVR(이하 판타VR) 동대문’이 오는 8일부터 동대문 헬로APM에서 정식 오픈한다. 'VR방과 아케이드 게임장이 지닌 한계를 넘.....
[뉴스] 호러 액션 '헌티드'의 VRZONE, 대구 경북 창업 박람회 참가
게임뉴스 | 허재민 (Litte@inven.co.kr) | 2017-12-07 15:42
VR(가상현실) 선도기업 예쉬컴퍼니(YESH Company, 대표 황의석)는 자사의 VR 체험 브랜드 ‘브이알존(VRZONE)’이 12월 8일부터 10일까지 엑스코(EXCO)에서 개최되는 제 15회 대구 경북 창업 박람회에 참.....
[뉴스] 맘모식스-디피플커뮤니케이션즈코리아, VR 컨텐츠 마케팅 MOU 체결
게임뉴스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7-12-06 12:18
VR게임 개발업체 ㈜맘모식스(대표 유철호)는 ㈜디피플커뮤니케이션즈코리아(대표 홍창백)와 6일 서울 VR 스타트업 인큐베이션센터에서 'VR 컨텐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
[취재] "요원들, 집결하라" 나이언틱 신작 AR 게임 '인그레스 프라임' 공개 [7]
게임뉴스 | 윤홍만 (Nowl@inven.co.kr) | 2017-12-04 17:09
'포켓몬GO'의 개발사 나이언틱은 금일(4일), GPS를 이용한 AR 게임 '인그레스'의 새로운 버전 '인그레스 프라임'을 공개했다. '인그레스'는 계몽군(Enlightened)과 저항군(Resistance) 중 한 진영의 요원.....
[뉴스] PC방 통한 VR 콘텐츠 포털 '버추얼게이트' 정식 출범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2-01 14:28
테크노블러드코리아(대표 류일영)는 VR(가상현실) 컨텐츠 포털, ‘버추얼게이트’를 1일 정식 론칭했다. 포털명 ‘버추얼게이트(Virtual Gate)’ 는 가상(Virtual)의 세계로 사용자를 인도하는 관문(Gat.....
[뉴스] 차세대 콘텐츠상의 '오버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통해 글로벌 출시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2-01 10:45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는 지난 11월 30일, VR화제작 ‘OVERTURN(이하 오버턴)’을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이하 MS Store)를 통해 글로벌 출시했다고 밝혔다. 오버턴은 ‘스튜디오HG’가...
[뉴스] '언틸 던' 60년 전 이야기! PS VR '인페이션트' 한국어 버전 1월 24일 발매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1-29 16:04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이하 SIEK, 대표: 안도 테츠야)는 PlayStation®VR(이하 PS VR)용 소프트웨어 ‘인페이션트(The Inpatient)’를 블루레이 디스크 및 다운로드 버전으로...
[뉴스] 포켓몬GO, 국내 첫 공식 이벤트에서 1억 3500만 마리 포켓몬 잡았다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1-29 15:25
나이언틱(Niantic.inc)과 ㈜포켓몬코리아(Pokémon Korea, Inc.)는 지난 4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된 리얼 월드 게임 “Pokémon GO”의 국내 첫 공식 이벤트에서 1억 3500만 마리의 포켓몬이...
[뉴스] 얼터너티브 걸즈, '역습의 샤크스'와 VR 노래방 업데이트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1-29 12:53
VR 대응 육성 RPG ‘얼터너티브 걸즈 for Kakao(이하 얼터걸)’이 오늘(29일) 얼터걸과 열대 바다의 바캉스 '역습의 샤크스'와 신규 VR 컨텐츠 ‘미소로 going up!’을 업데이트 했다. '역습의 샤크스...
[위클리 VR 뉴스] VR에 촉감을 더했다? 더욱 가까워진 'VR 오감만족'의 세상 [26]
기획기사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1-27 17:52
시린 바람이 매섭게 불어오는 계절, 겨울이 찾아왔습니다. 겨울은 추위를 피해 온종일 실내에서 활동하게 되기 때문에 여러모로 제한이 생기는 불편한 계절입니다.하지만 VR에 있어서는 어쩌면 가장 빛날.....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7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