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03-10 16:37
댓글 :
8

[VR EXPO] 360° 영상 제작시 @_@ 멀미 해결책은? - 스코넥 이우성 개발팀장

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금일(10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VR EXPO 2017' 컨퍼런스 현장에서는 360도 어트랙션 영상 제작에 관한 노하우가 공개됐다. 스코넥 엔터테인먼트의 이우성 개발팀장은 'VR 공간 속 연출 기법과 스토리텔링'이라는 주제로 그동안 360도 어트랙션 영상을 제작하면서 겪은 일화를 소개하며, 제작 시 주의할 점과 이를 피하는 요령에 대해서 설명해나갔다.

스코넥 엔터테인먼트의 이우성 팀장

이 팀장이 첫 번째로 언급한 부분은 '멀미'다. 360도 VR 영상은, 콘텐츠 특징상 멀미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 있기 때문에 특히나 더 멀미 발생에 주의해야 한다. 오큘러스 리프트나 HTC 바이브와 같은 헤드마운트 디스플레이를 통해 사물을 볼 때, 사용자는 직접 몸을 이동하고 고개를 꺾으며 '축'을 이동시킨다.

하지만 360도 영상 어트랙션의 경우 몸의 축이 움직이지 않는 경우가 있어 멀미가 발생하는 편. 그래서 요즈음은 이 멀미를 잡기 위해서 시뮬레이터를 많이 활용한다고 한다. 몸을 안전벨트 등의 기구로 고정시키고, 앉은 의자를 통째로 움직여 몸의 축을 강제로 변화시켜 멀미를 최소화하는 형태다.

또한 한 번에 눈에 들어오는 정보가 자주 변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했다. 시야각 안에서 변하는 정보가 적을수록 감소하며, 그래서 360도 영상의 경우 카메라 위치를 고정한 상태로 촬영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최소한의 부드러운 환경을 확보한 영상도 필수적이다. 영상 프레임 수를 확보하면 멀미를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된다. 기본적으로 60프레임을 권장하지만 사실 그것도 모자란다고. 이 이유는 하드웨어적 문제인데, 현재 '고프로'를 이용해도 4K는 60프레임, 8K는 30프레임 영상 촬영이 한계다. 게임의 경우는 초당 90프레임을 권장하고 있지만, 현재의 기술로 영상은 60프레임 이상 확보가 힘들다.

축 이동으로 생기는 멀미는 현재 시뮬레이션으로 어느정도 해소가 가능하다.

영상 프레임도 매우 중요하다.

두 번째는 360도 영상 촬영에 있어서 조명은 '자연광'이 좋다는 것. 자연광의 경우 모든 카메라의 밝기가 비슷해 콘텐츠를 좀 더 자연스럽게 촬영하고 녹여낼 수 있다. 그는 추가로 카메라 각의 경계선(스티칭 라인)에 움직이는 객체를 되도록 배치하지 않는게 좋다고 덧붙였는데, 이유는 후반 작업 시간 때문이다.

스티칭 라인에 객체가 있을 경우, 카메라 렌즈와 렌즈 사이에 객체가 겹치는 영역이 발생한다. 이곳은 결국 일일이 작업을 해줘야 하는데 최소 30프레임만 해도 1초당 30장의 사진을 수정해야 하는 셈. 결국 이를 수정하는데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드는 단점이 생긴다.


스티칭 라인에 인물을 배치하지 않을 순 없겠지만, 최소화하는게 좋다.

세 번째로는 스토리 텔링에 있어서 유저들의 시야를 돌리는 방법으로 '사운드'와 '리더'를 사용하는 방법을 언급했다. 입체 음향 기술이 발전하면서 헤드폰 사양에서도 고 채널의 효과가 가능한데, 이는 아직 일반인이 잘 느끼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엔지니어나 사운드에 민감한 사람들은 이 부분을 캐치하는데, 일반 유저들은 아직 잘 캐치하지 못하는 성향이 있어서 연구를 해볼만한 주제라고 한다.

'리더'는 콘텐츠 속 특정 인물이 체험자와 대화를 해서 시선을 유도하는 일종의 장치다. 마치 가이드처럼, 대화를 통해 이야기를 진행하여 체험자가 향후 콘텐츠를 찾아 나서고 미래를 예측하게 하는 방식이다.

강연에 끝에서 그는 360도 영상은 화질이 안 좋고 선회도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며, 그리드가 왜곡된 부분을 수정하는 과정에서 픽셀을 잃어버려 생기는 현상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엔진을 이용해 큐브 맵 방식으로 VR 영상을 촬영하는 기법으로 퍼포먼스를 올려준다고 팁을 전하기도 했다.

사운드는 좀 더 연구해볼만한 주제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349개 등록됨 (2018-06-21 ~ 2017-12-20)

[기자수첩] 어른들의 핑계가 된 '게임중독' [2]
칼럼 | 강민우 기자 (Roootz@inven.co.kr) | 2018-06-21 19:20
게임을 오래 하면 중독된다. 그래서 치료가 필요하다. 언뜻 들으면 합당한 주장처럼 들린다. 특히 가치관에 영향을 주는 청소년기에 게임에 장시간 몰입하는 행위는 학업이든 일상생활이든 영향을 줄 수.....
VR에서 놀이기구까지! 중국 게임산업 페어 'G&A2018' 11월 29일 개최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6-21 16:58
광둥 그랜저 국제 박람회는 2018년 11월 29일부터 12월 2일까지 중산 컨벤션 센터에서 게임 산업 페어인 G&A2018(China International Games&Amusement Fair 2018)을 개최한다. 2008년 처음 개최된 G&A...
경기도, VR-e스포츠산업 성공 위한 전문 연구그룹 발족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6-21 14:23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은 21일 수원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VR e-스포츠 아카데미아’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금일(21일) 밝혔다. VR-e스포츠는 가상현실 기술인 VR을 활용한 온라인 게임으로 이.....
경기도, VR-e스포츠산업 성공 위한 전문 연구그룹 발족
게임뉴스 | 박태균 기자 (Laff@inven.co.kr) | 2018-06-21 13:55
21일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은 수원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VR e-스포츠 아카데미아’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VR-e스포츠는 가상현실 기술인 VR을 활용한 온라인 게임으로 이번 아카데미.....
VR 스타트업 '핑거아이즈', 28일 개최하는 2018 VR 서밋에 참가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6-21 12:56
국내 VR콘텐츠 개발 스타트업인 핑거아이즈는 일산 킨텍스에서 6월 28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되는 2018 VR Summit 전시회에 참가 한다고 밝혔다. VR Summit은 미국의 RisingMedia와 킨텍스가 공동주관하는.....
'아크 파크', DLC 프로모션 영상 최초 공개... 28일 스팀 통해 DLC 발매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6-21 11:37
스네일게임즈는 공룡이 테마인 멀티플레이 VR게임 ‘ARK PARK(아크 파크)’의 새로운 DLC프로모션영상을 공개했다고 금일(21일) 밝혔다. 동시에 28일 신규 DLC가 스팀 VR 및 HTC Vive플렛폼을 통해서 발.....
드래곤플라이, 국내 최대의 VR e스포츠 테마파크 연내 오픈 예정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6-20 11:23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는 (주)아이티동아(대표 강덕원)와 손잡고 국내 최대 규모의 VR E-SPORTS 테마파크를 연내 오픈 할 계획이라고 금일(20일) 밝혔다. 드래곤플라이가 아이티동아와 함께 선보일 .....
리앤팍스, 트레드밀 전용 VR 체험존 'EVR 그라운드' 오픈 [1]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6-19 18:24
리앤팍스가 운영하는 국내 최초의 트레드밀 전용 VR 체험존 'EVR 그라운드'가 금일(19일) 런칭 기념식을 가졌다. 'EVR 그라운드'는 여타 VR 체험존과의 차별화를 위해 트레드밀을 전면에 내세운 게 특징.....
'GDF 2018' 7월 19일 개최, VR/AR 산업 성장 위한 글로벌 협력방안 논의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6-19 10:39
경기도는 오는 7월 19일부터 21일까지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글로벌 개발자 포럼(Global Developers Forum, 이하 GDF) 2018’을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GDF는 VR/AR 산업의 신기.....
[VR업계동향] 온 세상을 도화지로 만들어버리다, 리프모션 VR 'Paint'
기획기사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6-18 17:23
지난 주 수요일, 제4회 CES Asia 2018이 상해신국제박람중심에서 공식 개최됐습니다. 올해 CES 행사는 5개의 주요 전시관으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국내외 20개 과학 기술 분야의 기업이 총 500여 곳 넘게.....
얼터너티브 걸즈, '열혈!!! 달리아 선생님 : 눈장난 시험' 업데이트
게임뉴스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18-06-15 13:52
VR 대응 육성 RPG ‘얼터너티브 걸즈 for Kakao(이하 얼터걸)’이 오늘(15일) 달리아 선생님이 등장하는 네번째 퀘스트 ‘열혈!!! 달리아 선생님 : 눈장난 시험’과 ‘둘이서 함께 퓨어 원피스’ 뽑기를.....
맘모식스, ‘버추얼파이럿 VR’ 오큘러스 스토어 통해 글로벌 출시
게임뉴스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18-06-15 11:21
VR 게임 전문 개발사 맘모식스(대표 유철호)는 자사의 가상현실(VR) 액션 게임 ‘버추얼파이럿 VR’의 모바일 버전을 ‘오큘러스 스토어’에 출시하고 본격적인 크로스플랫폼을 선보였다고 15일 밝혔다......
탭소닉 월드 챔피언 VR, 스팀 얼리액세스 통해 글로벌 테스트한다
게임뉴스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18-06-15 10:22
네오위즈(대표 문지수)는 자체 제작 VR 리듬게임인 ‘탭소닉 월드 챔피언 VR’의 얼리억세스(Early Access) 버전을 스팀에 오픈해 글로벌 테스트를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한국 기준 15일 오전 9시에 .....
원이멀스, 누구나 즐길 수 있는 VR게임 브랜드 '마이타운' 오픈
게임뉴스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18-06-15 10:07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의 관계사이자 VR 콘텐츠 개발사인 ‘oneIMMERS(이하, 원이멀스)’는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새로운 VR게임 브랜드, ‘마이타운’을 발표하며 관련 VR게임 3종의 스크린.....
[인터뷰] PS4 한국 급성장...SIE WWS 요시다 슈헤이 "카와우치의 힘이려나...(웃음)" [4]
인터뷰 | 김지연 기자 (KaEnn@inven.co.kr) | 2018-06-14 18:13
지난 12일, 소니는 E3가 펼쳐지고 있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E3 2018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현재 준비하고 있는 타이틀에 대해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2'와 더불어 '레지던.....
PS VR로 경험하는 신비로운 이야기 '데라시네' 한국어화 결정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6-12 18:06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이하 SIEK, 대표: 안도 테츠야)는 JAPAN Studio와 FromSoftware가 함께 제작하는 PlayStation®VR(이하 PS VR)용 소프트웨어 '데라시네'의 한...
[영상] 순한 맛으로 부탁해요, 프롬 소프트웨어 VR 신작 '데라시네' 공개 [1]
동영상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8-06-12 14:02
'다크소울' 시리즈로 익히 알려진 프롬 소프트웨어는 자사의 신작, 데라시네(Déraciné)를 금일(12일) 오전 진행한 '소니 E3 2018 쇼케이스'에서 공개했다. '데라시네'는 프롬 소프트웨어가 PS4 VR 전용.....
망가진 마음 속에서 탈출하라, 심리 스릴러 '트랜스퍼런스'
동영상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6-12 06:35
유비소프트와 'SpectreVision'의 첫 합작 프로젝트, '트랜스퍼런스(Transference)'의 신규 영상이 공개됐다. VR 및 일반 플랫폼으로 출시될 예정인 '트랜스퍼런스'는 인간의 감정과 경험을 다루는 어두운.....
VR 슈터 '스페이스 정키즈', "6월 28일 개발팀과 함께해요"
동영상 | 이현수 기자 (Valp@inven.co.kr) | 2018-06-12 05:51
오큘러스 리프트와 HTC 바이브를 통해 플레이할 수 있는 VR 슈팅 게임 '스페이스 정키즈(Space Junkies)'가 6월 28일 개발팀과 함께 게임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 유비소프트는 11일(현지시각) 컨.....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9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최고의 사운드로 오늘 저녁은 치킨이닭! MSI GH70 게이밍 헤드셋 + 캡슐용용이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