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도 유저가 가장 많이 살펴보는 장소가 바로 캐릭터 창일 텐데, 이곳에서는 특이하게도 각기 다른 명칭의 레벨을 볼 수 있다. 바로 뮤레전드는 캐릭터 레벨, 영혼 레벨 두 종류의 차별화된 레벨 시스템이 존재하기 때문으로, 해당 레벨들은 서로 다르게 상승하는 특징을 지닌다.

무엇보다 영혼 레벨은 캐릭터 레벨이 최대치에 도달해도 계속해서 상승하고, 영혼 레벨이 올라갈 때마다 해당 캐릭터는 영혼 포인트를 획득하게 된다. 영혼 포인트는 다양한 패시브로 구성된 영혼의 상자에 투자하여 각종 능력치를 강화할 수 있으므로, 강한 캐릭터 육성을 위해서는 영혼 레벨업은 필수인 셈.

또한 캐릭터 창에서는 다양한 스탯공격, 방어를 비롯해 마나, 보조까지 4개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곳에 표시되는 많은 스탯은 해당 캐릭터의 능력을 결정짓는다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에, 유저는 스탯을 확인하여 자신에게 부족한 능력도 파악할 필요가 있다.


▲ 캐릭터 창(C)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캐릭터 레벨부터 영혼, 계정 레벨까지 3종류가 존재한다

뮤 레전드에는 캐릭터 레벨부터 영혼 레벨까지 두 종류의 각기 다른 레벨이 존재한다. 캐릭터 레벨은 말 그대로 가장 기본적인 레벨로써 현재 플레이 중인 캐릭터의 성장을 표시하며, 그에 따라 새로운 스킬을 습득하거나 장비를 착용, 상위 던전 입장이 가능해지는 등 게임 내 시스템을 전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반면, 플레이를 하다 보면 일반적인 레벨업과 달리 캐릭터가 푸른색으로 빛나며 SOUL LEVEL UP!이라는 글자가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바로 영혼 레벨이 오른 것을 표시한다. 영혼 경험치를 따로 지니고 있는 영혼 레벨은 캐릭터 레벨과 같이 전투와 퀘스트를 통해 성장한다.

영혼 레벨이 오를 때마다 캐릭터는 영혼 포인트를 획득하게 되고, 각종 능력이 모여있는 영혼의 상자에서 해당 포인트를 소모해 능력치를 증가할 수 있는 것이 특징. 영혼 레벨은 캐릭터 레벨이 최대치에 도달해도 상승하기 때문에, 능력 증가를 위해 유저는 영혼 경험치를 계속 수집할 필요가 있다.


▲ 영혼 레벨이 상승하면 포인트로 영혼의 상자 이용 가능!




◎ 영혼의 상자, 포인트 투자하면 캐릭터가 강화된다

영혼의 상자는 영혼 레벨이 성장할 때마다 얻게 되는 영혼 포인트를 소비하는 곳으로, 각종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것은 물론 다양한 추가 옵션 효과도 받을 수 있다. 덕분에 장비 파밍 외에도 캐릭터를 더욱 강력하게 육성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로 뽑힌다.

게다가 한번 포인트를 투자한 후에도 젠을 지불하면 얼마든지 재설정이 가능하므로, 자신의 현재 상황에 맞춰 부담 없이 포인트 분배가 가능하다. 상자의 능력은 공격, 방어, 지원, 기타까지 4가지로 분야로 나뉘고, 각 분야마다 4개씩 총 16종류의 능력치 준비되어 있다.

특히 공격력과 관통력, 치명타 확률 및 피해량이 오르는 공격 분야와 물리와 방어력, 회피력, 생명력과 군중 제어 시간 감소를 지니고 있는 방어 분야는 전투에 직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친다. 더불어 지원 분야에서는 생명력 회복, 마나 회복,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마나 소모 감소를, 기타 분야는 이동 속도, 재화, 경험치, 매직 발견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


▲ 투자한 포인트는 젠을 소비해 초기화할 수 있다.



상자의 각 능력은 일정 포인트 투자 시 특별한 추가 효과를 받을 수 있는데, 예를 들면 공격력에 30 포인트를 투자하면 그에 따른 기본 공격력 증가는 물론, 추가로 사냥 기술 옵션이 활성화된다. 사냥 기술 옵션은 정예 몬스터를 대상으로 추가 피해를 입히는 효과를 지녀서 사냥을 한결 수월하게 만든다.

이후 물리 공격력에 60 포인트까지 추가하면 두 번째 효과로 생명력이 90% 이상일때 공격력이 증가하는 집중 강타 효과도 받을 수 있다. 이처럼 포인트 투자에 따라 여러 가지 유용한 효과가 추가되기 때문에 영혼 포인트가 많지 않을 때는 한 가지 능력에 집중 투자하는 것이 유용한 편.

또한, 플레이 초반에는 경험치에 포인트를 추가해서 빠르게 레벨업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하며, 파밍 시에는 매직 발견을 높여서 아이템 획득 확률을 추가로 얻는 것이 좋다. 이처럼 영혼 레벨 상승으로 인해 상황에 따라 필요한 능력을 각각 강화시킬 수 있는게 바로 영혼의 상자다.


● 영혼의 상자 분야별 능력치 목록



▲ 특정 포인트를 투자하면 추가 효과 발동!





■ 스텟 기본 정보, 캐릭터 공격 및 방어의 세부 능력





◎ 공격 능력, 증가할수록 사냥이 빨라진다!

전투에서 캐릭터의 사냥 성능을 책임지는 공격 능력에서는 적에게 평균적으로 입히는 피해량을 결정하는 '공격력'을 중심으로 6가지 세부 스탯이 존재한다. '공격 속도'는 초당 적을 타격할 수 있는 횟수를 나타내고, 빠르면 무기 기술의 속도가 빨라지므로, 마나 회복에 도움이 된다.

그 외에 상대의 회피 확률을 줄여주는 '적중 확률'은 유저의 공격이 빗나가지 않으며, '치명타 확률'이 높으면 공격이 적에게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단, '치명타 확률'은 최대 30%를 넘지 못하고, 이와 함께 치명타 공격 시 피해량을 증가시켜주는 '치명타 피해' 역시 450% 이상 상승하지 않는다.

즉, 치명타 확률과 피해는 한계선이 정해져 있는 셈. 반면, '방어 무시'는 일정 확률로 상대방의 방어구를 무시한 피해를 입히는 확률을 나타내며, '관통 확률'이 상승하면 적의 방어구를 관통해 더 많은 피해를 입히게 된다. 두 능력은 비슷해서 헷갈릴 수 있는데, '방어 무시'가 확률적으로 발동해 큰 피해를 입힌다면, '관통 확률'은 유저가 입히는 피해량이 적의 방어구에 의해 감소되는 수치를 줄여준다고 볼 수 있다.


▲ 공격 능력이 높으면 빠른 사냥이 가능하다.




◎ 방어 능력, 생존을 위한 필수 선택

많은 적이 쏟아지는 뮤 대륙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방어 능력을 중요시 여길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 방어 능력을 소홀히 여겨선 안된다. 따라서 기재된 수치만큼 피해량을 감소시켜 주는 '방어력'은 기본! 게다가 '최대 생명'은 캐릭터가 현재 지닌 생명력의 상향선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일정 확률로 적의 공격을 완벽하게 피할 수 있는 '회피 확률'은 좋은 효과를 지녔지만, 최대 확률 50%를 넘게 상승하지 않는다. 반면, '방패 막기 확률'은 적의 공격을 막아 피해를 감소시키는 스탯인데, 최대 50% 이상 확률이 오르지 않는 점은 회피 확율과 같다.

또한, 군중 제어 시간 감소가 높으면 침묵, 기절, 공포, 에어본 등 다양한 상태 이상에서 빠르게 탈출할 수 있어서 PvP 시 유용하고, '모든 피해 감소'는 말 그대로 적들에게 받는 피해량을 줄여서 생존에 도움을 준다.

그밖에 전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마나'와 '보조' 능력은 최대 마나, 마나 소모 감소와 이동 속도와 재사용 대기 시간, 이동 속도가 있다. 마나는 기술 위주로 전투를 치르는 유저에게 굉장히 소중한 자원이기에 관련된 스탯도 중요한요소이며, 이동 속도를 높이면 시 던전을 빠르게 공략할 때 도움이 된다.


▲ 방어가 튼튼하면 생존이 보장된다.





■ 스텟 추가 정보, 회복과 보조부터 속성까지!

◎ 회복과 보조 능력, 더 안정적인 전투를 위해!

추가 정보에서는 회복, 보조, 속성 3가지 분류의 스탯을 확인할 수 있는데, 그중 회복은 캐릭터가 소모한 자원이 다시 채워지는 속도가 증가하는 능력이 대부분이다. 대표적으로 생명력을 더욱 빨리 차게 만드는 '초당 생명 회복'과 소비한 마나를 빠르게 복구시키는 '초당 마나 회복'이 있다.

게다가 '몬스터 처치 시 생명 회복' 같이 특정 조건을 가진 스탯은 사냥 중 마을에 들려서 낭비되는 시간을 줄이고, 지속적으로 사냥을 이어나갈 수 있게 돕는다. '생명 회복 아이템 효과 증가'는 위기 상황에서 사용하는 물약 같은 소모품의 효과를 상향시켜서 전투에 안정성을 더한다.

또한, 보조 능력에는 캐릭터 레벨과 영혼 레벨을 더 빨리 올릴 수 있는 '몬스터 경험치', '영혼 경험치' 스탯이 따로 존재하고, 문장 소켓을 뚫기 위한 기술 숙련도를 쌓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기술 숙련도' 스탯이 있다. 3가지 스탯은 모두 경험치를 획득량을 증가시켜 주는 타입으로 캐릭터 육성에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주요 화폐인 젠과 마정석을 쉽게 쌓을 수 있는 '젠 획득', '마정석 획득'은 물론 몬스터 처치 시 더 많은 아이템을 얻게되는 '아이템 획득 확률', 좋은 아이템이 등장하는 '고급 아이템 획득' 같은 사냥 보상을 증가시켜주는 스탯을 찾아볼 수 있다. 더불어 표시되는 '아이템 획득 반경'은 땅에 떨어진 아이템을 줍기 위한 범위를 나타낸다.


▲ 여러 효과를 지닌 회복과 보조 스탯.

▲ 스탯에 따라 사냥 후 더 많은 젠을 획득할 수 있다.




◎ 속성, 몬스터의 특징에 따라 달라지는 피해량

게임 내 등장하는 몬스터는 등급, 크기, 타입이 제각각이고, 그에 따라 같은 레벨의 몬스터라도 유저의 사냥 효율이 달라진다. 이는 몬스터의 특징마다 피해 증가 및 감소량이 다르게 측정되기 때문인데, 이는 캐릭터 창(C)의 추가 정보 탭에 속한 속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몬스터가 가장 일반적으로 분류되는 것은 바로 등급! 일반, 정예, 보스로 나뉘는 몬스터 등급에 따라 적의 강함이 결정되고, 일부 아이템 및 스킬에서는 등급에 따른 피해량 상승이나 감소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중 유저들이 주로 신경쓰는 것은 아무래도 강력한 정예와 보스에 관한 스탯이다.

그리고 몬스터를 살펴보면 각자 체력 소형(S), 중형(M), 대형(L), 초대형(XL)으로 크기가 분류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옷 사이즈처럼 나눠진 몬스터의 크기 역시 이에 따라 피해량 상승과 감소를 각각 따로 측정되고, 더불어 추가 피해 옵션까지 준비되어 있다.

또한, 몬스터의 종류라고 분류할 수 있는 식물형, 곤충형, 야수형, 인간형, 불사형, 악마형, 변이형, 마법형, 건물형까지 9개의 타입도 각각의 추가 피해, 공격력, 피해 감소를 지닌다. 결국 등급, 크기, 타입의 많은 스탯에 따라 자신이 잘 상대할 수 있는 몬스터가 달라지는 셈. 자신의 주 사냥터에 등장하는 몬스터를 파악해서 해당 스탯을 세팅하면 더 편안한 전투를 즐길 수 있다.


▲ 속성 스탯은 몬스터별 전투 효율을 다르게 한다.

▲ 몬스터마다 등급, 크기, 타입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