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무역/수렵/레이드 제보]

16:18 [기타] 15;41 크..
날짜 :
2017-03-14 18:56
댓글 :
54

[정보] 거점전에서 좋은 성적을 내려면 도핑은 필수! 요리 효과 및 도핑법 총 정리

이수종(Cabon@inven.co.kr)
검은사막에서는 생활 콘텐츠 중 하나인 요리에서 얻어진 결과물을 이용해 자신의 능력치를 일시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요리나 이와 비슷한 효과의 소모품들은 마치 운동선수들이 기록 향상을 위해 사용하는 물약(Dope)과 비슷하다고 해서 '도핑'(Doping)이라고 빗대 표현하기도 한다.

도핑 중 하나인 요리 섭취는 스펙을 올려 PvE나 PvP 그리고 생활에서 모두 좋은 효과를 얻는 데 사용된다. 공격력 및 적중력, 치명타 확률을 비롯해 각종 생활 콘텐츠의 시간을 단축시키거나 성공확률을 높여주는 식이다. 또는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를 늘려주기도 하며, 가지고 다닐 수 있는 무게의 양을 늘려주는 등 기능성 식품들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 이렇게 넘치는 무게가 문제가 될 때는 음식으로 무게의 양을 늘릴 수도 있다


능력치를 향상시켜준다는 점에서 요리는 다른 도핑인 '비약'과 비슷해 보이지만 차이점이 있다. 요리는 대부분 30분의 긴 재사용 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효과가 지속되는 시간 역시 짧게는 30분에서 길게는 120분까지 매우 긴 편이다. 여기서, 효과 지속시간이 재사용 시간보다 길다는 점을 활용하면 여러 가지 요리를 조합한 도핑이 가능해진다.

특히, 많은 요리는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효과를 부여하기 때문에 효과가 뛰어나다. 대표적으로 여러 가지 요리를 모아 만드는 '정식'이나 '특식'이 있다. 이들은 한 번에 세 가지 이상의 효과를 동시에 올려주므로, 같은 시간에 보다 강력한 효과를 확보할 수 있어 선호된다. 관련하여 '최고의 도핑법'에 대한 유저들간의 의견 교환도 활발하다.

▲ 한번 요리를 사용할 때 신중하지 않으면 30분을 꼼짝없이 기다려야 한다


요리는 자신의 필요에 따라 섭취하는 게 기본이다. 사냥하려고 할 때는 경험치를 상승시켜줄 수 있는 요리를 챙기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밀크티'가 주로 사용된다.

원활한 사냥을 위해 공격력 및 모든 적중력을 향상시켜주는 요리를 도핑하기도 하며, 안정적인 사냥을 위해서 피해 감소량 혹은 회피력이 향상되는 요리를 도핑하기도 한다. 사냥 대상이 인간족일 경우, '기사단의 전투 식량'을 통해 인간족 추가 피해를 노리기도 하는 등 여러 방법이 있다.

이처럼 자신의 활동 방향성이나 목적에 따라 사용하는 요리가 바뀌는 것이다. 특정한 목표를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그에 맞는 요리들이 있어, 어떤 요리가 어떤 효과를 부여하는지 알아두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 사냥 시, 경험치 획득량을 증가시킬 목적으로 사용되는 밀크티


목적에 맞게 도핑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비 상태나 스펙 상황을 고려한 도핑 역시 중요하다. 특히, 플레이어들 간에 펼쳐지는 PvP라면 도핑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다. 잠재력 한 단계에 불과한 차이가 승부를 가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도핑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만큼, 거점전 등 한정된 시간 동안 치열한 전투에서 최상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때문에 정식류의 요리를 주로 사용하며, 같은 정식류를 사용하기보단 몇 가지의 정식류들이 30분의 간격을 두고 조합되기도 한다.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주로 사용되는 몇 가지 정식류 조합이 있다. 다만, 어느 방면으로 최대의 효율을 발휘하게 만들어주는 정식류 조합은 있겠지만, 앞서 말했듯 각자의 장비 상태 혹은 스펙에 따라 요구되는 요리가 다르므로 정해진 답은 없다.

▲ 거점전에서 조금이라도 좋은 성적을 내려면 정식류 요리 섭취도 필수!


◎ 정식 및 특식의 효과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한 표



정식류의 조합은 세 가지 정식을 먹는 것과 네 가지 정식을 먹는 것으로 나뉜다. 세 가지 정식류를 사용할 경우 일반적인 정식을 먹지만, 네 가지 정식을 사용할 경우에는 '특제' 정식을 사용하게 된다. 치열한 전투가 예상되는 곳에서는 굳이 4요리 도핑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 3개의 정식류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화되어있다.

정식을 통한 도핑 시 주의해야 할 점은 요리 사용 시 효과가 중첩되도록 사용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요리류 사용 시에 같은 효과가 중첩될 경우 상위 단계의 효과가 적용되고 기존의 효과는 사라진다. 즉, 같은 효과를 가진 정식을 사용하면 그만큼 손해를 보게 될 수 있다.

이를테면 마고리아 해물 특식에는 최대 생명력과 치명타 확률 상승효과가 있는데, 다른 정식류인 칼페온과 세렌디아에도 같은 종류의 효과가 있다. 따라서, 마고리아 해물 특식을 소비하고 세렌디아나 칼페온 정식을 추가로 소비하게 되면 결국 한 가지의 효과를 손해 보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고 아예 쓰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같은 효과가 있더라도 다른 주요한 효과를 위해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사용되는 요리 조합이 있다. 발렌시아와 정글의 왕 햄버그가 대표적으로 손해를 감수하고도 사용되는 조합이다.

▲ 마고리아 해물 특식의 효과들이 다른 정식들의 효과들과 겹치게 되어 손해로 이어질 수 있다


만약 거점전을 준비하는 플레이어라면 거점전이 열리는 저녁 8시 한 시간 전인, 7시부터 도핑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어떤 유저들은 이를 '식단 조절'이라고 하는데, 1시간 동안 두 개의 정식류를 사용하고 8시에 한 개의 정식류를 소모하는 것으로 3요리 도핑을 완성시킨다.

플레이어들에게 인기가 좋은 정식류 조합 중 한 가지로 세렌디아 정식, 발렌시아 정식, 정글의 왕 햄버그가 있다. 공격과 생존 균형을 맞춘 정식류에 치명타 피해량 증가를 덧붙인 조합이다. 이 조합은 발렌시아와 정글의 왕 햄버그에서 모든 저항 무시로 손해를 보게 된다.

앞서 설명했던 같은 효과를 가진 정식을 사용해선 안 된다는 것과 정면으로 대치되는데, 정글의 왕 햄버그의 경우 주요 효과가 치명타 피해량을 증가시켜 주는 것이므로 크게 상관은 없다.

만약, 동일한 효과 삭제로 인해 손해를 보는 것이 싫다면 다른 조합을 사용하는 것도 얼마든지 존재한다. 정글의 왕 햄버그 대신 칼페온을 사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이는 칼페온 정식의 최대 생명력 상승으로 생존력에 조금 더 힘을 실어주는 도핑 조합이다.

치명타 효율을 위시한 도핑 조합도 있는데, 세렌디아 대신 마고리아 해물 특식을 사용하는 것이다. 마고리아 해물 특식에는 치명타 확률 2단계와 최대 생명력 상승과 같은 좋은 효과 두 개가 존재해 많은 유저들이 애용하는 요리다. 여기에 치명타 피해량을 증가시켜주는 정글왕의 햄버그를 조합하기도 한다.

마고리아 해물 특식과 정글왕의 햄버그 조합에서 부족한 공격력은 세렌디아 정식으로 채우기보단, 기사단의 전투 식량을 사용하게 된다. 이는 세렌디아에 이미 치명타 확률이 존재하므로 마고리아와 겹치기 때문이다. 조금 더 안정적인 플레이를 원한다면, 정글왕의 햄버그 대신 발렌시아 정식을 사용하면 된다.

플레이어들이 선호하는 정식류들이라고 해서 무조건 옳은 것은 아니다. 각자 직업과 자신의 스펙에 맞게 모자르는 장점은 부각시키고, 단점은 채워나갈 수 있도록 스스로 연구하는 것이 바로 도핑의 묘미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 자주 사용되는 음식 도핑 조합 및 효과를 정리한 표









◎ 전투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요리들을 오름차순으로 정리한 표











◎ 전투 및 생존과 관련해 도움을 주는 요리들을 오름차순으로 정리한 표





















◎ 경험치 획득량 증가 요리들을 오름차순으로 정리한 표





◎ 생활에 도움이 되는 요리들을 오름차순으로 정리한 표













◎ 생활에 간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요리들을 오름차순으로 정리한 표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72개 등록됨 (2017-04-23 ~ 2016-10-22)

[뉴스] 4월 아르샤의 창, '갓무진' 우승! 소서러&다크나이트 조합으로 전 세트 완승 [20]
게임뉴스 | 이수종 (Cabon@inven.co.kr) | 2017-04-23 16:56
4월 23일(일), 검은사막의 4월 아르샤의 창 이벤트 대회 본선 경기가 모두 완료됐다. 22일에 치러진 예선전부터 오늘 23일 16강~결승전으로 이어지는 본선 대회에서 우승을 거머쥔 팀은 쩔지와 csn으로 .....
[취재] 다크나이트 강세 속 다양한 직업 선전! 4월 아르샤의 창 예선전 종합 [10]
게임뉴스 | 이동현 (Harv@inven.co.kr) | 2017-04-22 16:48
4월 22일(토), 검은사막의 4월 아르샤의 창 이벤트 대회 예선전이 진행됐다. 4개조 8경기 16차전에 걸쳐서 진행된 이번 예선전에서는 마법이 팀, 라멘꿍 팀, 봇이 팀, 미싸 팀, 아슈테리카 팀, 드라센 팀.....
[뉴스] 강력한 연계기와 투혼 조각을 활용한 스킬 강화! 신직업 격투가 등장 [15]
게임뉴스 | 이수종 (Cabon@inven.co.kr) | 2017-04-20 13:14
4월 20일(목), 검은사막의 신규 직업 격투가를 플레이할 수 있게 됐다. 격투가는 적에게 파고들어 다양한 스킬 연계를 이어나가는 스타일의 전투를 펼치는 직업이다. 고유 소모 자원으로 투지를 사용하며.....
[뉴스] MMORPG 검은사막, 14번째 신규 캐릭터 '격투가' 20일 업데이트 인기기사 [75]
게임뉴스 | 허재민 (Litte@inven.co.kr) | 2017-04-20 11:21
펄어비스(대표 정경인)가 개발하고 글로벌 멀티플랫폼 게임 기업 카카오게임즈(각자대표 남궁훈, 조계현)에서 서비스 중인 MMORPG '검은사막'이 20일(목), 14번째 캐릭터 '격투가(Striker)'를 업데이트했.....
[뉴스] 다양한 상태이상 스킬과 끊임없는 연계! 격투가 전투 영상 공개 [15]
카드뉴스 | 이동현 (Harv@inven.co.kr) | 2017-04-19 22:36
4월 19일(수), 출시를 하루 앞둔 격투가의 전투 모습을 보다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영상이 공개됐다. 격투가의 전투 모습은 마치 무협 영화를 떠올리게 만드는 화려한 권무로 구성되어 있다. 멈추지않.....
[뉴스] 파워풀한 펀치와 발차기, 스타일리쉬한 액션! 격투가 전투 영상 공개 [56]
게임뉴스 | 이수종 (Cabon@inven.co.kr) | 2017-04-17 21:33
검은사막의 14번째 캐릭터 격투가의 전투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티저 영상 풀버전이 공개되었다. 영상의 초반부는 지난 오아시스 페스티벌 현장에서 공개된 것과 동일하지만 중반부터는 실제 전투에서 .....
[뉴스] '검은사막', '샤카투의 인장을 잡아라' 등 이벤트 진행 [10]
게임뉴스 | 허재민 (Litte@inven.co.kr) | 2017-04-14 11:03
펄어비스(대표 정경인)가 개발하고 글로벌 멀티플랫폼 게임 기업 카카오게임즈(각자대표 남궁훈, 조계현)에서 서비스 중인 MMORPG '검은사막'이 ‘샤카투의 인장을 잡아라’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시작했.....
[뉴스] 단델리온이 없다면 여기에 주목! 우두머리 몬스터 소환 GM 깜짝 이벤트 [36]
카드뉴스 | 이동현 (Harv@inven.co.kr) | 2017-04-13 15:35
GM님 매일 생일이어라! 우두머리 몬스터 소환 이벤트가 진행된다 검은사막에 4월 13일(목)과 4월 14일(금), 4월 16일(일) 3일에 걸쳐서 보스 몬스터 소환 이벤트가 진행된다. 'GM올비아'의 생일을 기념(.....
[뉴스] 서부의 총잡이가 검은사막을 찾아오다! 신규 의상 필라 페 세트 출시 [34]
게임뉴스 | 이동현 (Harv@inven.co.kr) | 2017-04-13 15:04
검은사막에 신규 의상 세트 필라 페의 무법자가 출시됐다. 필라 페의 무법자는 소서러, 금수랑, 무사, 발키리, 쿠노이치, 닌자까지 총 여섯 개 캐릭터용이 출시되었다. 또한 각종 인기 의상들의 할인 이.....
[뉴스] 고된 수련을 마치고 하산! '온 몸이 곧 무기' 격투가 사전 생성 시작 [6]
게임뉴스 | 이수종 (Cabon@inven.co.kr) | 2017-04-13 13:09
검은사막의 14번째 캐릭터, 격투가의 사전 생성이 시작됐다. 격투가는 지난 4월 8일(토), 오아시스 페스티벌 현장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캐릭터로 13일부터 20일 정기점검 전까지는 사전 생성을, 20일 정.....
[뉴스] "나의 몸이 곧 무기" 검은사막, 신규 캐릭터 격투가 사전 생성 시작 인기기사 [68]
게임뉴스 | 정필권 (Pekke@inven.co.kr) | 2017-04-13 10:29
펄어비스가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에서 서비스 중인 MMORPG '검은사막'이 13일(목), 신규 캐릭터 ‘격투가(Striker)’ 사전 생성을 시작했다. 이달 20일(목) 업데이트될 예정인 '검은사막'의 14번째 캐릭.....
[뉴스] 날카로운 뿔, 눈부신 황금빛의 갈기! 신규 환상 등급 말 디네 영상 공개 [34]
게임뉴스 | 이수종 (Cabon@inven.co.kr) | 2017-04-11 19:11
4월 11일(화) 검은사막의 새로운 환상 등급 말인 디네를 모습을 미리 볼 수 있는 영상이 공개됐다. 디네는 이마에 날카로워 보이는 뿔을 가지고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금빛의 갈기와 얼굴에서부터.....
[뉴스] 눈부신 태양빛과 화려해지는 갑옷! 검은사막 그래픽 리마스터 영상 공개 [27]
게임뉴스 | 이수종 (Cabon@inven.co.kr) | 2017-04-11 17:34
4월 11일(화), 검은사막에서 앞으로 적용될 그래픽 리마스터를 미리볼 수 있는 영상이 공개됐다. 리마스터가 적용되면 검은사막은 기존의 그래픽을 뛰어넘어 질적인 향상을 도모하게 된다. 영상에서는 리.....
[뉴스] 하이델과 비견되는 크기! 압도적인 위용, '대양의 심장 벨' 영상 공개 [25]
게임뉴스 | 이수종 (Cabon@inven.co.kr) | 2017-04-11 15:58
4월 11일(화), 검은사막의 초대형 몬스터 '벨'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영상이 공개됐다. 벨은 지난 4월 8일 진행된 검은사막 오아시스 페스티벌에서 소개된 거대 몬스터로, 대양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취재] 다양한 사냥터 활성화, 버프 개선안 모색 중! 오아시스 페스티벌 현장 QnA 정리 [52]
게임뉴스 | 이수종 (Cabon@inven.co.kr) | 2017-04-08 19:57
4월 8일(토), 서울 금천구에 위치한 VSL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검은사막 오아시스 페스티벌 행사에서 질의 응답 시간이 진행되었다. 현장을 방문한 모험가들은 사냥터의 개편 계획, 신규 콘텐츠에 대한 문.....
[종합] 비공정 추가된다?! '오아시스 페스티벌'에서 공개된 검은사막의 미래 [130]
게임뉴스 | 김규만,이수종,이현준 (desk@inven.co.kr) | 2017-04-08 18:03
금일(8일) 서울 금천구에 위치한 VSL 스튜디오에서는 펄어비스가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가 서비스 중인 MMORPG '검은사막'의 오프라인 이벤트 '오아시스 페스티벌'이 개최되었다. '오아시스 페스티벌'은.....
[뉴스] 오늘부터 사전예약 시작! '검은사막' 신규 캐릭터 격투가 공개 인기기사 [273]
게임뉴스 | 김규만,이수종,이현준 (desk@inven.co.kr) | 2017-04-08 16:14
금일(8일) 검은사막 오프라인 이벤트 '오아시스 페스티벌'을 통해 14번째 신규 캐릭터 '격투가'의 정보가 공개되었다. 새롭게 추가될 캐릭터인 '격투가'는 맨손 격투를 주 무기로 사용하는 캐릭터로, 권.....
[취재] '왕은 왕이네!', '잔망스러운 탭댄스!' 무라카&귄트 레이드 기행 [25]
게임뉴스 | 이동현 (Harv@inven.co.kr) | 2017-04-07 23:48
4월 7일(금), 검은사막에 추가된 신규 월드 레이드 보스, 오우거의 왕 무라카와 태초의 트롤 귄트가 쓰러졌다. 칼페온, 하이델, 에페리아 등 수 개의 채널에서 동시에 등장한 보스들은 몰려든 모험가의 .....
[정보] 회복약 부담 없다! 실전같은 PvP 연습 가능한 자유결투장 등장 [14]
게임뉴스 | 이동현 (Harv@inven.co.kr) | 2017-04-06 13:04
검은사막에 자유결투장이 추가됐다. 자유결투장은 일리야 섬 북서쪽 지역에 위치한 일종의 인스턴스 존으로, 허수아비를 공격하며 딜사이클을 연습하거나 다른 사람과 페널티없는 자유로운 PvP를 즐길 수.....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다음   이전 6개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