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월드보스/수렵/황납 제보]

18:42 [월드 보스] 누베르 1..
날짜 :
2017-03-14 18:56
댓글 :
56

[정보] 거점전에서 좋은 성적을 내려면 도핑은 필수! 요리 효과 및 도핑법 총 정리

이수종(Cabon@inven.co.kr)
검은사막에서는 생활 콘텐츠 중 하나인 요리에서 얻어진 결과물을 이용해 자신의 능력치를 일시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요리나 이와 비슷한 효과의 소모품들은 마치 운동선수들이 기록 향상을 위해 사용하는 물약(Dope)과 비슷하다고 해서 '도핑'(Doping)이라고 빗대 표현하기도 한다.

도핑 중 하나인 요리 섭취는 스펙을 올려 PvE나 PvP 그리고 생활에서 모두 좋은 효과를 얻는 데 사용된다. 공격력 및 적중력, 치명타 확률을 비롯해 각종 생활 콘텐츠의 시간을 단축시키거나 성공확률을 높여주는 식이다. 또는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를 늘려주기도 하며, 가지고 다닐 수 있는 무게의 양을 늘려주는 등 기능성 식품들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 이렇게 넘치는 무게가 문제가 될 때는 음식으로 무게의 양을 늘릴 수도 있다


능력치를 향상시켜준다는 점에서 요리는 다른 도핑인 '비약'과 비슷해 보이지만 차이점이 있다. 요리는 대부분 30분의 긴 재사용 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효과가 지속되는 시간 역시 짧게는 30분에서 길게는 120분까지 매우 긴 편이다. 여기서, 효과 지속시간이 재사용 시간보다 길다는 점을 활용하면 여러 가지 요리를 조합한 도핑이 가능해진다.

특히, 많은 요리는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효과를 부여하기 때문에 효과가 뛰어나다. 대표적으로 여러 가지 요리를 모아 만드는 '정식'이나 '특식'이 있다. 이들은 한 번에 세 가지 이상의 효과를 동시에 올려주므로, 같은 시간에 보다 강력한 효과를 확보할 수 있어 선호된다. 관련하여 '최고의 도핑법'에 대한 유저들간의 의견 교환도 활발하다.

▲ 한번 요리를 사용할 때 신중하지 않으면 30분을 꼼짝없이 기다려야 한다


요리는 자신의 필요에 따라 섭취하는 게 기본이다. 사냥하려고 할 때는 경험치를 상승시켜줄 수 있는 요리를 챙기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밀크티'가 주로 사용된다.

원활한 사냥을 위해 공격력 및 모든 적중력을 향상시켜주는 요리를 도핑하기도 하며, 안정적인 사냥을 위해서 피해 감소량 혹은 회피력이 향상되는 요리를 도핑하기도 한다. 사냥 대상이 인간족일 경우, '기사단의 전투 식량'을 통해 인간족 추가 피해를 노리기도 하는 등 여러 방법이 있다.

이처럼 자신의 활동 방향성이나 목적에 따라 사용하는 요리가 바뀌는 것이다. 특정한 목표를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그에 맞는 요리들이 있어, 어떤 요리가 어떤 효과를 부여하는지 알아두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 사냥 시, 경험치 획득량을 증가시킬 목적으로 사용되는 밀크티


목적에 맞게 도핑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비 상태나 스펙 상황을 고려한 도핑 역시 중요하다. 특히, 플레이어들 간에 펼쳐지는 PvP라면 도핑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다. 잠재력 한 단계에 불과한 차이가 승부를 가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도핑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만큼, 거점전 등 한정된 시간 동안 치열한 전투에서 최상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때문에 정식류의 요리를 주로 사용하며, 같은 정식류를 사용하기보단 몇 가지의 정식류들이 30분의 간격을 두고 조합되기도 한다.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주로 사용되는 몇 가지 정식류 조합이 있다. 다만, 어느 방면으로 최대의 효율을 발휘하게 만들어주는 정식류 조합은 있겠지만, 앞서 말했듯 각자의 장비 상태 혹은 스펙에 따라 요구되는 요리가 다르므로 정해진 답은 없다.

▲ 거점전에서 조금이라도 좋은 성적을 내려면 정식류 요리 섭취도 필수!


◎ 정식 및 특식의 효과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한 표



정식류의 조합은 세 가지 정식을 먹는 것과 네 가지 정식을 먹는 것으로 나뉜다. 세 가지 정식류를 사용할 경우 일반적인 정식을 먹지만, 네 가지 정식을 사용할 경우에는 '특제' 정식을 사용하게 된다. 치열한 전투가 예상되는 곳에서는 굳이 4요리 도핑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 3개의 정식류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화되어있다.

정식을 통한 도핑 시 주의해야 할 점은 요리 사용 시 효과가 중첩되도록 사용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요리류 사용 시에 같은 효과가 중첩될 경우 상위 단계의 효과가 적용되고 기존의 효과는 사라진다. 즉, 같은 효과를 가진 정식을 사용하면 그만큼 손해를 보게 될 수 있다.

이를테면 마고리아 해물 특식에는 최대 생명력과 치명타 확률 상승효과가 있는데, 다른 정식류인 칼페온과 세렌디아에도 같은 종류의 효과가 있다. 따라서, 마고리아 해물 특식을 소비하고 세렌디아나 칼페온 정식을 추가로 소비하게 되면 결국 한 가지의 효과를 손해 보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고 아예 쓰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같은 효과가 있더라도 다른 주요한 효과를 위해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사용되는 요리 조합이 있다. 발렌시아와 정글의 왕 햄버그가 대표적으로 손해를 감수하고도 사용되는 조합이다.

▲ 마고리아 해물 특식의 효과들이 다른 정식들의 효과들과 겹치게 되어 손해로 이어질 수 있다


만약 거점전을 준비하는 플레이어라면 거점전이 열리는 저녁 8시 한 시간 전인, 7시부터 도핑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어떤 유저들은 이를 '식단 조절'이라고 하는데, 1시간 동안 두 개의 정식류를 사용하고 8시에 한 개의 정식류를 소모하는 것으로 3요리 도핑을 완성시킨다.

플레이어들에게 인기가 좋은 정식류 조합 중 한 가지로 세렌디아 정식, 발렌시아 정식, 정글의 왕 햄버그가 있다. 공격과 생존 균형을 맞춘 정식류에 치명타 피해량 증가를 덧붙인 조합이다. 이 조합은 발렌시아와 정글의 왕 햄버그에서 모든 저항 무시로 손해를 보게 된다.

앞서 설명했던 같은 효과를 가진 정식을 사용해선 안 된다는 것과 정면으로 대치되는데, 정글의 왕 햄버그의 경우 주요 효과가 치명타 피해량을 증가시켜 주는 것이므로 크게 상관은 없다.

만약, 동일한 효과 삭제로 인해 손해를 보는 것이 싫다면 다른 조합을 사용하는 것도 얼마든지 존재한다. 정글의 왕 햄버그 대신 칼페온을 사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이는 칼페온 정식의 최대 생명력 상승으로 생존력에 조금 더 힘을 실어주는 도핑 조합이다.

치명타 효율을 위시한 도핑 조합도 있는데, 세렌디아 대신 마고리아 해물 특식을 사용하는 것이다. 마고리아 해물 특식에는 치명타 확률 2단계와 최대 생명력 상승과 같은 좋은 효과 두 개가 존재해 많은 유저들이 애용하는 요리다. 여기에 치명타 피해량을 증가시켜주는 정글왕의 햄버그를 조합하기도 한다.

마고리아 해물 특식과 정글왕의 햄버그 조합에서 부족한 공격력은 세렌디아 정식으로 채우기보단, 기사단의 전투 식량을 사용하게 된다. 이는 세렌디아에 이미 치명타 확률이 존재하므로 마고리아와 겹치기 때문이다. 조금 더 안정적인 플레이를 원한다면, 정글왕의 햄버그 대신 발렌시아 정식을 사용하면 된다.

플레이어들이 선호하는 정식류들이라고 해서 무조건 옳은 것은 아니다. 각자 직업과 자신의 스펙에 맞게 모자르는 장점은 부각시키고, 단점은 채워나갈 수 있도록 스스로 연구하는 것이 바로 도핑의 묘미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 자주 사용되는 음식 도핑 조합 및 효과를 정리한 표









◎ 전투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요리들을 오름차순으로 정리한 표











◎ 전투 및 생존과 관련해 도움을 주는 요리들을 오름차순으로 정리한 표





















◎ 경험치 획득량 증가 요리들을 오름차순으로 정리한 표





◎ 생활에 도움이 되는 요리들을 오름차순으로 정리한 표













◎ 생활에 간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요리들을 오름차순으로 정리한 표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144개 등록됨 (2017-12-13 ~ 2017-06-12)

[뉴스] 다음 주, 청소년에게도 개방! '검은사막' 15세 이용가 광고 스틸컷 공개 [12]
게임뉴스 | 정필권 (Pekke@inven.co.kr) | 2017-12-13 13:14
펄어비스가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에서 서비스 중인 MMORPG '검은사막'이 13일(수), 15세 이용가 광고 스틸컷을 전격 공개했다. '검은사막'은 이달 21일(목) 15세 이용가 버전을 출시한다. 15세 이용가 .....
[뉴스] 도시락 먹고 아이템도 받고, ‘검은사막 x GS25’ 제휴 이벤트 실시 [25]
게임뉴스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7-12-08 11:46
펄어비스(대표 정경인)가 개발하고 글로벌 멀티플랫폼 게임 기업 ㈜카카오게임즈(각자대표 남궁훈, 조계현)에서 서비스 중인 MMORPG '검은사막'이 8일(금), GS25와 제휴를 맺고 ‘검은사막 x GS25 스페셜.....
[정보] 가문 내 캐릭터 간 곧바로 교체 가능! 주캐릭터 전환 기능 업데이트 [61]
게임뉴스 | 이수종 (Cabon@inven.co.kr) | 2017-12-07 15:15
12월 7일(목), 검은사막에 주캐릭터 전환 기능이 추가됐다. 가문 내의 두 캐릭터를 연결한 뒤, 플레이하다가 즉시 연결된 다른 캐릭터로 전환해 플레이하는 기능이다. 전환 설정은 같은 마을에서만 가능.....
[뉴스] 사냥중에 자유롭게 바꿀수 있다? '검은사막' 주 캐릭터 전환 기능 추가 [41]
게임뉴스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7-12-07 12:26
펄어비스(대표 정경인)가 개발하고 글로벌 멀티플랫폼 게임 기업 ㈜카카오게임즈(각자대표 남궁훈, 조계현)에서 서비스 중인 MMORPG '검은사막'이 7일(목), 주 캐릭터 전환 기능을 업데이트했다. 이번에.....
[인터뷰] 펄어비스 김대일 의장, "난 여전히 현역 개발자... 차기작 이미 개발중" [243]
인터뷰 | 이동원,박태학 (desk@inven.co.kr) | 2017-12-06 16:59
김대일 의장은 입체적인 인물입니다. 고집과 능력을 모두 갖춘 게임 개발자 출신으로, 자신이 그려왔던 MMORPG를 만들기 위해 펄어비스를 세웠습니다. 이후 처녀작 '검은사막'은 세계적인 흥행을 거뒀고.....
[취재] 밸런스 조정&차기 업데이트, 김재희 PD가 전하는 '검은사막의 현재와 미래' [132]
게임뉴스 | 이수종 (Cabon@inven.co.kr) | 2017-12-03 00:44
12월 2일(토),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에서 검은사막의 3주년 기념 오프라인 행사인 '검은사막 FESTA'가 진행됐다. 검은사막 코스프레 포토세션 및 뷰티 앨범 등의 이벤트가 종료된 후, 이날 행사의 마지막.....
[포토뉴스] 다양한 체험 부스와 신규 캐릭터 란의 소식까지! 검은사막 FESTA 풍경 [28]
포토뉴스 | 이동현 (Harv@inven.co.kr) | 2017-12-02 20:58
검은사막 3주년을 맞이해 12월 2일, 동대문 디지털 플라자에서 '검은사막 FESTA'가 진행됐습니다. 현장에서는 아홉 가지 체험 부스에서 다양한 게임을 즐기기도 하고, 아르샤의 창 이벤트 대회를 감상하.....
[뉴스] 동방에서 온 신녀! 신규 캐릭터 '란' 공개 [138]
게임뉴스 | 이수종 (Cabon@inven.co.kr) | 2017-12-02 18:18
12월 2일(토), 검은사막 3주년 기념 오프라인 행사인 '검은사막 FESTA'에서 16번째 신규 캐릭터인 '란'이 공개되었다. 새롭게 추가될 캐릭터인 '란'은 동방에서 무예를 연마한, 무녀로 '반월추'라는 둥근.....
[뉴스] 새로운 시대를 기념할 '검은사막 FESTA' 2일 DDP서 개최 [12]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2-01 17:03
펄어비스(대표 정경인)가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각자대표 남궁훈, 조계현)에서 서비스 중인 MMORPG '검은사막'이 2일(토) 오후 1시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에서 고객 초청 행사 ‘검은사막 FESTA’를.....
[정보] 잠수, 고의 트롤링 제재 가능! 신고 기능 추가 등 야만의 균열 개편 [17]
게임뉴스 | 이동현 (Harv@inven.co.kr) | 2017-11-30 16:32
검은사막 야만의 균열에 기여도 기능과 신고 기능이 새로 추가됐다. 이제 야만의 균열 진행 중 몬스터를 처치하면 1점, 바리케이드 업그레이드 시 2점, 부속 건물 설치 시 3점의 기여도를 획득할 수 있다.....
[정보] 조금 더 깔끔해진 유저 인터페이스! 쿨타임 전용 기술 슬롯 추가 [14]
게임뉴스 | 이수종 (Cabon@inven.co.kr) | 2017-11-30 16:09
검은사막에서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기술 슬롯이 추가됐다. 이를 통해 원하는 기술들의 재사용 대기 시간만 표시되도록 UI를 편집할 수 있게 되었으며, 모든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이.....
[정보] 더 강력해진 주무기 스킬! 다크나이트, 격투가&미스틱에 진 스킬 추가 [2]
게임뉴스 | 이수종 (Cabon@inven.co.kr) | 2017-11-30 12:54
11월 30일(목), 검은사막의 다크나이트와 격투가&미스틱 클래스에 주무기의 강화된 스킬인 '진 스킬'이 추가됐다. 다크나이트는 21개, 격투가는 24개, 미스틱은 21개가 업데이트되었고, 기존과 마찬가지.....
[뉴스] 각성 완료! '검은사막', 모든 캐릭터 진(眞) 업데이트 실시 [13]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1-30 12:54
펄어비스(대표 정경인)가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각자대표 남궁훈, 조계현)에서 서비스 중인 MMORPG '검은사막'이 30일(목), ‘다크나이트’, ‘격투가’, ‘미스틱’ 등 3종 캐릭터에 ‘깨달음의 완성:.....
[인터뷰] 최초 63레벨 달성! 부동의 성장 1위, '위치이랑'을 만나다 [97]
게임뉴스 | 이수종 (Cabon@inven.co.kr) | 2017-11-27 20:30
검은사막 최초로 63레벨 모험가가 등장했다. 60레벨 이후 필요 경험치는 상상 이상으로 급증하기 때문에 사실 62레벨 달성도 쉽지 않는 평가를 받는다. 그리고 62레벨 모험가들도 꾸준히 사냥을 하지만 .....
[정보] 숨겨진 옵션을 포함한 추가 피해 표기, 아이템 설명 추가 업데이트 [39]
게임뉴스 | 이동현 (Harv@inven.co.kr) | 2017-11-23 15:00
검은사막의 아이템 설명에 추가 피해 관련 옵션 정보가 함께 표시되도록 업데이트가 적용됐다. 이제 추가 피해 효과를 지닌 장비는 아이템 효과에 해당 수치가 상세히 표기되며, 그 숫자가 정확하게 안내.....
[종합] "자체서비스로 글로벌 진출한다" '검은사막 모바일' 미디어 쇼케이스 [170]
게임뉴스 | 정필권,김규만,허재민 (desk@inven.co.kr) | 2017-11-23 12:42
펄어비스는 금일(23일), 역삼동에 위치한 GS타워 아모리스에서 신규 모바일 MMORPG, '검은사막 모바일'을 공개하고 향후 서비스 계획을 발표하는 자리를 가졌다. 금일 미디어 쇼케이스에는 정경인 대표와.....
[취재] 못 돌릴 것 같다고요? 충분합니다! '검은사막 모바일' 시연 영상 [63]
동영상 | 정필권,김규만,허재민 (desk@inven.co.kr) | 2017-11-23 12:14
펄어비스는 자사의 신작 모바일 MMORPG '검은사막 모바일'을 언론에 공개하는 미디어 쇼케이스를 진행하고, 현장에서 시연을 진행했다. 조용민 PD가 현장에서 직접 조작한 이번 시연에서는 검은사막 모바.....
[뉴스] 카카오게임즈 '검은사막', 블랙프라이데이 맞이 할인 이벤트 실시 [6]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1-23 11:55
펄어비스(대표 정경인)가 개발하고 글로벌 멀티플랫폼 게임 기업 ㈜카카오게임즈(각자대표 남궁훈, 조계현)에서 서비스 중인 MMORPG 검은사막이 23일(목), 연말 최대 쇼핑 시즌인 ‘블랙프라이데이’를 .....
[정보] 주무기 공격 스킬의 강화! 위자드&위치, 진 스킬 업데이트 [8]
게임뉴스 | 이수종 (Cabon@inven.co.kr) | 2017-11-23 11:27
11월 23일(목), 검은사막 위자드와 위치 클래스에 '진 스킬'이 추가됐다. 위자드와 위치는 비각성 단계에서 완전히 동일한 스킬 구성을 지니고 있는 클래스로, 진 스킬 역시 동일한 스킬들로 16개를 습득.....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