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후연전의 여덟 번째 전투인 위수 전투는 조조전의 마초 요격전을 별동대 하후연의 시점에서 진행하는 전투다. 전투 자체는 조조전에서 먼저 플레이할 수 있는 마초 요격전과 크게 다르지 않으나, 위수 전투에서는 전투 전 선택지로 흐름을 선택할 수 있다. 3인장 조건은 전투 승리, 아군 전원 생존, 13턴 이내 승리로 아군 전원 생존만 주의하면 그리 어렵지 않은 편이다.

전투 전 선택지는 적의 본진을 먼저 함락시킬지, 아니면 위험한 조조를 구원할지에 대한 것이다. 적 본진 함락을 선택하면 하후연이 이끄는 아군에게 공격력 상승 버프가 부여되며, 수비군과 방덕을 해치우고 적의 본진을 함락시키면 우군 조조군에게 모든 버프가 부여된다. 이어 아군에겐 강행이 부여되어 조조에게로의 이동도 수월해진다. 이후는 아군 전원 생존에 주의하며 적을 전멸시키면 된다.

조조 구원을 선택하면 공격력 상승 대신 강행이 부여된다. 적의 본진에서 일정 거리 이상 벗어나면 방덕이 추격해오며, 앞의 선택지와는 반대로 마초군을 먼저 처치한 뒤 추격해오는 방덕군을 쓰러트리면 된다. 마초군을 먼저 공격하므로 위쪽 선택지보다 조금 더 안전한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별도의 버프가 없어 시간은 조금 더 걸린다.

또한, 패배 조건에는 조조의 퇴각이 있는데, 조조는 아군이 직접 조작할 수 없는 우군이다. 운이 나빠 조조가 뛰쳐나가 적의 집중 공격을 받고 쓰러질 수도 있다. 운이 필요한 부분도 있다는 점을 유의하자. 하후연을 방덕에게 접근시키면 일기토가 발생해 결과로 방덕이 퇴각하니 이를 잘 이용하면 조금 더 수월해진다.

※ 공략 Key Point!

▶ 전투 전 선택지에서 적 본진 공격 선택 시 : 아군에게 공격력 상승 버프 부여
▶ 이후 본진을 함락하면 우군 조조군에게는 각종 버프, 아군에게는 강행 부여
▶ 전투 전 선택지에서 조조 구원 선택 시 : 아군에게 강행 부여
▶ 하후연 VS 방덕 일기토 시 결과로 방덕이 퇴각
▶ 인장 조건인 아군 전원 생존, 13턴 이내 전투 승리를 유의

▲ 조조전의 마초 요격전을 별동대 하후연의 시점에서 즐기는 전투.

▲ 전투 전 선택지에서 전투의 흐름을 고를 수 있다.

▲ 적 본진 함락을 고르고 적의 본진을 함락시키면 우군에게 굉장한 버프가 부여된다.

▲ 방덕과 하후연은 일기토가 있으며, 결과로 방덕이 퇴각한다.

▲ 우군 조조는 직접 조작할 수 없어 멋대로 뛰쳐나가 죽어버리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