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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3-17 1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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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중앙 힘싸움까지 1분, 효율적은 동선은!? 드래곤의 둥지 초반 루트 정리

이수종(Cabon@inven.co.kr)
하이퍼유니버스의 전장에는 제3 점령기지와 드래곤의 둥지가 있다. 이 중 드래곤의 둥지는 중립 몬스터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편이며, 특히 초반 1분 동안 보다 많은 이득을 챙기기 위한 루트 선정이 중요하다.

드래곤의 둥지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중립 몬스터는 전장 중앙에서 2개의 소비 아이템을 드랍하는 '코볼트 주술사단'과 '악어 전사단'이다. 그러나 이들은 게임 시작 후 1분이 지나야 소환되기 때문에 전투가 시작한 직후에는 다른 지역의 중립몬스터를 사냥해 최대한 많은 이득을 챙긴 뒤 중앙 한타에 합류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중요성이 강조되는 탓에 1분까지 남는 시간을 활용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생겨났다. 모두 다 같이 움직여 동선을 최소화하거나, 화력을 적절하게 분배해 여러 경우의 수를 따지고 보는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에는 각자 장단점이 있으므로 어느 것이 자신의 플레이에 적합한지 참고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 지상 2층의 코볼트 주술사단, 가운데 있는 주술사의 생존력이 질긴 편이다


▲ 지하 2층의 악어 전사단, 생긴 건 무서워 보이지만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 3인 1조와 1인 1조, 화력이 강한 세 명은 아래로 한 명은 위로!

이 방법은 두 개 조로 나뉘어 움직이는 것이 기본이다. 이때 혼자 움직이는 하이퍼는 와드가 되는 블루 하이퍼링을 장비하고 있는 것이 좋다. 세 명의 하이퍼는 지하로 이동해 중립 몬스터 사냥을 주력으로 하고, 나머지 한 명은 위로 이동해 중립 몬스터를 사냥하되 정보 수집의 역할도 겸한다.

먼저, 강력한 화력을 보유하고 있는 3인조는 아래로 내려가 지하 1층에 있는 몬스터들을 처치하는 게 보통이다. 아래로 내려가는 이유는 간단하다. 지상 2층으로 향하는 것보다 더 많은 중립 몬스터들이 아래 존재하기 때문이다. 지하 1층의 '거북이 전사 무리'는 소비 아이템을 주지는 않지만, 경험치와 골드를 얻을 수 있어 처치하고 진행한다.

거북이 전사 무리를 처치했다면 지하 2층으로 내려가 '배회하는 유령들'을 처치한다. 여기서는 소비 아이템을 얻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해당 몬스터들까지 처치하는 것이 보통이다.

▲ 거북이 전사 무리, 소비 아이템은 주지 않지만 처치하는 편이 좋다


혼자 움직이는 하이퍼는 지상 2층으로 향한다. 우선, 사다리와 가깝게 붙어있는 '코볼트 전사 무리'를 먼저 처치한다. 거북이 전사 무리와 마찬가지로 소비 아이템을 얻을 수는 없지만, 성장에 도움이 되므로 빠뜨리지 않고 처치해야 한다.

다음 칸으로 이동하면 '코볼트 대장 무리'의 소환지가 나타나는데, 이들은 게임 시작 45초 이후에 등장하므로 조금 더 시간이 흘러야 한다. 또한, 잡는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코볼트 대장 무리는 일단 지나치는 편이 낫다. 코볼트 주술사단 소환 지점을 지나서 적 진영에 가까운 점프대 부근에 와드를 설치한다. 이곳에 와드를 설치하는 이유는 적이 2층의 코볼트 주술사단을 처치하러 오는지 아닌지 판단하기 위함이다.

▲ 점프대 근처에 와드를 설치해두고 적의 이동 경로를 항상 확인하는 것이 좋다


다시 3인조의 경우, 배회하는 유령들을 처치한 뒤 점프대를 이용하거나 사다리를 이용해 지하 1층으로 올라간 뒤 중앙으로 이동한다. 보통 배회하는 유령들까지 처치하게 되면 1분 남짓한 시간이 된다. 이때 중앙에 두 개의 소비 아이템을 보상으로 주는 중립 몬스터인 악어 전사단이 소환되기 때문에 여기에 신경을 집중해야 한다.

앞서 설명했듯 1분쯤 되면 중앙으로 양 팀이 집결하는데, 혼자 움직이는 하이퍼가 와드를 잘 설치해 뒀다면 적들의 이동 경로를 알 수 있다. 만약 상대가 지상 2층의 중앙으로 향했다면 그대로 지하 1층의 악어 전사단을 처치하면 되고, 나타나지 않는다면 적군들이 오고 있다는 뜻이므로 교전에 대비해야 한다.

와드를 설치한 하이퍼는 왔던 길을 돌아가 코볼트 대장 무리를 잡을 수도 있지만, 곧바로 아군과 합류해 싸움에 힘을 보태는 게 보통이다. 초반 교전에는 궁극 스킬이 없어 머리싸움으로 결판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간과해서는 안 된다.

혼자 움직이는 경우에는 혹시 모를 교전에 대비하여 생존력이 높은 탱커 혹은 브루저도 괜찮은 선택이다. 본인이 테크니션이라면, 몬스터 처치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어 혼자 움직일 게 아니라 아군과 함께 몬스터 사냥을 하는 편이 낫다.

▲ 다른 것보다 와드의 설치가 중요하고, 운이 좋다면 적들의 뒤를 노릴 수도 있다


◆ 4인 1조, 안정적이지만 한타 싸움 시 상황 판단이 요구된다

3인 1조와 1인 1조 두 개 조로 행동하는 경우도 있지만, 네 명이 2층의 코볼트 전사 무리를 빠르게 정리하고 다 같이 지하 1층으로 내려가는 것도 가능하다. 이 경우에는 뭉쳐서 행동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인 초반 운용이 가능하나, 다른 정보를 얻기는 힘들어 제한적인 플레이를 하게 된다.

3인보다는 조금 더 빠르게 중립 몬스터들을 처치할 수 있어 2층에 잠시 들렀다고 하더라도 1분이 되기 전, 거북이 전사 무리와 지하 2층의 배회하는 유령들까지 처치할 수 있다. 조금 늦더라도 점프대를 이용해 중앙에 있는 몬스터에게 빠르게 접근할 수 있으니 너무 서두를 필요는 없다.

4인 1조인 경우 적들이 어디로 이동했는지 알 수가 없어 재빠른 상황 판단이 요구된다. 지하 1층에서 한타 싸움이 발생했는데, 승산이 보이지 않는다면 빠르게 자리를 이탈해 2층의 코볼트 주술사단을 향해 이동하는 것이 좋은 판단일 수 있다.

▲ 배회하는 유령까지 처치하고 지하 1층으로 올라가자


불리한 상황에서 지하 1층에서 한타 싸움을 지속하게 되면, 적들이 시간을 벌게 된다. 악어 전사단을 끼고 싸움이 벌어지는 경우 지속해서 몬스터의 생명력이 감소되고, 자연스럽게 처치되는 상황이 벌어진다. 이때 우세한 팀이 소비 아이템을 모두 가져갈 확률이 높아지므로 수세에 몰리고 있다면 물러나는 편이 더 나은 판단이 되기도 한다.

만약 수세에 몰린 상태에서 한타 싸움을 지속하다 밀리게 되면, 소비 아이템을 모두 챙긴 적팀이 지체하지 않고 2층에서 또 다른 중앙 몬스터들을 차지해버려 격차가 크게 벌어질 수 있다.

반대로, 한타 싸움에서 이겼다면 지체하지 않고 2층 중앙 몬스터를 처치하기 위해 움직여야 한다. 지하 1층 악어 전사단을 빼앗긴 적들은 기를 쓰고 2층 코볼트 주술사단을 처치하기 위해 접근해올 것이므로 자신이 서포터라면 아군 생명력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 한꺼번에 움직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동선이지만 상대도 똑같이 행동할 수 있으므로 주의


◆ 2인 1조, 힘의 균형을 절반으로 나눠 여러 경우를 생각한다

이 경우는 조금 특별한데, 두 개조로 움직이면서 지하 1층과 지상 2층 모두 상대하는 방법이다. 하나의 중앙 몬스터는 차지할 수 있으면서, 상황이 좋게 흘러갈 때에는 다른 중앙 몬스터의 소비 아이템까지 노릴 수 있는 방법이다. 다만, 위험이 따르니 어느 정도 상황 판단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초반 위로 올라간 두 명의 하이퍼는 코볼트 전사 무리를 처치하고 다음 칸에서 코볼트 대장 무리가 소환되기를 기다렸다가 처치한다. 또는 한 명의 하이퍼가 적군의 점프대 근처에 와드를 설치하고 돌아오는 것도 좋다.

코볼트 대장 무리는 45초에 소환되므로 모두 정리하고 나면 1분에 가까워지는 시간이라 중앙을 바로 노릴 수 있다.

반대로 아래로 향한 두 명의 하이퍼는 마찬가지로 거북이 전사 무리들과 배회하는 유령들을 처치한다. 3인 혹은 4인으로 이동하는 것보다는 훨씬 시간이 오래 걸린다. 이로 인해 중립 몬스터 처치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하이퍼 위주로 움직이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점프대는 두 번까지 사용 가능하므로 바로 중앙으로 이동할 수 있다.

다만, 2인 1조로 움직이는 경우 한타 싸움이 발생했을 때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힘들어 중앙 몬스터를 처치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대신 위아래의 중앙에 모두 자리하고 한타 싸움이 벌어질 경우, 어느 한쪽이 시간을 벌어주는 사이 다른 한쪽이 소비 아이템을 챙기고 백업을 가기도 한다. 운이 좋을 경우 한타 싸움이 벌어지는 동안 소비 아이템만 먹고 빠지는 일도 생긴다.

▲ 코볼트 대장 무리에게 소비 아이템을 획득한 후 비교적 경쟁이 적은 코볼트 주술사단을 노린다


▲ 운이 좋다면 한꺼번에 네 개의 소비 아이템도 얻을 수 있지만, 다소 위험이 동반된다


◆ 중앙 한타 싸움 이후에는 중립 몬스터에 신경 쓰되, 1분 30초를 잊어선 안 된다

초반에 중앙 힘 싸움이 어느 정도 결판지어지면 뭘 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있다. 뭉쳐 다니면서 몬스터를 잡는 방법도 있고 분산되어 움직이기도 한다. 스트라이커나 원거리 테크니션의 경우 1층으로 이동해 라인을 신경 써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초반 싸움이 끝나고 2인 1조로 움직이는 경우, 소비 아이템을 주는 중립 몬스터를 주로 처치하는 것이 좋다. 라인 상황이 괜찮고 아군 모두 살아있는 상황이라면, 용신관 무리 혹은 용기병 등 엘리트 몬스터를 처치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다만, 아군이 멀지 않은 곳에서 교전 중이라면 엘리트 몬스터를 처치할 게 아니라 곧바로 지원에 나서야 한다.

▲ 용기병, 첫 공격은 군중 제어 스킬이며 기본 공격 세 번 이후 다시 한번 군중 제어를 사용한다


중립 몬스터 처치에 신경 쓴다고 하더라도, 악어 전사단이나 코볼트 주술사단의 소환시간이 1분 30초라는 사실을 기억해야만 한다. 중앙의 몬스터가 리젠되면 팀원들은 다시 집결해 이들을 정리하는 것을 주기적으로 반복한다.

중앙 몬스터들은 다른 곳들에 비해 배치 간격이 좀 더 넓어 근거리 공격형 하이퍼들이 힘을 발휘하기 힘든 경우가 있다. 윌리엄 제독의 심장 작살이나 아테나의 승리의 돌격과 같은 기술을 이용해 몬스터들을 먼저 뭉친 후 사냥을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해당 하이퍼들은 특히 한타 싸움에서도 그 위력을 발휘하므로 이들로 플레이 중이라면 아군과 같이 움직이는 쪽이 조금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초반 한타 싸움 이후 네 명의 하이퍼 모두 뭉쳐 다니기도 하는데, 이는 드래곤의 둥지의 특성상 산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교전에 대비하기 매우 유용하다.

특히 상대방이 있을 곳으로 예상되는 용기병 혹은 용신관 무리가 있는 곳으로 한꺼번에 몰려가면, 제대로 상대를 물었을 때 상대방이 도망쳐 나가기 쉽지 않다. 빠르게 엘리트 몬스터를 잡을 수 있다는 것도 한 가지 이점이다. 다만, 여러 군데를 동시 다발적으로 립을 처치할 수 없다는 단점도 있어 각자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행동해야 한다.

▲ 소비 아이템을 주는 몬스터와 엘리트 몬스터가 있고 라인에 빠르게 합류 가능해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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