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치열해지는 요새전 현황, 한눈에 살피자! 요새의 주인이 가장 많이 바뀐 서버와 적게 바뀐 서버, 그리고 어느 쪽도 점령하지 못한 무승부가 많은 서버를 알아보는 주간 요새전 현황 시간이 돌아왔다. 지난주 관전 포인트였던 그레시아 02와 글루디오 02, 윈다우드 07, 디온 07의 이번 주 현황은 어떤지 살펴보고, 관전 포인트로 새롭게 떠오른 서버는 어디인지 살펴보자.

※ 해당 현황은 2017년 3월 17일 요새전 기준입니다.


지난주 요새전의 관전 포인트! 그레시아 02, 글루디오 02, 윈다우드 07, 디온 07

▲ 지난주 요새 주인이 가장 많이 바뀌었던 그레시아 02의 이번 주 현황.


먼저 지난주의 관전 포인트였던 서버 4곳을 살펴본다. 지난주 가장 많은 요새가 바뀌었던 그레시아 02 서버는 이번 주도 치열한 양상을 보였다. 지난주의 결과였던 15개 만큼은 아니지만, 전체 20개 중 절반에 해당하는 10개의 요새가 주인이 바뀐 것이다. 그중에서도 말하는 섬의 임시 방어 기지 요새, 글루디오의 글루딘 가도 요새는 어느 쪽도 장악하지 못하며 무승부를 기록했다.

지난주에 새롭게 요새를 차지했던 15개의 혈맹 중, 수성에 성공한 혈맹은 8개로 과반수가 점령을 이어가는 모양새다. 또한, 지난주 4개의 요새 전부 새로운 주인을 맞이했던 디온 지역은 이번 주 2개 요새가 수성에 성공하는 저력을 보였다. 대체로 점령 혈맹이 자주 바뀌는 말하는 섬 지역의 요새에서도 절반인 4개 요새가 수성에 성공하는 등 지난주 새롭게 요새를 장악한 혈맹들 중 절반이 수성에 성공하며 기세를 이어가고 있다.


▲ 지난주 요새 주인이 가장 적게 바뀌었던 글루디오 02의 이번 주 현황.

▲ 마찬가지로 지난주 요새 주인이 가장 적게 바뀌었던 윈다우드 07의 이번 주 현황.


반대로 지난주 각 2개의 요새만이 함락되며 기존 혈맹들의 강세가 이어졌던 글루디오 02와 윈다우드 07 서버의 이번 주 현황은 사뭇 다른 느낌이다. 글루디오 02는 8개, 윈다우드 07은 9개의 요새가 함락되었기 때문이다. 글루디오 02 서버는 각 지역마다 2개의 요새가 함락되었다. 그중 말하는 섬의 남겨진 정령의 숲 요새는 무승부로 기존 혈맹도, 도전 혈맹도 요새를 차지하지 못했다.

윈다우드 07 서버는 글루디오 02 서버보다 하나 더 많은 9개의 요새가 함락되었다. 특히나 윈다우드 07 서버의 결과는 다소 극단적인데, 글루디오 지역은 모든 요새가 수성에 성공한 반면 기란 지역은 모든 요새가 함락되며 새로운 주인을 맞이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말하는 섬의 3개 요새, 디온 지역의 2개 요새가 함락되는 등 많은 변화가 생겼다.


▲ 지난주 무승부가 가장 많았던 디온 07서버의 이번 주 현황.


디온 07 서버는 지난주 비었던 말하는 섬의 바람의 숲 요새와 서부 경계 초소 요새, 글루디오 지역의 윈다우드 장원 요새, 디온 지역의 디온 목초지 요새 등 4개 요새가 모두 점령되었다. 또한, 이번 주는 지난주와 정반대로 하나의 무승부도 없이 모든 요새에 혈맹들이 자리했다는 것도 주목할 점. 전체적인 변동 현황에서 살펴보면 무승부 지역을 포함한 11개 요새가 새로운 주인을 맞이하게 되었다. 지난주 9개보다 2개 더 많은 요새의 주인이 바뀌며 요새전을 거듭할수록 점점 치열해지는 모양새다.



3개 빼고 전부! 요새의 주인이 가장 많이 바뀐 그레시아 06



이번 주 요새전에서 가장 많은 요새가 함락된 곳은 바로 그레시아 06이다. 20개의 요새 중 무려 17개의 요새가 함락되었기 때문이다. 말하는 섬의 서부 경계 초소 요새, 글루디오 지역의 윈다우드 장원 요새, 기란 지역의 죽음의 연도 요새만이 수성에 성공했으며 이외의 모든 요새는 모두 주인이 바뀌었다.

수성에 성공한 곳 중 말하는 섬의 서부 경계 초소 요새와 글루디오 지역의 윈다우드 장원 요새는 지난주에 이어 안정적으로 수성을 이어가고 있다. 죽음의 연도 요새는 지난주 새롭게 요새를 점령한 혈맹이 수성에 성공하며 기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디온은 모든 지역의 요새가 점령되었고, 나머지는 각 1개를 제외한 모든 요새가 점령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레시아 03 서버 역시 16개로 그레시아 06에 이어 전체 서버 2위를 차지하는 등 만만찮은 변동 현황을 보이고 있다. 그레시아 서버 전체를 살펴보더라도 가장 적게 바뀐 곳이 8곳이니, 대체로 요새전이 치열하게 진행되는 서버라고도 볼 수 있는 셈. 다음 요새전에는 얼마나 많은 요새가 바뀔지 지켜보는 것도 좋은 관전 포인트가 되지 않을까. 그레시아 서버의 다음 요새전 결과를 주목해보자.



4개로 공동 1위! 요새의 주인이 가장 적게 바뀐 디온 06, 아덴 07, 바츠 07

▲ 디온 06 서버의 현황.

▲ 아덴 07 서버의 현황.

▲ 바츠 07 서버의 현황.


지난주는 가장 적게 바뀐 곳이 요새 2개였던 반면, 이번 주는 가장 적게 바뀐 곳이 요새 4개로 조금 더 많아졌다. 가장 많이 바뀐 곳 역시 2개 늘어난 17개인 것을 보면 대체로 이번 주는 지난주와 비교해 더욱 치열한 요새전이 진행된 셈.

단 4개의 요새만을 허락하며 가장 많은 요새의 수성에 성공한 서버는 디온 06, 아덴 07, 바츠 07 등 세 곳이다. 디온 06 서버는 말하는 섬의 무너진 승리의 땅, 바람의 숲, 글루디오의 글루디오 평원, 기란의 죽음 안개 해안 요새 등 4개, 아덴 07 서버는 말하는 섬의 바람의 숲, 엘프의 유적지, 글루디오의 글루딘 가도, 기란의 기란 자치령 등 4개, 마지막으로 바츠 07은 말하는 섬의 서부 경계 초소, 디온의 크루마 늪지와 절규의 땅, 기란의 기란 자치령 요새 등 4개만이 새로운 주인을 맞이할 수 있었다.

지역별 결과를 살펴보면 디온 06 서버와 아덴 07 서버는 말하는 섬 2개와 글루디오 1개, 기란 1개로 비율이 같다. 바츠 07은 말하는 섬 1개와 디온 2개, 기란 1개로 약간 다르지만, 셋 모두 기란 지역의 1개 요새가 포함된다는 것도 공통점 중 하나다. 과연 이번 주 가장 적은 수를 기록한 서버들이 다음 요새전에도 선방할 수 있을지도 추천 관전 포인트.



이번 주도 4개! 무승부가 가장 많은 기란 08, 글루디오 05

▲ 기란 08 서버의 현황.

▲ 글루디오 05 서버의 현황.


기란 08과 글루디오 05 서버는 3월 17일 요새전 기준으로 무승부를 기록한 70개 서버 중 4개 요새에서 무승부를 기록하며 공동 1위에 올랐다. 기란 08 서버는 말하는 섬 지역의 고인돌 유적지와 서부 경계 초소, 엘프의 유적지와 기란 지역의 기란 자치령 요새에서, 글루디오 05 서버는 말하는 섬 지역의 전승기념탑, 서부 경계 초소, 글루디오 지역의 글루딘 가도와 글루디오 평원 요새에서 각각 무승부의 결과를 맞이했다.

특히 주목할 점은 기란 08 서버다. 기란 08 서버의 말하는 섬에선 무승부 3건을 제외한 다른 변동이 없다. 점령 혈맹이 자주 바뀌는 편인 말하는 섬에서 5개 요새나 수성에 성공했다는 것도 눈에 띄지만, 나머지 3개가 함락이 아니라 무승부로 끝맺었다는 것은 굉장히 치열한 전투가 이어졌다는 증거가 아닐까. 게다가 기란 지역은 더욱더 흥미로운데, 무승부를 포함한 모든 지역이 함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강력한 혈맹들이 주를 이루는 기란 지역에서 새롭게 요새를 장악한 혈맹들이 기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도 관전 포인트 중 하나다.



3월 3~4주차 전체 서버 요새전 변동 현황
※ 2017년 3월 17일 요새전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