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스는 지난주 밸런스 패치가 있었습니다. 항상 약체로 평가받으며 PvP에서 매우 취약한 모습을 보여준 가디언에게 주력 스킬들마다 쿨타임 감소 및 군중 제어 효과가 추가되었죠. 이런 패치 소식을 듣자 가디언을 키웠던 유저들은 조금이나마 가디언에게 희망이 보인다며 입을 모으곤 했습니다.

가디언은 돌파, 도약, 방패 올려치기 등 여러 스킬들이 밸런스 패치 되었는데요. 그중 눈에 띄는 건 돌진 스킬에 1.5초의 속박 효과 추가와 절개 스킬에 3초의 침묵 효과가 추가되어 1:1 면에서 위협적인 모습으로 적용됐습니다.

그렇다면 정말 가디언이 좋아진 것일까요? 일부 가디언 유저들은 상향 패치가 아니라고 이야기가 있었는데, 마침 오픈 때부터 지금까지 꾸준하게 가디언을 키운 '해적왕' 유저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 검과 방패 캐릭터가 최고! 가디언 해적왕을 만나다.



■ 해적왕이 말하는 가디언이란?

Q. 닉네임만 본다면 어새신 같은데 실제로 보니 가디언이시군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해적왕]: 반갑습니다. 해적왕입니다. 가디언은 오픈 때부터 지금까지 키웠는데, 개인적으로 가장 애착이 가는 캐릭터입니다. 가디언을 선택한 이유요? 남자는 검과 방패 아닙니까! 다른 MMORPG에서도 근접 캐릭터를 즐겼으며 특히 방패 쓰는 캐릭터를 키웠습니다.



Q. 지난 패치를 통해 가디언 스킬들이 대부분 상향 받은 느낌입니다. 해적왕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해적왕]: 제가 던전에서 파밍만 하는 초식 유저지만, 제가 봤을 때도 확실히 좋아지긴 했습니다. 실제로 패치 후 제가 못 이기던 캐릭과 결투를 해봤는데, 예전보다 상대하기 확실히 편하더라고요. 이긴 적도 있어요!

전체적으로 스킬 쿨타임 감소도 좋았고, 절개에 침묵 효과 추가도 좋긴 해요. 하지만 확실히 포획 스킬 하나만 있으면 결투만 하러 다닐지도 모르겠습니다. 포획의 당기는 맛이 정말 안정적인데, 비유하자면 낚시할 때 손맛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웃음)


▲ 포획만 있다면 낚시하는 그 맛을 느낄수 있다고...


Q. 패치된 스킬들은 '돌파', '돌진', '절개', '도약', '방패 올려치기' 입니다. 이 스킬들에 대해 평을 내려주실 수 있나요?

돌파
'돌파'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60초에서 40초로 변경되었으며, 기술 사용 시 `돌진'. `도약' 기술 재사용 대기 시간 초기화 효과가 추가.

[해적왕]: 쿨타임이 줄어들었으며, 돌파를 쓰면 돌진이 초기화되는데요. 두번 쓸 시간에 3번 사용할 수 있고, 돌파의 의지 적용 기술까지 넣으면 모든 공격 피해 감소까지 완벽한 스킬이라고 생각됩니다. 돌진 타이밍에 적절히 사용하면 참 좋죠.


돌진
'돌진'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에서 12초로 변경 되었으며, 기술이 적용된 대상에게 1.5초의 속박 효과가 추가.

[해적왕]: 도망가는 적을 잡을때 돌진 스킬로 추격하면 됩니다. 돌파 스킬이랑 적절하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절개
가디언 > `절개' 기술에 적용 된 대상에게 3초의 침묵 효과가 추가.

[해적왕]: 절개가 개인적으로 제일 좋은 것 같아요. 쿨타임도 길지 않고 침묵 3초까지 힐러 계열 상대하기에 더욱 좋아진 것 같습니다. 물론 다른 캐릭들도 계속 침묵이 들어오면 힘들어하겠죠.


도약
가디언 > `도약'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20초에서 16초로 변경.

[해적왕]: 핵심이 검투사일때 돌진이 도약으로 바뀌는데요, 게임 초창기에는 검투사도 많이 했었지만 지금은 수호자를 더 사용하지 않나요? 그렇다보니 도약 기술은 잘 쓰이지 않을텐데,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잘 모르겠네요.


방패 올려치기
가디언 > `방패 올려치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30초에서 24초로 변경.

[해적왕]: 6초라고 하지만 체감은 엄청큽니다. 전투가 시작되면 돌진이나 돌파로 다가가서 제일 먼서 쓰는 스킬이 방패 올려치기인데요. 용기를 쌓아서 어깨치기를 사용하고 이후 방패 올려치기 쿨타임 기다리는 시간이 가장 힘들었죠. 그 사이에 쓸 스킬이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번 패치로 쿨타임을 기다리는 시간이 단축되어서 스킬 연계가 수월해졌습니다. 개인적인 욕심이지만, 쿨타임이 20초 안쪽으로 돌아오면 진짜 할만할 것 같네요.


▲ 이번 가디언 밸런스 패치는 전체적으로 괜찮다는 느낌.



Q. 이번 패치 이후 투기장이나 PvP 전용 전술을 짠다면, 어떤 방식으로 스킬을 구성하는게 좋을까요?

[해적왕]: 제가 전투 방식이 정신없이 싸우는 스타일이라 저에게 맞는 전술로 세팅해봤습니다. 전술이 개인 취향과 전투 방식에 따라 다르기도 할텐데요. 장단이 맞는 콤보로 적을 압도하는 방식이 아닌 자신은 물론이며 상대방까지 정신없게 만드는 스타일이라면 제 전술을 참고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해적왕이 생각하는 이번 패치 이후의 PvP용 가디언 전술



- 핵심 기술
수호자

- 사용 기술
돌진, 돌파, 어깨치기, 도전, 확고한 의지, 절개, 올려치기, 발검

- 적용 기술
돌파의 의지, 결연, 고급 방패술, 방패숙련

-반응 기술
방패 반격, 진압


Q. 스킬은 어떻게 사용하는게 좋을까요?

[해적왕]: 가장 까다로운 어새신과 대치할때 설명드리겠습니다. 어새신이 평타 캔슬로 5스택 쌓고 처형과 꿰뚫기 스킬을 사용합니다. 보통 암살자를 넣고 사용하는데, 그 타이밍을 맞춰 올려치기 스킬이나 절개 스킬을 사용하면 어새신을 조금이나마 당황시킬 수 있습니다.

절개 쿨타임이 길지 않으므로 가능하다면 계속 절개를 사용하며 침묵으로 스킬 연계를 끊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후 가디언에 대해 더 필요한 점이 있다면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해적왕]: 다시 강조하지만, 대상을 끌어 당기는 포획 스킬이 있다면 좋을 것 같아요. 도망가는 적을 당겨서 올려치는 그 맛을 느끼고 싶습니다.

그리고 지금 인던에서 가디언이 설 자리가 없어요. 아니 솔직히 말하자면 없어도 될 정도죠. 저희 길드에 천g라 누나가 있는데, 인던 돌때 저랑 같이 가면 맨날 입딜이 들어옵니다. 너때문에 진행이 늦어진다며 구박해요. 이렇다보니 다음 신규 인던은 가디언이 꼭 필요한 존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파티원 방어 버프정도 하나 주면 좋을 것 같고요.

마지막으로 가디언 고수님들 인벤에 팁이나 노하우를 공유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가디언 신규 유저들이 조금 있고 블레스를 떠나시는분들도 많은 것 같은데, 게임을 떠나도 할 게 없습니다. 모두 돌아와주세요!


▲ 포획 주세요! 2번 주세요!


※ 인터뷰에 응해 주신 "해적왕"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