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에서 최근 가장 화제가 되는 것은 루크 레이드 난이도 변경 및 던전 방식의 변화입니다. 개발자 노트를 통해 기존 루크 레이드에 대한 변경점을 미리 예고 했고, 실제 2월 개편을 통해 난이도가 한 차례 변경된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오히려 최종 콘텐츠임에도 불구하고 난이도가 너무 내려간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많았고, 마법 딜러(이후 마딜) 조합은 퀘전더리 6세트 + @로 클리어를 하는 등 어지간한 스펙을 지니고 있다면 안톤 레이드 돌듯이 갈 수 있는 레이드처럼 되었습니다.

하지만 3월 16일 패치를 통해 다시 루크 레이드가 개편되었는데, 이번에는 난이도가 과하게 올라 루크의 체력이 대폭 올랐고, 새로운 던전도 추가되어 공략 모자라는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평소 루크 레이드를 잘 돌던 공대에서도 갑자기 늘어나버린 공략 시간 탓에 아슬아슬 외줄 타기를 하는 모양새가 되었는데요, 결과적으로 공략을 위해 다시 마딜 파티가 조명받게 되었습니다. 반대로 물리 딜러(이하 물딜) 파티는 개편 전에는 걸리는 시간은 어떻든 공략 자체는 가능했기에 별 탈이 없었지만, 현재는 어중간한 스펙을 지닌 물딜은 루크 레이드 면접에서 탈락하는 모습이 종종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현재 물리와 마딜 간의 시너지 문제는 개발자들도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차후 개편이 이뤄질 예정이지만, 현재 물딜 직업군을 육성 중인 유저의 마음은 편치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현재 개편된 레이드 난이도에 따른 직업 간 밸런싱에 대해 던파 인벤 유저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간단한 설문 및 투표를 준비했습니다.


※ 투표에 참여시 투표 항목별로 300 이니씩, 최대 1200이니가 지급됩니다.

※ 댓글로 다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추첨을 통해 10분에게 10 베니를 선물로 드립니다.

※ 투표가 종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극과 극을 달리는 개편? 루크 난이도 변경으로 인해 떠들썩하다




■ 한 달 동안 난이도를 낮췄으니 이제 다시 최종 콘텐츠로? - 루크 레이드

루크 레이드의 난이도 변화는 극과 극이라 할 수 있습니다. 2월 패치를 통해 루크 레이드의 난이도가 안톤 레이드에 가까워질 정도로 쉬워졌다면, 이제는 초창기 루크 레이드를 능가할 정도로 어려워졌다는 반응입니다.

추가된 던전은 물론 토벌 단계에서 나오는 대부분 네임드들의 체력은 방마다 각성기를 써줘야 될 수준으로 올라갔습니다. 분명 쿨타임 초기화 아이템에 대한 의존도를 낮춘다고 했지만, 올라간 체력 덕분에 역설적으로 쿨타임 초기화 장비의 비중이 더욱 올라간 결과가 된 셈이죠.

이와 더불어 물리 직업군의 경우 최상급 에픽 세트를 입고 있지 않은 이상 클리어 시간이 촉박해 결국 공대가 터지는 경우가 속속들이 나오곤 해서 1, 2파티 모두 마딜로 채워놓은 공대가 자주 보이는 등 밸런스의 격차가 꽤 벌어졌다는 평가인데요. 과연 던파 인벤 여러분이 생각하는 현재 루크 레이드에서의 직업표는 어떨지 투표를 통해 알려주세요.


▲ 상대적으로 마딜 파티를 찾는 공대가 많다
(※ 출처 : 자유게시판 '여신김소혜')


▲ 커뮤니티에서도 지금까지 계속 화제가 되고 있는 물/마딜 시너지






■ 명예 마딜이 목표? 물리 직업군 선호도

던파를 하다 보면 메가폰 등에서 명예 마딜이라는 소리를 가끔 듣곤 합니다. 이는 현재 물리 직업군보다 마법 직업군의 상황이 더 나은것을 빗대어 물딜 직업 중에서 잘나가는 직업을 '물딜 치고는 딜이 잘 나오기 때문에 준(?)마딜로 구분'하는 데서 나온 용어입니다. 또다른 용어로는 탈 물딜, 역설적으로 탈 마딜이라는 용어도 유저들 사이에서 쓰이고 있죠.

현재 상황이 좋지 않은 물리 직업군이지만 그래도 이 직업은 확실히 강하다고 느끼는 직업이 있기 마련입니다. 과연 유저들이 생각하는 최고의 물리 직업은 어떤 직업일까요.


▲ 최근 인페르노가 그녀의 불길만큼 인기도 뜨겁게 타오르고 있다





■ 마법 딜러지만 배고픈 직업은 존재한다? 마법 직업군 선호도

물딜에 비해 서로 간에 시너지가 좋아 선호도가 상승한 마딜 직업군이지만, 그들 사이에서도 배가 고픈 직업은 존재합니다. 1월부터 시작된 상향을 바라는 캐릭터 순위에서 단 한 번도 상위권을 놓친 적이 없는 엘레멘탈 바머와 빙결사를 비롯하여 현재 개발사 코멘트를 통해 확인사살(?) 된 소환사까지 물/마딜 시너지 개편보다 더 급한 직업들이 다수 있죠.

하지만 상위권을 보면 그야말로 빈부 격차가 무엇인지 보여주려는 듯 하이브리드임에도 속해있는 '그직업'을 포함하여 부동의 1티어 직업인 염제와 암제, 아수라까지 라인업이 매우 화려합니다. 반면 개편이 필요하다고 언급되는 직업은 1년 내내 공대를 뛰어도 만나기 힘든 직업이 수두룩한데요. 과연 던파 인벤 여러분이 생각하는 마법 직업군 선호도 순위는 어떤지 투표를 통해 알려주세요.


▲ 물리에 명예 마딜이 있다면 마딜에는 명예 물딜이 있다? 배고픈 그들






■ 물/마딜 시너지보다 우리가 더 급해! 상향이 필요한 직업은 누구?

사실 물딜과 마딜의 시너지 차이 문제는 결국 상위권에 속한 직업간의 이야기가 되기 마련입니다. 매번 상향 목록에 얼굴을 비추는 직업군은 물/마딜과의 격차에도 끼어들지 못한채 고정 공대가 아니라면 전문 광부의 삶을 걷고 있는 직업이 많습니다.

특히 소환사의 경우에는 지난 던파페스티벌에서 언급되었으나, 줄곧 여프리스트 및 새로운 신규 던전 업데이트에 개편 소식이 뒤로 밀리고 말았는데요. 최근 업데이트 공지에 쓰인 개발자의 코멘트를 통해 '내부에서는 물마딜 격차 외에도 소환사 리뉴얼이나 그 외 몇몇 직업들에 대해 개선 작업을 진행 중이며 함께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라고 밝히며 여전히 갈길이 멀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본인이 생각하기에 해당 직업에 상향이 필요하다고 느낄 때가 있을텐데요. 인벤 유저 여러분이 생각하는 이 상향이 필요한 직업은 과연 누가 있는지 투표 바랍니다.


▲ 유저들은 개발자 코멘트를 보며 아직 리뉴얼 준비가 이뤄지지 않았음에 실망을 표했다





※ 댓글로 다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추첨을 통해 10분에게 10 베니를 선물로 드립니다.

※ 투표가 종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