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28일), 판교 넥슨 사옥에서는 불리언게임즈가 개발, 넥슨이 서비스하는 신작 모바일 액션 RPG '다크어벤저3' PLAY DAY가 개최됐다.

작년 지스타에서 최초로 공개된 '다크어벤저3'는 전 세계 3,5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다크어벤저' 시리즈의 신작으로, 당시 지스타 현장서 관람객들에게 호평을 받아왔다. 특히, 유니티 엔진을 사용했음에도 언리얼 엔진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는 뛰어난 퀄리티의 그래픽과 화려한 연출로 무장해 보는 재미와 즐기는 재미를 제공할 예정이다.

첫 CBT를 앞두고 신규 영상부터 런칭 버전 수준의 콘텐츠 등 방대한 정보를 공개한 '다크어벤저3' PLAY DAY. 이날 행사에는 불리언게임즈의 반승철 대표, 심규용 AD, 김기범 TD, 문호환 기획자가 참석해 CBT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으며, 발표에 이어 직접 '다크어벤저3'를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 일 시: 2017년 3월 28일(화) 14:00 ~ 16:00
  • 발표내용: '다크어벤저3' 소개 및 시연, 질의응답

    불리언게임즈 반승철 대표 "PC 온라인게임에 버금가는 퀄리티를 보여주겠다"

    ▲ 불리언게임즈 반승철 대표

    '다크어벤저3'는 글로벌 3,5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한 '다크어벤저' 시리즈의 정식 차기작이다. 지난 지스타에서 최초로 공개된 '다크어벤저3'는 당시 콘솔 액션을 떠올리게 하는 백뷰 카메라와 다이나믹한 액션, 피니쉬 연출 등을 통해 호평을 받았다.

    이번 CBT에서는 지스타에서는 보여주지 못한 콘텐츠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우선 지금까지의 모바일 액션 RPG에서는 보지 못했던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전면에 배치했다. 유저들은 캐릭터의 헤어, 체형뿐 아니라 눈썹, 눈동자, 코, 입술 등 세분화된 부위까지 조절할 수 있어 개성 있는 나만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 또한, 장비 염색 기능으로 자기만의 장비를 만들 수 있어 유저들에게 게임에 대한 깊은 몰입감을 갖도록 했다.


    ▲ 지금까지의 모바일 게임에선 보기 힘들었던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선보였다

    '다크어벤저3'는 이번 CBT에서 3종의 캐릭터를 공개하며 모험모드로 6개 챕터 180개의 스테이지와 19챕터의 스토리를 선보인다. 모험모드의 경우 플레이어의 성장에 중점을 둔 모드로, 개중에는 골드 던전과 요일 던전, 무한의 탑 등 다양한 스테이지를 공략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아울러 '다크어벤저3'는 실시간 동기화 방식의 협동 모드를 지원한다. 협동 모드로는 2명의 유저가 파티를 맺는 파티 던전과 최대 네 명의 유저가 실시간으로 함께 보스를 잡는 레이드가 대표적이다. 또한, 유저 대전의 경우 1대1과 개인전과 3대3 팀대전 모드가 있으며 이 역시 실시간 동기화 방식이다.


    CBT 콘텐츠에 대한 설명이 끝나고 불리언게임즈의 반승철 대표는 "이번 CBT를 통해 콘텐츠 안정성과 성장 밸런스를 검증하고자 한다. 커뮤니티와 같은 비전투 콘텐츠는 향후 오픈 때 다룰 예정"이라며, "이번 CBT를 통해 자세한 일정이 결정되겠지만 2017년 상반기 출시가 목표다"라고 말해 빠른 출시 의지를 피력했다.


    '다크어벤저3' 시연


    이날 행사에서는 '다크어벤저3'의 모험모드와 협동 콘텐츠, 대전 콘텐츠 등을 60분간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체험 빌드에서는 세 종류의 캐릭터를 모두 플레이할 수 있었으며, 메인 메뉴를 통해 장비 뽑기와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장비 염색 등의 기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은 캐릭터를 선택해 메인메뉴에 진입한 뒤 하단에 위치한 버튼을 통해 체험할 수 있었으며, 각종 헤어스타일은 물론 얼굴 형태와 눈, 코, 입 등을 슬라이더를 통해 세밀하게 조절하는 것이 가능했다. 얼굴 뿐 아니라 신체 커스터마이징도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슬라이더를 통해 조절할 수 있는 폭이 큰 편이어서 개성 있는 얼굴 및 신체를 만드는 것이 가능했다. 또한, 변경된 외형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의 재화를 필요로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세밀한 부분까지 조절 가능한 커스터마이징

    ▲ 슬라이더에 따른 변화 폭이 큰 편이다

    장비의 특정 부분의 색상을 교체할 수 있는 '장비 염색'기능은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현재 착용하고 있는 장비의 색상을 무작위로 변경하는 시스템이다. 염색이 가능한 부분은 장비 별로 파트 수가 다르며, 마음에 들지 않는 색으로 염색되었을 경우에는 기존의 색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탈색 기능 또한 지원한다.

    '모험 모드'를 통해서는 '다크어벤저3'의 전투 장면을 체험할 수 있었다. 특유의 백뷰 시점과 일정 시간 이상 앞으로 전진할 경우 자동으로 달려가는 시스템이 인상적이었으며, 각종 처형 동작 및 스킬 연계기의 액션 연출, 광원 효과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협동 콘텐츠로는 '레이드'와 '파티 던전'이 공개되었다. 실시간 '레이드'는 최대 4인이 파티를 맺고 거대한 몬스터를 공략하는 콘텐츠로, 몬스터의 공격 패턴을 파악하고 타이밍에 맞춰 회피를 하는 등 공략 요소가 돋보였다. 이번 체험에서 상대할 수 있었던 '거대 와이번'의 경우 체력이 일정 이하로 낮아지면 창을 활용해 격추시켜야 하는 구간이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시간 PVP콘텐츠로는 3VS3 단체전과 개인전을 플레이할 수 있었다. 단체전의 경우 원형 경기장에서 전투를 치르게 되며, 지역 별로 전투에 도움이 되는 구슬을 획득해 경기를 유리하게 끌어갈 수 있다. 1대1 개인전의 경우 외길에서 전투를 치르게 된다.


    '다크어벤저3' 시연 스크린샷 모음











    '다크어벤저3' 질의응답

    ▲ 왼쪽부터 불리언게임즈 심규용 AD, 문호환 메인 기획자, 김기범 TD

    Q. 원래 작년 지스타에서 첫 선을 보이고 얼마 지나지 않아 출시할 계획이었던 거로 알고 있었다. 출시가 늦어진 이유가 있나?

    심규용 : 출시 일정이 많이 늦어진 건 아니다. 애초에 개발팀에서 폴리싱 및 게임 퀄리티를 높이기 위한 욕심이 있었기에 개발 기간이 좀 늘어난 정도다. 일정 자체는 당초 예정과 크게 차이가 없다.


    Q.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전면에 내세웠는데 지금까지의 모바일 게임은 최적화 등으로 인해 커스터마이징을 제한한 측면이 컸다. '다크어벤저3'에서는 전면에 내세운 이유가 뭔가?

    심규용 : 게임 자체가 재밌고 콘텐츠가 많으면 유저들이 많이 즐긴다. 하지만 오랫동안 사랑 받기 위해선 애정이 필요하다. 대표적으로는 캐릭터에 대한 애정이다. 이런 애정은 캐릭터에 대한 몰입감에서 나온다. 그런데 누구나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의 외형이 있지 않나. 그런 유저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키기 위해 커스터마이징을 전면에 내세웠다.

    김기범 :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추가해 네트워크 리소스가 증가한 부분은 사실이다. 하지만 근래 모바일 기술은 많이 발전했다. 네트워크도 기가 네트워크 시대로 진입한 만큼, 특별히 네트워크에 부하가 걸린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그리고 커스터마이징 기능의 경우 처음 로딩할 때 데이터양이 달라질 수 있겠지만, 플레이 중에는 특별히 늘어나거나 하진 않기에 크게 문제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Q. 덩치가 커진다거나 하는 등 체형으로 인한 피격판정의 변화가 있나?

    문호환 : 체형에 따른 피격판정의 변화는 없다.


    Q. PvP에서 마법사가 유리한 것 같은데, 밸런스가 안 잡힌 것 같다.

    문호환 : 테스트 빌드인 만큼 앞으로 밸런스를 잡아갈 예정이다. 또, 아마 상대가 좋은 아이템을 꼈기 때문일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는 비슷한 수준의 유저끼리 매칭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계속 신경 쓰겠다.



    Q. 게임 연출이 과격한 게 아닌가 싶은데 목표 연령대에 대해 듣고 싶다.

    심규용 : 잠정적으로는 15세 이용가를 생각하고 있기에 거기에 맞춰 표현이나 수위 등을 조절할 생각이다.


    Q. 아이템 염색의 경우 특별히 눈에 띄는 색상이 없었다.

    심규용 : 지금 있는 염색 시스템으로는 자유롭게 색을 바꿀 수 있게 하고 향후 염색권으로 매력적인 색상을 제공할 예정이다.


    Q. 지스타 당시보다 그래픽이 깔끔해진 것 같다. 현재 개발이 어느 정도나 진척됐으며, 앞으로 얼마나 더 바뀔지 궁금하다.

    문호환 : 내부적으로는 현재 80~90% 정도 개발이 이뤄진 것으로 보고 있다.



    Q. 민감한 부분인데 장비 레벨이 오를수록 노출도가 높아진다. 다른 형태의 의상도 있나?

    심규용 : 노출도에 대해서는 내부에서도 고심하고 있어서 자체적으로 디자인 및 검열을 하면서 고치고 있다. 게임은 잘 만들었는데 선정성 문제로 인해 게임의 평가가 저하되지 않도록 조심하겠다.


    Q. 전작과 어떻게 연관돼 있나?

    문호환 : 캐릭터와 스토리는 큰 연관이 없다. 대신 PvP나 액션 요소같이 호평 받은 부분은 가져와 더 발전시켰다.


    Q. 최저사양은 어느 정도로 염두에 두고 있는지 알려달라.

    김기범 : 갤럭시S4 LTE-A를 최저사양으로 잡고 최적화를 진행하고 있다. 물론 퀄리티를 포기한 건 아니다. 보면 알겠지만 이 정도의 퀄리티임에도 800메가 정도밖에 안 된다.

    문호환 : 전작은 낮은 사양의 폰에서도 잘 돌아가도록 최적화에 신경을 썼는데 '다크어벤저3'는 반대로 어떻게 하면 고사양 폰에서 더 좋은 퀄리티를 보여줄지 고심했다.



    Q. '다크어벤저3'에서 특별히 신경 쓴 부분이 있다면?

    문호환 : 아무래도 그래픽 퀄리티를 높여 유저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싶었다. 또한, 스토리도 전작보다 신경을 썼다. 컷씬이나 무기 탈취, 몬스터 탑승 등의 연출이 대표적으로 이런 연출을 통해 유저들이 몰입하고 오래도록 즐겼으면 한다.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역시 유저들이 게임에 애착을 갖기 위한 부분이다.


    Q. 현재 3종의 캐릭터가 있는데 앞으로 더 추가될 예정인가?

    심규용 : 당장 추가하진 않겠지만 앞으로 꾸준히 서비스하면서 캐릭터는 점차 늘릴 예정이다.


    Q. 장비 염색의 경우 랜덤인거 치고 비슷한 색이 계속 나오더라. 염색 범위에 대해 듣고 싶다.

    문호환 : 50종 정도의 색상이 제공되는데, 최대한 다양한 색이 나오도록 내부에서 다시 검토하겠다.